?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_1dr5FVJQ5A
날짜 2022-11-20
본문말씀 창세기 12:1~9(구약 1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아브라함,아브라함의은사,지혜의말씀,지식의말씀,형통함, 전파,건강함,주님을바라봄,기쁨,순종

2022-11-20(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 받은 7가지 은사는 무엇인가(창12: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_1dr5FVJQ5A  [혹은 https://tv.naver.com/v/31023178 ]

1. 들어가며

  우리는 아브라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과거 우리에게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그는 자기 아내를 두 번이나 누이 동생이라고 속이는 어리석음을 범했던 인물이자,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리지 못해 첩을 통해 자식을 얻었다. 그러므로 그도 우리들과 별반 차이가 없는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우리는 아브라함의 첫 이야기를 다시 들여다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가 받았던 은사를 기준으로 평가했을 때에, 그는 우리가 예상한 것과는 달리 매우 뛰어난 신앙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는 대체 어떤 은사를 받은 것일까? 그리고 그가 받은 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그의 신앙은 어느 정도 수준이었을까?

 

2. 아브라함은 어떤 사람이었는가?

  과거 아브라함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던 인물이라고 평가받았다. 왜냐하면 그는 본토와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과감히 떠나 하나님께서 그에게 지시하는 땅으로 떠났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어디로 가야 할지도 모르는 그를 하나님께서 불러냈을 때에는 그는 갈 바를 알지 못하였지만 고향을 떠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믿음의 조상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 그렇다면 대체 그는 어떻게 되어서 담대한 믿음을 갖게된 것일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 말씀을 하시자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러한 사람이 되었는가? 아니면 그 이전부터 그러한 사람이 되어 있었는가? 그것은 창세기 12:1~3의 말씀에 어느 정도 답이 나와 있다. 그것은 그에게 하나님께서 나타나셨다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어떤 말씀을 들려주셨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그분의 말씀을 듣고 자신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를 떠났다는 것이다.

  고로 우리가 아브라함을 은사론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그는 이때 비로소 신앙이 생긴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아무에게나 나타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또한 아무나 그분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 중에서도 성부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자는 몇 사람 안 된다. 그런데 그 중에 아브라함이 들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브라함의 믿음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달라진 것이 아니라 그전부터 그에게 깊은 신앙심이 있었다는 것을 짐작해야 한다. 한 마디로 그는 이미 영안이 열릴 준비가 다 되어 있던 사람이었던 것이다. 

 

3. 아브라함에게 있어서 신앙은 어느 정도 수준이었는가? 

  그렇다면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부름을 받았던 시기에 아브라함의 신앙은 대체 어느 정도 수준이었을까? 아니 그는 대체 어떤 신앙을 갖고 있었던 것일까? 우리는 어느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서 그분이 지시하는 곳으로 가라는 말씀을 들었을 때에 그가 갑자기 믿음이 커진 것으로 이해하기 쉽다. 왜냐하면 그 이전의 이야기는 나오지 않으니까 그럴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나게 된 것은 자신의 아버지 데라 때문이었는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는가? 창세기 11:31의 말씀을 보면,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나게 된 것은 그의 아버지를 따라나선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우리는 알아야 한다. 분명히 그의 아버지는 갈대아 우르에서 우상을 숭배하며 살던 사람이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데라가 왜 최소 50년 이상 섬겼던 우상을 버리고 그곳을 빠져나오려고 했었는지를 말이다.

  우리는 데라의 변화의 내막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성경 기록 외에 참고할 만한 자료들을 통해서 그 내막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그것은 여호수아와 다윗도 인정하고 있는 '야살의 책'에서다. 거기에 보면, 아브라함은 10살 때에 노아와 셈의 집으로 보내져서 약 40년을 살다가 50살이 되었을 때에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온다. 다시 말해 그가 신앙이 좋았던 이유는 그가 아버지에게서 신앙을 배운 것이 아니라 그의 10대와 9대 조상이었던 노아와 셈에게서 신앙을 배웠기 때문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가 50살에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깜짝 놀라게 된다. 그의 아버지가 50년 이상을 우상을 철저히 숭배하며 살아왔던 사람이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아버지가 섬기는 우상들을 때려 부수게 된다. 그리고 드디어 아버지를 설득하여 우상숭배의 도시였던 갈대아 우르를 빠져나오게 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데라가 갈대아 우르를 빠져나오게 된 것은 아브라함의 믿음과 설득 때문이었던 것이지, 아버지 데라의 스스로의 믿음에 의한 것은 아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아브라함을 구별된 하나님의 종이라는 관점에서 다시 볼 수 있어야 한다. 아브라함은 노아와 셈 이후, 신앙을 점차 잃어버리고 있는 셈의 가문을 우상숭배로부터 건져내기 위해 하나님께서 보낸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고로 그가 75세가 되었을 때에 그는 이미 성숙한 신앙의 단계에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 그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었고 사람의 몸을 입고 나타난 여호와 하나님을 직접 만나 볼 수 있었던 것이다. 

 

4. 아브라함이 받은 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그렇다면 아브라함이 75세경부터 받아 누렸던 그의 은사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리가 그를 은사론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는 다시 한번 그의 신앙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영성의 수준이 대단히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가 받은 은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가 받은 은사들에는 일반 은사가 있고 특별 은사(고전12:8~10)가 있다. 먼저 그가 받은 특별 은사부터 살펴보자. 그가 받은 특별 은사는 3가지 정도 다.

  첫째로, 그는 '지혜의 말씀의 은사'를 받았다. 그러므로 그는 미래에 되어질 일들을 먼저 본 채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그가 가나안 땅에 도착했을 때에 흉년이 들었다. 그러자 그가 애굽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때 아브라함은 자신의 아내 사래를 자기의 누이동생이라고 속인다. 그렇다면 그는 자신의 목숨 하나 부지하고 싶어서 자신의 아내를 누이동생이라고 속이고 바로 왕에게 바친 인물로 보아야 하는가?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혜의 말씀의 은사를 받은 쪽에서 본다면, 그는 이미 그가 애굽에 들어가서 나올 때에 어떤 모습으로 나오게 될 것인지를 미리 환상으로 보았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기꺼이 애굽으로 내려갔던 것이고, 자기의 아내를 누이동생이라고 말할 수도 있었던 것이다. 

  둘째로, 그는 '지식의 말씀의 은사'를 받았다. 그러므로 자신과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과거와 현재를 꿰뚫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상황 판단을 아주 잘했다. 특히 자기의 조카 롯이 5개 연합군에 의해 붙들려 갔어도 그는 당황하지 않았다. 5개 연합군이 어떤 모습으로 있다는 것을 알고 그들을 뒤쫓아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318명의 자신의 종들을 데리고 가서 롯을 그들의 손으로부터 구출해 올 수 있었다. 

  셋째로, 그는 '믿음의 은사'를 받았다. 그는 언제나 주님을 바라보며 살았던 것이다. 그래서 그분이 하시는 말씀을 그대로 믿고 순종할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그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라면서 살았다. 그러므로 그는 이 세상에서 비록 많은 자손을 보지 못했어도 실망하지 않았으며, 그가 살아 생전에 가나안 땅을 차지하지 못했어도 불평 한 마디 하지 않았다. 그는 믿음으로 이미 그러한 것들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늘에 자신을 위해 준비된 기업과 영적 자손이 풍성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5. 아브라함이 받은 일반 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사에는 특별 은사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가 받은 은사에는 일반 은사도 있다. 그런데 그가 받은 일반 은사는 자신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로부터 받은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그가 받은 일반 은사는 그가 신앙으로서 아버지에게 있는 우상숭배의 저주를 끝냄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들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조상에게서 내려오는 우상숭배의 저주를 끝냄으로 아브라함은 하나님으로부터 여러 가지 일반 은사를 받을 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그가 받은 일반 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아브라함은 '형통함의 은사'를 받았다. 왜냐하면 그는 그가 가는 곳마다 어떤 일에서든지 일이 다 잘 풀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물질과 종들과 가축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이 살 수 있었다. 심지어 그가 실수를 하여 자기의 아내 사래를 누이동생이라고 속여도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복을 주셨다. 그리하여 먼저는 애굽에서 양과 소 그리고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 등을 받아서 나올 수가 있었고(창12:16), 그가 그랄 왕에게 갔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양과 소 그리고 종들과 은 1천 개를 가지고 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창20:14,16). 그리고 그가 318명의 군사만을 데리고 5개 연합군과 전쟁을 치렀으나 승리하고 돌아올 수가 있었던 것이다(창14:14). 왜 그랬는가? 그가 가문의 우상숭배의 저주를 끝냄으로 하나님께서 범사에 그에게 복을 주셨기 때문이다(창24:1). 

  둘째, 그는 믿음의 소식을 잘 '전파하는 은사'를 받았다. 야살의 책에 의하면 그의 신앙은 노아와 셈의 신앙을 전수받은 것이다. 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로부터 전수받은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였는지 그는 노아처럼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들을 잘 전달하는 사람이 될 수가 있었다. 그래서 그는 그렇게 고집스러웠던 자신의 아버지를 설득하여 우상숭배로부터 빠져나오게 할 수 있었고 , 오직 한 분 하나님만을 섬길 수 있게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신앙을 잘 전파하는 은사를 받았기 때문이다. 

  셋째, 그는 '건강함의 은사'를 받았다.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을 때가 그의 나이 75세였지만, 그는 어떤 일이든지 다 잘 감당하였기 때문이다. 84세 때에는 조카 롯을 구출해 올 수 있을 만큼 건강하였다. 그리고 그가 86세 때에 하갈을 통해 이스마엘을 얻을 수도 있었다(창16:15). 뿐만 아니라 그는 100세에 이삭을 얻을 수 있었으며(창21:5), 심지어 그의 아내 사래가 127세(자기의 나이는 137세)에 죽은 이후에는 또 그두라라는 여자에게 장가들어 아들을 6명이나 낳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건강함의 은사를 받았기 때문이다. 

  넷째, 그는 또한 '기쁨의 은사'도 받았다. 사실 그의 인생을 돌아보면, 그는 한 번도 불평이나 원망을 해 본 적이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그만큼 하나님을 신뢰했으며 기쁨 가운데 자신의 길을 걸어갔던 것이다. 특히 자신의 독자 이삭을 바치라는 명령을 받았을 때에는 전혀 흔들림이 없었다. 그는 하나님을 신뢰했으며, 언제라도 새 출발을 시작할 각오가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다섯째, 마지막으로 그는 '순종의 은사'를 받았다. 그는 항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다. 그는 75세 때에는 하란을 떠나 가나안으로 가라는 말씀에 순종했다(창12:4). 그리고 아브람에서 아브라함으로 이름을 바꾸라고 하고 할례를 받으라는 명령에 순종했다(창17:5,10). 또한 하갈과 자신의 아들 이스마엘을 내쫓으라는 말씀에도 순종했다(창21:9~10,14). 그리고 그의 나이 125세 내지 137세 때에 독자 이삭을 바치라는 말씀에도 즉각적으로 순종했다(창22:2). 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단 한 번도 불순종한 일이 없었다. 

 

6. 나오며

  인류에게는 사실 세 번의 시작이 있었다. 처음 인류의 시작은 '아담'이었다. 그러나 그와 그의 후손은 타락했다. 그러자 하나님은 아담의 10대손 노아와 일곱 식구만을 남긴 채 다 쓸어버리셨다. 그리고 노아로 다시 시작케 하셨다. 그리하여 노아를 통해 인류가 전 세계로 다시 퍼저나갔다. 셈과 함과 야벳의 후손들이 서로 흩어진 것이다. 그런데 이들이 다시 하나로 뭉쳐 바벨탑을 쌓았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언어를 혼잡케 하셔서 그들을 다시 흩어버리셨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불러 다시 믿음의 가문을 일으키셨다. 이것이 세 번째 시작이다. 야살의 책에 의하면 아브라함은 태어날 때부터 구별된 사람이었다. 10살 때부터 그는 노아와 셈의 집에 가서 신앙교육을 받고 자랐다. 그리고 50세에 갈대아 우르에 있는 아버지 데라에게 왔다. 그리고 아버지의 우상숭배를 끝내고 식구들을 갈대아 우르로부터 떠나게 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부름받은 자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 주신 은사들은 매우 특별했다. 그에게는 초자연적인 은사들과 일반은사들이 풍성했다. 어릴적부터 구별된 삶 그리고 그의 믿음과 순종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기 때문이다. 우리도 아브라함처럼 우상숭배를 끝내고 주님만을 믿고 따라간다면 놀라운 은사들이 우리에게도 나타날 것이다. 

 

 

 

2022년 11월 20일(주일)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2-11-20 설교방송주일오후4.jpg

  • ?
    동탄명성교회 2022.11.26 13:02

    1. 들어가며

      우리는 아브라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과거 우리에게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그는 자기 아내를 두 번이나 누이 동생이라고 속이는 어리석음을 범했던 인물이자,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리지 못해 하갈을 통해 자식을 얻었기에, 그도 우리들과 별반 차이가 없는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우리는 창세기 11장 후반부와 12장 전반부에 등장하는 아브라함의 이야기를 다시 들여다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가 받았던 은사를 기준으로 그를 평가했을 때에는 우리가 예상한 것과는 전혀 다른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는 대체 어떤 은사를 받은 것일까? 그리고 그가 받은 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그의 신앙은 어느 정도 수준이었을까?

     

    2. 아브라함은 어떤 사람이었는가?

      과거 아브라함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던 인물이라고 평가받았다. 왜냐하면 그는 본토와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과감히 떠나 하나님께서 그에게 지시하는 땅으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어디로 가야 할지도 모르는데 하나님께서 그를 불러내어 그에게 복을 준다고 하니, 갈 바를 알지 못한 채 고향을 떠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믿음의 조상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던 것이다. 그렇다면 그는 대체 어떻게 되어서 그러한 담대한 믿음이 생긴 것일까?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 말씀을 하시자 그 말씀을 듣고 나서 그러한 사람이 되었는가? 아니면 그 이전부터 그러한 사람이 되어 있었는가? 그것은 창세기 12:1~3의 말씀에 어느 정도 답이 나와 있다. 그것은 그에게 하나님께서 나타나셨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에게 어떤 말씀을 들려주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브라함은 그분의 말씀을 듣고 자신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를 떠난 것이다. 그런데 아브라함을 은사론적 측면에서 보면 그는 이때 비로소 신앙이 생긴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아무에게나 나타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사람이나 그분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 중에서도 성부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자는 몇 안 된다. 그런데 그 중에 아브라함이 들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브라함의 믿음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달라진 것이 아니라 그전부터 그에게 깊은 신앙심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한 마디로 그는 영안이 열려 있는 사람으로서, 하나님을 볼 수도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3. 아브라함에게 있어서 신앙은 어느 정도 수준이었는가? 

      그렇다면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부름을 받았던 시기에 아브라함의 신앙은 대체 어느 정도 수준이었을까? 아니 어떤 신앙을 갖고 있었던 것일까? 우리는 어느 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 그에게 그분이 지시하는 곳으로 가라고 했을 때에 그에게 갑자기 믿음이 생긴 것으로 이해하기 쉽다. 왜냐하면 그 이전의 이야기는 나오지 않으니까 그럴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나게 된 것은 자신의 아버지 데라 때문이었는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는가? 창세기 11:31의 말씀을 보면,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나게 된 것은 그의 아버지를 따라나선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알아야 한다. 분명히 그의 아버지는 갈대아 우르에서 우상을 숭배하며 살던 사람이었는데, 왜 그가 최소 50년 이상 섬겼던 우상숭배를 버리고 그곳을 빠져나오려고 했었는지를 말이다. 그 내막을 우리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우리는 성경 기록 외에 참고할 만한 단서를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여호수아와 다윗도 인정한 '야살의 책'에서다. 거기에 보면, 아브라함은 10살 때에 노아와 셈의 집으로 보내져서 약 40년을 살다가 50살이 되었을 때에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온다. 다시 말해 그가 신앙이 좋았던 이유가 그의 아버지에게서 신앙을 배운 것이 아니라 그의 10대와 9대 조상이었던 노아와 셈에게서 신앙을 배웠기 때문이었다는 사실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그가 50살에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깜짝 놀라게 된다. 그의 아버지가 50년 이상을 우상을 철저히 숭배하며 살아왔던 사람이었다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아버지가 섬기는 우상들을 때려 부수게 된다. 그리고 드디어 아버지를 설득하여 우상숭배의 도시였던 갈대아 우르 빠져나오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를 빠져나오게 된 것은 그의 믿음과 그의 설득 때문이었던 것이지, 아버지 데라의 스스로의 믿음에 의한 것은 아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브라함을 구별된 하나님의 종이라는 관점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노아와 셈 이후 신앙을 점차 잃어버리고 있는 셈의 가문을 우상숭배로부터 건져내기 위해 하나님께서 보낸 인물이기 때문이다. 고로 그가 75세가 되었을 때에 그는 이미 성숙한 신앙의 단계에 도달해 있었던 것이다. 그러니 그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었고 나중에는 사람의 몸을 입고 나타난 여호와 하나님을 직접 만나 볼 수 있었던 것이다. 

     

    4. 아브라함이 받은 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그렇다면 아브라함이 75세경부터 받아 누렸던 그의 은사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리가 그를 은사론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는 다시 한번 그의 신앙에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영성의 수준이 대단히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가 받은 은사들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가 받은 은사들에는 일반 은사가 있고 특별 은사(고전12:8~10)가 있다. 먼저 그가 받은 특별 은사부터 살펴보자. 그가 받은 특별 은는 3가지 정도 된다.

      첫째로, 그는 지혜의 말씀의 은사를 받았다. 그러므로 그는 미래에 되어질 일들을 먼저 본 채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그가 가나안 땅에 도착했을 때에 흉년이 들었다. 그러자 그가 애굽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때 아브라함은 자신의 아내 사래를 자기의 누이동생이라고 속인다. 그렇다면 그는 자신의 목숨 하나 부지하고 싶어서 자신의 아내를 누이동생이라고 속이고 바로 왕에게 바친 인물로 보아야 하는가? 그럴 수도 있겠지만, 지혜의 말씀의 은사를 받은 쪽에서 보면 그는 이미 그가 애굽에 들어가서 나올 때에 어떤 모습으로 나오게 되는지를 미리 환상으로 보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기꺼이 애굽으로 내려갔던 것이고, 자기의 아내를 누이동생이라고 말할 수도 있었던 것이다. 

      둘째로, 그는 지식의 말씀의 은사를 받았다. 그러므로 자신과 자신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과거와 현재를 꿰뚫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상황 판단을 아주 잘했다. 특히 자기의 조카 롯이 5개 연합군에 의해 붙들려 갔어도 그는 당황하지 않았다. 5개 연합군이 어떤 모습으로 있다는 것을 알고 그들을 뒤쫓아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318명의 자신의 종들을 데리고 가서 롯을 그들의 손으로부터 구출해 올 수 있었던 것이다. 

      셋째로, 그는 믿음의 은사를 받았다. 그는 언제나 주님을 바라보며 살았던 것이다. 그래서 그분이 하시는 말씀을 그대로 믿고 순종할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그는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라고 살았다. 그러므로 그는 이 세상에서 비록 많은 자손을 보지 못했어도 실망하지 않았으며, 그가 살아생전에 가나안 땅을 차지하지 못했어도 불평 한마디 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는 믿음으로 이미 그러한 것들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늘에 자신을 위해 준비된 기업과 영적 자손이 풍성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5. 아브라함이 받은 일반 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사에는 특별 은사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가 받은 은사에는 일반 은사도 있다. 그런데 그가 받은 일반 은사는 자신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로부터 받은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그가 받은 일반 은사는 그가 신앙으로서 아버지에게 있는 우상숭배의 저주를 끝냄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들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조상에게서 내려오는 우상숭배의 저주를 끝냄으로 아브라함은 하나님으로부터 여러 가지 일반 은사를 받을 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그가 받은 일반 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아브라함은 '형통함의 은사'를 받았다. 왜냐하면 그는 그가 가는 곳마다 어떤 일에서든지 일이 다 잘 풀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물질과 종들과 가축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이 살 수 있었다. 심지어 그가 실수를 하여 자기의 아내 사래를 누이동생이라고 속여도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복을 주셨다. 그리하여 먼저는 애굽에서 양과 소 그리고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 등을 받아서 나올 수가 있었고(창12:16), 그가 그랄 왕에게 갔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양과 소 그리고 종들과 은 1천 개를 가지고 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창20:14,16). 그리고 그가 318명의 군사만을 데리고 5개 연합군과 전쟁을 치렀으나 승리하고 돌아올 수가 있었던 것이다(창14:14). 왜 그랬는가? 그가 가문의 우상숭배의 저주를 끝냄으로 하나님께서 범사에 그에게 복을 주셨기 때문이다(창24:1). 

      둘째, 그는 믿음의 소식을 잘 '전파하는 은사'를 받았다. 야살의 책에 의하면 그의 신앙은 노아와 셈의 신앙을 전수받은 것이다. 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로부터 전수받은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였는지 그는 노아처럼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들을 잘 전달하는 사람이 될 수가 있었다. 그래서 그는 그렇게 고집스러웠던 자신의 아버지를 설득하여 우상숭배로부터 빠져나오게 할 수 있었고 , 오직 한 분 하나님만을 섬길 수 있게 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신앙을 잘 전파하는 은사를 받았기 때문이다. 

      셋째, 그는 '건강함의 은사'를 받았다.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부르심을 받을 때가 그의 나이 75세였지만, 그는 어떤 일이든지 다 잘 감당하였기 때문이다. 84세 때에는 조카 롯을 구출해 올 수 있을 만큼 건강하였다. 그리고 그가 86세 때에 하갈을 통해 이스마엘을 얻을 수도 있었다(창16:15). 뿐만 아니라 그는 100세에 이삭을 얻을 수 있었으며(창21:5), 심지어 그의 아내 사래가 127세(자기의 나이는 137세)에 죽은 이후에는 또 그두라라는 여자에게 장가들어 아들을 6명이나 낳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건강함의 은사를 받았기 때문이다. 

      넷째, 그는 또한 '기쁨의 은사'도 받았다. 사실 그의 인생을 돌아보면, 그는 한 번도 불평이나 원망을 해 본 적이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그만큼 하나님을 신뢰했으 기쁨 가운데 자신의 길을 걸어갔던 것이다. 특히 자신의 독자 이삭을 바치라는 명령을 받았을 때에는 전혀 흔들림이 없었다. 그는 하나님을 신뢰했으며, 언제라도 새 출발을 시작할 각오가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다섯째, 마지막으로 그는 '순종의 은사'를 받았다. 그는 항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다. 그는 75세 때에는 하란을 떠나 가나안으로 가라는 말씀에 순종했다(창12:4). 그리고 아브람에서 아브라함으로 이름을 바꾸라고 하고 할례를 받으라는 명령에 순종했다(창17:5,10). 또한 하갈과 자신의 아들 이스마엘을 내쫓으라는 말씀에도 순종했다(창21:9~10,14). 그리고 그의 나이 125세 내지 137세 때에 독자 이삭을 바치라는 말씀에도 즉각적으로 순종했다(창22:2). 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단 한 번도 불순종한 일이 없었다. 

     

    6. 나오며

      인류에게는 사실 세 번의 시작이 있었다. 처음 인류의 시작은 '아담'이었다. 그러나 그와 그의 후손은 타락했다. 그러자 하나님은 아담의 10대손 노아와 일곱 식구만을 남긴 채 다 쓸어버리셨다. 그리고 노아로 다시 시작케 하셨다. 그리하여 노아를 통해 인류가 전 세계로 다시 퍼져 나갔다. 셈과 함과 야벳의 후손들이 서로 흩어진 것이다. 그런데 이들이 다시 하나로 뭉쳐 바벨탑을 쌓았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언어를 혼잡케 하셔서 그들을 다시 흩어버리셨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불러 다시 믿음의 가문을 일으키셨다. 이것이 세 번째 시작이다. 야살의 책에 의하면 아브라함은 태어날 때부터 구별된 사람이었다. 10살 때부터 그는 노아와 셈의 집에 가서 신앙교육을 받고 자랐다. 그리고 50세에 갈대아 우르에 있는 아버지 데라에게 왔다. 그리고 아버지의 우상숭배를 끝내고 식구들을 갈대아 우르로부터 떠나게 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부름받은 자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주신 은사들은 매우 특별했다. 그에게는 초자연적인 은사들과 일반 은사들이 풍성했다. 어릴적부터 구별된 삶 그리고 그의 믿음과 순종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기 때문이다. 우리도 아브라함처럼 우상숭배를 끝내고 주님만을 믿고 따라간다면 놀라운 은사들이 우리에게도 나타날 것이다. 

     

     

     

    2022년 11월 20일(주일)

    정병진목사

     

     

     


  1. 창세기강해(85) 하나님의 때와 아브라함의 두번째 실수(창16:1~3과15~17:1)_2022-12-04(주일)

    2022-12-04(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창세기강해(85) 하나님의 때와 아브라함의 두번째 실수(창16:1~3과15~17: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978ZpBQP9pA 아브라함은 정말 처음부터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을까? 그래서 갈대아 우르를 떠...
    Date2022.12.03 By갈렙 Views12
    Read More
  2. 이삭이 받은 은사들과 그가 소유한 악한 영들은 어떤 것인가?(창22:9~11)_2022-11-27(주일)

    2022-11-27(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이삭이 받은 은사들과 그가 소유한 악한 영들은 어떤 것인가?(창22:9~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OtWvhV-wBu4 [또는] https://tv.naver.com/v/31251972 1. 들어가며 창세기에서 이삭의 삶은 그의 ...
    Date2022.11.30 By갈렙 Views36
    Read More
  3.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 받은 7가지 은사는 무엇인가(창12:1~9)_2022-11-20(주일)

    2022-11-20(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 받은 7가지 은사는 무엇인가(창12: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_1dr5FVJQ5A [혹은 https://tv.naver.com/v/31023178 ] 1. 들어가며 우리는 아브라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Date2022.11.20 By갈렙 Views53
    Read More
  4. 위대한 사도 바울에게도 과연 악한 영들이 있었을까?(행15:36~41)_2022-11-13(주일)

    2022-11-13(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위대한 사도 바울에게도 과연 악한 영들이 있었을까?(행15:36~4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E_ek8LbBS3k [혹은 https://tv.naver.com/v/30826490 ] 1. 들어가며 과연 최고로 영성이 깊었던 대사도인...
    Date2022.11.13 By갈렙 Views34
    Read More
  5. 그리스도인들에게 행함(행위)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요일3:13~18)_2022-11-06(주일)

    2022-11-06(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그리스도인들에게 행함(행위)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요일3:13~1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BdMJGOwpVoY [혹은 https://tv.naver.com/v/30583858 ]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들에게 행위 곧 행함은 ...
    Date2022.11.06 By갈렙 Views34
    Read More
  6. 창세기강해(7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불러내신 진짜 이유는(창11:31~12:1)_2022-10-30(주일)

    2022-10-30(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창세기강해(7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불러내신 진짜 이유는(창11:31~12: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cPdwcALEdrc 아브라함은 진정 그의 고향과 친족과 아버지의 집을 떠난 것인가 아니면 그곳으로...
    Date2022.10.29 By갈렙 Views24
    Read More
  7. 창세기강해(65) 바벨탑의 건축과 인류의 분산이 주는 교훈(창11:1~9)_2022-10-23(주일)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65) 바벨탑의 건축과 인류의 분산이 주는 교훈(창11:1~9)_2022-10-21(금) https://youtu.be/R-VE1qhkUV4 1. 들어가며 창세기의 이야기는 읽어도 읽어도 또 읽고 싶어지는 이야기다. 그 이유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겠지...
    Date2022.10.19 By갈렙 Views38
    Read More
  8. 창세기강해(59)무지개언약, 평화의 언약인가 생명의 언약인가?(창9:8~17)_2022-10-09(주일)

    2022-10-09(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창세기강해(59)무지개언약, 평화의 언약인가 생명의 언약인가?(창9:8~1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5k1S_tZJei4 진리의 말씀은 참으로 우리를 자유케 한다.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지금도 이유를 알 ...
    Date2022.10.08 By갈렙 Views37
    Read More
  9. 창세기강해(52) 노아시대 홍수는 전 세계적인 홍수였나 국지적인 홍수였나?(창7:17~8:19)_2022-10-02(주일)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52) 노아시대 홍수는 전 세계적인 홍수였나 국지적인 홍수였나?(창7:17~8: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xRd0NfIQqJE 1. 노아의 방주는 어떻게 설계되었고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노아가 만든 방주는 배가 아...
    Date2022.09.27 By갈렙 Views49
    Read More
  10. 창세기강해(49) 한 번 위대한 신앙인이 나오면 그 후에도 축복이 있다(창6:13~22)_2022-09-25(주일)

    2022-09-25(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창세기강해(49) 한 번 위대한 신앙인이 나오면 그 후에도 축복이 있다(창6:13~22)_2022-09-25(주일) https://youtu.be/GNlH_V9ljlo 오늘날 내가 열심히 살고 있는데도 복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알고 보니 ...
    Date2022.09.24 By갈렙 Views30
    Read More
  11. 창세기강해(46) 3대에 걸쳐 신앙을 잘 지키면 위대한 신앙 후손이 나온다(창5:25~32)_2022년 09월 18일(주일)

    2022년 09월 18일(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창세기강해(46) 3대에 걸쳐 신앙을 잘 지키면 위대한 신앙 후손이 나온다(창5:25~32)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lW46FgIOWos 1. 아담의 10대 후손 가운데 하나님께서 특별히 언급한 사람은 누...
    Date2022.09.18 By갈렙 Views33
    Read More
  12. 창세기강해(42) 하나님 없는 가인 종족과 하나님을 찾았던 셋 종족의 차이(창4:16~26)_2022-09-11(주일)

    2022-09-11(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창세기강해(42) 하나님 없는 가인 종족과 하나님을 찾았던 셋 종족의 차이(창4:16~2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gZX0Ya3JE 이 세상은 잠시 거쳐가는 정거장이다. 그런데 가인과 그의 후손들은 그...
    Date2022.09.10 By갈렙 Views33
    Read More
  13. 창세기강해(43) 창1:26에 나오는 "우리"가 과연 삼위일체 하나님을 지칭하는 것인지 경륜적으로 살펴보자(창1:26~27, 3:22, 11:7)_2022-09-04(주일)

    2022-09-04(주일) 온라인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창세기강해(43) 창1:26에 나오는 "우리"가 과연 삼위일체 하나님을 지칭하는 것인지 경륜적으로 살펴보자(창1:26~27, 3:22, 11:7)_2022-09-04(주일) https://youtu.be/EZlY7_KsymY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그런...
    Date2022.09.03 By갈렙 Views66
    Read More
  14. 창세기강해(37) 고대 한자 속에 담겨있는 인간창조 및 타락의 숨겨진 비밀(2)(창3:7~12)_2022-08-28(주일)

    2022-03-07 주일찬양예배 제목: 창세기강해(37) 고대 한자 속에 담겨있는 인간창조 및 타락의 숨겨진 비밀(2)(창3:7~12)_2022-08-28(주일) https://youtu.be/XiPedharGd0 1. 들어가며 2. 고대한자 속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가? 1)천지창조 神=示+申 靈=...
    Date2022.08.26 By갈렙 Views39
    Read More
  15. 창세기강해(26) 하나님은 일곱째 날에 쉬셨는가 만드시던 일을 그치셨는가(창2:1~3)_2022-08-21(주일)

    2022-08-21(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창세기강해(26) 하나님은 일곱째 날에 쉬셨는가 만드시던 일을 그치셨는가(창2: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0Y2gYqZ44r8 1. 창세기 2:1의 말씀은 엿새 동안의 창조를 언급하신 것인가? 창세기 2장...
    Date2022.08.19 By갈렙 Views51
    Read More
  16. 창세기강해(23) 동물과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차이는 무엇인가?(창1:4~28)_2022-08-14(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2022-08-14(주일) 제목: 창세기강해(23) 동물과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차이는 무엇인가?(창1:4~2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만물을 창조하셨는가? 전능한 하나님께서는 "엿새 동안"(출20:11)...
    Date2022.08.13 By갈렙 Views65
    Read More
  17. 창세기강해(18) 하나님이 만드신 것들 5가지에 이름을 붙이신 이유는 무엇인가?(창1:6~8)_2022-08-07(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2022-08-07(주일) 제목: 창세기강해(18) 하나님이 만드신 것들 5가지에 이름을 붙이신 이유는 무엇인가?(창1:6~8)_2022-08-07(주일) https://youtu.be/MdvCnB06OB8 1. 하나님께서는 셋째 날까지 무엇을 창조하셨는가? 하나님께서는 6일 동...
    Date2022.08.08 By갈렙 Views40
    Read More
  18. 창세기강해(16) 모든 만물은 창조되었는가 진화되었는가?(창1:1~5)_2022-07-31(주일)

    우주는 대체 어떻게 해서 출현하게 된 것일까? 그리고 지구는 빅뱅 이론가들의 주장처럼 지금으로부터 45억년 전에 생겨난 것인가? 그리고 생명체는 과연 여러 원소들이 한데 뭉쳐져서 화학 반응을 거쳐 우연히 발생 것인가? 그리고 사람은 단세포 생물에서 출...
    Date2022.08.02 By갈렙 Views44
    Read More
  19. 이사야강해(14) 이사야에 나타난 선구자와 메시야의 출현(사40-1~11)_2022-07-17(주일)

    2022-07-17(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온라인예배 제목: 이사야강해(14) 이사야에 나타난 선구자와 메시야의 출현(사40-1~11)_2022-07-17(주일) https://youtu.be/8rc90dfpiBE 1. 들어가며 이사야를 대할 때마다 놀랍다는 말 이외에 다른 말이 나오지 않는다. 첫...
    Date2022.07.17 By갈렙 Views102
    Read More
  20. 이사야강해(11) 이사야의 소명과 사명(사6:6~13)_2022-07-10(주일)

    2022-07-10(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온라인주일오후찬양예배] 이사야강해(11) 이사야의 소명과 사명(사6:6~13)_2022-07-10(주일) https://youtu.be/oUVz6NLVQhQ 1. 들어가며 이사야 6장은 무엇을 말하고 있을까? 한 마디로 이사야 6장은 하늘보좌의 환...
    Date2022.07.10 By갈렙 Views9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 Next
/ 20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