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86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famasyh904E
날짜 2023-01-13
본문말씀 다니엘 9:11,16(구약 1249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기도,회개,환상,꿈,계시의통로,회개의기본,회개의목적,회개의순서,우상숭배유형에따른특징들,회개와축사,회개의분량

2023-01-13(금) 금요기도회

제목: 회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단9:11,1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amasyh904E [또는 https://tv.naver.com/v/32376041]

 

1. 들어가며

  회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 사실 회개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회개는 구원의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요, 저주로부터 해방받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영역이 바로 회개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회개를 해야 한다. 그런데 회개가 잘 안된다. 주변이 회개하기에 좋은 환경이 아닌 것도 문제이지만, 정작 회개는 매우 힘든 일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회개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떻게 할 때에 우리의 회개가 과연 응답받는 회개가 될 수 있으며, 회개의 열매들을 직접 보면서 행할 수 있는 회개가 될 수 있는가?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회개를 제대로 잘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몇 가지 팁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그렇다면 이 방법이 회개의 유일한 정도(바른 길)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20년에 걸친 임상실험의 결과인 만큼 참조하면서 회개한다면 우리의 회개에 큰 유익이 있을 것이다. 

 

2. 우리가 회개를 잘하기 위해서 회개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가 회개를 잘하기 위해서는 회개할 때 유의하고 있으면 좋은 것들이 있다. 그것은 대략 7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회개할 때에는 어떻게 시작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은가? 둘째, 우리가 회개해야 하는 목적은 대체 무엇인가? 셋째, 회개할 때는 어떤 죄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에 가서는 어떤 죄를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넷째, 우상숭배의 유형에 따른 특징들은 대체 무엇인가? 다섯째, 회개할 때에 축사는 언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여섯째, 회개의 분량은 어느 정도를 채워야 하는가? 마지막으로 일곱째, 회개할 때에는 어떤 각오를 가지고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우리가 대체로 위와 같은 7가지 사항들 즉 회개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터득해서 기도한다면 우리는 보다 더 회개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3. 회개할 때에는 어떻게 시작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은가?

  회개할 때에는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회개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슨 죄를 회개해야 하는 것인지를 아는 것이다. 자신이 무슨 죄를 지었으며, 무슨 죄를 회개해야 하는지 모르면 회개를 지속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회개도 자신이 지은 죄를 한 번만 회개한다면 그것으로 회개가 다 된 것으로 아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한 관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회개를 지속하기가 힘들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그들은 지금 회개를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처음 예수 믿을 때에 회심으로서 하는 회개는 일생에 한 번만 회개하면 된다. 하지만 자신이 지은 죄를 자백할 때에는 죄를 지은 숫자만큼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요일1:9). 한 번 회개함으로 현재 짓고 있는 죄와 미래의 죄까지 다 용서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회개를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권장하는 것은 '회개기도문'으로 회개를 시작하라는 것이다('회개기도문'은 본 교회 홈페이지 참조). 회개기도문은 자신과 자신의 조상들이 지은 죄가 무엇인지를 총망라해 놓은 좋은 참조본이기 때문이다. 또한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좋은 것은 회개기도문은 십계명을 잘 풀어놓은 기도문이기 때문이다. 사실 오늘날에도 십계명은 도덕법으로서 여전히 유효한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십계명은 폐지되었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다. 그러므로 회개할 때에는 십계명의 순서에 따라 회개를 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십계명을 기준으로 죄목들을 기록해 놓고 있는 회개기도문은 아주 유용한 회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회개기도문으로 기도를 시작했으면, 한 360번 정도 회개하라. 그리고 그렇게 했다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그 다음 단계는 '깊은 우상숭배 회개문'과 '깊은 생활 회개기도문'으로 회개하면 좋을 것이다(기독교 서점에서 구입 가능함). 이것은 '회개기도문'의 확대판이라고 보면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책들은 매우 구체적으로 더 자세하게 죄목들을 나열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기도문으로 기도하다 보면 자신과 자신의 부모가 지은 죄들이 하나둘씩 떠오르게 될 것이다. 그러면 우선 책을 덮어놓고 그 부분을 회개하라. 그러고 나서 '우상숭배 회개문'으로 기도하라. 그리고 이때부터는 각각의 우상숭배에 따른 24가지 악한 영들과 십자가 세우기를 하면서 기도하라. 그러고 나서 마지막으로 '쓴 뿌리 회개기도문'으로 기도를 쭉 이어 나가라. 그렇게 기도하다 보면 약 10년은 소요될 것이다. 

 

4. 우리가 회개해야 하는 목적은 대체 무엇인가?

  회개할 때에 회개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왜 회개해야 하는지를 알고 기도하는 것이 좋다. 왜 회개해야 하는지 그 목적을 모르면 기도하다가 결국 중단하게 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기도의 목표가 흐지부지되기 때문이다. 우선 우리가 회개기도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목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 목적을 완성하기 위해 기도해야 한다.

  첫째, 내가 죽는 날 천국가기 위해서 회개하는 것이다(마4:17, 막1:15). 우리가 회개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기 위함이다. 회개없이는 아무도 천국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천국에는 죄를 가지고는 못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것도 내 조상이 지은 죄가 아니라 바로 내가 지은 죄를 회개하기 위함이다. 천국에 들어가고 못 들어가고 하는지의 여부는 내가 지은 죄를 용서받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회개해야 한다. 

  둘째, 나와 내 후손들이 저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회개하는 것이다(출20:5, 단9:11,16, 요일1:9). 우리가 회개해야 할 두 번째 이유는 예수님을 믿었지만 여전히 저주 가운데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받는 저주는 보통 3가지인데, '질병'과 '가난'과 '형통 방해(막힘)'이다.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전부 질병에 시달리지 않게 되고, 부자가 되며, 형통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조상들이 지은 죄의 댓가로 인하여 악한 영들이 그들의 후손에게 내려가 온갖 저주를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출20:5).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었다고 할지라도 무조건 다 건강해지고 부유하게 살게 되며 형통한 길이 보장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오직 회개를 통해서만 해결받을 수가 있다. 

  셋째, 내가 깨끗한 그릇으로 주님께 쓰임받기 위해 회개하는 것이다(딤전2:20~21).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는 많은 이들의 수고가 필요하다.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자가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회개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님께 쓰임받으면 주님께서 그를 귀히 쓰는 그릇으로 쓰시기가 어렵다. 더러운 그릇은 주님의 이름과 명예를 더럽힐 수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 내가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와 은사를 받고 그것을 온전히 발휘하기 위해서 회개하는 것이다(마25:21,23). 사실 사람은 누구든지 부모로부터 달란트를 물려받은 채 태어난다. '일반 은사'가 여기에 속한다. 지혜의 은사, 지도력의 은사, 물질의 은사 등은 이러한 은사들이다. 하지만 이것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악한 영들이 달란트를 덮어버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게 되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특별 은사'를 주신다. 그런데 부모가 믿어서 특별 은사를 가진 채 태어나거나 혹은 예수님을 믿게 된 후에 특별 은사가 그에게 주어졌다고 할지라도, 악한 영들이 있으면 그것들이 그 은사를 튕겨내버린다. 그러므로 은사가 내게 달라붙지를 않는다. 그리고 이미 받은 은사라도 악한 영들의 방해로 인해 은사들을 충분히 발휘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자신이 받은 달란트와 은사를 최대한 발휘하려면 반드시 회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은 신령한 은사를 받았다고 할지라도 귀신이 성령을 가장하여 역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귀신이 가장하는 일에는 꿈이나 환상, 예언이나 방언 통역의 은사 등이 있다. 

 

5. 회개할 때는 어떤 죄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에 가서는 어떤 죄를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그렇다면 회개할 때에는 어떤 죄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에 가서는 어떤 죄를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그것은 처음에는 자신이 지은 죄를 회개해야 한다.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기도하다 보면 자신이 지은 죄가 떠오를 것이다. 제사를 지낸 것, 사월 초파일에 절에 가서 연등을 달았던 것, 무당 점쟁이를 찾아가 운세를 물어본 것, 미신과 잡신을 섬기고 살아왔던 것, 도둑질했던 것, 거짓말했던 것, 불효했던 것 등등이 떠오를 것이다. 그러면 그것부터 먼저 회개해야 한다. 그 뒤로 둘째로, 자신의 세대와 가문이 지은 죄를 회개해야 한다. 여기서 '세대의 죄'라 함은 자신의 부모인 1대부터 4대 조상까지 지은 죄를 가리키며, '가문의 죄'라 함은 자신의 5대 조상부터 10대가 기본이고 시조까지 지은 죄를 가리킨다. 세대가 죄를 지어 불러들인 영들은 우리의 몸 가까이(50cm~2m)에 있고, 우리의 집 지붕 위와 울타리에 있다. 그리고 가문이 죄를 지어 불러들인 영들은 공중에(300m~3km)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셋째로, 지역의 죄와 국가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지역의 영으로는 서울 사람은 교만과 간사와 계산의 죄가 많고, 경상도 사람은 자기 주장과 혈기의 영들이 많다. 그리고 전라도 사람들은 유흥과 간사함과 사치, 반역의 죄가 많다. 전라도에 유배지가 많기 때문이다. 충청도는 우유부단과 게으름의 영이 많고, 강원도는 아둔의 영과 제자리의 영과 무능의 영이 많다. 그리고 국가의 죄로서는 삼국시대는 불교를 섬긴 죄를, 조선시대에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죄를 기본적으로 회개하고, 고조선시대부터 무당을 섬긴 죄를 우선적으로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상반제도를 통한 억압과 착취의 죄, 권력 남용의 죄, 남녀 차별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끊임없이 전쟁을 치렀으므로 전쟁과 살인과 당파 싸움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유흥과 게으름의 죄도 회개해야 한다. 

 

6. 우상숭배의 유형에 따른 특징들은 대체 무엇인가?

  어떤 사람은 자신의 죄가 무엇인지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그럴 때에는 열매를 보고 나무를 찾아보고 그 죄를 회개하면 된다. 이를 테면, 우리 집안에 자살해 죽은 자가 많고, 이혼과 재혼이 많다면 자신의 윗대 4대 조상들 안에 분명히 무당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책임하고 가정을 책임지지 않는 사람이 있거나, 돈을 벌어도 그것을 모으지 못하고 늘 가난하게 산다면 그의 4대 조상들 안에 스님이 있거나 절을 세운 자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상숭배의 유형에 따른 열매들을 기억하면서 회개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우상숭배의 유형에 따른 열매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것들을 알고 있으면 내 조상들이 무슨 죄를 지었으며, 그것이 어떻게 지금 나에게 역사하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다. 그리하여 그것들을 회개함으로 훨씬 더 빨리 집안의 저주를 떠나가게 할 수 있다. 

●제     사: 무지, 무능, 무기력, 열매없음, 영적 무지, 신앙 방해
●부처불교: 망상(헛된 꿈), 게으름, 떠돌이(불안정), 헛소리(떠듬), 열정없게 함
●무당점쟁이: 교만, 혈기, 거짓, 우울, 음란, 거절, 시기 질투, 망함
●미신잡신: 어둠, 막막함, 눌림, 미혹, 혼란, 앞길 막힘, 형통 방해, 전진 방해, 실패하게 함
 

7. 회개할 때에 축사는 언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그렇다면 회개할 때에는 언제부터 축사가 가능한가?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은 무조건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면 귀신이 쫓겨나간다고 생각한다. 원칙적으로 보면 틀린 것은 아니다. 예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요 마귀를 이긴 자이시므로 예수의 이름으로만 귀신이 쫓겨나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상대방이 회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신을 쫓아내면 내가 가진 권세 때문에 귀신이 쫓겨가기는 하지만 곧바로 다시 들어온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들어올 때에는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갈 수 있다. 또한 귀신을 쫓는 나 자신이나 귀신은 다 영물이다. 그런데 영물에는 영적인 계급이 있다. 그러므로 영적인 계급이 작은 자가 큰 계급을 가진 귀신을 내쫓을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도 계속 귀신을 쫓아내면 귀신이 덤벼든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축사를 받거나 축사를 하려면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하라.

  첫째, 축사를 받기 전에는 반드시 충분한 회개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회개하지 않고 받는 축사는 허사가 될 뿐이기 때문이다. 둘째, 악한 영의 공격을 받지 않고 축사를 하거나, 내 속에 있는 영들을 떠나보내고 싶다면(자가 축사), 그때부터는 악한 영과 사람과 대상과 환경을 향해 십자가 세우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십자가 세우기는 본 교회 홈페이지를 참고할 것). 그러니까 축사자에게 축사 받으려고만 하지 말고 먼저 충분히 회개하고 악한 영들과 십자가 세우기를 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그때에 귀신이 떠나가기도 하고 내 몸에 달라붙지도 아니하기 때문이다. 셋째, 남을 위해 축사하려면 자신은 영적 계급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적어도 대령 계급이 되어야 하고, 별은 달아야 한다. 자신의 영적 계급은 하나님이 정해 주시는 것이지만 대체로 회개하고 충성하고 악한 영들과 싸움을 많이 하면 할수록 계급이 올라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 회개의 분량은 어느 정도를 채워야 하는가?

  그렇다면 회개는 어느 정도까지 해야 하는가? 그것은 2가지 기준을 생각하고 회개의 분량을 채우면 된다. 첫째는 내 회개기도가 하나님의 보좌까지 쭉 올라갈 수 있는 수준까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회개를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내 집 위에와 공중에는 세대의 영과 가문의 영이 가득차 있는데 그것들은 오직 회개를 통해서만 뚫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영들은 너무 많고 또한 크기 때문에 우리가 다 치울 수는 없다. 하나님 보좌까지 가는 구멍만 뚫을 수 있을 뿐이다. 어찌 되었든 우리가 어느 정도 회개했다고 말하려면 이 정도는 되어야 하는 것이다. 적어도 10년 정도는 걸린다고 봐야 한다. 둘째는 귀신들이 가져다 준 저주가 끝나서 모든 것이 원상복구될 때까지 회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 조상들 중에 자살해 죽은 자가 있다고 치자. 고무신을 벗어 놓고 바위 위에서 물로 뛰어내려 자살했다고 하자, 그러면 환상으로 그 장면이 보인다. 그런데 회개가 다 되면(하나님의 생명을 함부로 끊어 자살한 죄를 회개하는 것이다), 그 사람이 물에서 다시 나와서 고무신을 신고 다시 집으로 걸어 들어가는 환상이 뜨면 회개를 다 한 것이다. 예를 들어, 집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고 한다면, 환상에 촛불이 타오르고 있다. 하지만 제사의 죄를 회개하면, 촛불이 꺼진다. 그리고 완전히 제사의 죄가 다 용서되었으면 촛대마저도 휙 날아간다. 이렇듯 우리가 얼마만큼 회개해야 하느냐 하는 것은 저주가 다 사라질 때까지라는 것을 명심하자. 나와 내 조상들이 지은 죄로 인하여 나와 내 후손들에게 나타나고 있는 저주들이 끝날 때까지 우리는 부지런히 회개해야 한다. 

 

9. 회개할 때에는 어떤 각오를 가지고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회개할 때 가장 중요한 것들 중의 하나는 회개자의 각오와 자세와 마음이다. 이 마음이 흔들리면 회개하기가 어렵다. 그렇다면 회개하는 자는 어떤 각오와 자세로 회개해야 하는 것일까? 그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회개를 안 했다가는 지옥에 떨어질 수 있다는 각오를 하면서 회개하는 것이다. 그렇다. 예수믿기 전의 죄를 회심할 때에는 탕감받지만, 예수믿고 난 죄는 반드시 우리가 살아 있을 때에 회개해야 한다. 그래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둘째는 내가 믿음의 새 가문을 시작하고 새 역사를 쓰겠다는 각오로 회개하는 것이다. 내가 아브라함처럼 우상숭배의 저주를 끝내고 믿음의 가문을 새로 일으킨다는 각오로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셋째, 내 후손(자식과 손자들)에게는 저주를 물려주지 않으리라는 각오로 회개하는 것이다. 사실 내가 회개하지 않으면 내 후손에게는 나와 내 조상들이 지은 죄로 인해 내려가는 악한 영들이 두 눈 시퍼렇게 살아서 역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넷째, 죽은 날까지 회개하다가 주님 나라에 들어가리라는 각오로 회개하는 것이다. 그렇다. 회개해야 주님이 쓰시는 그릇이 될 수 있고 주님이 이 땅에 부여하신 사명을 완성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철저하게 회개해야 한다. 

 

10. 나오며

  회개는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그러한 선택 사항일까? 아니다. 회개가 바로 생명이요 또한 회개가 축복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회개없이는 천국에 들어갈 수도 없고, 회개없이는 저주로부터 벗어날 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회개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더욱 더 하나님께 귀한 그릇으로 쓰임받을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사와 달란트를 십분 활용할 수 있고 또한 하나님이 주시는 은사를 다 받아서 사역함으로서, 주님이 우리를 이 땅에 보내신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회개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회개를 잘 할 수 있는가? 이것에 대한 정답은 사실 없다. 다만 믿음의 선배들이 행한 회개의 방법들과 성경이 가르쳐 주는 방법을 따라 회개하다 보면 언젠가는 우리도 주님이 원하는 회개의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 세상에 공짜라는 것은 없다. 또한 회개가 그냥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회개하려면 땀과 열정이 필요하다. 주님께서는 오직 회개하는 자만이 이기는 자가 될 수 있다고 요한계시록 2~3장에서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기는 자가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서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을 것이라고 하셨다. 회개하자. 올 한 해, 그래서 하나님께서 쓰시는 사람이 되어 보자. 그러나 이것은 단지 듣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실천으로 옮길 때에 비로소 완전케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지금부터 회개기도문으로 기도를 시작해 보자.

 

 

2023년 01월 13일(금)

정병진목사

20230114_102914.jpg

  • ?
    동탄명성교회 2023.01.16 09:55

    1. 들어가며

      회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 사실 회개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회개는 구원의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요, 저주로부터 해방받는 데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영역이 바로 회개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회개를 해야 한다. 그런데 회개가 잘 안된다. 주변이 회개하기에 좋은 환경이 아닌 것도 문제이지만, 정작 회개는 매우 힘든 일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회개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떻게 할 때에 우리의 회개가 과연 응답받는 회개가 될 수 있으며, 회개의 열매들을 직접 보면서 행할 수 있는 회개가 될 수 있는가?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회개를 제대로 잘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몇 가지 팁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그렇다면 이 방법이 회개의 유일한 정도(바른 길)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20년에 걸친 임상실험의 결과인 만큼 참조하면서 회개한다면 우리의 회개에 큰 유익이 있을 것이다. 

     

    2. 우리가 회개를 잘하기 위해서 회개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가 회개를 잘하기 위해서는 회개할 때 유의하고 있으면 좋은 것들이 있다. 그것은 대략 7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회개할 때에는 어떻게 시작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은가? 둘째, 우리가 회개해야 하는 목적은 대체 무엇인가? 셋째, 회개할 때는 어떤 죄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에 가서는 어떤 죄를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넷째, 우상숭배의 유형에 따른 특징들은 대체 무엇인가? 다섯째, 회개할 때에 축사는 언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여섯째, 회개의 분량은 어느 정도를 채워야 하는가? 마지막으로 일곱째, 회개할 때에는 어떤 각오를 가지고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우리가 대체로 위와 같은 7가지 사항들 즉 회개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터득해서 기도한다면 우리는 보다 더 회개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3. 회개할 때에는 어떻게 시작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은가?

      회개할 때에는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회개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슨 죄를 회개해야 하는 것인지를 아는 것이다. 자신이 무슨 죄를 지었으며, 무슨 죄를 회개해야 하는지 모르면 회개를 지속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회개도 자신이 지은 죄를 한 번만 회개한다면 그것으로 회개가 다 된 것으로 아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한 관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회개를 지속하기가 힘들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그들은 지금 회개를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처음 예수 믿을 때에 회심으로서 하는 회개는 일생에 한 번만 회개하면 된다. 하지만 자신이 지은 죄를 자백할 때에는 죄를 지은 숫자만큼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요일1:9). 한 번 회개함으로 현재 짓고 있는 죄와 미래의 죄까지 다 용서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회개를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 권장하는 것은 '회개기도문'으로 회개를 시작하라는 것이다('회개기도문'은 본 교회 홈페이지 참조). 회개기도문은 자신과 자신의 조상들이 지은 죄가 무엇인지를 총망라해 놓은 좋은 참조본이기 때문이다. 또한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면 좋은 것은 회개기도문은 십계명을 잘 풀어놓은 기도문이기 때문이다. 사실 오늘날에도 십계명은 도덕법으로서 여전히 유효한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십계명은 폐지되었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다. 그러므로 회개할 때에는 십계명의 순서에 따라 회개를 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십계명을 기준으로 죄목들을 기록해 놓고 있는 회개기도문은 아주 유용한 회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회개기도문으로 기도를 시작했으면, 한 360번 정도 회개하라. 그리고 그렇게 했다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그 다음 단계는 '깊은 우상숭배 회개문'과 '깊은 생활 회개기도문'으로 회개하면 좋을 것이다(기독교 서점에서 구입 가능함). 이것은 '회개기도문'의 확대판이라고 보면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책들은 매우 구체적으로 더 자세하게 죄목들을 나열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기도문으로 기도하다 보면 자신과 자신의 부모가 지은 죄들이 하나둘씩 떠오르게 될 것이다. 그러면 우선 책을 덮어놓고 그 부분을 회개하라. 그러고 나서 '우상숭배 회개문'으로 기도하라. 그리고 이때부터는 각각의 우상숭배에 따른 24가지 악한 영들과 십자가 세우기를 하면서 기도하라. 그러고 나서 마지막으로 '쓴 뿌리 회개기도문'으로 기도를 쭉 이어 나가라. 그렇게 기도하다 보면 약 10년은 소요될 것이다. 

     

    4. 우리가 회개해야 하는 목적은 대체 무엇인가?

      회개할 때에 회개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왜 회개해야 하는지를 알고 기도하는 것이 좋다. 왜 회개해야 하는지 그 목적을 모르면 기도하다가 결국 중단하게 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기도의 목표가 흐지부지되기 때문이다. 우선 우리가 회개기도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목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 목적을 완성하기 위해 기도해야 한다.

      첫째, 내가 죽는 날 천국가기 위해서 회개하는 것이다(마4:17, 막1:15). 우리가 회개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기 위함이다. 회개없이는 아무도 천국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천국에는 죄를 가지고는 못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것도 내 조상이 지은 죄가 아니라 바로 내가 지은 죄를 회개하기 위함이다. 천국에 들어가고 못 들어가고 하는지의 여부는 내가 지은 죄를 용서받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회개해야 한다. 

      둘째, 나와 내 후손들이 저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회개하는 것이다(출20:5, 단9:11,16, 요일1:9). 우리가 회개해야 할 두 번째 이유는 예수님을 믿었지만 여전히 저주 가운데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받는 저주는 보통 3가지인데, '질병'과 '가난'과 '형통 방해(막힘)'이다.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전부 질병에 시달리지 않게 되고, 부자가 되며, 형통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조상들이 지은 죄의 댓가로 인하여 악한 영들이 그들의 후손에게 내려가 온갖 저주를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출20:5).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었다고 할지라도 무조건 다 건강해지고 부유하게 살게 되며 형통한 길이 보장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오직 회개를 통해서만 해결받을 수가 있다. 

      셋째, 내가 깨끗한 그릇으로 주님께 쓰임받기 위해 회개하는 것이다(딤전2:20~21).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는 많은 이들의 수고가 필요하다.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자가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회개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님께 쓰임받으면 주님께서 그를 귀히 쓰는 그릇으로 쓰시기가 어렵다. 더러운 그릇은 주님의 이름과 명예를 더럽힐 수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 내가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와 은사를 받고 그것을 온전히 발휘하기 위해서 회개하는 것이다(마25:21,23). 사실 사람은 누구든지 부모로부터 달란트를 물려받은 채 태어난다. '일반 은사'가 여기에 속한다. 지혜의 은사, 지도력의 은사, 물질의 은사 등은 이러한 은사들이다. 하지만 이것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악한 영들이 달란트를 덮어버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게 되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특별 은사'를 주신다. 그런데 부모가 믿어서 특별 은사를 가진 채 태어나거나 혹은 예수님을 믿게 된 후에 특별 은사가 그에게 주어졌다고 할지라도, 악한 영들이 있으면 그것들이 그 은사를 튕겨내버린다. 그러므로 은사가 내게 달라붙지를 않는다. 그리고 이미 받은 은사라도 악한 영들의 방해로 인해 은사들을 충분히 발휘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자신이 받은 달란트와 은사를 최대한 발휘하려면 반드시 회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은 신령한 은사를 받았다고 할지라도 귀신이 성령을 가장하여 역사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귀신이 가장하는 일에는 꿈이나 환상, 예언이나 방언 통역의 은사 등이 있다. 

     

    5. 회개할 때는 어떤 죄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에 가서는 어떤 죄를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그렇다면 회개할 때에는 어떤 죄부터 시작하여 마지막에 가서는 어떤 죄를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그것은 처음에는 자신이 지은 죄를 회개해야 한다.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기도하다 보면 자신이 지은 죄가 떠오를 것이다. 제사를 지낸 것, 사월 초파일에 절에 가서 연등을 달았던 것, 무당 점쟁이를 찾아가 운세를 물어본 것, 미신과 잡신을 섬기고 살아왔던 것, 도둑질했던 것, 거짓말했던 것, 불효했던 것 등등이 떠오를 것이다. 그러면 그것부터 먼저 회개해야 한다. 그 뒤로 둘째로, 자신의 세대와 가문이 지은 죄를 회개해야 한다. 여기서 '세대의 죄'라 함은 자신의 부모인 1대부터 4대 조상까지 지은 죄를 가리키며, '가문의 죄'라 함은 자신의 5대 조상부터 10대가 기본이고 시조까지 지은 죄를 가리킨다. 세대가 죄를 지어 불러들인 영들은 우리의 몸 가까이(50cm~2m)에 있고, 우리의 집 지붕 위와 울타리에 있다. 그리고 가문이 죄를 지어 불러들인 영들은 공중에(300m~3km)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셋째로, 지역의 죄와 국가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지역의 영으로는 서울 사람은 교만과 간사와 계산의 죄가 많고, 경상도 사람은 자기 주장과 혈기의 영들이 많다. 그리고 전라도 사람들은 유흥과 간사함과 사치, 반역의 죄가 많다. 전라도에 유배지가 많기 때문이다. 충청도는 우유부단과 게으름의 영이 많고, 강원도는 아둔의 영과 제자리의 영과 무능의 영이 많다. 그리고 국가의 죄로서는 삼국시대는 불교를 섬긴 죄를, 조선시대에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죄를 기본적으로 회개하고, 고조선시대부터 무당을 섬긴 죄를 우선적으로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상반제도를 통한 억압과 착취의 죄, 권력 남용의 죄, 남녀 차별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끊임없이 전쟁을 치렀으므로 전쟁과 살인과 당파 싸움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유흥과 게으름의 죄도 회개해야 한다. 

     

    6. 우상숭배의 유형에 따른 특징들은 대체 무엇인가?

      어떤 사람은 자신의 죄가 무엇인지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그럴 때에는 열매를 보고 나무를 찾아보고 그 죄를 회개하면 된다. 이를 테면, 우리 집안에 자살해 죽은 자가 많고, 이혼과 재혼이 많다면 자신의 윗대 4대 조상들 안에 분명히 무당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책임하고 가정을 책임지지 않는 사람이 있거나, 돈을 벌어도 그것을 모으지 못하고 늘 가난하게 산다면 그의 4대 조상들 안에 스님이 있거나 절을 세운 자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상숭배의 유형에 따른 열매들을 기억하면서 회개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우상숭배의 유형에 따른 열매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것들을 알고 있으면 내 조상들이 무슨 죄를 지었으며, 그것이 어떻게 지금 나에게 역사하고 있는지를 알 수가 있다. 그리하여 그것들을 회개함으로 훨씬 더 빨리 집안의 저주를 떠나가게 할 수 있다. 

    ●제     사: 무지, 무능, 무기력, 열매없음, 영적 무지, 신앙 방해
    ●부처불교: 망상(헛된 꿈), 게으름, 떠돌이(불안정), 헛소리(떠듬), 열정없게 함
    ●무당점쟁이: 교만, 혈기, 거짓, 우울, 음란, 거절, 시기 질투, 망함
    ●미신잡신: 어둠, 막막함, 눌림, 미혹, 혼란, 앞길 막힘, 형통 방해, 전진 방해, 실패하게 함

     

    7. 회개할 때에 축사는 언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그렇다면 회개할 때에는 언제부터 축사가 가능한가?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은 무조건 예수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면 귀신이 쫓겨나간다고 생각한다. 원칙적으로 보면 틀린 것은 아니다. 예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요 마귀를 이긴 자이시므로 예수의 이름으로만 귀신이 쫓겨나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상대방이 회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신을 쫓아내면 내가 가진 권세 때문에 귀신이 쫓겨가기는 하지만 곧바로 다시 들어온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들어올 때에는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갈 수 있다. 또한 귀신을 쫓는 나 자신이나 귀신은 다 영물이다. 그런데 영물에는 영적인 계급이 있다. 그러므로 영적인 계급이 작은 자가 큰 계급을 가진 귀신을 내쫓을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도 계속 귀신을 쫓아내면 귀신이 덤벼든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축사를 받거나 축사를 하려면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하라.

      첫째, 축사를 받기 전에는 반드시 충분한 회개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회개하지 않고 받는 축사는 허사가 될 뿐이기 때문이다. 둘째, 악한 영의 공격을 받지 않고 축사를 하거나, 내 속에 있는 영들을 떠나보내고 싶다면(자가 축사), 그때부터는 악한 영과 사람과 대상과 환경을 향해 십자가 세우기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십자가 세우기는 본 교회 홈페이지를 참고할 것). 그러니까 축사자에게 축사 받으려고만 하지 말고 먼저 충분히 회개하고 악한 영들과 십자가 세우기를 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그때에 귀신이 떠나가기도 하고 내 몸에 달라붙지도 아니하기 때문이다. 셋째, 남을 위해 축사하려면 자신은 영적 계급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적어도 대령 계급이 되어야 하고, 별은 달아야 한다. 자신의 영적 계급은 하나님이 정해 주시는 것이지만 대체로 회개하고 충성하고 악한 영들과 싸움을 많이 하면 할수록 계급이 올라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 회개의 분량은 어느 정도를 채워야 하는가?

      그렇다면 회개는 어느 정도까지 해야 하는가? 그것은 2가지 기준을 생각하고 회개의 분량을 채우면 된다. 첫째는 내 회개기도가 하나님의 보좌까지 쭉 올라갈 수 있는 수준까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회개를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내 집 위에와 공중에는 세대의 영과 가문의 영이 가득차 있는데 그것들은 오직 회개를 통해서만 뚫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영들은 너무 많고 또한 크기 때문에 우리가 다 치울 수는 없다. 하나님 보좌까지 가는 구멍만 뚫을 수 있을 뿐이다. 어찌 되었든 우리가 어느 정도 회개했다고 말하려면 이 정도는 되어야 하는 것이다. 적어도 10년 정도는 걸린다고 봐야 한다. 둘째는 귀신들이 가져다 준 저주가 끝나서 모든 것이 원상복구될 때까지 회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 조상들 중에 자살해 죽은 자가 있다고 치자. 고무신을 벗어 놓고 바위 위에서 물로 뛰어내려 자살했다고 하자, 그러면 환상으로 그 장면이 보인다. 그런데 회개가 다 되면(하나님의 생명을 함부로 끊어 자살한 죄를 회개하는 것이다), 그 사람이 물에서 다시 나와서 고무신을 신고 다시 집으로 걸어 들어가는 환상이 뜨면 회개를 다 한 것이다. 예를 들어, 집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고 한다면, 환상에 촛불이 타오르고 있다. 하지만 제사의 죄를 회개하면, 촛불이 꺼진다. 그리고 완전히 제사의 죄가 다 용서되었으면 촛대마저도 휙 날아간다. 이렇듯 우리가 얼마만큼 회개해야 하느냐 하는 것은 저주가 다 사라질 때까지라는 것을 명심하자. 나와 내 조상들이 지은 죄로 인하여 나와 내 후손들에게 나타나고 있는 저주들이 끝날 때까지 우리는 부지런히 회개해야 한다. 

     

    9. 회개할 때에는 어떤 각오를 가지고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회개할 때 가장 중요한 것들 중의 하나는 회개자의 각오와 자세와 마음이다. 이 마음이 흔들리면 회개하기가 어렵다. 그렇다면 회개하는 자는 어떤 각오와 자세로 회개해야 하는 것일까? 그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회개를 안 했다가는 지옥에 떨어질 수 있다는 각오를 하면서 회개하는 것이다. 그렇다. 예수믿기 전의 죄를 회심할 때에는 탕감받지만, 예수믿고 난 죄는 반드시 우리가 살아 있을 때에 회개해야 한다. 그래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둘째는 내가 믿음의 새 가문을 시작하고 새 역사를 쓰겠다는 각오로 회개하는 것이다. 내가 아브라함처럼 우상숭배의 저주를 끝내고 믿음의 가문을 새로 일으킨다는 각오로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셋째, 내 후손(자식과 손자들)에게는 저주를 물려주지 않으리라는 각오로 회개하는 것이다. 사실 내가 회개하지 않으면 내 후손에게는 나와 내 조상들이 지은 죄로 인해 내려가는 악한 영들이 두 눈 시퍼렇게 살아서 역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넷째, 죽은 날까지 회개하다가 주님 나라에 들어가리라는 각오로 회개하는 것이다. 그렇다. 회개해야 주님이 쓰시는 그릇이 될 수 있고 주님이 이 땅에 부여하신 사명을 완성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철저하게 회개해야 한다. 

     

    10. 나오며

      회개는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그러한 선택 사항일까? 아니다. 회개가 바로 생명이요 또한 회개가 축복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회개없이는 천국에 들어갈 수도 없고, 회개없이는 저주로부터 벗어날 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회개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더욱 더 하나님께 귀한 그릇으로 쓰임받을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사와 달란트를 십분 활용할 수 있고 또한 하나님이 주시는 은사를 다 받아서 사역함으로서, 주님이 우리를 이 땅에 보내신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회개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회개를 잘 할 수 있는가? 이것에 대한 정답은 사실 없다. 다만 믿음의 선배들이 행한 회개의 방법들과 성경이 가르쳐 주는 방법을 따라 회개하다 보면 언젠가는 우리도 주님이 원하는 회개의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 세상에 공짜라는 것은 없다. 또한 회개가 그냥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회개하려면 땀과 열정이 필요하다. 주님께서는 오직 회개하는 자만이 이기는 자가 될 수 있다고 요한계시록 2~3장에서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기는 자가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서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을 것이라고 하셨다. 회개하자. 올 한 해, 그래서 하나님께서 쓰시는 사람이 되어 보자. 그러나 이것은 단지 듣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실천으로 옮길 때에 비로소 완전케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지금부터 회개기도문으로 기도를 시작해 보자.

     

     

    2023년 01월 13일(금)

    정병진목사

    20230114_102914.jpg


  1. 쓴뿌리제거(10) 두려움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욥3:25~26)_2023-02-03(금)

    2023-02-03(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뿌리제거(10) 두려움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욥3:25~2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ckW_a41tvSo [또는 https://tv.naver.com/v/32964183] 1. 들어가며 두려움이란 어떤 상황에 부딪혔을 ...
    Date2023.02.04 By갈렙 Views178
    Read More
  2. [쓴뿌리제거(09)] 조급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잠언21:4~6)_2023-01-27(금)

    2023-01-27(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9) 조급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잠언21:4~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0CZC6sr0VTc [또는 https://tv.naver.com/v/32764047] 1. 들어가며 조급의 영이란 대체 어떤 쓴 뿌리...
    Date2023.01.28 By갈렙 Views194
    Read More
  3. [쓴뿌리제거(08)] 거절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시27:10)_2023-01-20(금)

    2023-01-20(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8) 거절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시27:1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aHfCHyYbrwQ [또는 https://tv.naver.com/v/32646965] 1. 들어가며 사람 몸에 있는 쓴 뿌리 가운데 가장 ...
    Date2023.01.21 By갈렙 Views192
    Read More
  4. 회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단9:11,16)_2023-01-13(금)

    2023-01-13(금) 금요기도회 제목: 회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단9:11,1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amasyh904E [또는 https://tv.naver.com/v/32376041] 1. 들어가며 회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 사실 회개는 해도 되고 안...
    Date2023.01.14 By갈렙 Views186
    Read More
  5. [쓴뿌리제거(07)] 게으름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잠6:9~11)_2023-01-06(금)

    2023-01-06(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뿌리 제거(07) 게으름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잠6:9~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Wh7uzx8zjwk [혹은 https://tv.naver.com/v/32238598] 1. 들어가며 게으름도 죄일까? 간음을 저지르고...
    Date2023.01.07 By갈렙 Views191
    Read More
  6. [쓴뿌리제거(06)] 거짓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왕상22:19~23)_2022-12-30(금)

    2022-12-30(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6) 거짓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왕상22:19~2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07UHl9J5uNU [혹은 https://tv.naver.com/v/32116253 ] 1. 들어가며 사람이 가진 쓴 뿌리 가운데 ...
    Date2022.12.30 By갈렙 Views178
    Read More
  7. [쓴뿌리제거(05)] 음란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고전6:12~20)_2022-12-23(금)

    2022-12-23(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5) 음란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고전6:12~2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YZlRUP67SYA [혹은 https://tv.naver.com/v/31902549 ] 1. 들어가며 사람 속에 깊숙이 박혀 있는 쓴...
    Date2022.12.24 By갈렙 Views518
    Read More
  8. [쓴뿌리제거(04)] 우울 무기력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삼상28:4~20)_2022-12-16(금)

    2022-12-16(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4) 우울 무기력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삼상28:4~2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QCDl2sFpgBo [혹은 https://tv.naver.com/v/31818289 ] 1. 들어가며 '우울'이란 현대인들 8명...
    Date2022.12.17 By갈렙 Views280
    Read More
  9. [쓴뿌리제거(03)] 혈기 분노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시37:7~8)_2022-12-09(금)

    2022-12-09(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뿌리 제거(03) 혈기 분노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시37:7~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I3r-sM5-zAI [혹은 https://tv.naver.com/v/31817302 ] 1. 들어가며 '쓴 뿌리'란 무엇인가? '쓴 뿌...
    Date2022.12.09 By갈렙 Views589
    Read More
  10. 악한 영들을 제어하는 자가축사법, '십자가 세우기'"(골2:13~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2022-12-02(금) 금요기도회 제목: 악한 영들을 제어하는 자가축사법, '십자가 세우기'"(골2:13~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uxFGAYcFZYU 1. 들어가며 이 세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든지 원하지 아니하든지 악한 영들과 관...
    Date2022.12.03 By갈렙 Views193
    Read More
  11. [쓴뿌리제거(02)] 교만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삼상2:3)_2022-11-25(금)

    2022-11-25(금) 금요기도회 제목: 교만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삼상2: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kTOMr-BN_vY [또는] https://tv.naver.com/v/31250231 1. 들어가며 '교만'이란 어떤 죄인가? '교만'을 국어사전에서는 "잘...
    Date2022.11.26 By갈렙 Views184
    Read More
  12. [쓴뿌리제거(01)] 가난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호2:8)_2022-11-18(금)

    2022-11-18(금) 금요기도회 제목: 가난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호2: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8o49GYzVLfs [혹은 https://tv.naver.com/v/31022978 ] [쓴뿌리회개기도문] https://dongtanms.kr/103505 1. 들어가며 그리...
    Date2022.11.19 By갈렙 Views340
    Read More
  13. 사도바울이 받았던 일반은사와 특별은사는 무엇인가?(고전12:7~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2022-11-11(금) 금요기도회 제목: 사도바울이 받았던 일반은사와 특별은사는 무엇인가?(고전12:7~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Hip6w897bIg [혹은 https://tv.naver.com/v/30710654 ] 1. 들어가며 성령께서는 지금도 하나님의 백성과 자녀들...
    Date2022.11.12 By갈렙 Views283
    Read More
  14. 사무엘이 받은 은사와 나의 은사는?(삼상3:1~11)_2022-11-04(금)

    2022-11-04(금) 금요기도회 제목: 사무엘이 받은 은사와 나의 은사는?(삼상3:1~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XSqvFhVLbRQ [혹은 https://tv.naver.com/v/30583455 ]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으로 살다 보면 자신에게는 과연 어떤 은사가 주어...
    Date2022.11.05 By갈렙 Views213
    Read More
  15. 은사의 잘못된 사용과 양신(兩神)역사(행8:18~24)_2022-10-28(금)

    2022-10-28(금) 금요기도회 제목: 은사의 잘못된 사용과 양신(兩神)역사(행8:18~24)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lFSMD3OwsEk [혹은 https://tv.naver.com/v/30435467 ] 1. 들어가며 은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다. 은사에는 불신자라 할지...
    Date2022.10.29 By갈렙 Views192
    Read More
  16. 나의 은사의 분량은 어떻게 결정되는가?(고후7:1)_2022-10-21(금)

    2022-10-21(금) 금요기도회 제목: 나의 은사의 분량은 어떻게 결정되는가?(고후7:1) https://youtu.be/_wKqiVlgweo [혹은 https://tv.naver.com/v/30433742 ] 1. 들어가며 나의 은사의 분량은 어떻게 결정되며 또한 은사의 분량을 높일 수 있는가? 교회 가운데...
    Date2022.10.22 By갈렙 Views236
    Read More
  17. 하나님께 쓰임받는 자가 되기 위한 3가지 조건은?(딤후2:20~21)_2022-10-14(금)

    2022-10-14(금) 금요기도회 제목: 하나님께 쓰임받는 자가 되기 위한 3가지 조건은?(딤후2:20~2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Cn5jSjP6de0 [혹은 https://tv.naver.com/v/30215415 ] 1. 들어가며 사람이 이 땅에서 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Date2022.10.15 By갈렙 Views327
    Read More
  18. 죄들을 사함받는 것과 깨끗하게 되는 것은 같은가 다른가?(골1:13~14과 요일1:9)_2022-09-30(금)

    2022-09-30(금) 금요기도회 제목: 죄들을 사함받는 것과 깨끗하게 되는 것은 같은가 다른가?(골1:13~14과 요일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B8GMdPok3s4 [혹은 https://tv.naver.com/v/29600871 ] 1. 들어가며 사람은 과연 어떻게 해서 죄사...
    Date2022.10.01 By갈렙 Views400
    Read More
  19. 은사를 끌어올리고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고전12:4~11,31)_2022-09-23(금)

    2022-09-23(금) 금요기도회 제목: 은사를 끌어올리고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고전12:4~11,3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tX6IMeJnhv8 [ https://tv.naver.com/v/29459359 ] 1. 들어가며 은사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시는 선물을 ...
    Date2022.09.24 By갈렙 Views121
    Read More
  20. 하나님의 자녀가 될 것인가 하늘나라의 상속자가 될 것인가?(엡1:5과3:6)_2022-09-16(금)

    2022-09-16(금) 금요기도회 제목: 하나님의 자녀가 될 것인가 하늘나라의 상속자가 될 것인가?(엡1:5과3: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OlkSUcY0XEc [혹은 https://tv.naver.com/v/29303680 ] 1. 들어가며 신앙생활의 목적은 대체 무엇인가? 그...
    Date2022.09.17 By갈렙 Views16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 Next
/ 2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