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I3r-sM5-zAI
날짜 2022-12-09
본문말씀 시편 37:7~8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쓴뿌리제거,혈기분노의영,제사의영,무당의영

2022-12-09(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뿌리 제거(03) 혈기 분노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시37:7~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I3r-sM5-zAI  [혹은 https://tv.naver.com/v/31817302 ]

1. 들어가며

  '쓴 뿌리'란 무엇인가? '쓴 뿌리'란 내 몸 깊숙이 자리잡고 있어 없는 듯하나 어느 때가 되면 싹이 자라나듯 올라와서 역사하는 악한 영들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러한 악한 세력들은 웬만한 신앙생활로서는 제거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들은 대부분 조상적부터 우리에게 역사하고 있던 영들로서, 우상숭배로 인하여 합법적으로 우리 몸속에 침투해 들어와 있는 영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합법적으로 그들을 몰아내지 않는 한 그들은 우리 몸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가 우리의 신앙생활에 장애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죽게 되면, 그 영들이 밖으로 나와서 일부는 나의 사랑하는 후손들에게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이러한 '쓴 뿌리'를 제거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쓴 뿌리를 '죄된 본성'이라고 말을 하지만 실체는 악한 영들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보통 자기 집안의 내력이라고 말하는 '혈기와 분노'의 실체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며, 이러한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 오늘은 이러한 세력의 실체를 바로 알고 이에 관한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기도를 함으로써 이 악한 뿌리를 제거하는 시간을 가져 보자. 

 

2. 혈기와 분노는 죄인가?

  혈기와 분노는 과연 죄인가? '혈기'란 생명을 지탱하는 피와 기운을 일컫는 말로서 이것이 없다면 그 사람은 죽은 사람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분노'라는 것도 역시 자신의 욕구 실현이 저지당하거나 어떤 일을 강요당했을 때, 이에 저항하기 위해 생기는 정서 상태를 가리키는 말로서 이것 역시 없다면 그는 죽은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혈기와 분노' 자체를 죄라고 정의할 수는 없다. 다만 혈기와 분노가 감정으로 표출되어 누군가를 미워하게 되거나 상대방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그것으로 인하여 사람을 죽이는 데 사용된다면 그것이 죄가 되는 것이다. 

  만약 혈기와 분노 자체가 죄라고 한다면, 하나님과 예수님도 죄인과 같은 분이라고 말해야 한다. 왜냐하면 구약시대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의 뜻을 거역했을 때에 그들에게 크게 노하셨기 때문이다(신1:34~35). 또한 신약시대에 예수께서도 성전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에게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인데 장사의 소굴로 만들지 말라고 하면서 분노하셨기 때문이다(요2:14~15). 그러므로 우리는 혈기와 분노 자체를 죄로 보지 말고, 그것이 나쁜 결과를 가져오게 될 때 그것이 죄가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혈기와 분노의 죄를 짓지 않고, 귀신을 거절하고 쫓아내는데 사용한다면 그것은 오히려 잘된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혈기와 분노에 대해 조절할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라고 경고하였다(엡4:26~27). 왜냐하면 그렇게 되면 마귀에게 틈을 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와 악에 대해서는 분노해야 하겠지만, 사람에 대해서는 미워하거나 그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사람을 죽이는 일을 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사람 속에서 역사하고 있는 악한 영들을 대적하고 그를 분노하여 그를 쫓아내는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3. 왜 우리는 혈기와 분노를 통해서 죄를 짓는 데까지 나아가서는 아니 되는가?

  혈기와 분노 자체가 죄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탄 마귀는 이것을 이용하여 우리로 하여금 죄를 짓게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혈기와 분노를 조절하고 극복할 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만약 우리가 혈기와 분노를 조절하고 극복하지 못한 채, 미움과 폭력과 살인으로 나아가게 된다면 어떻게 되는가? 그러면 그는 죄인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인가?

  그렇게 되면 첫째,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가 없다(약1:19~20). 하나님께서는 미움과 폭력과 살인을 조장하는 분이 결코 아니기 때문이다. 성경에서 혈기와 분노를 냈던 최초의 사람이 있다면 그는 아담의 장자 가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혈기와 분노를 조절하지 못했다. 그리하여 악한 영에 사로잡혀 쓰임을 받았다. 그리하여 자신의 동생인 아벨에게 혈기와 분노를 사용함으로 동생을 미워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폭력을 행사하더니 결국에는 그를 죽이고 말았다. 이것이 혈기와 분노를 이기지 못한 채 사탄에게 자신을 내어 준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사례가 있다면, 그것은 모세의 경우다. 출애굽 후 2세대들이 광야에서 물이 없다고 불평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모세더러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고 명령하셨다. 하지만 화가 머리 끝까지 난 모세는 반석을 쳐서 물을 내고 말았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거룩을 나타내지 못했던 모세는 그토록 자신이 바라고 소망하던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밟지 못했다. 그렇다. 혈기와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면 이처럼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 없으며,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가 없는 것이다. 

  둘째, 혈기와 분노를 통해 나타나는 2차적인 죄는 결국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을 받을 수가 없게 만든다(갈5:19~21). 혈기와 분노가 죄를 짓게 만들면 사람들에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가? 그것은 주로 원수맺는 것(적대강, 증오)과 분쟁(다툼)과 시기(질투)와 분냄(격동함)과 당 짓는 것(편가르기)과 분열함으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사도 바울은 이러한 육체의 열매를 맺는 자들의 결국을 말해 주었다. 그것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서 하늘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는 말은 결국 그가 새 예루살렘 성밖으로 쫓겨나게 된다든지 아니면 지옥에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렇다. 우리가 혈기와 분노를 조절하고 이를 극복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것 때문에 우리가 천국에 못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4. 혈기와 분노로 인해 죄를 짓게 되는 근본 이유는 무엇인가?

  상당히 많은 사람들은 '혈기와 분노'를 자기 집안의 내력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어느 정도 맞는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혈기와 분노'를 용인하는 용도로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왜냐하면 혈기와 분노의 실체를 정확히 알고 그것을 조절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혈기와 분노는 내가 인정받지 못하고 남이 마땅히 가야 할 길을 가지 않았을 때에 나타나는 격한 감정으로서, 이것은 우리 속에서부터 나오는 육체의 성질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것을 사탄이 잡아쓴다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을 사탄의 졸개들인 귀신들이 이용하여 우리 몸에 합법적으로 침투하는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놈들이 혈기를 내게 하고 분노를 내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몸속에 침투해 들어오는 것이다. 이러한 영들이 우리 몸에 자꾸 쌓이고 많아지게 되면 그 사람은 자기도 모르고 성질이 급한 사람이 되고, 혈기와 분노를 이기지 못하는 사람으로 전락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성질이 급하다든지 아니면 자기 집안의 내력으로 혈기와 분노가 있어 왔다고 용인할 것이 아니라, 그것이 자기의 성질을 좌우하고 집안의 내력이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정확히 알아내고, 그것을 쫓아내어야 하는 것이다. 

 

5. 우리 몸속에 어떤 영들이 들어올 때 혈기와 분노가 한층 더 가중되는가?

  그렇다면, 어떤 영들이 우리 몸속에 들어올 때에 우리가 혈기와 분노를 이기지 못해 죄를 짓게 되는가? 그것은 우상숭배의 영들 중에 딱 2가지 영들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하나는 제사의 영 때문이요 또 하나는 무당의 영 때문이다.

  먼저, 첫째로, 우리가 제사를 드릴 때에 혈기와 분노의 영이 내 몸에 들어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제사를 지낸다는 것은 집안의 가풍을 바로잡고 집안을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것을 통해 악한 영들이 침투해 들어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죽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린다고 말은 하지만 사실 조상이 와서 그 제사를 받는 것이 아니다. 조상들에게 역사했던 악한 영들이 와서 제사를 받고 절하는 사람 속에 들어가는 것이다. 특히 혈기와 분노의 영들은 절하는 사람의 뒷머리나 뒷목에 달라붙는다. 그러므로 제사를 강조하는 사람이 완고하고 성질이 급하고 혈기와 분노를 자주 내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혈기와 분노의 영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제사를 지내며 절을 했던 과거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특히 자기 뿐만 아니라 자기의 조상들이 열심으로 제사지내 귀신들에게 절했던 죄를 자복해야 한다. 그래야 뒷머리나 뒷목에 자리잡고 있던 혈기와 분노의 영들이 떠나가는 것이다. 

  둘째로, 우리가 무당 점쟁이의 말을 따라서 행하거나 혹은 자신이 무당 점쟁이가 될 때에 혈기와 분노의 영이 내 몸에 침투해 들어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무당 점쟁이는 악한 신들을 받아서 굿을 하거나 점을 쳐주는 일을 하는 사람들을 가리키는데, 이 때 무당과 점쟁이 속에 들어온 귀신들은 자신을 최고로 섬기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만약 무당과 점쟁이의 말에 말대꾸를 한다거나 무시를 하면 무당 점쟁이는 성질을 참을 수가 없다. 그 속에 들어 있는 귀신들이 성질을 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무당 점쟁이에게 자주 찾아가서 물어본다거나 혹은 자신이 무당 점쟁이가 되어 신을 받은 자는 성질이 아주 급해진다. 그리고 혈기와 분노를 잘 다스리지 못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무당 점쟁이를 섬기거나 무당 점쟁이가 될 때에 우리 몸속에 혈기와 분노의 영들이 쏙쏙 침투해 들어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특히 무당 점쟁이를 섬기거나 무당 점쟁이가 될 때 혈기와 분노의 영은 주로 우리 몸의 '심장'과 '간'에 달라붙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의 심장과 간에는 붉은 악한 영들이 감겨 있는 것을 보게 된다. 그러므로 혈기와 분노의 영은 매우 매운맛을 낸다. 이것들이 역사하면 자꾸 심장과 간이 따끔거리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자신도 모르게 혈기와 분노의 감정이 솟구쳐 올라온다. 그러므로 내게 혈기와 분노가 올라오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또 내 심장과 간에 붙어 있는 악한 영들이 발작을 하고 있구만" 그리고는 그것들을 즉시 꾸짖어야 한다. 그때에는 십자가 세우기를 하여 그것들이 자신의 몸에서 떠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6. 어떻게 할 때 혈기와 분노의 영을 조절하고 극복할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 가인이 혈기와 분노로 씩씩거리고 있을 때에 어떻게 말씀하셨는가?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창4:7)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을 풀어서 말하자면, "혈기와 분노의 영이 너를 원하나 너는 혈기와 분노의 영을 다스려야 한다"이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혈기와 분노의 영을 조절하고 극복할 수 있는가?

  첫째, 가장 먼저는 우리 몸속에 침투해 들어 있는 악한 영들을 내보내는 일을 먼저 해야 한다. 그것은 회개하는 길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 회개하되 나와 내 조상들이 제사를 지냈으며 무당과 점쟁이를 섬긴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그때 들어온 혈기와 분노의 영들에게 십자가 세우기를 하여 그것들을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그럴수록 우리 몸속에 있는 악한 영들은 떠나게 되는데, 그러면 어느 때가 되면 우리도 역시 온유와 겸손이 가득한 사람으로 변화되어 있을 것이다.

  둘째는 나의 옛사람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었음을 늘 상기해야 한다(갈2:20). 사실 그리스도인들은 죄를 짓는 옛사람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음에 넘긴 자들이다. 그리스도와 함께 우리가 그때 죽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질이 이미 죽은 자임을 자각할 줄 알아야 한다. 죽은 시체는 절대 성질을 내지 않는다. 고로 혈기와 분노를 참지 못하던 나의 옛사람이 십자가에 못박혔다는 것을 상기하고 그것을 삶에 적용해 보라. 상당수의 혈기와 분노들을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셋째는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아야 한다(엡4:26~27). 사람이 살다 보면 화가 날 수 있다.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자신이 생각하는 기준에 못 미치게 행동하는 것을 보기 때문이다. 그러면 화가 치밀어 오른다. 또한 나를 무시하거나 나에게 상처가 되는 말 하는 것을 듣게 되면 즉각적으로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 그러다 보면 우리도 모르게 화를 낼 수가 있다. 그렇더라도 해가 지기 전에 그 죄를 회개하라. 그러면 하늘에 있는 행위책에도 내가 지었던 죄목이 기록되지 않을 뿐더러, 귀신이 내 몸에 달라붙었다가도 금방 떨어져 나가기 때문이다. 

  넷째는 혈기와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고 극복하지 못하면 결국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갈5:19~21). 그렇다. 육체의 성질을 조절하지 못하는 자는 결국 육체의 열매를 맺을 수밖에 없다. 그러면 그러한 죄를 회개하지 못한 채 죽게 된다면, 그는 천국에 들어가게 못하게 될 것이다. 열심히 신앙생활을 한다고 했는데 육체의 성질을 이기지 못해 결국 성밖에 내던져지거나 지옥에 떨어진다면 얼마나 통탄할 일이겠는가? 그러므로 우리는 육체의 성질을 극복해야 한다. 그것은 이러한 경고의 말씀을 기억하고 혈기와 분노를 조절할 때 이길 수가 있는 것이다. 

 

7. 나오며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비해 성질히 급하고 혈기와 분노가 많은 사람이라면 그는 그것을 집안의 내력이라고만 여기고 그것을 놔두어도 괜찮다고 해서는 아니 된다. 왜냐하면 혈기와 분노의 실체는 우리와 우리의 조상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많이 드리고, 무당 점쟁이를 잘 섬기거나 무당 점쟁이가 되어서 굿을 한다거나 점을 쳐줄 때에 우리 몸속에 침투해 들어 오는 악한 영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미 우리 몸속에 침투해 들어와 있는 영들, 그중에서 혈기와 분노의 영들을 제거하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영들이 우리 몸속에 들어온 지 오래되었거나 혹은 우리 몸 깊숙이 박혀 있을 때에 우리는 그것을 '쓴 뿌리'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러므로 혈기와 분노를 조절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것들을 제거하는 일이 가장 급선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다른 것들을 여기에다가 부가적으로 적용하면 된다. 즉 내가 예수님을 믿을 때 육체를 따라 살던 나의 옛사람이 십자가에서 죽었음을 상기하는 것이다. 그리고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즉시 회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들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내가 천국에 못 들어간다고 늘 자신을 각성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도 언젠가는 혈기와 분노를 조절하고 극복하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그럼, 이제는 혈기와 분노의 영 쓴 뿌리 제거 회개기도문으로 기도를 시작해 보자. 

 

 

2022년 12월 09일(금)

정병진목사

 

 

-----------------------

3. ‘혈기 분노의 영’을 불러들인 죄를 회개합니다.

 

1) 제사의 죄

“하나님, 저는 제사를 지낼 때마다 혈기 분노의 영을 받아들인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혈기를 참지 못하고 화를 내는 것이 결코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 없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끄떡하면 혈기 분노를 참지 못한 채 행패를 부렸습니다. 혈기를 내고 분노하는 것은 내가 속한 가문의 특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제사드릴 때에 들어오는 영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제사를 드린다는 것은 자신의 집안을 최고로 여기는 마음이라고 좋게 생각했는데, 제사 드릴 때 혈기 분노의 영들이 내 속에 들어온다는 것을 정말 몰랐습니다.

저는 우리 집안에 내려오는 혈기와 분노의 전통을 오히려 자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집안의 이러한 풍조를 따르는 일은 결코 잘못된 일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을 엄하게 다루고 상대방의 누르려면 혈기 분노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것은 옳은 처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혈기 분노야말로 다른 사람을 순종케 만들고 나의 말에 복종케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핏대를 올려가며 화를 냈고 신경질을 부렸습니다. 어른과 아이를 가리지 않았습니다. 상황도 가리지 않고 혈기를 부렸습니다. 물건을 집어 던지며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고도, 그것은 정당한 행위라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는 내 감정을 못 이겨 혈기와 분노를 낸 것이지만 나중에는 내가 내 속에 있는 악한 영들에게 붙들려서 혈기와 분노를 냈습니다. 하나님, 이 시간 혈기 분노를 내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한 죄를 용서해 주시옵소서. 분을 내어 악한 영이 내 몸에 들어오도록 틈을 내주었던 죄를 용서해 주시옵소서.

 

“제사 지내 불러들인, 혈기 분노의 영과 십자가 세운다(10회)”

 

 

2) 무당 점쟁이의 죄

“하나님, 무당 점쟁이를 가까이하고 무당 점쟁이가 되어 혈기내고 분노한 죄를 회개합니다. 나는 무당에게 속해 교만이 충천하여 혈기와 분노를 냈습니다. 상대방이 내 말을 들으려 하지 않을 때에는 나를 무시한 처사로 생각하여 버럭 화부터 냈습니다. 알고 보니 내 속에 있는 무당의 영이 자신을 최고로 인정해주지 않아서 분노하는 것인 줄을 정말 몰랐습니다. 내 속에 있는 신(神)이 혈기와 분노를 내는 것인데, 내 말을 거역하는 것은 나에게 반항하는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조상이 지었던 과거의 죄까지 들추어내어 상대방을 굴복시켜야 비로소 분이 풀렸습니다. 내 속에서 왜 이렇게 교만하고 악한 마음이 올라오는지 정말 몰랐습니다. 내 속에 무당의 영이 있어서 교만한 마음과 함께 할 때에 혈기와 분노가 올라온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때로는 까닭 없이 올라오는 분노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했습니다. 때로는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한 채 물건을 부수고 집어 던질 때도 있었습니다. 내 판단이 옳고 내 생각이 옳다고 여기는 것은 내 속에 있는 무당의 영이 나에게 주는 생각이라는 것을 의식하지 못했습니다. 내 속에 남아있는 억울한 감정과 피해의식을 악한 영들이 잡아 쓴다는 것을 미쳐 몰랐습니다.

분노를 이기지 못해 화를 낼 때면 뒷목이 땡기고 심장과 간이 벌렁벌렁 거렸습니다. 그것을 고혈압 증상으로만 여겼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혈기와 분노의 영이 내 뒷목을 잡아당기는 것이었고, 내 심장과 간을 요동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까지 귀신에게 속아서 참지 못했던 것입니다. 인내하지도 못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잠잠한 채 기다리면,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다 처리해주신다는 것을 믿지 못해 화부터 냈습니다. 내가 이미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못박혀 죽었다는 것을 적용하지 않고 살아왔습니다. 내가 분을 낼수록 내가 육체의 소욕에 사로잡혀 혈기와 분노의 마음이 미움과 폭력과 살인을 가져온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결국에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도 못할 뿐더러,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지도 못한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정신 차리지 못하고 성질대로 살아왔던 지난 날의 삶을 이 시간 회개합니다.

이제는 가족과 이웃과 아랫 사람에게 화를 내지 않겠습니다. 무당의 영에게 나를 내어주지 않겠습니다. 내가 이미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었음을 의식하며 살겠습니다. 이제는 성령과 함께 살아서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참고 기다리는 자가 되겠습니다. 하나님의 섭리에 감사하며 나 자신을 의뢰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모든 일에 감사하며 남을 배려하는 자가 되겠습니다. 그동안 분노와 혈기에 사로잡혀 하나님을 믿는 자답게 살지 못한 것을 회개합니다. 하나님께 누를 끼치며 귀신에게 종으로 잡혀 살아왔음을 회개합니다. 이 시간 이 모든 죄를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무당과 점쟁이를 섬겨 불러들인, 혈기 분노의 영과 십자가 세운다(10회)”

 

 


  1. 쓴뿌리제거(13) 걱정 근심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마6:25~34)_2023-02-24(금)

    2023-02-24(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뿌리제거(13) 걱정 근심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마6:25~34)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l9I-35OSPsA [또는 https://tv.naver.com/v/33750828] 1. 들어가며 사람은 왜 근심하고 걱정하는가...
    Date2023.02.25 By갈렙 Views161
    Read More
  2. 쓴뿌리제거(12) 쾌락 유흥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전도서2:1~11)_2023-02-17(금)

    2023-02-17(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12) 쾌락 유흥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전도서2:1~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B-bFFbc2BYs [또는 https://tv.naver.com/v/33254164] 1. 들어가며 사람은 무엇인가를 좋아한...
    Date2023.02.18 By갈렙 Views197
    Read More
  3. 쓴뿌리제거(11) 원망 불평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민14:26~35)_2023-02-10(금)

    2023-02-10(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11) 원망 불평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민14:26~3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Vg0HZhugd3A [또는 https://tv.naver.com/v/33097026] 1. 들어가며 원망과 불평은 어떤 때에 생...
    Date2023.02.10 By갈렙 Views185
    Read More
  4. 쓴뿌리제거(10) 두려움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욥3:25~26)_2023-02-03(금)

    2023-02-03(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뿌리제거(10) 두려움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욥3:25~2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ckW_a41tvSo [또는 https://tv.naver.com/v/32964183] 1. 들어가며 두려움이란 어떤 상황에 부딪혔을 ...
    Date2023.02.04 By갈렙 Views192
    Read More
  5. [쓴뿌리제거(09)] 조급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잠언21:4~6)_2023-01-27(금)

    2023-01-27(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9) 조급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잠언21:4~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0CZC6sr0VTc [또는 https://tv.naver.com/v/32764047] 1. 들어가며 조급의 영이란 대체 어떤 쓴 뿌리...
    Date2023.01.28 By갈렙 Views203
    Read More
  6. [쓴뿌리제거(08)] 거절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시27:10)_2023-01-20(금)

    2023-01-20(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8) 거절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시27:1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aHfCHyYbrwQ [또는 https://tv.naver.com/v/32646965] 1. 들어가며 사람 몸에 있는 쓴 뿌리 가운데 가장 ...
    Date2023.01.21 By갈렙 Views222
    Read More
  7. 회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단9:11,16)_2023-01-13(금)

    2023-01-13(금) 금요기도회 제목: 회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단9:11,1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amasyh904E [또는 https://tv.naver.com/v/32376041] 1. 들어가며 회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가? 사실 회개는 해도 되고 안...
    Date2023.01.14 By갈렙 Views194
    Read More
  8. [쓴뿌리제거(07)] 게으름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잠6:9~11)_2023-01-06(금)

    2023-01-06(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뿌리 제거(07) 게으름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잠6:9~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Wh7uzx8zjwk [혹은 https://tv.naver.com/v/32238598] 1. 들어가며 게으름도 죄일까? 간음을 저지르고...
    Date2023.01.07 By갈렙 Views210
    Read More
  9. [쓴뿌리제거(06)] 거짓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왕상22:19~23)_2022-12-30(금)

    2022-12-30(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6) 거짓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왕상22:19~2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07UHl9J5uNU [혹은 https://tv.naver.com/v/32116253 ] 1. 들어가며 사람이 가진 쓴 뿌리 가운데 ...
    Date2022.12.30 By갈렙 Views189
    Read More
  10. [쓴뿌리제거(05)] 음란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고전6:12~20)_2022-12-23(금)

    2022-12-23(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5) 음란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고전6:12~2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YZlRUP67SYA [혹은 https://tv.naver.com/v/31902549 ] 1. 들어가며 사람 속에 깊숙이 박혀 있는 쓴...
    Date2022.12.24 By갈렙 Views594
    Read More
  11. [쓴뿌리제거(04)] 우울 무기력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삼상28:4~20)_2022-12-16(금)

    2022-12-16(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 뿌리 제거(04) 우울 무기력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삼상28:4~2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QCDl2sFpgBo [혹은 https://tv.naver.com/v/31818289 ] 1. 들어가며 '우울'이란 현대인들 8명...
    Date2022.12.17 By갈렙 Views315
    Read More
  12. [쓴뿌리제거(03)] 혈기 분노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시37:7~8)_2022-12-09(금)

    2022-12-09(금) 금요기도회 제목: 쓴뿌리 제거(03) 혈기 분노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시37:7~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I3r-sM5-zAI [혹은 https://tv.naver.com/v/31817302 ] 1. 들어가며 '쓴 뿌리'란 무엇인가? '쓴 뿌...
    Date2022.12.09 By갈렙 Views640
    Read More
  13. 악한 영들을 제어하는 자가축사법, '십자가 세우기'"(골2:13~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2022-12-02(금) 금요기도회 제목: 악한 영들을 제어하는 자가축사법, '십자가 세우기'"(골2:13~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uxFGAYcFZYU 1. 들어가며 이 세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든지 원하지 아니하든지 악한 영들과 관...
    Date2022.12.03 By갈렙 Views209
    Read More
  14. [쓴뿌리제거(02)] 교만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삼상2:3)_2022-11-25(금)

    2022-11-25(금) 금요기도회 제목: 교만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삼상2: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kTOMr-BN_vY [또는] https://tv.naver.com/v/31250231 1. 들어가며 '교만'이란 어떤 죄인가? '교만'을 국어사전에서는 "잘...
    Date2022.11.26 By갈렙 Views230
    Read More
  15. [쓴뿌리제거(01)] 가난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호2:8)_2022-11-18(금)

    2022-11-18(금) 금요기도회 제목: 가난의 영 쓴 뿌리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호2: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8o49GYzVLfs [혹은 https://tv.naver.com/v/31022978 ] [쓴뿌리회개기도문] https://dongtanms.kr/103505 1. 들어가며 그리...
    Date2022.11.19 By갈렙 Views445
    Read More
  16. 사도바울이 받았던 일반은사와 특별은사는 무엇인가?(고전12:7~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2022-11-11(금) 금요기도회 제목: 사도바울이 받았던 일반은사와 특별은사는 무엇인가?(고전12:7~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Hip6w897bIg [혹은 https://tv.naver.com/v/30710654 ] 1. 들어가며 성령께서는 지금도 하나님의 백성과 자녀들...
    Date2022.11.12 By갈렙 Views309
    Read More
  17. 사무엘이 받은 은사와 나의 은사는?(삼상3:1~11)_2022-11-04(금)

    2022-11-04(금) 금요기도회 제목: 사무엘이 받은 은사와 나의 은사는?(삼상3:1~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XSqvFhVLbRQ [혹은 https://tv.naver.com/v/30583455 ]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으로 살다 보면 자신에게는 과연 어떤 은사가 주어...
    Date2022.11.05 By갈렙 Views218
    Read More
  18. 은사의 잘못된 사용과 양신(兩神)역사(행8:18~24)_2022-10-28(금)

    2022-10-28(금) 금요기도회 제목: 은사의 잘못된 사용과 양신(兩神)역사(행8:18~24)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lFSMD3OwsEk [혹은 https://tv.naver.com/v/30435467 ] 1. 들어가며 은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다. 은사에는 불신자라 할지...
    Date2022.10.29 By갈렙 Views219
    Read More
  19. 나의 은사의 분량은 어떻게 결정되는가?(고후7:1)_2022-10-21(금)

    2022-10-21(금) 금요기도회 제목: 나의 은사의 분량은 어떻게 결정되는가?(고후7:1) https://youtu.be/_wKqiVlgweo [혹은 https://tv.naver.com/v/30433742 ] 1. 들어가며 나의 은사의 분량은 어떻게 결정되며 또한 은사의 분량을 높일 수 있는가? 교회 가운데...
    Date2022.10.22 By갈렙 Views246
    Read More
  20. 하나님께 쓰임받는 자가 되기 위한 3가지 조건은?(딤후2:20~21)_2022-10-14(금)

    2022-10-14(금) 금요기도회 제목: 하나님께 쓰임받는 자가 되기 위한 3가지 조건은?(딤후2:20~2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Cn5jSjP6de0 [혹은 https://tv.naver.com/v/30215415 ] 1. 들어가며 사람이 이 땅에서 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Date2022.10.15 By갈렙 Views34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 Next
/ 2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