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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 주소 https://youtu.be/EL99jzJhAok
날짜 2025-06-25
본문말씀 마태복음 13:24~43(신약 22면)
설교자 정보배목사

2025-06-25(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4)] 7가지 천국비유에 나타난 천국의 특성은 무엇인가?(01)(마13:24~4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EL99jzJhAok

 

1. 들어가며

  마태복음 13장에는 천국이 어떤 것인지를 알려주는 7가지 비유들이 있다. 그러므로 보통 마태복음 13장을 가리켜 '천국비유장'이라고 말한다. 이는 그만큼 천국에 관한 비유가 많이 나오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마태복음 자체에서는 천국에 관한 말씀들이 총 5차례나 집중적으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중에서도 '천국비유'의 말씀은 그것에 대한 세 번째 내용에 해당한다. 고로 우리는 마태복음 13장을 통하여 천국이 어떤 것인지를 보다 소상이 알 수가 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천국을 7가지 비유로 말씀하셨다. 그것들은 '씨뿌리는 자'의 비유(마13:1~23), '가라지'의 비유(마13:24~43), '겨자씨'의 비유(마13:31~32), '누룩'의 비유(마13:33)과 '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마13:44), '좋은 진주 장사'의 비유(마13:45~46)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다의 그물' 비유(마13:47~50)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비유들은 대체 무엇을 집중적으로 말하고 있는가? 그리고 예수께서는 왜 천국에 관하여 말씀하실 때에 꼭 비유로 말씀을 하셔야 했는가? 그리고 7가지 천국 비유들 중에 예수께서 제자들을 따로 불러서 설명해주었던 비유들도 있는데, 그건 왜 그러셨을까? 그리고 이들 비유들 간에는 과연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그리고 우리는 이것을 통해 천국에 관하여 과연 무엇을 알 수 있는가? 

 

2. 왜 예수께서는 천국에 관하여 말씀을 하실 때에 굳이 비유로 말씀하신 것인가?

  그렇다면 왜 예수께서는 천국에 관하여 소상히 말씀하실 때에 굳이 천국비유로 말씀하신 것인가? 그것은 천국비유를 하신 말씀 다음에 하신 말씀을 통해 어느 정도 짐작이 가능하다. 왜냐하면 천국비유의 말씀을 들려주신 후에는 "귀 있는 자는 들으라(귀를 가지고 있는 자는 듣고 있어라)"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이것은 들을 수 있는 귀를 가진 자만 천국비유의 말씀을 듣고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천국을 소상히 말씀하실 때에 비유로 말씀하신 것은 첫째로, 천국을 사모하는 자에게 있어서는 천국 말씀을 들을 때에 창세전에 감추었던 비밀한 것들을 더 드러내어 알려주기 위함이었던 것이다(마13:35). 그러나 반대로 둘째로, 천국을 사모하지 않는 자에게 있어서는 천국 말씀을 듣기는 들어도 들리지 않게 되며 보기는 보아도 보이지 않게 되기 위함이었던 것이다(마13:13). 그러므로 천국은 사모하는 자에게는 가진 것보다 더 넉넉하게 되지만 천국을 사모하지 않는 자에게는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조차 빼앗게 되게 마는 것이다(마13:12). 그러므로 천국 말씀을 들으려 할 때에는 사람의 마음 자세가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여기서도 실감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말씀을 들어서 그 말씀을 듣지 않기 위해 귀를 틀어막는 일이 없어야 하며, 그 말씀을 들어서 천국 말씀을 전해주시는 예수님을 책잡기 위해서 듣는다면 그는 점차적으로 천국으로부터 멀어지고 말 것이다. 당시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 그리고 사두개인들과 제사장들은 천국에 들어가려고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예수님을 책잡고 죄인으로 만들기 위해 천국 말씀을 듣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점차로 천국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3. 천국의 7가지 비유들은 서로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천국에 관한 특성들을 어떤 비유들로 말씀하셨는가? 마태복음 13장에 따르면, 예수께서는 바닷가에 앉아있는 무리들과 제자들에게 천국 비유에 관한 7가지 말씀을 들려주셨다. 그런데 이 말씀들을 살펴보면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들이 묶을 수가 있다. 첫째 그룹은 씨와 관한 비유들로서 누가 천국에 들어가게 되느냐에 관한 비유들이 나온다. 여기에는 '씨뿌리는 자의 비유'(마13:1~23)와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마13:24~43)가 있다. 그리고 둘째 그룹은 처음에는 작게 시작되지만 나중에 놀랍게 커진다는 비유들이 나온다. 여기에는 '겨자씨의 비유'(마13:31~32)와 '누룩의 비유'(마13:33)가 있다. 셋째 그룹은 천국은 자신이 가진 것을 다 희생하더라도 꼭 취해야 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비유들이 나온다. 여기에는 '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마13:44)가 있고, '좋은 진주 장사의 비유'(마13:45~46)가 있다. 그리고 맨 마지막으로는 '바다의 그물 비유'(마13:47~50)가 있다. 그런데 이 비유는 사실 두 번째 비유로 나오는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마13:24~43)와 거의 유사하다. 그러니까 마지막 네 번째 비유 그룹은 처음에는 같은 사람들 같이 보이지만 나중에는 천국과 지옥으로 갈라진다는 비유들이 있는 것이다. 고로 마태복음 13장에 나오는 천국비유는 총 4가지 종류의 그룹으로 나눌 수가 있는 것이다. 

 

4. 천국의 7가지 비유들 중에서 왜 처음 2개의 비유는 예수께서 설명을 해 주셨는가?

  그런데 예수께서 들려주신 7가지 천국 비유들을 보면, 또한 다음과 같은 2가지 그룹으로 나눌 수도 있다. 하나는 비유를 말씀하신 후에 설명해주신 비유들이 있고, 또 하나는 설명을 하지 않으신 비유들이 있는 것이다. 앞의 비유에는 '씨뿌리는 자의 비유'가 있고,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가 있다. 그리고 뒤의 비유에는 '겨자씨의 비유'과 '누룩의 비유'가 있고, '밭에 감추인 보화의 비유'와 '좋은 진주 장사의 비유'가 있으며, 그리고 '바다의 그물 비유'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왜 처음의 2가지 비유는 제자들을 따로 불러 설명을 해주셨던 것일까? 얼핏 보기에는 예수께서 제자들에게는 심화학습을 해 준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이유는 아주 심오하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들려주신 비유들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하나는 알레고리컬(풍유) 비유가 있고, 일반 비유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앞의 2가지 비유는 알레고리컬 비유였던 것이다. 비유란 어떤 것을 가리키는가? 그것은 추상적인 진리나 교훈을 일상생활의 친근한 사물이나 상황에 빗대어 전달하는 수사학적인 기법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러한 비유라 할지라도 들으면 곧장 이해할 수 있는 비유들이 있는가 하면 그것의 설명을 듣기까지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전혀 알 수 없는 비유들도 있다. 알레고리컬 비유라는 것은 그것을 들려주는 화자가 그것이 무엇을 비유하고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들려주기 전까지는 그 의미를 정확히 알 수 없는 비유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알레고리컬 비유를 잘못 해석하면 배가 산으로 올라가는 일이 벌어지고 만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등장했던 수많은 이단들이 바로 알레고리컬 비유해석을 통해 자신의 교리를 정당화하고, 자신을 신격화 내지는 교주화하는 방식으로 이용해왔다. 그러므로 알레고리컬 성경해석방법은 더이상 교회에서 쓰지 못하도록 초기 교회 때부터 결정한 바가 있다.

  그렇다면 교회에서는 설명이 필요한 비유들은 어떤 성경해석방법으로 해석해야 하는가? 그것은 바울이 제시한 '모형론적 성경해석 방법'으로 해야 한다(롬5:14). 그것은 구약은 모형에 관한 말씀이요 신약은 실체에 관한 말씀으로 보는 해석방법이다. 다시 말해 구약성경에 나오는 말씀은 예수님에 대한 모형말씀이요, 신약은 예수님에 대한 실체말씀으로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창2~3장에 나오는 '아담'은 오실 자이신 예수님의 모형으로 보는 것이다. 이는 하와가 아담의 갈빗대에 나온 것처럼 교회도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나온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말하였던 것이다(엡1:23). 그리고 민21장에 나오는 놋뱀에 관한 말씀도 마찬가지이다. 광야에서 독뱀에 물려 죽어가던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 모세가 장대 위에 높이 달아 쳐다보면 살게 했던 놋뱀을, 죄의 독에 의해 죽어가는 사람들이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것에 대한 모형으로 보는 것이다(요3:14).

  그러므로 성경을 해석하려고 할 때 구약성경은 장차 오실 자의 예표이신 예수님에 대한 말씀으로 보고 해석하면 가장 안전한 해석이 되는 것이다(요5:39). 그러므로 창3:15에 나오는 '여자의 후손'을 예수님으로 해석하면 틀림없이 옳은 해석이 되는 것이다. 더욱이 '아브라함의 씨'(창22:17~18)나 '다윗의 씨'(삼하7:12)도 사실은 예수님에 대한 예표들인 것이며,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한 '처녀가 낳은 아들'(사7:14) 역시 예수님에 대한 모델들로 보면 틀림없는 해석이 되는 것이다. 

 

5. 천국의 비유들 가운데 첫 번째 비유에 나오는 천국의 특성은 무엇인가?

 

 

 

6. 천국의 비유들 가운데 두 번째 비유에 나오는 천국의 특성은 무엇인가?

 

  

 

7. 나오며

 

 

 

2025년 06월 25일(수)

정보배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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