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강해설교

수요강해설교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mw3bJBAuC0g
날짜 2025-10-01
본문말씀 마태복음 21:1~22
설교자 정보배목사

2025-10-01(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47)]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과 성전정화 및 무화과나무 저주가 들려주는 교훈(마21:1~2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mw3bJBAuC0g

 

1. 들어가며: 왕의 복음, 천국 복음의 실제

  마태복음은 어떤 복음서인가? 누가복음이 여인의 복음서 내지는 회개의 복음서라고 한다면, 마태복음은 ‘왕의 복음서’이자 ‘천국 복음서’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마태복음은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도들을 천국으로 인도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특별히 이번 시간에 다루게 될 세 가지 주제들 곧 예루살렘 입성과 성전 정화 그리고 무화과나무 저주 사건은 바로 이 ‘왕의 관점’에서 살펴볼 때 매우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예수께서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으며, 하나님께서는 사실 모든 사람이 다 구원을 받으며 진리의 지식에 이르기를 원하신다(딤전 2:4). 또한 그분은 구원받을 사람만을 위해 죽으신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 우리가 구원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그가 구원을 향한 주님의 초청을 거절하기 때문이다(마 22:1-14). 그러므로 성도들의 구원에 있어서 자유의지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겠다. 오늘날 많은 성도들은 믿음만 있으면 구원받는다고 생각하며 회개를 등한시하지만, 회개는 하나님이 대신해 주지 않는 것으로서 절절이 우리의 몫이며, 악한 영을 내보내는 중요한 과정이 된다. 중한 병이 생기지 않도록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처럼(요 5:14), 우리 모두는 다 죄 때문에 질병과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혹시 내가 알고 있는 영적이 사실이 예수님의 가르침에 벗어나지 않도록 우리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수께서는 사실 죽기 전에 세 번에 걸쳐 자신이 예루살렘에 올라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할 것이며 제삼일에 살아날 것이라고 제자들에게 세 번에 걸쳐 예고하셨다(마 16:21, 17:22-23, 20:17-18). 이는 제자들이 예수님의 부활 이후, 예수님에게 일어난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예언을 따른 성취임을 알 뿐만 아니라 예수께서 힘이 없어서 잡혀간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었다. 이제 예수께서는 고난 주간의 시작, 일요일에 예루살렘에 드디어 입성하신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하늘의 왕의 예루살렘의 입성 사건과 성전정화를 통해 보여주신 왕의 심판과 무화과 나무의 저주를 통해서 보여주신 왕의 능력을 살펴보기를 원한다. 그래서 나는 과연 천국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사람으로 준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예수께서는 왜 나귀와 나귀의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한 것인가?(마 21:1~11)   

  예수께서 유월절 명절을 지키려고 예루살렘에 가까이에 있는 감람산 벳바게에 이르렀을 때였다. 예수께서는 두 제자를 맞은편 마을로 보내시며 매인 나귀와 나귀 새끼를 풀어 오라고 명령하셨다. 혹시 주인이 왜 풀어가느냐고 물으면 “주님께서 그것들의 필요로 갖고 계신다”고 말하라고 지시하셨다(마 21:3). 그러면 즉시 보내줄 것이라고 했다. 이는 예수님을 따르던 제자들 중의 나귀였거나, 예수님을 따르던 사람이 준비해 놓은 나귀였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그러자 두 명 제자들은 그 나귀와 나귀 새끼를 끌어왔고 자기들의 겉옷을 그것들 위에 얹고, 예수님께서는 그것들 위에 앉으셨다. 그러자 구경온 사람들은 자기들의 겉옷을 길에 펴고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면서 예수님을 열렬히 환영했다. 그것도 사람이 아직도 한 번도 타보지 않은 나귀와 나귀 새끼를 타셨다(막 11:2, 눅19:30). 

  그런데 사실 이러한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는 것이었다(슥 9:9).

슥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그런데 이때 예수게서는 개선 행진하는 장군처럼 백마를 타지 않으셨다. 나귀를 타셨다. 사실 나귀는 짐을 실어 운반하기 위해 존재하는 동물로서 섬기러 오신 예수님을 상징한다. 그것도 한 번도 타보지 않는 나귀와 나귀 새끼를 타심으로 예수께서 ‘겸손’하시고 '순결'하시며, ‘평화’의 왕으로 오셨다는 사실을 알려주셨다. 그렇다. 예수께서는 백성을 다스리고 군림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인류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대속물로 내어주러 오신 것이다(마 20:28). 이때 사람들이 흔들었던 종려나무 가지는 불사조 나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아무리 그 나무를 도끼로 찍는다고 하여도 끄떡하지 않는 나무이지만, 가운데 솟아나는 연한 새순을 자르면 죽어버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수님은 바로 이 새순처럼, 죽을 수 없는 분이셨지만 우리를 위해 기꺼이 자신의 생명을 내어주러 오신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다. 

  그러자 이때 사람들은 시편 118편을 노래하면서 예수님을 환영하였다(시 118:25-26).

시 118:25-26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26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시는 자가 복이 있으며 우리가 여호와의 집에서 너를 축복하였도다

  여기에 나오는 “이제 구원하소서”라는 노랫소리는 히브리어 ‘호시아흐’(구원하소서)와 ‘나’(이제)가 합쳐진 것으로 ‘호산나’이다. 그런데 이들은 예수님을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마 21:9)라고 외치고 환영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때 무리들의 노랫소리는 이것만이 아니었다. 두 가지가 더 있었다. 먼저, 첫째로 마가복음 11장 10절에 보면 “찬송하리로다. 오고 있는 우리의 조상 다윗의 왕국이여”라고 찬양했던 것을 알 수 있다. 고로 당시 군중들은 정치적인 메시아로서, 로마와 헤롯의 압제에서 해방시켜 줄 왕을 기다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둘째로 누가복음 19장 38절에는 “하늘에는 평화요 가장 높은 곳에는 영광이로다”고 외쳤다. 이는 예수님이 평화의 왕으로 오셨다는 것을 증언하는 것이다. 결국 당시 군중들의 외침은 예수님을 나귀와 나귀의 새끼를 타시는 순결하고 겸손한 분이심과 동시에 그분이 여호와께서 아들로 오셨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분은 결코 사람들 위에 군림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을 섬기라고 평화를 가져다 주기 위해 오셨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3. 왜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에 입성하자마자 성전을 정결케 하셨는가?(마 21:10~17)

   그런데 예수께서 이렇게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셨을 때에는 온 성이 소동하고 말았다. 왜냐하면 감람산 벳바게에서부터 이어지는 행렬과 그들의 노랫소리가 감람산을 휘감고 기드론 골짜기를 지나 예루살렘 성전까지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러자 예수님을 모르고 있는 사람들은 “저이가 누구냐”고 물었다. 그러자 예수님을 아는 이들이 대답하기를 "이이는 갈릴리 나사렛에서 온 선지자 예수"라고 대답했다 (마 21:11). 그런데 동쪽의 문을 타고 들어온 예루살렘의 첫 번째 방문지는 주님의 마음에 거룩한 분노를 자아내고 말았다. 왜냐하면 그곳은 성전이었는데, 성전이 완전히 사람냄새와 돈냄새를 가득 풍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주님께서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는데,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다"고 하시면서 성전을 정결케 하시는 일을 하셨다. 이는 예수께서 이사야 56:7의 말씀과 예레미야 7:11의 말씀을 인용하신 것이었다.

사 56:7 내가 곧 그들을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즐겁게 할 것이며 그들의 번제와 희생을 나의 제단에서 기꺼이 받게 되리니 이는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임이라

 렘 7:11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이 너희 눈에는 도둑의 소굴로 보이느냐 보라 나 곧 내가 그것을 보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렇다면 이때 성전 마당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그곳에는 비둘기를 파는 자들, 양과 소를 파는 자들, 그리고 환전상들이 가득하여 온통 장사판이 벌어지고 있었다. 가난한 여인들이 정결 예식에 필요한 비둘기를 사러 오면 60배 높은 가격을 부르고, 순례자들이 가져온 자기 나라 돈을 성전에서만 통용되는 세겔로 바꾸기 위해 환전상들이 어마어마한 이자를 붙여 폭리를 취하고 있었다. 대제사장과 사두개인들은 이들의 돈벌이에 동참하며 성전을 이용하여 배를 불리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이 광경을 보시고 크게 분노하시며 노끈으로 채찍을 만들어 상인들의 상을 뒤엎고 그들을 쫓아내셨다.

마 21:13 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로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이것은 바로 왕의 심판을 의미한다. 성전은 하나님의 거룩한 집인데, 그것을 탐욕과 위선으로 더럽히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이것에 대하여 주님께서는 단호한 심판을 내리셨다. 성전은 만민이 모여 기도하는 집이 되어야 했지만 실제는 강도의 소굴(렘 7:11)이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주님께서도 참지 않으셨다. 그런데 이 모습은 오늘날 우리가 섬기고 있는 교회의 모습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교회를 자기들의 이익을 추구하는 마당으로 이용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교회는 어떤 곳이어야 하는가? 첫째는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어야 한다. 그리고 둘째로 그곳이 하나님이 계시니 거룩하고 깨끗해야 한다. 그런데 오늘날 수많은 교회의 중직자들이 주님을 높이지 않고 자신의 이름을 높이려고 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고 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성령으로 이렇게 말했다.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 3:16-17). 고로 교회는 자신이 죄인임을 시인하고 회개하는 거룩한 하나님의 집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주님의 긍휼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알아야 한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죄인이라고 시인하고 회개하는 자에게는 가일층 자비로우시지만, 죄를 짓고도 뻔뻔하게 위선을 행하는 자들에게는 강한 심판주로 임하신다는 것이다.

 

4. 왜 예수께서는 이른 무화과 나무를 보시고 저주하셨는가?(마 21:18~22)

   성전 을 깨끗하게 청소하신 예수께서는 다음날 아침 성 밖으로 나가시다가 길가에 있는 한 무화과나무를 보셨다. 시장하셨던 예수께서는 그 나무에서 무엇인가 먹을 것이 있나 하면서 열매를 찾으셨으나, 잎사귀만 무성할 뿐 그 무화과에는 아무런 열매도 없었다. 그러자 그 무화과 나무을 꾸짖으셨다. "이제는 네가 그 시대까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그러자 무화과 나무가 그 다음날 보니 뿌리채 말라 있었다. 

마 21:19 길가에서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리로 가사 잎사귀밖에 아무것도 찾지 못하시고 나무에게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원문: 그 시대까지) 네게 열매가 맺지 못하리라 하시니 무화과나무가 곧 마른지라

  그러므로 이러한 사실은 단순히 열매 없는 나무에 대한 주님의 저주가 아니다. 왜냐하면 무화과나무는 잎만 무성할 뿐 열매가 없는 당시 이스라엘의 종교지도자들의 행태를 지적하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랬었다. 당시 이스라엘은 겉으로는 율법을 지키고 종교적인 행위들은 매우 무성했지만, 정작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회개와 믿음의 열매, 곧 사랑과 순종의 열매는 전혀 없었던 것이다. 고로 이때 예수께서는 잎만 무성하고 열매 없는 그들의 위선적인 신앙을 그대로 질타하신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께서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심으로써, 외식하는 이스라엘, 즉 종교적인 껍데기만 남고 생명의 열매가 없는 신앙은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강력한 경고를 하신 것이다.

  그러자 제자들이 이 광경을 보고 놀랐을 때, 예수께서는 이어서 믿음의 능력에 대해 가르치셨다.

마 21:21-22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너희가 믿음이 있고 의심하지 아니하면 이 무화과나무에게 된 것 같은 일만 할 뿐 아니라 이 산더러 들려 바다에 던져지라 하여도 그대로 되리라 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이는 예수님께서 갖고 있으나 제자들에게 주신 권세와 능력이 얼마나 위대한 것인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믿음이 있고 의심하지 않는 기도라고 한다면, 불가능해 보이는 일도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능력은 외식하는 종교인들을 심판하고 열매 없는 자들을 저주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입으로만 주여 주여 할 것이 아니라, 회개와 사랑의 열매를 맺는 진정한 믿음의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5. 나오며: 왕의 길을 따르는 참된 성도

   이번 시간에 우리는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성전 정화, 무화과나무 저주라는 세 가지 사건을 통해, 왕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본질적인 메시지를 살펴보았다. 예수님은 겸손과 평화의 왕으로 오셨으나, 위선과 탐욕으로 가득 찬 성전을 심판하셨고, 열매 없는 신앙을 저주하셨다. 이것은 오늘 우리에게도 동일한 도전과 경고를 준다. 우리는 겉으로만 무성한 잎사귀를 자랑하는 무화과나무와 같은 위선적인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 마음의 성전이 돈벌이와 자기 의를 위한 강도의 소굴이 되어 있지는 않은가? 예수님은 겸손의 왕이시지만, 동시에 공의의 심판주로 다시 오실 것이다. 그 날에 우리가 그분을 긍휼의 주님으로 맞이할 것인가, 아니면 심판주로 맞이할 것인가는 오늘 우리의 모습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우리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고 회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예수님 말씀만 따라가며, 겸손히 섬기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며, 믿음과 회개의 열매를 풍성히 맺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리하여 장차 심판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긍휼의 주님으로 맞이하고, 그의 나라에서 영원한 기업을 상속받는 복된 성도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2025년 10월 01일(수)

정보배 목사

 


[설교요약] 본 설교는 마태복음 21장 1-22절을 통해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성전 정화, 무화과나무 저주에 담긴 교훈을 왕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첫째, 예수님은 나귀를 타심으로 겸손과 평화의 왕으로 입성하셨고, 이는 스가랴 9장 9절의 예언 성취이자 인류를 위한 희생을 의미한다. 둘째, 성전에서 비둘기 팔고 환전하는 자들을 쫓아내신 것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 강도의 소굴(마 21:13, 렘 7:11)이 된 위선과 탐욕에 대한 왕의 심판이다. 셋째, 잎사귀만 무성하고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신 것은, 외식하고 열매 없는 이스라엘 신앙에 대한 심판이며, 믿음과 의심 없는 기도(마 21:21-22)의 능력을 가르치신다. 결국 예수님은 겸손의 왕이자 공의의 심판주로서, 외식과 탐욕을 버리고 회개와 사랑의 열매를 맺는 신앙을 요구하신다.

 

#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수요기도회 #마태복음강해 #마태복음21장 #예루살렘입성 #성전정화 #무화과나무저주 #왕으로오신예수 #겸손의왕 #평화의왕 #호산나 #왕의심판 #만민이기도하는집 #강도의소굴 #열매없는신앙 #위선과탐욕 #회개 #믿음의기도 #천국복음

 

 

 

1_47-21122.png

 

2_.png

 

3_.png

 

4_.png

 

5_.png

 

6_.png

 

7_.png

 

8_.png

 

9_.png

 

10_.png

 

 


  1. [마태복음강해(47)]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과 성전정화 및 무화과나무 저주가 들려주는 교훈(마21:1~22)_2025-10-01(수)

    2025-10-01(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47)]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과 성전정화 및 무화과나무 저주가 들려주는 교훈(마21:1~2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mw3bJBAuC0g 1. 들어가며: 왕의 복음, 천국 복음의 실제 마태복음은 어떤 ...
    Date2025.10.01 By갈렙 Views23
    Read More
  2. [마태복음강해(46)] 포도원 품꾼의 비유와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의 요구에 대한 주님의 응답(마20:1~34)_2025-09-24(수)

    2025-09-24(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46)] 포도원 품꾼의 비유와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의 요구에 대한 주님의 응답(마20:1~3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Pyb8d2NQ89Q 1. 들어가며 성경은 캄캄한 인생의 밤길을 밝히는 등대와 ...
    Date2025.09.24 By갈렙 Views43
    Read More
  3. [마태복음강해(45)] 이혼 논쟁과 어린아이 축복과 영생얻기를 바라는 어느 부자 청년의 고백(마19:1~30)_2025-09-17(수)

    2025-09-17(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45)] 이혼 논쟁과 어린아이 축복과 영생얻기를 바라는 어느 부자 청년의 고백(마19:1~30)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sqsQu3dHz9c 1. 들어가며 마태복음 19장은 어떤 내용의 말씀인가? 이 말씀...
    Date2025.09.18 By갈렙 Views42
    Read More
  4. [마태복음강해(44)] 천국에서 큰 자 및 교회의 권징과 일만 달란트 빚진 자의 비유(마태복음 18:1~35)_2025-09-10(수)

    2025-09-10(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44)] 천국에서 큰 자 및 교회의 권징과 일만 달란트 빚진 자의 비유(마태복음 18:1-3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EKWtcTuivfE 1. 들어가며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린아이...
    Date2025.09.15 By갈렙 Views55
    Read More
  5. [마태복음강해(43)] 성전세 논쟁과 천국에서 큰 자는 누구인가?(마17:24~18:14)_2025-08-27(수)

    2025-08-27(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43)] 성전세 논쟁과 천국에서 큰 자는 누구인가?(마17:24~18: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RcKnALot-Vg 1. 들어가며 예수님은 과연 누구신가? 마태복음은 예수님을 만왕의 왕이라고 선포한다....
    Date2025.08.27 By갈렙 Views237
    Read More
  6. [마태복음 강해(42)] 변형되신 예수님과 간질병 귀신들린 아들을 치유하심(마17:1~23)_2025-08-20(수)

    2025-08-20(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 강해(42)] 변형되신 예수님과 간질병 귀신들린 아들을 치유하심(마17:1~2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hkJtPLEsoXY 1. 들어가며 우리의 신앙 여정은 때로 고난의 골짜기를 지나기도 하지만, 눈부신...
    Date2025.08.20 By갈렙 Views348
    Read More
  7. [마태복음강해(41)] 베드로의 신앙고백의 의미와 참된 제자의 길은 무엇인가?(02)(마16:13~28)_2025-08-13(수)

    2025-08-13(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41)] 베드로의 신앙고백의 의미와 참된 제자의 길은 무엇인가?(02)(마16:13~2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oO5JGlzXOUA 1. 들어가며 예수께서는 누구시며 무슨 일을 하시는 분이신가? 예수께서...
    Date2025.08.14 By갈렙 Views223
    Read More
  8. [마태복음강해(40)] 베드로의 신앙고백의 의미와 참된 제자의 길은 무엇인가?(01)(마16:13~28)_2025-08-06(수)

    2025-08-06(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40)] 베드로의 신앙고백의 의미와 참된 제자의 길은 무엇인가?(01)(마16:13~2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txJT44n0BRI 1. 들어가며: 구원의 핵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올바른 고백 기독교 ...
    Date2025.08.06 By갈렙 Views430
    Read More
  9. [마태복음강해(39)] 칠병이어의 기적 및 표적과 누룩의 교훈에 담긴 하나님의 뜻(마15:29~16:12)_2025-07-30(수)

    2025-07-30(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9)] 칠병이어의 기적 및 표적과 누룩의 교훈에 담긴 하나님의 뜻(마15:29~16:1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1Q9Z4ju4lB8 1. 들어가며: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과 구원의 확장 하나님의 사랑은 ...
    Date2025.08.06 By갈렙 Views337
    Read More
  10. [마태복음강해(38)] 장로들의 전통과 가나안 여인의 믿음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마15:1~28)_2025-07-23(수)

    2025-07-23(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8)] 장로들의 전통과 가나안 여인의 믿음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마15:1~2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JUM17pjnHf8 1. 들어가며 마태복음은 ‘왕이신 예수님’을 증언하는 왕국 복음서이다. ...
    Date2025.07.23 By갈렙 Views566
    Read More
  11. [마태복음강해(37)] 왜 예수께서는 오병이어의 기적과 물 위를 걷는 기적을 행하셨을까?(마14:13~36)_2025-07-16(수)

    2025-07-16(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7)] 왜 예수께서는 오병이어의 기적과 물 위를 걷는 기적을 행하셨을까?(마14:13~3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KSkfWZk9TNc 1. 들어가며 마태복음 14장에는 3가지 사건이 나온다. 첫째로 세...
    Date2025.07.16 By갈렙 Views503
    Read More
  12. [마태복음강해(36)] 나사렛 사람들의 배척과 세례 요한의 순교에 담긴 하나님의 뜻(마13:53~14:12)_2025-07-09(수)

    2025-07-09(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6)] 나사렛 사람들의 배척과 세례 요한의 순교에 담긴 하나님의 뜻(마13:53~14:1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kK33w_CStXA 1. 들어가며 이 세상에 오셨지만 비로소 세례요한의 세례를 통해서 ...
    Date2025.07.09 By갈렙 Views448
    Read More
  13. [마태복음강해(35)] 7가지 천국비유에 나타난 천국의 특성은 무엇인가?(02)(마태복음13:31~52)_2025-07-02(수)

    2025-07-02(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5)] 7가지 천국비유에 나타난 천국의 특성은 무엇인가?(02)(마태복음13:31~5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vohDaOX_iWQ 1. 들어가며 천국은 어떤 것일까? 천국은 3차원의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Date2025.07.02 By갈렙 Views1227
    Read More
  14. [마태복음강해(34)] 7가지 천국비유에 나타난 천국의 특성은 무엇인가?(01)(마13:24~43)_2025-06-25(수)

    2025-06-25(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4)] 7가지 천국비유에 나타난 천국의 특성은 무엇인가?(01)(마13:24~4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EL99jzJhAok 1. 들어가며 마태복음 13장에는 천국이 어떤 것인지를 알려주는 7가지 비유들...
    Date2025.06.25 By갈렙 Views952
    Read More
  15. [마태복음강해(33)] 씨뿌리는 자의 비유와 예수께서 천국을 굳이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마13:1~23)_2025-06-18(수)

    2025-06-18(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3)] 씨뿌리는 자의 비유와 예수께서 천국을 굳이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마13:1~2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27oYmp0OLvo 1. 들어가며 대체 천국은 어떤 사람이 차지할 수 있는가? 아무나 차...
    Date2025.06.19 By갈렙 Views954
    Read More
  16. [마태복음강해(32)] 바알세불 및 표적 논쟁과 하나님의 나라의 가족 개념(마12:22~50)_2025-06-11(수)

    2025-06-11(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2)] 바알세불 및 표적 논쟁과 하나님의 나라의 가족 개념(마12:22~50)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FpwsE6fL3Zo 1. 들어가며 마태복음은 일명 '왕의 복음서'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마태복음은 ...
    Date2025.06.11 By갈렙 Views1138
    Read More
  17. [마태복음강해(31)] 안식일 준수에 대한 예수님과 종교지도자들의 논쟁(마12:1~21)_2025-06-04(수)

    2025-06-04(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1)] 안식일 준수에 대한 예수님과 종교지도자들의 논쟁(마12:1~2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BofSfvOtICw 1. 들어가며 예수께서는 하늘로부터 오신 왕이셨다. 그러므로 그분의 활동 가운데 ...
    Date2025.06.04 By갈렙 Views799
    Read More
  18. [마태복음강해(30)] 회개와 계시와 안식에 관한 예수님의 가르침(마11:20~30)_2025-05-28(수)

    2025-05-28(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30)] 회개와 계시와 안식에 관한 예수님의 가르침(마11:20~30)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NFGXnLHqp0M 1. 들어가며 예수께서는 세례요한과 당신자신의 사역에도 불구하고 반응하지 않는 완악한...
    Date2025.05.28 By갈렙 Views1132
    Read More
  19. [마태복음강해(29)] 예수님의 선구자였던 세례요한에 대한 예수님의 평가가 들려주는 교훈(마11:1~19)_2025-05-21(수)

    2025-05-21(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29)] 예수님의 선구자였던 세례요한에 대한 예수님의 평가가 들려주는 교훈(마11:1~19)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D9oJ15lgGsc 1. 들어가며 2025년 05월 21일(수) 정보배 목사
    Date2025.05.22 By갈렙 Views1115
    Read More
  20. [마태복음강해(28)] 천국복음전파자들이 현장에서 직면하게 될 고난과 각오 그리고 상급(마10:16~42)_2025-05-14(수)

    2025-05-14(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28)] 천국복음전파자들이 현장에서 직면하게 될 고난과 각오 그리고 상급(마10:16~4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CPhqJqRtKeU 1. 들어가며 예수께서 전하신 복음은 대체 어떤 복음일까? 마태복...
    Date2025.05.14 By갈렙 Views115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2 Next
/ 32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