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동영상URL https://youtu.be/8fzxfhuKg_A

2022-06-15(수) 온라인수요기도회
제목: 이사야강해(03) 메시야의 처녀탄생 예언에 숨겨진 놀라운 이야기(사7-1~17)_2022-06-15(수)
https://youtu.be/8fzxfhuKg_A

 

1. 들어가며

  이사야서는 구약의 복음서라 불린다. 왜냐하면 메시야에 관한 가장 많은 예언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놀랍게도 이사야서는 성경의 구조와도 닮았다. 1장부터 39장까지가 전반부로서 이스라엘의 심판예언과 성취를 다루고 있고, 40장부터 66장까지는 미래의 예언을 담고 있다. 또한 40장에는 메시야의 오실 길을 준비하는 선구자의 이야기가 등장하고, 66장에는 새 하늘과 새 땅과 그리고 불타는 지옥이 등장한다. 그렇다. 이사야 1~39장은 구약성경과 유사하며, 40부터 66장까지는 메시야가 오셔서 사역하는 것과 천국과 지옥이 등장한다. 어쩌면 이사야서가 신구약성경의 구조와는 닮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사야강해 세번째 시간으로서 지난 주에 이어 이사야서에 나타난 메시야이 어떤 분인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중에서도 메시야의 잉태와 출생에 관한 이사야의 예언들 중에서 처녀탄생 예언에 관한 부분(사7:14)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메시야의 처녀탄생 예언은 어떤 상황에서 주어진 것인가?

 우리는 지난 주에, 이사야 9장을 통해서 메시야의 신분에 관한 말씀을 들었다. 이사야선지자에 의하면, 메시야는 아기이자 아들이며, 기묘한 보혜사요 전능하신 하나님이자 영존하시는 아버지이고, 평강의 왕의 신분을 가지신 분이다(사9:6). 그리고 그가 오셔서 사역하실 때에는 납달리땅과 스불론땅과 갈릴리 해변에서 사역하게 될 것이라고 되어있다. 그런데 실제로 예수께서 오셔서 정말로 갈릴리에서 활동하시었다(사9:1~2).

  하나님께서는 왜 남유다의 12대 아하스왕에게 처녀탄생 표적을 보여주시겠다고 일방적으로 선언하신 것일까? 당시 아하스왕은 메시야의 처녀탄생에 관한 표적을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그리고 그 해에 태어난 이사야의 둘째 아들 "마헬살랄하스바스"와 메시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것인가? 오늘 본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B.C.734년경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의 정치상황을 조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당시 북이스라엘 위쪽에 위치한 아람나라는 수도를 다메섹에 두고 북이스라엘을 속국으로 삼고는 그들로부터 조공을 받고 있었다. 하지만 유다의 북동쪽에 위치한 유브라데와 힛데강 유역에는 신흥강국인 앗수르가 막 일어나고 있었다. 그때였다. 아람나라의 르신왕과 북이스라엘 베가왕이 연합전선을 펴서 앗수르에 대항하기 위해 남유다에게 함께 하자고 손을 내밀었다. 하지만 남유다의 아하스왕은 그들이 내민 손들을 뿌리치고 말았다. 그리고는 아하스왕은 오히려 앗수르왕 디글랏 빌레셀과 손을 잡고 말았다. 그러자 화가 난 아람나라왕 르신과 북이스라엘왕 베가가 연합군을 조직하여 남유다의 예루살렘에 쳐들어왔다. 그러자 남유다의 궁내대신들과 아하스왕은 그만 겁에 질리고 말았다. 이사야의 표현에 따르면 그들은 숲이 바람에 흔들림같이 떨렸다(사7:2)고 말하였다.

 

3. 연합군의 공격소식을 들은 남유다 아하스왕은 어떻게 대비하였는가?

  그때였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에게 말씀하셨다. 이사야더러 자신의 첫째 아들 스알야숩(남은 자가 돌아오리라)과 함께 예루살렘 성의 수원인 윗못 수도 끝 세탁자의 밭 큰 길가에 있는 있는 아하스왕을 만나라고 하셨다. 왜냐하면 당시 아하스왕은 아람과 북이스라엘의 연합군의 공격을 대비하여 그곳에서 수원을 정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사야가 아하스왕에게 전달한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그것은 한 마디로 "두려하지 말고 놀라지 말라"는 것이었다(사7:4). 왜냐하면 저들 연합군 세력이 아무리 힘이 세다 할지라도 연기나는 두 부지깽이 그루터기에 불과할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곧 그들은 곧 꺼질 불과 같은 것이라고 하신 것이다. 그런데 당시 아람나라와 북이스라엘의 연합군은 곧 아하스왕을 폐위시킬 것이고 다브엘의 아들을 새로운 군주로 세울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상태였다(사7:6). 그러자 아하스는 더욱 두려워했다. 그러자 이사야 선지자는 아하스왕에게 기별하기를, 저들의 계획은 결코 일어나지도 아니할 것이며, 성취되지도 못할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북이스라엘 나라는 65년 이내에 패망할 것이며, 다시는 나라를 세우지 못할 것이라고 알려주었다(사7:8).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하스왕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지 않았다. 오히려 신흥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앗수를를 의지하려 하였다. 그러니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를 시켜 아하스왕이 사람을 의지하고 말고 하나님을 의지할 것을 강력하게 권면하게 한 것이다. 하지만 아하스왕은 끝내 마음을 하나님께로 돌이키지 않았다.

 

4. 아하스왕의 불신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아하스에게 어떤 약속을 해주셨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언약을 기억하여 아하스왕이 다스리는 남유다를 지켜주시었다(사9:13). 그후에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아는가? 그로부터 2년 후인 B.C.732년에는, 1차적으로 남유다를 쳐들어왔던 아람나라가 앗수르제국의 제20대왕 디글랏빌레셀에 의해 멸망당하고 말았다. 그리고 그때로부터 약 12년 뒤인 B.C.722년에는, 2차적으로 북이스라엘마저도 앗수르 살만에셀 왕에게 멸망당하고 말았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다윗언약을 영원히 기억하시어, 남유다에 긍휼을 베풀어주시려 또 다시 이사야를 아하스왕에게 보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남유다를 지키시고 보호해주실 것에 대한 징조를 그에게 구하라고 하셨다. 하늘의 징조이든지 음부의 징조이든지 구해보라고 한 것이다. 하지만 아하스왕은 끝내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할 것이라는 징조를 구하지 아니했다(사7:12). 오히려 앗수르 왕에게 또다시 손을 내밀었다. 그러자 그때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은 남유다에게 긍휼을 베풀어주신다고 약속해 주셨다. 그것이 바로 처녀탄생 예언이라는 것이다.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7:14).

 

5. 왜 이사야 선지자의 아들의 이름이 '임마누엘'에서 그만 '마헬살랄하스바스'로 바뀌고 말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하스왕의 불신앙에 따라, 당대에 처녀가 잉태하는 일은 발생하지 못했다. 한 마디로 그 예언은 먼 미래에 일어날 메시야 탄생의 예언으로 넘겨진 것이다. 그렇지만 그때에 이사야에게 하나님의 뜻의 변화가 있을 것임이 임했다. 그것은 이사야가 처녀이자 선지자인 두번째 부인을 얻어 아들을 낳게 되는데, 그 이름을 "마헬살랄하스바스"라 칭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 뜻은 "노략이 속함"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만약 그때 아하스왕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징조를 믿고 하나님을 신뢰했더라면, 왕은 '임마누엘'의 축복을 받았을 것이다. 한 마디로 그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축복을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아하스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았다. 눈에 보이는 강국인 앗수를 신뢰했던 것이다. 그러자 그때로부터 10달 뒤에 이사야의 두번째 부인으로부터 아들이 태어났다. 하지만 그의 아들의 이름은 더 이상 "임마누엘"이라고 부를 수 없었다. 아하스왕의 불신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사야의 둘째 아들의 이름은 "마헬살랄하스바스"가 되고 말았다(사8:3).

 

6. 나오며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 자를 더 이상 쓰지 않으신다. 그리고 하나님의 예언이 성취되는 것도 사람의 믿음에 따라 당대에 성취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예언은 먼 훗날 성취되기도 한다. 하나의 예언이 받을 대상의 믿음여부에 따라 뒤로 미뤄지거나 혹은 이중적 혹은 다중적으로 성취가 되는 것이다. 지도자 한 사람이 하나님을 신뢰하느냐 마느냐는 사실 한 민족과 백성들의 흥망성쇠를 결정한다. 그리고 세상의 그 어떤 군왕들이라도 그리고 그들과 연합한 동맹세력일지라도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니며, 무력한 것임을 알라. 하나님께서는 남유다를 지키시고 보호하실 것이라는 예언으로서, 이사야를 통해 남유다의 아하스왕에게 처녀탄생 예언을 B.C.734년에 주셨다(사7:14). 하지만 이 예언은 그때로부터 734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마리아에게서 성취되었다. 그리하여 처녀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잉태된 메시야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 하나님께서 한 번 말씀하신 것은 어찌 되었든 반드시 성취가 되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는 결코 사람이나 권력을 의지하지 말라. 오직 모든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만을 믿고 신뢰하기로 하라. 지도자의 불신앙이 그 나라의 백성과 하나님에게 얼마나 괴로움을 주는지를 알았다면, 오직 하나님과 그분의 약속만을 믿고 앞으로 나가는 뚝심있는 신앙을 소유하기를 바란다. 하나님께서는 처녀탄생예언을 이사야를 통해 주셨다. 그리고 700년이 훨씬 지난 후에 그것을 이루셨다. 하나님은 당신이 한 번 말씀하신 것은 그대로 이루실 수 있는 전능자요 처음과 마지막이시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지금 현재 우리는 이미 탄생하시고 구속사역을 완성하고 하늘 보좌에 앉아계신 메시야를 알 수 있게 되었고 그분을 나의 주님과 하나님으로 받아들여 구원을 이루어갈 수 있게 되었다. 

 

 

2022년 06월 15일(수)

정병진목사

20220615_090103[크기변환].jpg

  • ?
    동탄명성교회 2022.06.15 11:18

    1. 들어가며

      이사야서는 구약의 복음서라 불린다. 왜냐하면 메시야에 관한 가장 많은 예언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놀랍게도 이사야서는 성경의 구조와도 닮았다. 1장부터 39장까지가 전반부로서 이스라엘의 심판 예언과 성취를 다루고 있고, 40장부터 66장까지는 미래의 예언을 담고 있다. 또한 40장에는 메시야의 오실 길을 준비하는 선구자의 이야기가 등장하고, 66장에는 새 하늘과 새 땅과 그리고 불타는 지옥이 등장한다. 그렇다. 이사야 1~39장은 구약 성경과 유사하며, 40부터 66장까지는 메시야가 오셔서 사역하는 것과 천국과 지옥이 등장한다. 그래서 어쩌면 이사야서가 신구약 성경의 구조 닮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사야강해 세 번째 시간으로서 지난주에 이어 이사야서에 나타난 메시야 어떤 분인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중에서도 메시야의 잉태와 출생에 관한 이사야의 예언들 중에서 처녀탄생 예언에 관한 부분(사7:14)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메시야의 처녀탄생 예언은 어떤 상황에서 주어진 것인가?

     우리는 지난주에, 이사야 9장을 통해서 메시야의 신분에 관한 말씀을 들었다. 이사야 선지자에 의하면, 메시야는 아기이자 아들이며, 기묘한 보혜사요 전능하신 하나님이자 영존하시는 아버지이고, 평강의 왕의 신분을 가지신 분이다(사9:6). 그리고 그가 오셔서 사역하실 때에는 납달리 땅과 스불론 땅과 갈릴리 해변에서 사역하게 될 것이라고 되어 있다. 그런데 실제로 예수께서 오셔서 정말로 갈릴리에서 활동하시었다(사9:1~2).

      하나님께서는 왜 남유다의 12대 아하스왕에게 처녀탄생 표적을 보여 주시겠다고 일방적으로 선언하신 것일까? 당시 아하스왕은 메시야의 처녀탄생에 관한 표적을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그리고 그 해에 태어난 이사야의 둘째 아들 "마헬살랄하스바스"와 메시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것인가? 오늘 본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B.C.734년경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의 정치 상황을 조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당시 북이스라엘 위쪽에 위치한 아람나라는 수도를 다메섹에 두고 북이스라엘을 속국으로 삼고는 그들로부터 조공을 받고 있었다. 하지만 유다의 북동쪽에 위치한 유브라데와 힛데강 유역에는 신흥 강국인 앗수르가 막 일어나고 있었다. 그때였다. 아람나라의 르신왕과 북이스라엘 베가왕이 연합 전선을 펴서 앗수르에 대항하기 위해 남유다에게 함께 하자고 손을 내밀었다. 하지만 남유다의 아하스왕은 그들이 내민 손들을 뿌리치고 말았다. 그리고는 아하스왕은 오히려 앗수르왕 디글랏 빌레셀과 손을 잡고 말았다. 그러자 화가 난 아람나라 왕 르신과 북이스라엘 왕 베가가 연합군을 조직하여 남유다의 예루살렘에 쳐들어왔다. 그러자 남유다의 궁내 대신들과 아하스왕은 그만 겁에 질리고 말았다. 이사야의 표현에 따르면 그들은 숲이 바람에 흔들림같이 떨렸다(사7:2)고 말하였다.

     

    3. 연합군의 공격 소식을 들은 남유다 아하스왕은 어떻게 대비하였는가?

      그때였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에게 말씀하셨다. 이사야더러 자신의 첫째 아들 스알야숩(남은 자가 돌아오리라)과 함께 예루살렘 성의 수원인 윗못 수도 끝 세탁자의 밭 큰 길가에 있는 있는 아하스왕을 만나라고 하셨다. 왜냐하면 당시 아하스왕은 아람과 북이스라엘의 연합군의 공격을 대비하여 그곳에서 수원을 정비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사야가 아하스왕에게 전달한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그것은 한 마디로 "두려하지 말고 놀라지 말라"는 것이었다(사7:4). 왜냐하면 저들 연합군 세력이 아무리 힘이 세다 할지라도 연기나는 두 부지깽이 그루터기에 불과할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곧 그들은 곧 꺼질 불과 같은 것이라고 하신 것이다. 그런데 당시 아람나라와 북이스라엘의 연합군은 곧 아하스왕을 폐위시킬 것이고 다브엘의 아들을 새로운 군주로 세울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상태였다(사7:6). 그러자 아하스는 더욱 두려워했다. 그러자 이사야 선지자는 아하스왕에게 기별하기를, 저들의 계획은 결코 일어나지도 아니할 것이며, 성취되지도 못할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북이스라엘 나라는 65년 이내에 패망할 것이며, 다시는 나라를 세우지 못할 것이라고 알려 주었다(사7:8).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하스왕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지 않았다. 오히려 신흥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앗수를 의지하려 하였다. 그러니 하나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를 시켜 아하스왕이 사람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할 것을 강력하게 권면하게 한 것이다. 하지만 아하스왕은 끝내 마음을 하나님께로 돌이키지 않았다.

     

    4. 아하스왕의 불신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아하스에게 어떤 약속을 해 주셨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언약을 기억하여 아하스왕이 다스리는 남유다를 지켜 주시었다(사9:13). 그후에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아는가? 그로부터 2년 후인 B.C.732년에는, 1차적으로 남유다를 쳐들어왔던 아람나라가 앗수르 제국의 제20대 왕 디글랏빌레셀에 의해 멸망당하고 말았다. 그리고 그때로부터 약 12년 뒤인 B.C.722년에는, 2차적으로 북이스라엘마저도 앗수르 살만에셀왕에게 멸망당하고 말았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다윗언약을 영원히 기억하시어, 남유다에 긍휼을 베풀어 주시려 또다시 이사야를 아하스왕에게 보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남유다를 지키시고 보호해 주실 것에 대한 징조를 그에게 구하라고 하셨다. 하늘의 징조이든지 음부의 징조이든지 구해 보라고 한 것이다. 하지만 아하스왕은 끝내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할 것이라는 징조를 구하지 아니했다(사7:12). 오히려 앗수르 왕에게 또다시 손을 내밀었다. 그러자 그때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은 남유다에게 긍휼을 베풀어 주신다고 약속해 주셨다. 그것이 바로 처녀탄생 예언이라는 것이다.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7:14).

     

    5. 왜 이사야 선지자의 아들의 이름이 '임마누엘'에서 그만 '마헬살랄하스바스'로 바뀌고 말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하스왕의 불신앙에 따라, 당대에 처녀가 잉태하는 일은 발생하지 못했다. 한 마디로 그 예언은 먼 미래에 일어날 메시야 탄생의 예언으로 넘겨진 것이다. 그렇지만 그때에 이사야에게 하나님의 뜻의 변화가 있을 것임이 임했다. 그것은 이사야가 처녀이자 선지자인 두 번째 부인을 얻어 아들을 낳게 되는데, 그 이름을 "마헬살랄하스바스"라 칭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 뜻은 "노략이 속함"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만약 그때 아하스왕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징조를 믿고 하나님을 신뢰했더라면, 왕은 '임마누엘'의 축복을 받았을 것이다. 한 마디로 그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축복을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아하스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았다. 눈에 보이는 강국인 앗수를 신뢰했던 것이다. 그러자 그때로부터 10달 뒤에 이사야의 두 번째 부인으로부터 아들이 태어났다. 하지만 그의 아들의 이름은 더 이상 "임마누엘"이라고 부를 수 없었다. 아하스왕의 불신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사야의 둘째 아들의 이름은 "마헬살랄하스바스"가 되고 말았다(사8:3).

     

    6. 나오며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 자를 더 이상 쓰지 않으신다. 그리고 하나님의 예언이 성취되는 것도 사람의 믿음에 따라 당대에 성취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예언은 먼 훗날 성취되기도 한다. 하나의 예언이 받을 대상의 믿음 여부에 따라 뒤로 미뤄지거나 혹은 이중적 혹은 다중적으로 성취가 되는 것이다. 지도자 한 사람이 하나님을 신뢰하느냐 마느냐는 사실 한 민족과 백성들의 흥망성쇠를 결정한다. 그리고 세상의 그 어떤 군왕들이라도 그리고 그들과 연합한 동맹 세력일지라도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니며, 무력한 것임을 알라. 하나님께서는 남유다를 지키시고 보호하실 것이라는 예언으로서, 이사야를 통해 남유다의 아하스왕에게 처녀탄생 예언을 B.C.734년에 주셨다(사7:14). 하지만 이 예언은 그때로부터 734년이 지난 후에야 비로소 마리아에게서 성취되었다. 그리하여 처녀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잉태된 메시야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 하나님께서 한 번 말씀하신 것은 어찌 되었든 반드시 성취가 되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는 결코 사람이나 권력을 의지하지 말라. 오직 모든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만을 믿고 신뢰하기로 하라. 지도자의 불신앙이 그 나라의 백성과 하나님에게 얼마나 괴로움을 주는지를 알았다면, 오직 하나님과 그분의 약속만을 믿고 앞으로 나가는 뚝심 있는 신앙을 소유하기를 바란다. 하나님께서는 처녀탄생 예언을 이사야를 통해 주셨다. 그리고 700년이 훨씬 지난 후에 그것을 이루셨다. 하나님은 당신이 한 번 말씀하신 것은 그대로 이루실 수 있는 전능자요 처음과 마지막이시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지금 현재 우리는 이미 탄생하시고 구속 사역을 완성하고 하늘 보좌에 앉아 계신 메시야를 알 수 있게 되었고 그분을 나의 주님과 하나님으로 받아들여 구원을 이루어 갈 수 있게 되었다. 

     

     

    2022년 06월 15일(수)

    정병진목사


  1. [온라인새벽기도회] 이사야강해(04) 메시야 그는 이새의 싹인가 아니면 이새의 뿌리인가?(1)(사11:1~9,9:6~7)_2022-07-01(금)

    [온라인새벽기도회] 2022-07-01(금) 제목: 이사야강해(04) 메시야 그는 이새의 싹인가 아니면 이새의 뿌리인가?(1)(사11:1~9,9:6~7)_2022-07-01(금) https://youtu.be/1MfP5jGewYs 1. 들어가며 오늘은 이사야강해 4번째 시간이다. 이사야서는 가장 많은 메시야...
    Date2022.07.01 By갈렙 Views176
    Read More
  2. 사도행전 강해(23) 복음전파의 권리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행5:40~42)_2022-06-30(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23) 복음전파의 권리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행5:40~42)_2022-06-30(목) https://youtu.be/ZokUXqk5-H0 [혹은 https://tv.naver.com/v/28024124 ] 1. 공회에 불려갔던 사도들이 석방될 수 있었던 것은 무엇 때문인가? ...
    Date2022.07.01 By갈렙 Views110
    Read More
  3. 사도행전 강해(22) 복음전파자는무엇이 자신에게 영광이 되어야 하는가?(행5:25~42)_2022-06-29(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22) 복음전파자는무엇이 자신에게 영광이 되어야 하는가?(행5:25~42)_2022-06-29(수) https://youtu.be/1gV_cylerK0 1. 복음 전파자들에게 언제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복음을 전파하는 자들에게 있어서 항상 염두에 두고...
    Date2022.06.29 By갈렙 Views104
    Read More
  4. 사도행전 강해(21) 복음전파자의 진짜 자격기준은 무엇인가?(행5:12~24)_2022-06-28(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21) 복음전파자의 진짜 자격기준은 무엇인가?(행5:12~24)_2022-06-28(화) https://youtu.be/zUgq1NsaP40 [혹은 https://tv.naver.com/v/27621173 ] 1. 초대교회가 복음을 전파할 수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무엇이었는가? ...
    Date2022.06.28 By갈렙 Views98
    Read More
  5. 사도행전 강해(20)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적인 최후 무엇 때문이었는가?(행4:32~5:11)_2022-06-27(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20)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적인 최후, 무엇 때문이었는가?(행4:32~5:11)_2022-06-27(월) https://youtu.be/RgEZUk9qAak [혹은 https://tv.naver.com/v/27621090 ] 1.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은 무엇 때문에 발생한 ...
    Date2022.06.27 By갈렙 Views147
    Read More
  6. 사도행전 강해(18)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아간다는 의미는 무엇인가?(02)(행4:1~22)_2022-06-24(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18)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아간다는 의미는 무엇인가?(02)(행4:1~22)_2022-06-24(금) https://youtu.be/IYxGw6t_Ol8 [혹은 https://tv.naver.com/v/27594165 ] 1.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기도하러 가다가 나면서부터 못 ...
    Date2022.06.24 By갈렙 Views107
    Read More
  7. 사도행전 강해(17)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아간다는 의미는 무엇인가?(01)(행4:1~22)_2022-06-23(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17) 예수의 증인으로 산다는 의미는 무엇인가?(01)(행4;1~22)_2022-06-23(목) https://youtu.be/tLMAFltWAfg [혹은 https://tv.naver.com/v/27593830 ] 1. 베드로의 2차 설교 후에 그에게 찾아온 것은 무엇이었는가? 나면...
    Date2022.06.23 By갈렙 Views119
    Read More
  8. 사도행전 강해(16) 병자치유 후에 행한 베드로의 두번째 설교의 특징은?(행3:11~26)_2022-06-22(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16) 병자치유 후에 행한 베드로의 두번째 설교의 특징은?(행3:11~26)_2022-06-22(수) https://youtu.be/z35UKqOxteU [혹은 https://tv.naver.com/v/27593308 ] 1.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나면서부터 못 걷게 된 자의 ...
    Date2022.06.22 By갈렙 Views208
    Read More
  9. 사도행전 강해(15) 성전 미문에서 구걸하던 장애인은 어떻게 고침받았는가?(행3:1~10)_2022-06-21(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15) 성전 미문에서 구걸하던 장애인은 어떻게 고침받았는가?(행3:1~10)_2022-06-21(화) https://youtu.be/uwUOGYxf3Xo [혹은 https://tv.naver.com/v/27592997 ] 1.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 이후 베드로와 요한에게 또 무슨...
    Date2022.06.21 By갈렙 Views1263
    Read More
  10. 사도행전 강해(14) 최초 예루살렘 교회의 성장과 부흥의 비결(행2:42~47)_2022-06-20(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14) 최초 예루살렘 교회의 성장과 부흥의 비결(행2:42~47)_2022-06-20(월) https://youtu.be/HWAv6VM12bI [혹은 https://tv.naver.com/v/27452170 ] 1. 최초로 이 땅에 세워진 교회는 누구인가? 오순절 성령강림과 더불어...
    Date2022.06.20 By갈렙 Views149
    Read More
  11. 사도행전 강해(12) 오순절날 방언이 복음전파에 활용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02)(행2:5~13)_2022-06-17(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12) 오순절날 방언이 복음전파에 활용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02)(행2:5~13)_2022-06-17(금) https://youtu.be/Fj2qfKVFPHs [혹은 https://tv.naver.com/v/27450516 ] 1. 방언 통역의 은사란 어떤 것인가? 방언 통...
    Date2022.06.17 By갈렙 Views115
    Read More
  12. 사도행전 강해(11) 오순절날 방언이 복음전파에 활용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01)(행2;5~13)_2022-06-16(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11) 오순절날 방언이 복음전파에 활용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01)(행2;5~13)_2022-06-16(목) https://youtu.be/Dj0meeD1FXM [혹은 https://tv.naver.com/v/27450228 ] 1. 오순절날 방언이 복음전파에 직접적으로 ...
    Date2022.06.16 By갈렙 Views101
    Read More
  13. [온라인수요기도회] 이사야강해(03) 메시야의 처녀탄생 예언에 숨겨진 놀라운 이야기(사7-1~17)_2022-06-15(수)

    2022-06-15(수) 온라인수요기도회 제목: 이사야강해(03) 메시야의 처녀탄생 예언에 숨겨진 놀라운 이야기(사7-1~17)_2022-06-15(수) https://youtu.be/8fzxfhuKg_A 1. 들어가며 이사야서는 구약의 복음서라 불린다. 왜냐하면 메시야에 관한 가장 많은 예언을 ...
    Date2022.06.15 By갈렙 Views89
    Read More
  14. 사도행전 강해(10) 사도행전에 나타난 방언 은사의 특징은 무엇인가?(행2:1~13)_2022-06-15(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10) 사도행전에 나타난 방언 은사의 특징은 무엇인가?(행2:1~13)_2022-06-15(수) https://youtu.be/1Ifr3WLQtHE [혹은 https://tv.naver.com/v/27449919 ] 1. 성령께서 강림하셨던 '오순절'이라는 절기는 어떤 절기이며, ...
    Date2022.06.15 By갈렙 Views169
    Read More
  15. 사도행전 강해(09) 사도행전 2장의 방언은 단순한 지방말인가 영의 언어인가?(행2:1~13)_2022-06-14(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09) 사도행전 2장의 방언은 단순한 지방말인가 영의 언어인가?(행2:1~13)_2022-06-14(화) https://youtu.be/Ob2Za44fgAg [혹은 https://tv.naver.com/v/27449644 ] 1. 오순절날 마가 다락방에 모인 성도들에게 성령세례로...
    Date2022.06.14 By갈렙 Views134
    Read More
  16. 사도행전 강해(08) 오순절 성령세례로 인해 나타난 표적은 무엇이었나?(행2:1~4)_2022-06-13(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08) 오순절 성령세례로 인해 나타난 표적은 무엇이었나?(행2:1~4)_2022-06-13(월) https://youtu.be/KvZ2cJVxnkU [혹은 https://tv.naver.com/v/27324716 ] 1. A.D.30년 5월 28일 오순절날이 되자 마가 다락방에 어떤 일...
    Date2022.06.13 By갈렙 Views108
    Read More
  17. 사도행전 강해(05) 성령세례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행1:12~14)_2022-06-10(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05) 성령세례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행1:12~14)_2022-06-10(금) https://youtu.be/mNHtNldt3ic [혹은 https://tv.naver.com/v/27276963 ] 1. A.D.30년 5월 18일경 120명의 성도들은 왜 [마가의] 다락방에 모였...
    Date2022.06.10 By갈렙 Views147
    Read More
  18. 사도행전 강해(04) 복음전파를 위한 성령세례는 어떤 종류의 것인가?(행1:4~5)_2022-06-09(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04) 복음전파를 위한 성령 세례는 어떤 종류의 것인가?(행1:4~5)_2022-06-09(목) https://youtu.be/GlZY0S3eg0g [혹은 https://tv.naver.com/v/27276790 ] 1.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신 '아버지의 약속'은 무엇을 ...
    Date2022.06.09 By갈렙 Views138
    Read More
  19. 사도행전 강해(03) 승천하시기 전 예수님의 마지막 유언은 무엇이었나?(행1:1~11)_2022-06-08(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03) 승천하시기 전 예수님의 마지막 유언은 무엇인가?(행1:1~11)_2022-06-08(수) https://youtu.be/ce9WRLk_Ags [혹은 https://tv.naver.com/v/27276286 ] 1. 사도행전의 저자가 누구인지 사도행전 기록을 통해서도 알 수...
    Date2022.06.08 By갈렙 Views131
    Read More
  20. 사도행전 강해(02) 사도행전, 누가 왜 썼는가?(행1:1~5)_2022-06-07(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 강해(02) 사도행전, 누가 왜 썼는가?(행1: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vG9RWr5MRo [혹은 https://tv.naver.com/v/27209983 ] 1. 사도행전의 저자에 대한 외적인 증거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사도행전은 사...
    Date2022.06.07 By갈렙 Views14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 90 Next
/ 9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