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회개와 천국복음(80) 종합편(1) 천국가는 믿음의 3대 요체는 무엇인가?(막1:14~15)_2020-10-07(수)
https://youtu.be/DriDLx1BMzY
1. 천국가는 믿음이란 대체 어떤 것인가?
천국가는 믿음은 "믿음의 내용"과 "믿음의 방법"과 "믿음의 시간"에 있어서 하나님의 기준에 합당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무엇을 믿으며, 어떻게 믿으며, 언제까지 믿을 것인지가 하나님의 기준에 합당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중에서 한 가지라도 잘못되면 그는 천국에 들어가가기 사실상 어렵습니다.
2. 천국가려면 무엇을 믿어야 할까요?
그렇다면, 사람이 천국에 들어가려면 어떤 믿음을 소유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중에서 먼저 "믿음의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주님께서는 사람이 천국에 가려면,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막1:15). 그러므로 먼저는 복음을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복음"이란 무엇인가요?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류에게 전해진 기쁜 소식을 가리킵니다(눅2:10~11).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십니까? 그분은 우리 죄인인 인간을 구원하러 오신 하나님 자신이십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듣고 그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며, 그분이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아들의 신분으로 오셨는데 그분이 예수님인 것을 믿는 믿음입니다. 고로 구원을 위해서는 2가지가 필요합니다. 하나는 속죄와 또 하나는 생명입니다. 그래서 예수께서 인류의 속죄를 위해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 위에서 죽으셨으며, 죽고 부활하신 후에는 천국에 올라가 당신 대신 보혜사 성령을 보내주시어 우리에게 생명을 나눠주셨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믿는 자들은 동시에 속죄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영생을 소유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천국가려면 예수님을 믿되 그분을 우리를 구원하러 오신 하나님으로 믿어야 합니다. 이것을 좀 더 구분해보면, 우리가 예수님을 하나님이 보내신 자 곧 하나님의 아들이시자 그리스도로 믿어야 할 뿐만 아니라(요20:31, 마16:16), 그분을 주님이요 하나님으로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요20:28, 사9:6, 계1:8)
3. 천국가려면 어떻게 믿어야 하나요?
두번째로 사람이 천국에 들어가려면, 어떻게 믿는 것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수님도 믿고 다른 것을 같이 믿는 것인지 아니면 오직 예수님만을 나의 구원자로 믿는 것인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예수님을 통한 구원의 방법이 아닌, 곧 예수님을 믿고도 다른 것들도 거기에 추가되어야 한다거나 다른 것들도 같이 있어도 구원에 상관이 없다는 것은 천국가는 믿음이 아닙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믿음에다가 율법을 추가하는 경우입니다. 천국에 가려면 예수님만을 믿어서는 아니 되고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가르치는 경우입니다. 갈라디아서는 바로 그러한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서 기록된 책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믿기는 믿는데 다른 것도 동시에 무엇인가를 같이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예수님을 믿는 자라도 우상을 숭배하거나 우상의 제물을 먹어도 구원에는 상관이 없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도 천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계21:8). 예를 들어, 요한계시록 2장에 나오는 버가모교회와 두아디라교회의 경우가 이런 경우에 해당합니다. 아닙니다.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려면 불순물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믿음,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얻는 믿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행16:31, 계3:14).
4. 언제까지 믿어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나요?
어떤 사람은 한 번 믿으면 그것으로 천국에 들어가는 줄 압니다. 물론 그러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 번 믿었다고 해서 다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중간에 믿음을 부인하거나 포기하는 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을 믿는 것 때문에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는 일이 발생하더라도 끝까지 견뎌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마10:22). 만약 어떤 급박한 상황이 전개되어 만약 예수님을 믿는다고 말한다면 고문을 받거나 죽임을 당할 형편에 처할지라도, 속으로는 믿고 있지만 그러면 자기의 목숨이 위태로워지기 때문에, 잠깐동안 주님을 모른다고 부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자는 구원받을 수가 없습니다. 혹 일시적으로나 또는 입술로만 주님을 모른다고 부인하는 자라고 구원받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회개한다면 가능하겠지만 대부분 입술로나마 주님을 부인하는 자는 결국 대부분 구원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믿는 자는 끝까지 자신의 믿음을 지키고 붙들어야 합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사람에게 주어지는 환난이 "칼과 기근과 전염병"이 있고 그 뒤에는 "사나운 짐승들"에 의한 것이라고 나옵니다(계6:8). 여기서 "짐승들"이란 귀신들에 의한 핍박과 환난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이 때에 성도들은 어떠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까? 요한계시록 14;12에 의하면, 하나님의 계명들과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한 분 이외에 다른 신을 둔다든지 예수님을 부인하는 자는 결국 구원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을 통하지 않는 그 어떤 다른 방법으로도 구원받을 방법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요14:6, 행4:12, 요17:3).
5.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믿음에서 내게 있어서 부족한 것이나 없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렇습니다.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3가지가 중요합니다. 첫째는 무엇을 믿느냐는 것입니다. 복음의 내용이 잘못 되어버리면 그것은 미신이 되어버리고 말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어떻게 믿느냐는 것입니다. 순수한 정금같은 믿음, 불순물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아니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구원의 방법에 있어서 예수님을 통하는 것말고 다른 방법도 인정한다면 그 방법으로는 결코 구원받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언제까지 믿느냐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목숨이 끝나는 그날까지입니다. 우리가 죽는 그날까지 우리는 자신의 믿음이 변질되거나 믿음을 부인하지 않도록 힘써야 합니다. 말이나마 주님을 모른다고 부인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만약 구원에 관한 믿음의 3가지 요체들 중에 혹 하나라도 부족하거나 잘못된 것이 있다면 즉시 고치시기를 바라며, 구원받기에 합당한 믿음을 갖게 되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불순물이 섞여있지 아니하는 순수한 말씀을 들으셔서 그것을 붙드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게 되었으면 그 믿음을 죽는 그날까지 끝까지 붙들고 가시기를 바랍니다. 건투를 빕니다.
2020년 10월 07일(수)
정병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