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핵심>
1. 서론
일론 머스크가 며칠 전에 앞으로 3년 늦어도 4년이 되면 돈이 없어지는 세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AI로보트에 의해 풍부한 노동력이 확보됨으로, 인간이 열심히 일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정말 그러한 세상이 올까? 그러나 우리는 지금 마지막 시대를 살고 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야 하는 이유가 거의 다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이 군대에 에워싸여 멸망당한 때가 A.D.70년이었다(눅 21:20). 1948년에 다시 죽은 무화과 나무에 이미 싹이 났다(눅21:29~31). 그러면 인자가 문 앞에 이른 시기라고 했다. 무엇보다도 천국에 들어갈 사람의 숫자가 거의 다 채워진 채 있다. 만약 천국에 들어갈 숫자보다 기독교인이 더 줄어들게 된다면 더 이상 이 세상을 존속해야 할 이유가 사라진다. 그럼 우리는 지금 이 시대에 과연 이 땅에서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가야 하는가?
2. 말씀요약 및 문제제기
오늘 말씀은 이 천국복음이 온 세상 안으로 증언될 때에 끝이 다다를 것이라고 했다는 말씀이다. 왜 예수께서는 이신칭의의 복음이 온 세상에 증거되면 끝이 온다고 말씀하지 않았는가? 왜 천국복음이라고 말씀하셨는가? 천국복음은 대체 무엇을 가리키는가?
3. 문제해결
가. 예수께서는 종말의 끝이 언제 온다고 말씀하셨는가?
예수께서 부활후 제자들의 곁을 떠나려고 했을 때 그들은 여전히 이스라엘의 왕국의 회복을 마음에 품고 있었다. 그것은 다윗과 같은 성군이 와서 태평성대를 이루게 하실 것인지에 관한 물음이엇다. 그래서 그들은 주님께 물었다. “주께서 이스라엘 왕국을 회복하실 때가 지금입니까?” 그런데 주님께서는 그때를 말씀하지 않으셨다. 그리고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것으로 있지 않다고 하시면서, 오직 성령이 그들 위에 내려오시면 능력을 받고 주님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고 하셨다. 이는 그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미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운명에 대해 미리 말씀하신 적이 있었다.
나. 이스라엘은 과연 다시 회복되는가?
과연 이스라엘 나라는 다시 회복될까? 회복은 될 것이라고 했다. 그것이 바로 무화나무의 비유다(마24:32). 그러나 우리 주님께서는 싹이 난다고만 말씀하셨지 그 열매를 먹을 것이라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이스라엘에 제3의 성전이 지어지고 이스라엘이 회복되어 천년왕국의 수도가 예루살렘이 될 것이고, 예루살렘은 제사장 나라로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사실 구약시대에 남유다의 멸망이후 하나님은 70년만에 포로를 되돌릴 것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이스라엘에 대한 플랜A를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다. 그것이 바로 에스겔선지자의 새 성전과 새 제사와 새 땅의 분배에 관한 예언이요(겔40장~48장), 이사야 선지자의 새 하늘과 새 땅에 관한 예언이다(사65:17~20). 그것이 천년왕국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이 잘못된 기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인류 최후의 전쟁이라는 일컬어지는 아마겟돈 전쟁 후에 천년왕국이 있고 천년왕국 후에 곡과 마곡의 전쟁이 있다는 말은 잘못된 성경주석이기 때문이다(계20:10). 둘째, 우리 주 예수님께서 분명하게 성만찬과 예루살렘에 대한 멸망에 대한 예언을 말씀하실 때에 주님의 재림시까지 이스라엘은 황폐하여 버려지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23:37~39). 왜냐하면 바벨론에서 귀환했던 이스라엘이 또다시 하나님을 저버렸기 때문이다. 선지자들을 그렇게 보냈지만 그들은 돌이켜 듣지 않았기 때문이다(마23:34). 그 비유가 바로 악한 포도원 농부의 비유이다(마21:33~43). 그래서 플랜B가 작동된 것이다. 그것은 교회를 통한 복음전파이다.
다. 이 시대에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오늘날에 들어와서 여전히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예루살렘의 평화를 위해 기도한다. 그리고 성전이 회복되기를 기도한다. 그러나 이미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기대는 끝났다. 그러면 무엇이 남아 있는가? 그것은 회개를 통하여 우상숭배의 죄를 회개하고 천국에 들여보내는 천국복음 전파가 남아있을 뿐이다.
4. 영적 법칙
믿음이란 회개를 통해 천국복음을 모든 민족에게 전파하는 것이다.
5. 복과 결단
이 세상의 끝은 언제 오는가? 예루살렘 성전이 회복되면 오는가? 아니다. 이스라엘이 받은 두 번째 회복의 기회마저 그들은 놓쳤기 때문에 그들에게 더 이상 소망이 없다. 그럼 누구인가? 어느 민족인가?
<명령과선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