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vS4blY0YJKo
날짜 2023-11-22
본문말씀 요한복음 18:28~19;16(신약 179면)
설교자 정보배목사

2023-11-22(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7)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은 과연 세상 왕인가 하늘의 왕이신가?(요18:28~19:1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vS4blY0YJKo [또는 https://tv.naver.com/v/45413279]

 

1. 들어가며

  예수께서는 과연 왕이신가? 만약 예수께서 왕이시라면, 그분은 이 세상의 왕이신가 아니면 영적 세계에서 왕이신가? 우리가 사복음서를 공부할 때에 마태복음을 가리켜 흔히 '왕의 복음'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마태복음서는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관점에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태복음은 1장부터 예수께서 왕이시라는 것을 알려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다윗은 아브라함의 13대손인데, 예수님은 다윗의 30대 후손으로 태어나셨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아브라함부터 예수님까지 42대 족보 가운데 오직 다윗에게만 왕이라는 칭호를 넣어서 기록하고 있다. 이는 예수께서 왕의 후손이라는 것을 드러내기 위함이다. 그리고 마태복음 2장에 가면, 동방박사가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나신 예수님을 경배하러 오는 장면을 살펴볼 수 있다. 그렇다. 예수님은 왕이신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대체 어떤 왕이신가? 예수께서는 이 세상에 왕으로 다스리기 위해 오신 것인가? 아니면 우리를 하늘나라로 데려가셔서 왕으로 삼으시기 위해 오신 것인가? 

 

2.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어떤 죄목으로 빌라도에게 고소했는가?

  요한복음 18:28~19:6의 말씀은 산헤드린 공회의 고소로 인하여 예수께서 당시 유대 총독이었던 빌라도에게 1차로 심문받은 과정(요18:28~40)과 이어서 2차로 심문받는 과정(요19:1~16)이 기록되어 있다. 요한복음에는 생략되어 있지만 예수께서는 대제사장 가야바의 집에서 소집된 산헤드린 공회는 예수님에게 신성 모독죄를 적용시켜 이미 사형을 결의한 상태에 있었다(마26:65~66, 눅22:66~71). 하지만 유대 사회는 당시 로마 제국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사람에게 사형을 선고하고 또한 그것을 집행할 수는 없는 처지였다. 그럴려면 로마에서 파견된 총독에게 재가를 받아야 했다. 그러자 산헤드린 공회는 예수를 이끌고 총독 관저로 향했다. 그리고 예수님을 고소했다. 그가 악한 일을 행했다는 것이다(요18:30). 그러나 총독 빌라도는 이 사건의 음모를 간파하고 있었기에 예수님을 놓아 보내려고 했다. 왜냐하면 예수에게서 결코 반역의 음모를 발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산헤드린 공회는 끈질겼다. 예수께서 신성 모독죄를 지었으니 사형 언도를 내려달라고 했다. 그 이유는 예수께서 자신을 그리스도라고 하였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했다는 것이다(눅23:2, 요18:7).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리스도가 아니며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셨다는 말인가? 아니었다. 그들은 다만 자기들이 예수님을 그렇게 믿고 싶어하지 않았던 것 뿐이다. 

3. 왜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그토록 죽이려고 혈안이 되어 있었던 것인가?

  우리는 여기서 왜 유대 종교 지도자들이 그토록 예수님을 죽이려고 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한 마디로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려는 일환에서 그렇게 했다는 것이다. 그것의 한 부분은 돈 때문이고, 또 한 부분은 사실 명예와 인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당시 유대 종교 지도자들인 산헤드린 공회는 사두개인들과 바리새인들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 중에 사두개인들은 제사장인 그룹을 가리키며, 바리새인들은 장로들 그룹을 가리키고 있다.

  그런데 종교 지도자들의 한 그룹인 사두개인들은 예수님의 공생애의 시작 때부터 이미 예수님과 충돌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성전에 오셔서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신 뒤, 제물을 팔고 있고 돈을 환전해 주는 사람들을 내쫓아 버리셨기 때문이다. 그때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것들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요2:16) 그러나 이러한 행위는 사두개인들 그룹 곧 제사장 그룹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것으로 돈벌이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성전에 사용되는 제물을 팔면서 적게는 수 배에서 많게는 수십 배 비싸게 팔아 이윤을 남기고 있었으며, 그들은 이방 나라의 돈을 성전 세겔로 환전해 주면서 환전 수수료를 터무니없이 챙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두개인들에게 예수님은 자신의 돈벌이를 방해하는 방해꾼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또한 그것은 바리새인들도 비슷한 상황이었다. 그들에게도 예수님은 눈엣가시였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회당과 길거리에서 율법을 가르치자 사람들이 점차로 바리새인들에게 물으러 가지 않고 예수님을 향해 갔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바리새인들의 잘못된 율법 해석과 외식을 험하게 질타하였기 때문이다. 그 대표가 바로 부모님을 공경하기 싫으면 부모를 공경할 것을 하나님께 드렸다('고르반')고 말하면서 부모님을 공경하지 않는 사람들이 아주 많았는데, 이러한 해석을 바로 바리새인들이 그들에게 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동안 백성들로부터 존경과 흠숭을 받아온 바리새인들은 이제 예수님을 미워할 수밖에 없었다. 자기들의 잘못된 해석을 정확히 바로 잡아 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위선을 고발했기 때문이다.

  그러자 사두개인들과 바리새인들은 합동으로 예수님을 제거하려고 시도했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고소한 사건이다. 그렇다. 오늘날도 진리를 전하는 자를 정죄하고 이단으로 몰아가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그것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거의 다름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돈벌이의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리의 말씀을 전하는 자에 대한 아주 강한 시기 질투심이 그 원인인 것이다.

 

4. 예수님은 유대인의 왕이냐고 묻는 빌라도의 질문에 왜 즉답해 주지 않고 되물었던 것일까? 

  산헤드린 공회로부터 예수님을 넘겨받은 후 로마 총독 빌라도는 자신의 관저에서 예수님에게 1차로 심문을 한다. 그때 맨 처음 던진 질문은 바로 예수께서 유대인의 왕인지에 관한 질문이었다(요18:33). 그것은 아마 총독 빌라도에게도 궁금했을 것이다. 그러자 주님께서는 그렇다고도 말씀하지 않으셨으며 또한 그렇지 않다고도 말씀하지 않으셨다. 그리고 오히려 그 질문을 받고는, 빌라도 본인이 정말 궁금해서 예수님에게 던진 질문인지, 아니면 예수님에 대해서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자신에게 질문하는 것인지를 되물었다(요18:34). 이것은 답이 둘이 될 수도 있고, 둘이 되지 않을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만약 빌라도가 개인의 차원에서라도 예수님이 유대인의 왕인지를 묻는다면 예수님은 결단코 유대인의 왕이 아니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만약 그때 예수께서 당신이 유대인의 왕이라고 대답해 버린다면, 예수님은 얼마든지 로마 나라에 대한 반역 죄인으로 취급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대로 빌라도가 유대인들이 말한 것을 인용하여 묻고 있다면, 예수께서도 얼마든지 자신이 유대인의 왕이라고 대답을 하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께서는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나신 것이며, 그것을 위하여 이 세상에 들어오셨기 때문이다(요18:37). 왜냐하면 예수께서 왕이셔야 하는 이유는 그래야 그분이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할 메시야로 오셨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백성이 기다리는 메시야는 왕이요 선지자요 제사장이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약 유대인들의 측면에서 볼 때 예수님은 자신이 유대인의 왕 곧 메시야라고 대답해야 한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빌라도에게 그 답을 주지 않았고 오히려 빌라도에게 다른 질문으로 되물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5. 예수님은 과연 어떤 왕인가?

  그렇다면, 예수님은 과연 어떤 왕이신가? 예수께서는 빌라도가 유대인의 왕이냐고 묻는 질문에 다시 대답하실 때에 이렇게 대답하셨다. 그 말씀을 헬라어에서 직역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요18:36~27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 왕국은 이 세상에서부터 있지 않다. 만일 내 왕국이 이 세상에서부터 있어 왔다면, 나에게 속한 이들인 내 종들(휘페레테스=아랫사람들)이 싸우고 있을 것이다. 혹 내가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그런데 지금 나에게 속한 왕국은 여기로부터 있지 않다." 37 그러므로 빌라도가 그분에게 말하였다. "그러면 너 자신은 왕으로 있지 않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너 자신이 내가 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이것을 위하여 나 자신은 태어난 채 있다. 그리고 나는 이것을 위하여 세상 안으로 온 채 있다. 이는 진리를 증언하기 위함이다. 진리에서부터 있는 모든 이는 내 음성을 듣는다."

  그렇다. 예수님은 이 세상에서부터 있는 왕국의 왕이 아니시다. 왜냐하면 이 세상은 이미 이 세상의 임금(통치자)인 마귀의 소유가 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의 하수인들인 인간들이 이 세상을 다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왕들에는 로마의 황제 디베료가 있고, 왕을 대신하는 로마 총독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이 땅에서부터 태어나서 왕이 되신 분이 아니다. 그분은 하늘에서부터 오신 하늘의 왕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분의 왕국도 이 세상에서부터 있는 왕국이 아니다. 하늘에서부터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예수께서는 이 세상으로 들어오셨는가? 그리고 왕의 후손으로 태어나셨는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첫째 아담에게 주셨던 왕권을 사탄 마귀로부터 되찾아 믿는 자들에게 다시 되돌려 주려고 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믿는 이들로 하여금 귀신들을 쫓아내어 이 땅에서부터 하늘의 왕적 통치를 누리다가 셋째 하늘에 마련된 천국에서 영원히 왕 노릇하게 하시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으로부터 위임된 권한을 사용하여, 이 세상의 임금인 마귀 아래에 있는 부하 귀신들을 쫓아내어, 이 땅에서부터 왕적 통치를 누려야 한다. 그것이 그분이 이 세상에 오셔서 사탄 마귀를 이기셨던 이유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귀신을 쫓아낸 자들만이 천국에서도 땅의 왕이 되어 다스리는 자가 될 것이다. 

 

6. 왜 아담에게 주어진 이 땅의 왕권이 마귀에게 넘어가고 말았는가?

  하나님께서는 결코 마귀에게 왕권을 주지 않으셨다. 왕권은 오직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하신 첫 사람 아담에게 주셨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보이는 만물을 창조하신 후 만물에 대한 모든 통치 권한을 오직 아담에게만 허락하셨기 때문이다(창1:26~27). 그러므로 아담이 타락하기 전까지, 이 지구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의 주인이자 왕은 첫 사람 아담이었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이 아담에게 세상의 통치권을 주시되, 영원히 그 통치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생명까지도 주시려고 작정하셨다. 그래서 하늘의 상속자가 되게끔 계획해 놓으셨다. 그래서 그것이 실현되도록 에덴동산 한가운데에 생명나무를 심어 놓으셨다. 만약 그때 아담이 생명나무의 열매를 선악과보다 먼저 먹었다면 아마도 이 지구와 보이는 만물의 영원한 통치자는 영원히 첫 사람 아담의 것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아담은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기 전에 사탄이 만들어 놓은 선악과의 열매를 먼저 먹고 말았다. 이는 마귀가 하나님의 뜻에 불만을 품고 첫 사람 아담을 자기 부하로 만들기 위해 덫을 쳐 놓았는데, 그만 아담이 그 덫에 걸려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담은 하나님의 생명을 가지지 못한 상태에서 선과 악을 먼저 받아들이고 말았다. 그리하여 사람은 지금까지 선만을 계속해서 택하지 못한 채, 악도 같이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아담의 범죄 이후 모든 만물의 통치권은 뱀인 사탄 마귀에게 넘어간 상태에 있다. 왜냐하면 영적 세계에서는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되기 때문이다(벧후2:19).

  그러므로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들 중에 하나는 마귀에게 빼앗겨버린 만물의 통치권을 되찾아 믿는 자들에게 주시기 위함인 것이다. 그래서 믿는 성도들이 비록 이 세상 임금인 마귀가 지배하는 곳에서 살고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예수 이름의 권세로 마귀와 귀신들을 물리치고 그들을 지배하며 살 수 있게 하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예수께서는 공생애를 시작하자마자 사탄 마귀와 한판 승부를 벌여 마귀를 3대 0으로 이기신 것이다. 그래서 그때부터 예수께서는 마귀의 부하들인 귀신들을 내쫓기 시작하셨으며, 하늘로 가시면서 그 일을 믿는 성도들에게 위임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예수께서 위임해 주신 왕의 권세를 이용하여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 그래야 이 세상에서 우리 성도들이 진정한 왕적 통치 상태인 상태적인 천국을 이룰 수가 있기 때문이다. 

 

7. 예수님의 왕국은 어디에 세워지는가?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왕국은 결코 눈에 보이는 이 땅 위에 세워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요18:36). 이 세상은 이미 이 세상 임금인 마귀에게 넘어간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다만 예수께서는 당신을 믿고 따르는 자들에게 마귀와 싸워 이길 수 있도록, 예수께서 마귀로부터 취하셨던 왕적 통치권을 믿는 자들에게도 주심으로, 그것을 사용해 귀신들을 물리치게 하셨다. 그러므로 오늘날 성도들은 이 땅, 이 세상, 이 나라 정부에서 왕 노릇하는 것을 굳이 탐낼 필요가 없다. 다만 영의 세계에서 왕적인 통치권을 행사하는 자가 되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창조된 이 세상은 주님이 재림하심으로 다 없애버리시고, 이 세상 임금인 마귀마저 영원한 감옥인 무저갱에 가둬버리고 끝내실 것이기 때문이다. 고로 우리가 진정 왕 노릇할 곳은 이 세상이 아니라 저 세상 곧 하늘나라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런데 우리가 하늘나라에 가서 왕 노릇을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이 땅에서부터 귀신과 싸워 승리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늘나라의 기업은 왕 노릇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것인데, 하늘나라의 기업은 이 땅에 있는 귀신들을 얼마나 물리치느냐에 따라서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자가 되었다고 할지라도 이 땅에서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는 자는 결국 천국에서 왕 노릇하는 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 땅에서 영의 세계에서 왕 노릇을 하는 자가 천국에 들어가서도 기업을 차지하고 거기에서 왕 노릇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8. 나오며

  예수께서는 이 세상의 왕국에 왕이 되는 것에 결코 관심을 두지 않으셨다. 그 땅에 관심을 두는 것은 하늘나라에서 쫓겨난 뒤에 영원한 심판을 앞두고 있는 마귀에게 관심이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이 영원히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 믿는 이들도 진정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면, 이 세상 나라에서 왕 노릇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살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존재가 아니다. 우리가 들어갈 진정한 왕국은 저 셋째 하늘에 있는 하늘 왕국이기 때문이다. 또한 왕이 되는 것도 이 세상이 아니라 저 하늘나라에서 왕이 되는 것이라야 한다. 그런데도 믿는 이들 중에는 아직까지 이 땅에서 어떤 왕국을 세우려고 노력하기도 한다. 그러나 다 부질없는 짓이다. 그것은 하늘나라에 영원히 들어가지 못하는 마귀만이 좋아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탄 마귀는 믿는 자들이라도 그를 이 땅에 영원히 묶어두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우리가 진정 사모할 왕국은 이 세상에 속한 왕국이 아닌 것이다. 예수님께서 다스리시는 저 하늘나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도 그 나라에 들어가서 왕 노릇하는 자가 되기 위해 힘써야 한다. 그래서 지금도 이 세상에 속한 귀신들과 영적 싸움을 계속 싸우고 있는 중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자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귀신들과 영적 싸움을 시작하지 않았던 분들이 있다면, 이제는 깨어나야 한다. 그래서 이 땅에서부터 귀신을 쫓아내는 영적 전쟁을 치러야 한다. 그래야 천국에 들어가서도 천국의 기업을 물려받고 거기에서 왕 노릇하는 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귀신을 쫓아내되, 더 큰 힘을 가진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 그럴수록 천국에서도 더 큰 기업을 차지하는 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023년 11월 22일(수)
정보배목사

 


  1. [히브리서강해(04)] 모세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와 참된 안식에 이르지 못할 자들에 대한 경고(히3:1~4:13)_2024-04-03(수)

    2024-04-03(수) 수요기도회 제목: [히브리서강해(04)] 모세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와 참된 안식에 이르지 못할 자들에 대한 경고(히3:1~4:1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1frit9JAR50 1. 들어가며 히브리서는 히브리인들에게 주는 경고가 들어...
    Date2024.04.04 By갈렙 Views222
    Read More
  2. [온라인수요기도회] 창세기강해(158) 애굽 고센땅에 들어간 야곱가족 70명의 숫자가 주는 영적 의미(창46:1~27)_2024-03-27(수)

    2024-03-27(수) 온라인수요기도회 제목: [창세기앵콜방송] 창세기강해(158) 애굽 고센땅에 들어간 야곱가족 70명의 숫자가 주는 영적 의미(창46:1~2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_laO8Z_S8Q4 1. 창세기에서 야곱 이야기와 요셉 이야기는 무엇...
    Date2024.03.28 By갈렙 Views327
    Read More
  3. [히브리서강해(03)] 예수께서 천사들보다 잠시 못하게되신 이유는(히2:1~18)_2024-03-20(수)

    2024-03-20(수) 수요기도회 제목: [히브리서강해(03)] 예수께서 천사들보다 잠시 못하게되신 이유는(히2:1~1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y0fryHVK-xY 1. 들어가며 히브리서는 어떤 책인가? 한 마디로 약간 구약성경답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는...
    Date2024.03.20 By갈렙 Views159
    Read More
  4. [온라인수요기도회] 창세기강해(157) 하나님의 섭리를 믿은 요셉 신앙의 아름다운 승리(창45:1~28)_2024-03-13(수)

    2024-03-13(수) 온라인수요기도회 제목: 창세기강해(157) 하나님의 섭리를 믿은 요셉 신앙의 아름다운 승리(창45:1~2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Ls7IL7uLJqY 1. "하나님의 섭리"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섭리"란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모든...
    Date2024.03.13 By갈렙 Views258
    Read More
  5. [히브리서강해(02)] 예수 그리스도, 천사보다 얼마나 뛰어나신 분인가?(히1:1~14)_2024-03-06(수)

    2024-03-06(수) 수요기도회 제목: [히브리서강해(02)] 예수 그리스도, 천사보다 얼마나 뛰어나신 분인가?(히1:1~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EyxVPZ1y2EE 1. 들어가며 히브리서는 실로 놀라운 책이다. 왜냐하면 히브리서는 그리스도가 누구...
    Date2024.03.07 By갈렙 Views215
    Read More
  6. [히브리서강해(01)] 히브리서, 과연 어떤 책인가?(히1:1~3)_2024-02-28(수)

    2024-02-28(수) 수요기도회 제목: 히브리서강해(01) 히브리서, 과연 어떤 책인가?(히1:1~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M36pIaxDQBE 1. 들어가며 히브리서는 과연 어떤 책인가? 그런데 히브리서는 다른 책에 비해 상당히 베일에 쌓인 책이다. ...
    Date2024.02.28 By갈렙 Views222
    Read More
  7. [골로새서강해(05)](최종회)가까운 인간관계의 윤리와 바울의 동역자들에 대한 의미심장한 인사말(골3:18~4:18)_2024-02-21(수)

    2024-02-21(수) 수요기도회 제목: [골로새서강해(05)] 가까운 인간관계의 윤리와 바울의 동역자들에 대한 의미심장한 인사말(골3:18~4:1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1ZPTlgdkPoc [또는 https://tv.naver.com/v/48263532] 1. 들어가며 골로새...
    Date2024.02.21 By갈렙 Views161
    Read More
  8. [온라인수요기도회] 창세기강해(156) 요셉의 마음을 녹이고도 남았던 유다의 애절한 호소와 그의 선택(창43:1~44:34)_2024-02-14(수)

    2024-02-14(수) 온라인수요기도회 제목: 창세기강해(156) 요셉의 마음을 녹이고도 남았던 유다의 애절한 호소와 그의 선택(창43:1~44:3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KqPrDwpKsds 1. 야곱의 아들 유다는 어떤 사람이었는가? 야곱의 아들 유다는...
    Date2024.02.13 By갈렙 Views179
    Read More
  9. [온라인수요기도회] 창세기강해(154) 지금 풍년의 때에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창41:46~57)_2024-02-07(수)

    2024-02-07(수) 온라인수요기도회 제목: 창세기강해(154) 지금 풍년의 때에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창41:46~5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l5lydLHLEq8 1.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을 들어 쓰시는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아무나 쓰실 ...
    Date2024.02.07 By갈렙 Views165
    Read More
  10. [골로새서강해(04)] 땅의 것에서 하늘의 것으로 그리고 옛 사람에서 새 사람으로 바꾸는 법(골3:1~17)_2024-01-31(수)

    2024-01-31(수) 수요기도회 제목: [골로새서강해(04)] 땅의 것에서 하늘의 것으로 그리고 옛 사람에서 새 사람으로 바꾸는 법(골3:1~1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1gtjHeXbf64 [또는 https://tv.naver.com/v/48258893] 1. 들어가며 골로새서...
    Date2024.01.31 By갈렙 Views197
    Read More
  11. [골로새서강해(03)]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에게서 빗나가게 하는 것들(골2:1~23)_2024-01-24(수)

    2024-01-24(수) 수요기도회 제목: [골로새서강해(03)]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에게서 빗나가게 하는 것들(골2:1~2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gU5mxjQoCRk [또는 https://tv.naver.com/v/46736963] 1. 들어가며 골로새교회는 바...
    Date2024.01.24 By갈렙 Views167
    Read More
  12. [온라인수요기도회] 창세기강해(153) 요셉에게도 하나님의 때가 있었다(창41:25~45)_2024-01-17(수)

    2024-01-17(수) 수요기도회 제목: 창세기강해(153) 요셉에게도 하나님의 때가 있었다(창41:25~4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SzN_Gr-95Jk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시간은 대체 언제인가? 사실 하나님께서는 전능하신 분이시며 영이시...
    Date2024.01.17 By갈렙 Views311
    Read More
  13. [골로새서강해(02)] 골로새서에 나타난 그리스도는 대체 누구신가?(골 1:13~29)_2024-01-10(수)

    2024-01-10(수) 수요기도회 제목: [골로새서강해(02)] 골로새서에 나타난 그리스도는 대체 누구신가?(골 1:13~29)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KkHVmK2012k [또는 https://tv.naver.com/v/46734021] 1. 들어가며 골로새서는 과연 언제 쓰였을까?...
    Date2024.01.10 By갈렙 Views157
    Read More
  14. [골로새서강해(01)] 골로새서, 과연 어떤 책인가?(골1:1~12)_2024-01-03(수)

    2024-01-03(수) 수요기도회 제목: [골로새서강해(01)] 골로새서, 과연 어떤 책인가?(골1:1~1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MgvjZNC5z1U [또는 https://tv.naver.com/v/45422967] 1. 들어가며 골로새서, 과연 어떤 책인가? 골로새서는 사도 바울...
    Date2024.01.03 By갈렙 Views294
    Read More
  15. [요한복음강해(41)] (최종회) 부활후 일곱 제자를 만나시고 베드로를 회복시켜주신 예수님(요한복음21:1~25 )_2023-12-27(수)

    2023-12-27(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41)](최종회) 부활후 일곱 제자를 만나시고 베드로를 회복시켜주신 예수님(요한복음21:1~25 )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O0TdwtND-CM [또는 https://tv.naver.com/v/45421471] 1. 들어가며 요...
    Date2023.12.27 By갈렙 Views461
    Read More
  16. [요한복음강해(40)] 예수님의 부활과 도마의 위대한 신앙고백(2)(요20:19~31)_2023-12-20(수)

    2023-12-20(수)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40)] 예수님의 부활과 도마의 위대한 신앙고백(2)(요20:19~3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N47xDdaPMH8 [또는 https://tv.naver.com/v/45421382] 1. 들어가며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사건은 예수님...
    Date2023.12.21 By갈렙 Views164
    Read More
  17. 창세기강해(151) 요셉의 꿈이 이루어지게 되었던 2가지 이유(창40:1~23)_2023-12-13(수)

    2023-12-13(수) 수요기도회 제목: 창세기강해(151) 요셉의 꿈이 이루어지게 되었던 2가지 이유(창40:1~23)_2023-12-13(수) https://youtu.be/lshY3LUusYo 1. 꿈이란 어떤 것인가? 꿈은 이방인(불신자)이든지 하나님의 백성(믿는 자)이든지 하나님께서 당신의 ...
    Date2023.12.12 By갈렙 Views452
    Read More
  18. [요한복음강해(39)] 예수님의 부활과 도마의 위대한 신앙고백(1)(요20:1~31)_2023-12-06(수)

    2023-12-06(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9)] 예수님의 부활과 도마의 위대한 신앙고백(1)(요20:1~3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SkgJx8fjoMs [또는 https://tv.naver.com/v/45416766] 1. 들어가며 에수께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최...
    Date2023.12.06 By갈렙 Views150
    Read More
  19. 요한복음강해(38)] 예수님의 죽음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놀라운 영적 비밀은 무엇인가?(요19:17~42)_2023-11-29(수)

    2023-11-29(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8)] 예수님의 죽음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놀라운 영적 비밀은 무엇인가?(요19:17~4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GGoSKw1R44w [또는 https://tv.naver.com/v/45415351] 1. 들어가며 예수께서 산...
    Date2023.11.29 By갈렙 Views311
    Read More
  20. 요한복음강해(37)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은 과연 세상 왕인가 하늘의 왕이신가?(요18:28~19:16)_2023-11-22(수)

    2023-11-22(수) 수요기도회 제목: 요한복음강해(37)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은 과연 세상 왕인가 하늘의 왕이신가?(요18:28~19:1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vS4blY0YJKo [또는 https://tv.naver.com/v/45413279] 1. 들어가며 예수께서는 과...
    Date2023.11.22 By갈렙 Views30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30 Next
/ 3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