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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 주소 https://youtu.be/UWiESZ2GIwk
날짜 2025-03-05
본문말씀 마태복음 6:9~15(신약 8면)
설교자 정보배목사

2025-03-05(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18)] 천국백성의 합당한 기도생활로 주어진 주기도문의 내용은 무엇인가?(2)(마태복음 6:9~1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UWiESZ2GIwk

 

1. 들어가며

  주기도문은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준 기도문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기도가 주기도문을 알고 그 기도를 따라간다면 그것은 바람직한 기도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어떻게 기도하라고 가르치신 것인가? 주기도문은 그리 길지 않는 기도에 해당한다. 그렇지만 아주 강력한 기도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무슨 기도를 드려야 주님께서 기뻐하시는지를 확실히 알려주고, 우리 인간의 영육의 삶이 어떻게 되어야 복된 것인지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시간은 주기도문 강해  세 번째 시간으로서, 주기도의 내용 가운데 인간의 필요에 대한 간구 부분의 내용과 그 특징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2. 주기도문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주기도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기도의 대상을 부름, 기도할  내용, 송영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이때 제자들이 기도를 드려야 할 대상바로 아버지이시다. 그것도 '하늘들 안에 계시는 우리의 아버지'이다(마6:9). 왜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기도의 대상을 '하나님' 혹은 '주님' 혹은 '여호와 하나님' 혹은 '만군의 여호와'라고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아버지께 기도하라고 하셨다. 왜 그러셨을까? 그것도 하늘들 안에 계시는 우리의 아버지에게 구하라고 하셨다. 그 이유는 2가지이다.

  하나는 하나님께서 하늘들 안에 계시기 때문이다. 여기서 '하늘들(복수)'이란 하나님이 계시는 새 예루살렘 성의 하늘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둘째 하늘과 셋째 하늘로 구성되어 어서 그렇게 표현하신 것이다. 새 예루살렘 성은 한 마디로 하나님의 성전을 가리키는데, 그 성전 안에 하나님이 계신다. 그런데 하나님은 첫째 하늘을 지나서 현재 둘째 하늘과 셋째 하늘에 계신다. 이는 그분이 우리 모든 피조물 위에 계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말해준다. 이는 그분만이 보이는 물질 세계를 초월하여 계실 뿐만 아니라, 우주 만물의 모든 것을 다 익히 아시고 모든 것을 통치하신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또 하나는 그분이 우리의 아버지이시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분이 우리를 낳으신 아버지이시기 때문이다. 이 우주 만물 가운데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존재는 우리 인간 뿐이다. 거룩한 천사도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없다. 오직 구속을 받고 생명을 분배받은 사람만이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사실 하나님은 예수님에게만 아버지였던 적이 있었다. 그래서 그때에 예수님은 독생자(유일한 아들)였다. 그런데 예수께서 당신이 가지고 있는 생명을, 성령을 통해 믿는 이들에게 분배하심으로 우리 인간들도 하나님의 생명을 가진 자가 되게 하셨다. 그래서 그대부터 우리 믿는 이들에게 하나님은 아버지가 되셨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신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그것은 우리가 스스로가 독립할 때까지 우리가 아버지에게 무엇이든지 도움을 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힘들어질 때, 우리가 괴로워할 때, 우리가 지쳐 있을 때, 우리 스스로 이길 수 없을 때에 우리는 우리의 영의 아버지이신 하나님께서 요청할 수가 있는 것이다. 

 

3. 우리가 간구해야 할 기도의 순서는 어떤 것인가?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늘들 안에 계시는 우리의 아버지께 기도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때 하나님의 자녀는 아버지이신 하나님에게 무엇을 간구해야 하는가? 그것에 대해 우리 주 예수께서는 7가지로 정리하여서 말씀해 주셨다. 그것은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왕국, 하나님의 뜻에 관하여 간구해야 하며, 우리의 양식과 우리의 용서와 우리의 보호와 우리의 구원에 관한여 간구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간구 7가지의 간구를 분석해보면 그 특징이 하나님에 대한 간구가 먼저 나오고 이어서 인간에 대한 간구가 나중에 나온다는 것이다. 왜 예수님은 하나님에 대한 필요를 먼저 간구하라고 하신 것일까? 그것은 첫째로, 주님이 가르쳐준 기도가 십계명의 순서를 따르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둘째로 주기도가 단순히 우리 인간의 필요를 간구하기 위해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필요도 간구하게 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해주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기도를 통하여 우리가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상을 얻게 하심도 포함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가 우리의 필요만을 간구한다면 우리는 천국에서 받을 상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의 간구를 넘어서 하나님의 필요를 간구한다면 우리는 천국에서 상을 받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나의 필요가 아니라 하나님의 필요이기 때문이다. 

 

4. 우리가 간구해야 할 하나님의 필요의 핵심내용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우리가 아버지 하나님에게 간구해야 할 기도의 내용 가운데, 먼저 구해야 하는 하나님의 필요는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하게 되는 것과 하나님의 왕국이 오는 것과 하나님의 뜻이 이뤄지는 것, 이 세 가지이다(마6:9~10). 

  첫째, 우리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하게 되기를 기도하라고 하셨다(마6:9). 이는 하나님의 이름이 더럽혀지지 않고 영광스럽게 되기를 기도하라는 것이다. 그럼, 왜 주님은 이러한 기도를 하라고 하신 것인가? 그것은 타락한 천사들과 범죄한 인간들에 의해 하나님의 이름이 더럽혀졌으며 또한 명예스럽게 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장 먼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해지기를 기도해야 한다. 

  둘째, 우리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왕국이 오게 하라고 하셨다(마6:10). 그것은 우선적으로 하나님의 왕적인 통치가 이 땅 위에도 미치도록 하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땅 위에 사는 사람들 위에 하나님께서 왕으로 통치하지 못하고, 오히려 타락한 천사들이 왕노릇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장차 하나님의 왕국이 새 하늘과 새 땅에서 펼쳐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런 날이 오도록 기도하라는 것이다. 

  셋째, 우리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뜻이 하늘 안에서처럼 이 땅 위에서도 이뤄지기를 기도하라고 하셨다(마6:10). 그것은 하늘 안에서 하나님의 뜻이 훼손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하늘 안에서는 오직 하나님만이 만왕의 왕이자 만주의 주이신데, 사탄마귀가 피조물인 주제에 하나님의 권위와 능력에 도전을 하였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구약시대에는 사탄마귀를 참소하는 자 곧 야당으로 쓰셨다. 그러나 예수께서 죽고 부활하심으로 승천하시자, 하나님께서는 미가엘과 그의 천사들을 시켜서 사탄마귀와 그의 졸개들로서 타락한 천사들을 하늘에서 쫓아버리셨다. 그런데 먼저 하나님께서는 마귀를 패배시키기 위해 아들로 이 땅에 보내셨다. 그분이 예수님이시다. 그리고 그분은 자신의 나이가 30세가 되었을 때에, 공생애를 시작하기 위해 40일을 금식하셨다. 그리고 사탄마귀와 한 판 붙으셨다. 그리고 당시 이 세상의 통치자인 사탄마귀를 3대0 판정승으로 처음으로 이기셨다. 그래서 그때부터 그의 부하들인 귀신들을 내어쫓기 시작하셨다. 그것을 먼저는 당신이 하셨고, 이어서 뽑은 12제자들에게 시키셨고, 70명의 제자들에게 시키셨다. 그리고 승천하실 때에는 모든 믿는 이들로 확대하셨다.

  사실 하나님의 왕국이 도래하려면 우리 믿는 이들이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마12:28).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이 하늘 안에서처럼 이 땅 위에서도 이뤄지게 하려면 우리도 역시 귀신을 쫓아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사탄의 왕국이 파괴되고 이 땅에서도 하나님의 왕국이 도래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 땅에서도 상태적인 천국을 맛보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상태적인 천국을 맛본 자만이 훗날 죽을 때에 장소적인 천국인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5. 우리가 간구해야 할 인간의 필요의 핵심내용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 성도들은 우리 인간이 이 땅 위에서 살면서 필요한 것을 간구하라고 하셨다(마6:11~13). 그것은 4가지다. 그것은 첫째로, 우리가 먹을 양식을 달라고 기도하라고 하셨다. 둘째로, 우리의 죄들을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라고 하셨다. 셋째로, 우리가 시험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해 달라고 기도하라고 하셨다. 넷째로 우리가 악한 자로부터 구출해 달라고 기도하라고 하셨다.

  그렇다. 우리 주 예수께서는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 할 것인지를 가르쳐주셨는데, 먼저는 하나님께 대하여 3가지를 간구하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나서 우리 인간에 대해서 4가지를 간구하라고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우리 주 예수께서는 우리가 기도할 내용이 7가지라는 것을 알려주셨다. 그러므로 우리 믿는 이들은 기도할 때에 이와같이 총 7가지를 기도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우리 인간의 필요를 위해 간구할 때 꼭 주의해야 할 것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개인의 욕심보다는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간구하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을 위한 필요 간구 4가지 속에는 전부 '우리의' 혹은 '우리에게' 혹은 '우리를'이라는 1인칭 복수 단어가 들어가 있다. 그렇다. 우리 믿는 이들이 우리 인간의 필요를 위해 간구할 때에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개인의 필요가 아니라 우리의 필요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개인의 만족과 성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든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간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왜 우리 주 예수께서는 개인의 필요를 간구하라고 말씀하지 않고 공동체의 필요를 간구하라고 하신 것인가? 그것도 역시 개인의 필요를 간구하여 얻는다는 우리가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받을 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모두가 속해있는 공동체의 필요를 위해 간구하면 만약 우리가 천국에 들어간다면 우리에게 하늘에서 상이 주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주님은 섬세하시다. 

 

6. 인간  필요의 첫  번째 간구는 무엇인가?

  우리 인간에게 필요한 첫 번째 간구는 무엇인가? 그것은 하루에 필요한 양식을 달라고 기도하라는 것이다. 그것도 개인에게 필요한 양식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공동체에게 필요한 양식을 달라고 기도하라고 하셨다. 만약 우리가 나 자신의 개인양식만을 위해 기도한다면 우리는 아마다 나 자신의 개인욕심을 채우기 위해 과욕을 부릴 것이다. 쌓아놓고 축척하기 위해서 간구할 것이다. 그러면 다른 이들의 것을 빼앗으려할 것이다. 그러면 분쟁과 싸움과 다툼이 생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개인의 양식을 구하지 말고 공동체의 양식을 구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간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첫째로, 우리 주 예수께서는 왜 개인의 양식이 아니라 공동체의 양식을 구하라고 하신 것일까? 그것은 출애굽기 16장에서 그 모티브가 발견된다. 왜냐하면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 나왔으나 먹을 것이 없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하늘로부터 비같이 양식을 내리셨는데, 그것이 바로 '만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하늘에서 내렸던 양식으로서 만나는 개인을 위한 양식이 아니었다. 이스라엘 민족 공동체를 위한 양식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양식을 취할 때에도 가족 중 한 사람이 진밖으로 나가서 거둬들이는데, 가족 구성원 전체를 위해 취하라고 하셨다(출16:16). 만약 식구가 네 사람이면 한 사람당 한 호멜씩 거두어, 사 호멜을 거두라고 하신 것이다. 그리고 이 양식은 저장해놓고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출16:4). 날마다 진밖으로 나가서 거둬야 했다. 일용할 양식이었던 것이다. 하루에 필요한 양식이었던 것이다. 만약 그 다음날 것까지 가져오더라도 그것은 의미없는 일이었다. 왜냐하면 그 다음날에는 썩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거두워들인 만나는 개인의 양식이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 전체의 양식이자 한 가족을 위하여 거둬들인 양식이었으며, 동시에 날마다 거둬들여야 할 양식이었던 것이다. 

  둘째로, 이 양식은 하루에 필요한 양식인가 아니면 생존을 위한 양식인가 아니면 내일을 위한 양식인가? 헬라어원문에 '일용할'이라는 단어는 '에피우시오스'라는 단어이다. 그래서 신약학자들이 이 단어를 분석해보았다. 그랬더니 이 단어가 3가지 단어에서 유래된 것임을 확인하게 된다. 첫째는 '에피+우시오스'라는 단어로서, '하루에 필요한(일용할)'이라는 뜻이라고 분석하였다. 둘째는 '에피+이에나이(오다,가다)'라는 단어로서, '오고 있는 날을 위한, 내일을 위한'이라는 뜻이라고 분석하였다. 셋째는 '에피+에이나이(있다,존재하다)'라는 단어로서, '존재를 위한, 생존을 위한'이라는 뜻이라고 분석하였다. 그러나 양식을 구하는 기도에 '오늘'이라는 부사어가 들어간 만큼 '내일을 위한' 양식을 구하라는 것으로 해석하기에게는 좀 무리가 있다. 근심걱정도 그날에 족하다고 하셨으니, 그리고 만나도 그날에 내렸으니 그날에 필요한 즉 하루에 필요한 양식이어야 한다. 그리고 생존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일용할'이란 단어는 '하루에 필요한' 혹은 '생존을 위한'이라는 뜻으로 푸는 것이 합당하다고 하겠다. 

  셋째로, 이 양식은 육신을 위한 양식을 구하라는 것인가 아니면 영을 위한 양식을 구하라는 것인가? '일용할'이라는 단어를 보면, 그것이 육신을 위한 양식인지 혹은 영을 위한 양식인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민족이 광야생활 40년동안 내린 양식으로서 만나가 하늘에서 내린 양식이었지만 육체의 양식이 된 것처럼 육체의 양식을 구하라고 하는 것이 일차적인 뜻이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 주 예수께서는 오병이어의 기적 후에 사람은 누구나 예수께서 주시는 떡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영생을 얻을 수 없다고도 말씀하셨으니, 이 양식이 꼭 육체를 위한 양식이라고만 정의하기는 어렵다. 영의 양식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예수께서도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실 때에, 사람이 떡(양식)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레미)으로 살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마4:4). 우리가 우리의 필요를 간구할 때에도 하루에 필요한 육신의 양식을 구할 뿐만 아니라 하루에 필요한 영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도 같이 간구해야 한다. 

 

7. 인간  필요의 두  번째 간구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인간에 대한 필요를 간구할 때에 두 번째로 간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죄들의 용서이다. 사람이 살다보면 죄를 짓게 마련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자신의 어머니의 모태로부터 뱀들과 귀신들의 공격을 받아 이미 자신의 몸 속에 죄된 본성을 가진 뱀들과 귀신들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죄의 유혹을 쉽게 이길 수가 없다. 그러다보니 죄를 짓게 된다. 그런데 그렇게 해서 또 죄를 짓게 되면 우리 몸 속에 또 뱀들과 귀신들을 맞아들이게 된다. 그것이 또 유혹할 것이고 그러면 또 죄를 범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만약 우리 몸 속에 있는 악한 영들을 몰아내지 못한 채 살고 있다면 우리는 평생에 죄를 지으면서 동시에 죄들의 용서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그러므로 사람은 누구라도 자신의 죄들을 용서받기 위해 간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주님께서는 우리가 자신이 지은 죄들의 용서를 구한다고 할지라도 들어주지 않는 기도가 있다고 하셨다. 그것은 우리가 우리에게 죄짓은 자들을 용서할 때에 비로소 우리 주님께서도 우리가 지은 죄들을 용서해 주시겠다고 하신 것이다. 그러니까 우리가 처음 예수님을 믿을 때에 했던 회심으로 회개가 내가 죽는 날이나 주님의 재림의 날에 완전한 용서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예수님을 믿고 난 후에 남이 내게 범죄했던 것을 어떻게 용서하고 살았느냐에 따라서 다시 결정된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주 예수님을 믿어 이미 죄들의 용서를 받은 자라 할지라도 그 용서는 일종의 유보된 용서인 것이다. 왜냐하면 끝날에 가서 다시 결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때에 우리가 죄가 완전히 용서되기 위해서는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난 후에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하며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날에 우리의 죄를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얼마나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이러한 사실을 간과하고 있는지 모른다. 다시 말해, 자기가 예수님을 믿었으면 자신이 지었던 모든 죄는 다 용서를 받았기에 더이상 회개할 것이 없다고 믿는 것이다. 더욱이 어떤 이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자기가 예수님을 믿게 되었으면 자기는 과거의 죄도 용서받은 것이며 현재 짓고 있는 죄가 미래에 지을 죄까지도 다 용서받은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아니 아직 회개도 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되어서 현재 짓고 있는 죄가 용서된 것이며, 앞으로 지을 죄가 용서된 것인가? 그러나 정말 안타까운 것은 자신이 예수님을 믿었다면 자신의 죄는 완전히 사해진 것으로 안다는 사실이다. 유보적인 용서를 완전한 용서로 착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믿는 이들은 진정 자신의 죄가 어떻게 완전하게 용서받게 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것을 알려주는 말씀이 바로 마태복음 18장에 나오는 일만 달란트 빚진 자의 비유이다(마18:23~35). 이 비유는 자신은 용서받을 수 없는 빚을 탕감받았던 자가 자기에게 조금 빚진 자를 용서해주지 않고 감옥에 가두자, 그의 동료들이 그의 주인인 채권자에 고발하게 되고, 그러자 그가 다시 채권자에게 붙들려 가서 그 빚을 다 갚기까지 옥졸들에게 넘겨지게 되었다는 비유이다. 그때 주인인 채권자는 그 종에게 이렇게 말한다.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내버려 두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마18:32~33). 그렇다. 우리가 주 예수님을 믿었을 때에 내 죄를 용서받은 것은 빚을 전부 탕감받은 것(내버려둠)과 같으나, 그것은 완전히 없어진 것이 아니라 나중에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다시 계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이미 자신이 예수님을 믿을 때에 자신의 죄가 다 용서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우리 주 예수께서는 주기도문에 죄들의 용서에 대한 항목을 알려주신 후에 또다시 부록으로 두 가지 구절을 더 추가하셨다. 그것은 대체 무엇인가? 그것은 죄들에 대한 용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말씀이었다(마6:14~15). 그것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을 때에 이미 씻을 수 없는 죄들을 다 용서받았으니, 우리도 역시 자신에게 죄를 지은 자를 너그너이 용서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불쌍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들을 용서해주신 것처럼 우리도 우리에게 잘못한 것들을 용서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예수께서는 죄들의 용서를 빚들의 용서라는 것으로 말씀하셨는가? 이것은 팔레스타인 유대인들이었던 제자들도 일치감치 회당에서 예배드릴 때에, 동족에게서는 7년마다 빚들을 탕감해주어야 한다는 면제년의 율법말씀을 듣고 공부해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면제년이 7번이 지나 희년(50년째 되는 해)가 되면, 사람도 놓아주고, 땅도 놓아주라고 율법에서 명령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노예로 팔린 자를 놓아서 보내고, 땅을 산 것도 되돌려주라고 한 것이다. 아무런 댓가의 지불없이 말이다. 이것은 장차 하나님께서 오셔서 인류의 죄들을 아무런 이유없이 용서해주실 것을 암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때가 되었으니, 율법에 기록된 면제년과 희년의 실천을 시행하라고 제자들에게 다시 말씀해 주신 것이다. 

8. 나오며

  사람이 간구해야 할 기도는 얼마나 될까? 아마도 셀 수 없이 많을 것이다. 각자가 처한 환경과 그 내용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반드시 기도해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을 우리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준 것이 바로 주기도문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기도문의 기도내용을 파악하고 날마다 이 기도에 준하는 기도를 드려야 한다. 그중에서도 정말 중요한 것은 어떻게 자신의 죄들을 용서받는지에 관한 말씀이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해주는 것이 관건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용서받을 수 없는 죄를 이미 용서받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에게 범죄한 죄를 용서해주는 일이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다. 더욱이 나에게 수십년간 폭력을 행사한 남편이라면 용서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어릴 적에 자신을 성폭행했던 아버지였다면 그도 용서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남편이 나 몰래 바람을 피워 딴 살림을 차릴 때에는 더더욱 용서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마지막 날에 우리가 주님의 심판대에 다시 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때 비로소 완전한 죄의 용서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지금 우리가 주님으로부터 용서받은 것은 유보적인 용서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죄를 용서받은 이후, 내가 정말로 죄를 용서받은 자 답게 살지 못했을 경우에는 다시 하나님께 죄값을 물을 날이 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진정 내가 천국에 들어가기를 원한다면 우리에게 죄지은 자들을 용서해주어야 한다. 

 

2025년 03월 05일(수)

정보배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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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te2025.02.26 By갈렙 Views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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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마태복음강해(16)] 천국백성의 합당한 기도생활로 주어진 주기도문의 핵심요체는 무엇인가?(마6:9~15)_2025-02-19(수)

    2025-02-19(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16)] 천국백성의 합당한 기도생활로 주어진 주기도문의 핵심요체는 무엇인가?(마6:9~1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1034YwPJQ6I 1. 들어가며 마태복음 6장은 천국백성의 합당한 경건생활(마6:1...
    Date2025.02.19 By갈렙 Views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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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마태복음강해(15)] 산상수훈(04) 천국백성의 합당한 경건생활과 그 원칙(마6:1~18)_2025-02-12(수)

    2025-02-12(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15)] 산상수훈(04) 천국백성의 합당한 경건생활과 그 원칙(마6:1~1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r7GCYlL6pB0 1. 들어가며 마태복음은 무엇을 다루고 있는 책인가? 마태복음은 천국에 대해서 다...
    Date2025.02.12 By갈렙 Views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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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마태복음강해(14)] 산상수훈(03) 율법(도덕법과 재판법)의 6가지 기준을 새롭게 알려주신 예수님(마5:21~48)_2025-02-05(수)

    2025-02-05(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14)] 산상수훈(03) 율법(도덕법과 재판법)의 6가지 기준을 새롭게 알려주신 예수님(마5:21~4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bR_zp5VT79M 1. 들어가며 과연 천국에는 누가 들어가는가? 그리고 천...
    Date2025.02.05 By갈렙 Views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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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마태복음강해(13)] 산상수훈(02) 천국헌법과 예수님의 율법에 대한 6가지 조항의 재 해석(마5;17~48)_2025-01-22(수)

    2025-01-22(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13)] 산상수훈(02) 천국헌법과 예수님의 율법에 대한 6가지 조항의 재 해석(마5:17~4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HPW6yF4JSCg 1. 들어가며 마태복음은 왕의 복음서이자, 왕국복음서이다. 그리...
    Date2025.01.22 By갈렙 Views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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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마태복음강해(12)] 아홉 명의 복있는 사람과 성도의 정체성(마5:1~16)_2025-01-15(수)

    2025-01-15(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12)] 아홉 명의 복있는 사람과 성도의 정체성(마5:1~1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nrWqRZpHYn4 1. 들어가며 마태복음은 다른 복음서와 무엇이 다른가? 여러가지가 있었겠지만 가장 중요한 차...
    Date2025.01.15 By갈렙 Views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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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마태복음강해(11)] 예수께서 처음으로 하신 일과 공생애동안 하셨던 3가지 일은 무엇인가?(2)(마4:12~25)_2025-01-08(수)

    20250108(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11)] 예수께서 처음으로 하신 일과 공생애동안 하셨던 3가지 일은 무엇인가?(2)(마4:12~25)_동탄명성교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5O6ekQSv1R0 1. 들어가며 마태복음은 사복음서 가운데 일명 '왕의 복음서...
    Date2025.01.08 By갈렙 Views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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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마태복음강해(10)] 예수께서 처음으로 하신 일과 공생애동안 하셨던 3가지 일은 무엇인가?(마4:12~25)_2024-12-18(수)

    2024-12-18(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10)] 예수께서 처음으로 하신 일과 공생애동안 하셨던 3가지 일은 무엇인가?(마4:12~2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d5tCpuqFVvI 2024년 12월 18일(수) 정보배 목사
    Date2025.01.08 By갈렙 Views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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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마태복음강해(9)] 죄 없으신 예수님께서 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을까?(마4:1~11)_2024-12-04(수)

    2024-12-04(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9)] 죄 없으신 예수님께서 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을까?(마4:1~1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NFqNC_wYDm4 2024년 12월04일(수) 정보배 목사
    Date2025.01.08 By갈렙 Views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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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온라인수요기도회] 아가서강해(26) 동산에도 세 장소가 있다(아8:11~13)_2024-12-11(수)

    204-12-11(수) 온라인수요기도회 제목: [아가서강해(26)] 동산에도 세 장소가 있다(아8:11~1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w3EIyNcWveU 1. 아가서에서 동산은 어디에 있는가? 아가서에서 동산은 예루살렘으로 내려가다가 있는 어떤 장소라고 나...
    Date2024.12.10 By갈렙 Views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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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마태복음강해(08)] 선구자 세례 요한의 사역 및 예수님의 세례받음의 놀라운 영적 의미(02)(마3:1~17)_2024-11-27(수)

    2024-11-27(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08)] 선구자 세례 요한의 사역 및 예수님의 세례받음의 놀라운 영적 의미(02)(마3:1~1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MhqgrTm_X_E 1. 들어가며 세례요한은 메시야의 출현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
    Date2024.11.27 By갈렙 Views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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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마태복음강해(07)] 선구자 세례 요한의 사역 및 예수님의 세례받음의 놀라운 영적 의미(01)(마3:1~17)_2024-11-20(수)

    2024-11-20(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07)] 선구자 세례 요한의 사역 및 예수님의 세례받음의 놀라운 영적 의미(1)(마3:1~1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2jbi7JrJv-k 1. 들어가며 예수님의 공생애는 언제 시작되었는가? 그것은 예수...
    Date2024.11.20 By갈렙 Views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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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온라인수요기도회] [아가서강해(21)] 보다 더 성숙해진 신부가 준비해 놓은 사랑의 증표(아7:10~13)_2024-11-13(수)

    [온라인수요기도회] 2024-11-13(수) 제목: [아가서강해(21)] 보다 더 성숙해진 신부가 준비해 놓은 사랑의 증표(아7:10~1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zev5ZqjSj2o 1. 들어가며 아가서에는 신앙과 관련된 말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도 ...
    Date2024.11.13 By갈렙 Views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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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마태복음강해(06)] 동방박사들의 경배와 애굽으로의 피신 및 나사렛사람의 비밀(마2:1~23)_2024-11-06(수)

    2024-11-06(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06)] 동방박사들의 경배와 애굽으로의 피신 및 나사렛사람의 비밀(마2:1~2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CyGVd0wS_mk 1. 들어가며 마태복음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책이...
    Date2024.11.07 By갈렙 Views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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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마태복음강해(05)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에 있어서 요셉에게 주어진 막중한 사명(마1:18~25)_2024-10-30(수)

    2024-10-30(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05)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에 있어서 요셉에게 주어진 막중한 사명(마1:18~2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Nyt_iuotslE 1. 들어가며 마태복음 1장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 예수 ...
    Date2024.10.30 By갈렙 Views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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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마태복음강해(04)] 예수님의 족보에 담겨있는 영적인 비밀은 무엇인가?(03)(마1:1~17)_2024-10-23(수)

    2024-10-23(수) 수요기도회 제목: [마태복음강해(04)] 예수님의 족보에 담겨있는 영적인 비밀은 무엇인가?(03)(마1:1~1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aiuYieRqk_I 1. 들어가며 마태복음 1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족보 이야기(마1:2~16)는 들으면 ...
    Date2024.10.23 By갈렙 Views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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