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RX91d2fBp-U
날짜 2020-02-05
본문말씀 스가랴 7:1~8:23(구약 1318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금식,오월금식,칠월금식,사월금식,시월금식,하나님께버림받는이유,하나님께복을받는방법,참된금식,남유다멸망원인,스가랴강해,동탄명성교회

우리에게 금식은 정말 필요한 것인가? 성경전체를 볼 때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금식을 명한 적이 있었는가? 이스라엘민족은 예루살렘성전이 파괴되는 날(B.C.586년 5월 7일)을 기념하여 5월에는 전국민이 금식을 하였다. 하지만 18년이 지난 어느날 스가랴선지자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보면, 이때까지의 금식은 보여주기식의 형식적인 금식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 성도들은 어떤 금식을 해야 하는가? 어떤 금식을 참된 금식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참된 금식을 하는 자에게 어떤 복이 기다리고 있는가?

 

1. 들어가며

   B.C.518년 9월 4일, 대제사장과 여호수아와 유다총독 스룹바벨에 의해서 제2의 성전건축이 진행되고 있을 때에 스가랴선지자는 벧엘인이 보낸 사람들로부터 질문을 받는다. 그것은 예루살렘성전이 파괴(B.C.586년 5월 7일)된 이후 그때까지 지켜온 금식을 계속 해야 하느냐 하는 질문이었다. 그때 스가랴선지자는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받아 찾아온 그들에게 답변을 준다. 그것이 바로 스가랴 7~8장의 말씀이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벧엘인의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을 통해, 개인이나 민족은 어떤 경우에 버림을 받게 되고, 어떤 사람이 이 세상에 필요한 것들이 충분히 채워지는 복을 받게 되는지 그리고 참된 금식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 이 3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말씀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스가랴서의 7~8장의 위치는?

  스가랴서는 총14장으로 구성된 예언서이자 묵시서다. 스가랴서는 크게 1~8장까지 전반부와 9~14장까지 후반부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서 전반부(1~8장)은 다시 "스가랴가 본 8가지 환상(슥1~6장)"과 "금식에 관한 질문과 답변(7~8장)"으로 나뉘어질 수 있고, 후반부(9~14장)은 다시는 "메시야의 공생애에 대한 예언"(9~13장)과 "메시야의 재림에 관한 예언"(14장)으로 나뉘어질 수 있다. 오늘 이 시간에 살펴볼 부분은 전반부의 뒷부분으로서 "금식에 관한 질문과 답변(7~8장)"의 말씀이다. 이 부분은 바사국 다리오왕 제4년(B.C.518년) 9월 4일에 스가랴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말씀들을 기록한 것인데, 여기에는 어떤 벧엘인이 보낸 사람들이 금식을 언제 그쳐야 하는지 질문한 것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이 기록되어 있다.

 

3. 왜 이스라엘 민족은 해마다 5월이 되면 금식하게 되었나?

  B.C.518년 9월. 그러니까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유다총독 스룹바벨에 의해 다시 시작된 성전재건공사가 이제 2년을 넘기고 있었다. 그때였다. 어떤 벧엘사람이 두 사람을 보내, 여호와께 은혜를 구한 뒤에, 약 70년동안 성전파괴일에 맞춰 오월 달에 울며 금식을 해왔는데, 이제 성전이 다시 지어지는 있는 상황에서 금식을 지속해야 하는지를 물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스가랴를 통해 말씀셨다. 그것은 지난 70년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이 5월과 7월에 금식을 해 왔는데, 그 금식이 어찌 하나님을 위한 금식이었느냐며 책망하신다. 그것은 그 금식이 자기의 종교적인 체면치레를 위한 것이었을 뿐 실제로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것에 대한 슬픔을 표현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금식기간에 애통하면서 금식했으나 실은 먹고 마시는 데에 더 치중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5월 금식일과 7월 금식일에 그들은 왜 금식하게 되었으며, 어떻게 금식하였는가?

  첫째, 남유다(이스라엘) 백성들은 왜 5월과 7월에 금식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자. 먼저 아까도 살펴보았지만 남유다백성들이 5월에 금식하는 이유는 과거 5월에 예루살렘 성전이 파되었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남유다의 마지막 20대왕이었던 시드기야왕 11년(B.C.586년) 5월 7일에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이 완전히 불이 타서 파괴되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남유다백성들은 슬픔을 이기지 못해 매년 그날에 금식을 시행해온 것이다. 그리고 7월에는 절기상 속죄일(7월 10일)이 있어서 모세시대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해마다 7월이 되면 금식을 해 온 것이다. 그런데 성전이 파괴된 이후, 7월 어느날 바벨론에 의해 남유다의 총독으로 임명받은 그달리야마저 암살당하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7월에도 역시 금식을 해왔었다.

  둘째, 그렇다면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어떤 방식으로 금식했을까? 일주일동안 물 한 방울 먹지 않고 금식했는가? 아니면 다른 방식을 써서 금식한 것일까? 그것은 본문의 말씀에 따라 해석해보면,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슬람의 라마단 기간처럼 낮에는 금식하나 밤이 되면 실컷 먹는 금식을 했던 것 같다. 그러니 금식은 하나님을 위한 금식이 아니라 자기의 체면치례를 위한 금식이었고, 오히려 그때에 더 잘 먹는 금식을 해온 것이다. 그러니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금식은 하나님께서 인정할 수가 없다고 하였다. 특히 금식의 기본정신을 망각한 형식적인 금식은 오히려 하나님을 더 화나게 한다고 하였다.

 

4. 과거 북이스라엘(B.C.722년)과 남유다 백성(B.C.586)이 앗수르와 바벨론으로 흩어지게 되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포로이후 이때까지 약 70년간 남유다백성들이 행하던 금식은 아무 의미가 없는 금식이라고 평가하셨다. 그러면서 남유다와 북이스라엘 백성들이 왜 멸망을 당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설명해주신다.

  첫째, 그들은 하나님의 율법말씀을 준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슥7:9~10). 그들은 진실한 재판을 하지 않았고, 서로가 서로에게 인애와 긍휼을 베풀지도 않았으며,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궁핍한 자를 압제했으며, 서로를 해하려고 마음에 무엇인가를 도모했었기 때문이다.

  둘째, 특히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이 보낸 선지자의 말을  듣기를 매우 싫어했으며, 고집세게 등을 하나님으로부터 돌리면서 듣지 아니하려고 귀를 틀어막았기 때문이다(슥7:11~12).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신을 불렀으나 그들이 했던 그대로 그들에게 응답하지 않았던 것처럼, 바벨론에 의한 멸망 때부터 현재의 이스라엘백성들에게도 똑같이 행했었다고 말씀하셨다. 결국 하나님께서는 북이스라엘을 앗수르의 여러 지역에 흩으셨고, 남유다는 저 멀리 있는 신바벨론 성의 여러 지역에 흩으셨다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그 땅을 황폐하게 하셨다고 말씀하셨다.

 

5. 하나님의 백성이라도 버림당할 수 있는가?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선택한 백성이었지만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를 버리셨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들의 불순종 때문만이 아니었다. 그들이 귀를 틀어막고 고개를 돌리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려 했기 때문이다(슥7:11~12). 그들은 이미 기록된 율법말씀을 듣기를 거부했으며,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낸 선지자의 말을 듣기를 거부한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도 그들을 버리기로 결정하셨다.

  오늘날에 들어와서 예수믿는 사람들도 버림당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이는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이 잘못 행하면 그들에게 징계는 내릴망정 결코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버리지는 아니하신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징계만 하셨는가 아니면 버리셨는가? 하나님은 그들을 버리셨다. 북이스라엘은 아예 흔적이 없이 사라지게 하셨으며, 남유다는 70년동안 바벨론땅에 버리셨기 때문이다. 이것은 교회도 마찬가지다. 예수믿고 성령받아 구원받은 자라도 그가 계속해서 범죄한 채 회개하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워버릴 것이기 때문이다(계3:5). 그 어떤 것도 하나님으로부터 우리 성도들을 끊을 수 없을른지 몰라도, 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손을 놓아버리면 우리는 당연히 버림당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과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있는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빨리 회개하고 돌이켜야 한다. 너무 늦으면 하나님께로 다시 돌아가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6. 성전재건에 담긴 하나님의 뜻은 어떤 것인가?

  왜 포로에게 귀환한 남유다백성들을 성전재건에 힘을 기울여야 했는가? 그것은 성전을 건축하지 않은 상태에서 행한 모든 일은 결국 재앙과 저주만이 임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일을 해도 그 품삯을 받을 수가 없었고, 짐승도 마찬가지였으며, 원수들이 득실거려 왕 안에서 출입도 평안히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서로를 믿지 못해 대적하는 상황이 계속될 뿐이었다(슥8:10). 이와같은 어려움을 학개선지자는 이렇게 표현했다. "너희가 많이 뿌릴 지라도 수확이 적으며,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며, 마실지라도 흡족하지 못하여, 입어도 따뜻하지 못하며, 일꾼이 삯을 받아도 그것을 구멍뚫린 전대에 넣음이 되느니라(학1:6)". 그들이 많은 것을 발했지만 도리어 적을 수밖에 없었고, 자기집으로 가져갈지라도 하나님께서 불어서 없애버리셨던 것이다. 왜 그랬는가? 하나님의 성전은 황폐하게 놔 둔 채 자기의 집을 짓기에 빨랐기 때문이라고 했다(학1:9). 그러니 하늘은 이슬을 그치고, 땅은 산물을 그쳤으며, 땅과 산들과 곡물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땅의 모든 소산과 사람과 가축과 손으로 수고하는 모든 일에 기근이 들 수밖에 없었다(학1:11).

  그러나 성전재건에 착수한지 2년이 지날 무렵, 하나님께서는 성전재건에 힘쓰는 남유다백성들에게 큰 축복을 약속하셨다. 첫째는 예루살렘에 평강이 찾아올 것이라고 했다(슥8:12). 더이상 전쟁이나 기근이나 전염병이 사라지는 것이다. 둘째, 포도나무가 열매를 맺고, 땅이 소출을 내며 하늘은 이슬을 내릴 것이라고 했다(슥8:12). 농작물이 풍성하게 열매를 맺힐 것을 약속하신 것이다. 그렇다. 사람이 회개하고 돌이키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면, 이처럼 사람 뿐만 아니라 자연만물도 함께 복을 받는다. 셋째, 예루살렘성은 진리의 성읍이 될 것이고, 시온산은 거룩한 산이라고 일컫게 될 것이라고 했다(슥8:3). 그리고 넷째, 평화가 찾아왔으니 전쟁도 없고 질병이 없어져 사람들은 늙은이들은 장수하게 될 것이며, 젊은 이들이 자녀들을 많이 낳아 거리가 아이들로 북적일 것이라고 했다(슥8:4~5). 그렇다.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 성도들도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야 할 것이다.

 

7.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참된 금식은 어떤 것인가?

  이제 하나님께서는 왜 이전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처럼 수고를 했지만 얻은 것이 없었는지를 설명하신 뒤에, 참된 금식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신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이 보낸 선지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를 구하게 되면 하나님께서는 금식의 절기들을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가 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슥8:18). 금식이란 음식을 먹지 않아 육체에 고행을 가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지 않고,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는 데에 그 목적과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은 며칠을 금식했네, 나는 지금도 금식하고 있네 하면서 자신의 금식을 경건의 자랑거리로 여기는 자들은 먼저 자신의 상태를 뒤돌아보아야 한다. 자신은 진정 하나님의 말씀과 뜻대로 살고 있는지를 말이다. 자신의 삶은 그렇지 않은데 육체의 금식만을 실행하고는 자신은 금식을 했다고 말하면서 그것을 자랑하고 떠벌리는 것은 결국 자신의 영혼에 아무런 유익을 주지 못하는 법이다. 참된 금식은 진실한 재판을 행하고, 서로에게 인애와 긍휼과 자비를 베풀고,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궁핍한 자를 억누르지 않고, 서로 해하여로 악한 것을 마음에 도무하지 않는 것이다(슥7:9~10). 또한 이웃과 더불어 진리(진실)을 말하며(슥8:16), 거짓 맹세를 하지 않는 것이다(슥8:17).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참된 금식을 하게 되었을 때 하나님은 슬픔이 변해 기쁨이 되게 하실 뿐만 아니라 또 하나의 축복을 더 주신다. 그것은 바로 주변이 많은 이방인들이 우리에게 하나님이 있음을 알고는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기 위해 몰려온다는 것이다(슥8:20~23). 그렇다. 앞뒤가 다른 삶을 살아서는 우리의 주변과 이웃을 주님께로 이끌 수가 없다. 내 자식도 나를 존경하지 않는데 어찌 남을 주님께로 이끌 수도 있다는 말인가? 그러므로 우리는 이율배반적인 삶을 살아서는 아니 된다. 형식주의나 요식행위로 신앙생활을 해서는 아니 된다. 그러한 모든 것은 결국 저주와 재앙만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8. 나오며

  하나님은 어떤 경건한 행동을 하고 있느냐 안 하고 있느냐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그가 진정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있는지를 먼저 보신다. 그러므로 외식적인 금식에 빠져 있는 자를 결코 경건하다 말씀하지 아니하신다. 우리는 실천적인 삶으로 우리의 경건을 나타내 보일 수 있어야 한다. 말은 번지르르 잘 하면서 실제 행동을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의 믿음은 결국 죽은 믿음으로 마지막에 가서는 주님으로부터 버림당하고 말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우리가 죽는 그날까지 우리를 버리지 아니하신다. 오순절 이후에는 혹시 범죄하고 회개하지 않고 있어서 성령께서 슬퍼하실 뿐 떠나시지는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더러운 행실과 회개하지 않은 완고한 마음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뤄가는 이가 대체 얼마나 될까? 우리는 경건한 행위가 자기 안에 있다고 자랑할 것이 아니라 날마다 겸손히 말씀에 순종하고 성령의 음성을 귀를 기울이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받을 재앙과 저주도 어느날에는 복과 은혜로 바꾸어주실 것이다. 아니 그분은 그렇게 하실 수 있는 전능자이시다. 우리는 과연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는 자인가 아니면 내 이익과 만족을 구하기 위해 하나님을 이용하고 있는 자인가? 이제부터라도 이 메시지를 듣고 회개하여서 변화된 삶을 위해 달려가는 복된 성도가 되기를 바란다.

 

2020년 2월 5일(수)

정병진목사

 

 

 

 


  1. 다니엘강해(14) 민족을 향한 다니엘의 회개중보기도와 70이레의 예언 및 해석(2)(단9:1~27)_2020-06-10(수)

    종말론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하는 분들 중에 다니엘의 70이레에 관하여 들어보지 아니한 분들은 별로 없을 것이다. 다니엘의 70이레는 종말론자들에게는 항상 단골로 등장해왔던 메뉴다. 대체 다니엘의 70이레가 무엇이길래 심심치 않게 이슈가 되어 등장하며...
    Date2020.06.10 By갈렙 Views392
    Read More
  2. 다니엘강해(13) 민족을 향한 다니엘의 회개중보기도와 70이레의 예언 및 해석(1)(단9:1~27)_2020-06-03(수)

    다니엘은 어떤 기도를 드렸길래 그의 기도를 들은 하나님께서는 천사장이었던 가브리엘까지 꼭 그에게 보내야 했던 것인가? 그의 기도는 자신의 민족과 예루살렘의 회복을 위한 기도였지만, 실제 그의 기도에 대한 응답은 이스라엘민족의 모든 경륜이 들어있는...
    Date2020.06.03 By갈렙 Views308
    Read More
  3. 다니엘강해(12) 숫양과 숫염소 그리고 숫염소의 작은 뿔에 관한 환상과 그 의미(단8:1~27)_2020-05-27(수)

    역사상 가장 적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인물로 등장했던 사람이 있었다면 그는 누구였을까? 신약시대에는 로마의 네로황제나 도미시안 황제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구약시대엔 대체 누구였을까? 그는 헬라제국 셀류커스 왕조의 제8대왕이었던 안티오커스4세 에피파...
    Date2020.05.27 By갈렙 Views420
    Read More
  4. 다니엘강해(11) 다니엘이 들었던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의미와 하나님 보좌에 대한 환상(2)(단7:9~28)_2020-05-20(수)

    로마교황권이 진짜로 마지막 적그리스도일까? 우리는 다니엘7장과 요한계시록13장의 말씀을 통해서 마지막 때의 적그리스도가 누군지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재림의 때에 누가 과연 심판의 보좌에 앉이 심판하는지도 알 수 있다. 그런데 그때 주님과 함께 ...
    Date2020.05.20 By갈렙 Views270
    Read More
  5. 다니엘강해(10) 다니엘이 들었던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의 의미와 하나님 보좌에 대한 환상(1)(단7:9~28)_2020-05-13(수)

    1. 들어가며 총12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다니엘서의 핵심 중의 핵심은 무엇일까? 뭐니뭐니해도 그것은 다니엘 7장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다니엘7장은 다니엘이 직접 보았던 4가지 환상 가운데 첫번째 환상에 대한 기록인데, 다니엘 7장의 첫번째 환상은 ...
    Date2020.05.13 By갈렙 Views355
    Read More
  6. 다니엘강해(09) 다니엘이 본 네 마리 짐승들에 대한 환상과 그 해석(2)(단7:1~28)_2020-05-06(수)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어느 정도나 되는 것일까? B.C.577년경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에게 인류 최후의 때와 심판에 관하여 말씀해 주셨다(단7장). 그 때는 다니엘 시대 이후에 나타날 넷째 짐승(제국)의 시대라고 하셨고, 특히 그 제국이 열 개의 나라로...
    Date2020.05.06 By갈렙 Views395
    Read More
  7. 다니엘강해(08) 다니엘이 본 네 마리 짐승들에 대한 환상과 그 해석(1)(단7:1~2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주님은 과연 언제 오실까? 환난후에 오시는가 아니면 환난전에 오시는가? 그리고 주님은 어느 시대에 오시는가? 우리는 다니엘 7장부터 12장에 나오는 4가지 환상을 통해 그것을 정확히 알 수가 있다. 그중에서도 바벨론왕 벨사살 원년에 다니엘이 보았던 네 ...
    Date2020.04.29 By갈렙 Views458
    Read More
  8. 다니엘강해(07) 메대의 다리오왕과 사자굴 속에 던져진 다니엘(단6:1~28)_2020-04-22(수)

    다니엘과 에스겔은 둘 다 바벨론에게 포로로 붙들려간 자들이다. 그런데 그들의 직업은 서로 달랐다. 그중에서 다니엘은 일반성도들을 예표하고, 에스겔은 주의 종을 예표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일반 성도는 어떻게 할 때, 세상제국의 왕으로부터 하나...
    Date2020.04.22 By갈렙 Views1415
    Read More
  9. 다니엘강해(06) 벨사살왕 때 석회벽에 쓰여진 글자와 다니엘의 해석(단5:1~31)_2020-04-15(수)

    타산지석이라는 말이 있다. 남의 산에 있는 돌도 때로는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그렇다. 우리의 인생살이에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은 나의 스승이 될 수 있고 우리가 배워야할 교과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느부갓네살왕의 아들이었던 벨사살왕은 그것을 배우지 ...
    Date2020.04.15 By갈렙 Views448
    Read More
  10. 다니엘강해(05) 느부갓네살왕이 꾼 두번째 꿈과 그 해석(단4:1~37)_2020-04-08(수)

    오늘 말씀은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은 놀랍고도 감명깊은 역사의 대기록이다. 사실 다니엘서 4장은 느부갓네살왕의 신앙고백록이요 회개고백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어찌 이방인이 성경기록자가 될 수 있겠는가? 당신은 우선 거대한 바벨론 도성과 인...
    Date2020.04.08 By갈렙 Views499
    Read More
  11. 다니엘강해(04)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에게 불어닥친 시련(단3:1~30)_2020-04-01(수)

    1. 들어가며 다니엘서는 총12장으로 구성된 역사책이자 예언서이며 묵시서에 해당한다. 그중에 전반부(1~6장)은 다니엘의 생애에 일어났던 중요한 사건들과 그가 보고 들었던 간접적인 묵시들을 다루고 있다고 한다면, 후반부(7~12자얘은 다니엘이 직접 보았던...
    Date2020.04.08 By갈렙 Views290
    Read More
  12. 다니엘강해(03) 느부갓네살왕이 꾼 꿈과 대제국들의 흥망성쇠(단2:1~49)_2020-03-25(수)

    다니엘은 어린 청소년시절에 하나님을 감동시켜 일평생 자신과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의 은혜를 입고 산 자였다. 그 일은 강요가 아니라 스스로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것인가를 결정함으로 시작되었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다니엘서 2장...
    Date2020.03.25 By갈렙 Views390
    Read More
  13. 다니엘강해(02) 뜻을 정한 다니엘과 그가 받은 복(단1:1~21)_2020-03-18(수)

    세상역사에 있어서 갈그미스 전투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사실 성경에서도 1차 갈그미스전투(대하35:20)와 2차 갈그미스 전투(렘46:2)가 등장한다. 다니엘은 이중에서 두번째 갈그미스 전투 후, 바벨론 느부갓네살에 의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던 인물이다...
    Date2020.03.18 By갈렙 Views474
    Read More
  14. 다니엘강해(01) 다니엘서 과연 어떤 책인가?(단1:1~7)_2020-03-11(수)

    다니엘서는 예언서인가 묵시서인가 역사서인가? 다니엘은 실제 인물이었는가 가상의 인물이었는가? 다니엘이 겪어야 했던 당시 시대상은 어떠했는가? 포로민으로서 신앙수호를 위해 다니엘과 세 친구들은 겪어야 했던 괴로움은 무엇이었나? 메대왕 아하수에로...
    Date2020.03.11 By갈렙 Views483
    Read More
  15. 스가랴강해(12)(최종회)_메시야의 재림과 아마겟돈 전쟁에 관한 예언(2)(슥14:1~21)_2020-03-04(수)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에게 신약성경만 주시지 아니하시고 구약성경도 주셨음을 안다. 이는 이미 예언자들을 통하여 주어진 말씀이 어떻게 성취되었고 또한 앞으로 성취될 것인가를 살펴봄으로서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신 것을 안다. 더욱이 우리는 앞으...
    Date2020.03.04 By갈렙 Views386
    Read More
  16. 스가랴강해(11) 메시야의 재림과 아마겟돈 전쟁에 관한 예언(1)(슥14:1~21)_2020-02-26(수)

    예수께서는 과연 언제 오시는가? 그리고 예수께서 재림하시기 전에 어떤 일이 있어날 것인가? 그 전에 일어날 일들의 가장 중요한 사건은 대체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께서 재림하실 장소는 어디인가? 신천지가 말하는 동방의 땅, 과천 청계산에 있는 증거장막...
    Date2020.02.26 By갈렙 Views499
    Read More
  17. 스가랴강해(10) 메시야의 수난과 성령강림에 대한 예언(슥12:1~13:9)_2020-02-19(수)

    구약의 메시야는 어떻게 예언되었을까? 아담의 타락직후 창3:15에서부터 시작된 메시야에 관한 예언은 무려 350가지 이상이나 된다. 그런데 메시야의 예언은 크게 2가지로서, 영광의 왕으로 오실 메시야와 수난받는 종으로서의 메시야 예언이 있다. 그렇다면 ...
    Date2020.02.19 By갈렙 Views361
    Read More
  18. 스가랴강해(09) 메시야의 오심과 지상사역에 관한 예언(슥9:1~11:17)_2020-02-12(수)

    스가랴서에는 메시아에 관한 예언들로 가득 하다. 그것도 너무나 세밀하게 말이다. 꼭 미래의 현장을 보고 온 것 같다. 역시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시요 처음과 마지막이시다. 그분이 만드신 이이시요 그분이 이끌어가시는 이다. 그러나 그분이 아무리 선지자...
    Date2020.02.12 By갈렙 Views526
    Read More
  19. 스가랴강해(08) 벧엘인들이 질문한 금식에 대하여 스가랴가 답변한 하나님의 뜻(슥7:1~8:23)_2020-02-05(수)

    우리에게 금식은 정말 필요한 것인가? 성경전체를 볼 때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금식을 명한 적이 있었는가? 이스라엘민족은 예루살렘성전이 파괴되는 날(B.C.586년 5월 7일)을 기념하여 5월에는 전국민이 금식을 하였다. 하지만 18년이 지난 어느날 스가랴선...
    Date2020.02.05 By갈렙 Views365
    Read More
  20. 스가랴강해(07) 스가랴가 본 여섯 일곱 여덟 번째 환상(슥5:1~6:15)_2020-01-29(수)

    1. 들어가며 제사장의 아들로 태어난 스가랴는 B.C.520년에 포로귀환기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예루살렘에서 사역했던 선지자였다. 그는 비교적 젊은 나이인 아마도 20대초반에 하나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은 것 같고, 약 50년간 사역했던 선지자였다. 그리고...
    Date2020.01.29 By갈렙 Views45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 29 Next
/ 29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