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1. 서론
신약시대에 들어와 알려진 믿음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구원얻는 믿음이 있다(행16:31,롬10:9). 그리고 또 하나는 기적을 가져오는 믿음이 있다(막11:22~24). 그런데 히브리서 기자는 구약의 믿음의 선배들이 어떤 믿음을 가졌는지를 소개해주고 있다. 그것은 히브리서 11장에 있다. 그래서 히브리서 11장은 일명 믿음장이라고 불린다. 그래서 그들은 지금 천국에 들어가 있으며 특히 히브리서 11장에 나오는 16명의 이름 가운데 적어도 10명은 24장로들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장차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영광스러운 지위를 얻는 성도가 되려면, 히브리서 11장에 나오는 믿음의 선배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이들은 천국에서 왕노릇하는 최고의 사람들로서 24장로들의 약 41%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히브리서 11장에 나오는 믿음의 선배들은 과연 어떤 믿음을 가졌었는가? 그리고 과연 오늘 우리가 이들 믿음 가운데 놓치고 있던 믿음은 대체 무엇인가?
2. 말씀요약 및 문제제기
오늘 본문 말씀은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이기에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다고 하는 말씀이다. 믿음의 선배들은 과연 어떤 믿음을 가졌던 것일까? 그리고 그들은 대체 어떤 믿음의 삶을 살았길래,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시게 할 수 있었으며, 하나님께서도 그들을 위해 더 좋은 것을 예비해 주셨으며, 그들이 거주할 집으로 하나의 성(도시)을 예비하셨겠는가? 그렇다면 오늘 우리가 그들로부터 본받아야 할 믿음은 대체 어떤 것인가?
3. 문제해결
가. 히브리서 기자는 믿음을 어떻게 정의했는가?
히브리서 기자는 11장에서 믿음의 정의를 내린 후에 믿음의 선배들의 삶을 조명한다. 먼저, 믿음을 정의하기를 “믿음이란 소망하는 것들의 실체이자,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라고 했다. 그러므로 믿음 있는 자들은 지금도 역시 눈에 보이는 것들에 소망을 두지 않고 산다. 특히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더욱 그랬다. 그들은 보이지는 않지만 그들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믿었으며, 그들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믿고 끝까지 따라갔다. 특히 아브라함과 사라 그리고 이삭과 야곱은 죽는 날까지 남의 땅에서 살다가 죽었다.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하나님이 그와 그의 후손에게 주신다고 했지만 끝내 그것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죽는 날까지 남의 땅에 거류하면서 장막에서 살아야 했다. 하지만 그들은 불평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하나님이라고 일컬음을 받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셨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 하늘에 새 예루살렘 성을 마련하시고 그들을 천국으로 불러올리신 것이다.
나. 믿음의 선배들이 가졌던 성숙한 믿음은 대체 어떤 것이었는가?
이어서 히브리서 기자는 믿음의 선배들의 4가지 이야기를 꺼낸다. 첫째는 아브라함 이전의 믿음의 선배들의 이야기로 그들은 행함으로 온전한 믿음을 보였다는 것이다. 둘째는 아브라함과 사라, 이삭과 야곱 그리고 요셉과 같은 족장들은 ‘영원한 본향을 소망하는 믿음’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셋째는 모세시대부터 가나안 입성 때까지 믿음의 선배들은 세상권세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불가능한 것을 가능케 하는 믿음을 가졌다는 것이다. 넷째는 사사시대 이후의 믿음의 선배들은 고난과 박해 속에서도 끝가지 인내하는 믿음을 가졌다는 것이다.
다. 믿음의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준비해 놓으신 3가지 복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좋은(우수한) 것을 주신다(40절). 아름다은 지위와 신분을 주신다. 둘째로 세상에 있는 것과 비교할 수 없는 엄청난 보상을 하신다(26절). 그것은 3가지로서 면류관과 천국집과 보좌자리이다. 셋째로 영원히 그들의 하나님이 되어주시고 그들에게 하늘에 마련하신 성을 주신다(10절, 16절). 새 예루살렘 성의 주인이 되게 하신다는 뜻이다.
4. 영적 법칙
믿음은 바라고 소망되어지는 것들이 실재로 존재하는 것이며, 보이지 않아도 확실하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5. 복과 결단
그렇다면 지금 위에서 언급한 믿음의 선배들이 가진 4가지 특징들 중에 나에게 부족한 것은 대체 무엇인가? 이것을 채울 때에 우리의 믿음의 축복의 전당에 내 이름도 올라갈 것이다.
<명령과선포>
1)감사와 회개
1. 주여, 믿음이 무엇인지 가르쳐주시니 감사합니다.
2. 주여, 믿음에는 구원얻는 믿음과 초자연적인 기적을 가져오는 믿음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3. 주여, 신구약의 성도들은 구원얻는 일반적인 믿음과 초자연적인 기적을 가져오는 은사적인 믿음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4. 주여, 히브리서 11장에 나오는 네 종류의 믿음의 선배들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믿음의 정의를 알려주는 말씀이라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5. 주여, 믿음이란 소망되고 있는 것들이 실제로 존재하고 그것을 얻을 수 있으며, 보여지지 않는 것들이 실제하며 그것들도 우리가 말한대로 되어진다는 것을 믿는 것임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6. 주여, 그동안 하나님이 원하시는 온전한 믿음을 갖지 못했나이다. 용서해 주소서.
2)장자권 누림의 결단
1. 주여, 이제는 온전한 믿음을 갖겠습니다.
2. 주여, 이제는 행함을 통해 믿음을 표현하겠습니다.
3. 주여, 이제는 나도 천국과 천국에서의 지위와 보상을 위해 힘껏 달려가겠습니다.
4. 주여, 이제는 믿음으로 말하고 선포하겠습니다.
5. 주여, 이제는 인내하고 끝까지 경주하겠습니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1.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믿음을 단순한 지적인 동의 정도도 전락시켜 믿음의 실제적인 복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 악한 영들은 떠나가라.
2. 이제 내가 예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구원얻는 믿음으로 만족하게 하여 실제적으로 믿음의 능력을 맛보지 못하게 하는 악한 영들은 싹 다 떠나가라.
3.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4. 이제는 나도 행함으로 표현하는 믿음, 천국의 보상을 믿는 믿음, 말한대로 되어진다는 믿음, 끝까지 인내하는 믿음을 소유할지어다.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믿음에는 구원얻는 일반적인 믿음과 초자연적인 기적을 가져오는 은사적인 믿음이 있구나.
2. 신구약의 성경은 이러한 2가지 믿음을 소유한 자들의 이야기로구나.
3. 히브리서 기자는 이러한 믿음을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라고 말했구나.
4. 구약의 믿음의 선배들은 네 종류의 사람들로서 우리에게 믿음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고 있구나.
5. 족장이전과 족장시대의 믿음의 선배들은 행함있는 믿음을 가졌으며, 소망하는 것으로서 하나님이 하늘에 준비해주시는 도성을 끝까지 붙잡고 살아갔구나.
6. 모세시대와 사사시대 이후의 믿음의 선배들은 악한 세력들과 믿음으로 싸웠으며, 불가능한 일도 믿고 선포했으며, 어떤 고난과 환난이 와도 끝까지 믿음을 저버리지 않고 인내하면서 자신의 사명을 완수하였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