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핵심>
1. 서론
사람의 육체에도 혼 즉 지정의가 있듯이 사람의 영에도 지정의가 있다. 그런데 인간의 범죄 이후 점차로 사람은 영의 지정의를 사용하는 것을 잃어버렸다. 그중에서도 가장 안타까운 일은 바벨탑 사건이다. 그때 언어가 하나였고 말도 하나였다. 언어(사파)는 ‘입술, 언어, 방언, 외국어’를 뜻하고, 말(다바르)는 ‘소리, 음성’을 뜻한다. 아마도 영의 언어도 하나였고 혼이 사용하는 말도 하나였다는 것이다. 그런데 바벨탑 사건이후 영의 언어는 잊혀져 갔고, 오직 혼의 언어만이 각기 나뉘어서 사용되었다. 그래서 오늘날 각 나라의 언어가 되었다.
그런데 오순절날에 다시 영의 언어가 살아났다. 왜냐하면 그때에 120명의 성도들이 방언을 말했는데, 15개국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자기 나라의 언어로 그 말을 알아들었기 때문이다. 영의 언어를 알아듣게 된 것이다. 일종의 방언통역의 기적이 일어나면서 영이 말하는 것을 알아듣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영을 사용하고 활성화하려면 방언을 말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것도 전투방언기도가 필수적이다. 그런데 영을 사용하고 활성하기 위한 더 진전된 방법이 있다. 이것이 가능해진다면 우리는 영을 더 사용하여 만물과 영계를 통치할 수가 있을 것이다. 그것은 아직 구약시대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오순절날 사람의 영에 하나님의 생명이 더해질 때 나타났다. 그것은 영이 다시 언어를 말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이것을 잘 훈련시킨다면 우리는 영계인 뱀들과 귀신들까지도 잘 다스릴 수가 있게 된다.
2. 말씀요약 및 문제제기
오늘 말씀은 방언을 말하는 자는 영이 말하는 것인데 방언을 말하게 된 자는 이제 통역하기를 구하고 방언으로 찬양하기를 구하라고 했다는 말씀이다. 왜 바울은 방언만 말하는 것을 구하라 하지 않고 방언통역과 방언찬양을 구하라고 했을까?
3. 문제해결
가. 잃어버린 영의 기능을 회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아담의 타락과 바벨탑 사건으로 인하여 잃어버린 영의 언어를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그것은 내 영에 하나님의 생명을 공급받는 것이다. 그러면 영이 다시 말을 하게 된다. 그것이 방언이다.
나. 우리가 영의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담이 타락하기 전, 아담은 영의 언어를 혼의 언어로 표현하면 살았다. 그러므로 그때에는 식물과 동물들도 아담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아담의 말에 복종하였다. 영의 말이 혼의 언어로 표출되어 나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바벨탑 사건 이후 구약 성도들은 이러한 기능을 잃어버린 채 살아야 했다. 그러나 지금으로부터 2천년 전에 예수께서 오셔서 영의 언어를 다시 회복시켜 주셨다. 그러므로 성도는 이제 영의 언어를 사용할 수가 있게 되었다. 그래서 영의 언어를 사용하여 식물들과 동물들과도 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그들을 통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더욱이 이때부터 거듭난 성도는 영물들인 뱀들과 귀신들까지도 다스릴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영의 언어를 뱀들과 귀신들은 알아들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내가 했던 영의 언어를 귀신들도 알아듣게 하려면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해야 한다. 즉 한국어를 사용하여 귀신에게 나가라고 명령해야 한다. 그런데 귀신들이 내 명령에 따르지 않는다. 그것은 내 영의 언어가 혼의 언어로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권이 없는 사람의 말은 귀신이 들어도 잘 순종하지 않는다. 내가 영의 언어를 혼의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영어의 언어를 혼의 언어로 사용한다면, 귀신을 잘 제압할 수 있다. 영적 세계를 다스릴 수 있는 것이다. 한국어로 귀신에게 명령해도 영의 언어가 투영되어 나온 혼의 언어를 귀신이 알아듣고 떠나가는 것이다.
다. 영의 언어를 혼의 언어로 나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러므로 영의 언어가 혼의 언어로 잘 나오게 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 있다. 그것은 방언을 혼의 언어로 말해보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방언통역이다. 방언으로 예언하고 한국어로 예언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영의 언어인 방언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다. 그러면 더 영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4. 영적 법칙
믿음이란 영의 언어를 통역하여 혼의 언어로 사용하는 것이다.
5. 복과 결단
영의 언어를 혼의 언어로 통역하여 사용할수록 성도들의 영의 권세는 더 커지는 것이다.
<명령과선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