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uaYJukIpWTQ
날짜 2023-05-07
본문말씀 히브리서 1:13~14(신약 353면)
설교자 정보배목사
주제어 성도들의기도응답,하늘에서파송되는천사들,천사,천사의창조,천사의거처,천사존재목적,천사의종류,천사장,전투(군대)천사,치유천사,기도와명령,영권

2023-05-07(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천사론(1)] 하나님으로부터 파송된 천사들은 성도들을 과연 어떻게 돕는가?(히1:13~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정병진)목사

https://youtu.be/uaYJukIpWTQ [또는 https://tv.naver.com/v/35893050]

 

1. 들어가며

  성도들이 하나님께 기도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그때에는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붙여 준 기도천사가 그 성도의 기도를 그릇에 담아서 하나님께 전달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적절하게 응답하신다. 그렇다면 그때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응답하시는가? 어떤 것은 성령께서 응답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천사가 파송되어 기도가 성취되게 한다. 다시 말해, 기도 응답으로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기 위해 적절한 천사가 파송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위기에서 건져 달라고 하면 능력의 천사를 파송하시고, 병을 고쳐 달라고 하면 치유천사를 파송하시고, 귀신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달라고 하면 전투천사를 파송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히브리서 기자는 천사들이 구원얻을 상속자들을 수종든다고까지 언급한다. 이는 구원얻을 상속자들이 부릴 수 있는 천사들이 있음을 말해 준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천사들이란 어떤 존재이며, 인간과 관련된 천사들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천사들 중에 하늘의 상속자인 거듭난 성도들이 부릴 수 있는 천사는 어떤 천사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의 기도에 어떻게 응답하시는가?

  하나님은 기도를 들으시는 분이시다(시65:2). 그런데 지상에서 드리는 성도들의 기도는 천사들의 손에 의해 향의 형태로서 그릇에 담겨 하나님께 보고되는 것이다. 개인 기도천사가 하나님의 보좌까지 가는 경우도 있지만, 이제 갓 믿은 성도들의 경우 영권이 약해 공중의 악한 영들을 뚫지 못한다. 그때에는 더 큰 능력을 가진 천사에게 전달하고, 그 천사는 더 큰 능력을 가진 천사에게 전달하여 결국 천국에 있는 기도 담당 천사에게까지 전달된다. 그러면 성도들의 기도는 기도 담당 천사의 금향로에 담기게 하고 그 천사는 그것을 제단에 붓는다(계8:3~4). 그러면 불이 타는 제단에서 태워진 향을 24장로들이 금대접에 받아서 거문고를 연주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다음에, 그 대접을 하나님께 올리는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으시고 적절하게 응답해 주시는 것이다. 그런데 그때 하나님께서는 어떤 방식으로 성도들의 기도에 응답해 주실까? 그것은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천사들을 파송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약의 다윗왕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천사들을 파송하시는지 자신의 시편에 이렇게 기록해 놓았다. "능력이 있어서 여호와의 말씀을 행하며 그의 말씀의 소리를 듣는 여호와여 천사들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시103:20)" 그렇다. 기도 응답은 바로 파송받은 천사로서 주어지는 것이다. 

 

3. 이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초자연적인 일들은 어떻게 해서 일어나는가?

  사실 이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초자연적인 역사는 그것이 하나님께서 어떤 필요에 따라 행하는 일이든지, 아니면 성도들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행하는 일이든지 대부분 천사들에 의해 수행된다. 그러므로 다윗은 이렇게 말했다. "능력이 있어서 여호와의 말씀을 행하며 그의 말씀의 소리를 듣는 여호와여 천사들이여, 여호와를 송축하라. 그에게 수종들며 그의 뜻을 행하는 모든 천군이요, 여호와를 송축하라(시103:20~21)".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초자연적인 일들은 그 실체가 바로 천사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한 후에 홍해 앞에 갇혀 있을 때다. 바로가 군대를 거느리고 뒤쫓아왔다. 그들을 떠나보낸 것이 후회가 되어 이스라엘 백성들을 죽여 없애기 위해 급히 추격해 온 것이다. 그러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려달라면서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한다(출14:10). 그러자 그때였다. 이스라엘 백성 앞에 인도하던 구름기둥이 움직이더니 이스라엘 백성과 바로 군대 사이에 가서 서게 되었다. 그리고 밤이 되니 그것은 불기둥으로 변하였다. 그러자 바로의 군대가 이스라엘 백성 쪽으로 접근하지 못하였다. 그런 후에 하나님께서는 모세로 하여금 지팡이를 들어 홍해가 갈라지게 한 뒤 새벽녘에 마른 땅을 건너게 하였다. 그런데 성경은 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실체가 무엇인지를 설명해 준다. 그것은 하나님의 천사가 움직이자 곧바로 구름기둥과 불기둥도 이동했다는 것이다(출14:19~20). 그러므로 구름기둥과 불기둥은 바로 천사가 만들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사도행전 12장을 읽어 보면, 베드로가 옥에 갇혔을 때 예루살렘교회 성도들이 모여 합심하여 기도하는 장면이 나온다(행12:5). 그러자 그들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주의 천사가 내려온다(행12:7). 그러자 베드로를 묶고 있는 쇠사슬이 스르르 벗겨진다. 그리고 밖으로 나오는데, 여러 명의 파수를 지나면서 나와도 파수들은 그것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한다. 이는 천사가 베드로의 쇠사슬을 풀어 주었기 때문이고, 파수의 눈들을 감겨버렸기 때문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천사를 파송하시는 것이다. 

 

4.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천사란 어떤 존재일까? 천사는 보이지 않는 영적인 피조물로서 하나님께서 당신의 심부름꾼으로 쓰시려고 창조된 영적 존재들이다(시103:22).

  그렇다면 천사들은 언제 창조되었을까? 창세기 2:1의 히브리어 원문을 보면 하나님께서 하늘들과 지구(땅)를 창조하시고 또한 하늘들의 군대(짜바)가 완성되었다고 말한다. 그런데 하늘들의 군대를 다른 본문에서는 '천사'라고 언급한다(왕상22:19, 느9:7). 그렇다. 천지창조 때에 천사들도 함께 창조된 것이다. 그런데 욥기서 38:7의 말씀을 보면, 하나님께서 땅(지구)의 기초를 놓을 때에 천사들이 기뻐 노래하였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천사는 적어도 지구가 창조되기 전에 창조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마도 하나님께서 하늘들을 창조하시고 지구를 창조하기 전에 천사를 창조하신 것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천국에 가 보면 이들이 거주하는 처소가 따로 있음을 알 수가 있는데, 이들의 거처는 하나님의 보좌 아래의 뒷편의 공간이다. 천사들은 그곳에서 파송받기 위해 항상 대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천사는 무슨 목적으로 창조되었는가? 성경의 기록을 종합해 보면, 천사는 하나님을 위하여 창조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시103:20~22). 그리고 나중에는 구원얻을 상속자인 우리 인간을 위해서도 창조되었다는 사실까지 확인할 수 있다(히1:14). 천사가 하나님을 위하여 창조되었다고 함은 2가지 이유를 의미하는 것인데, 하나는 하나님께 예배하고 영광돌리기 위해 창조되었다는 것이다(계5:11~12).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하기 위해 천사들이 창조된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에게 수종들기 위해 창조된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런 일을 잘 수행하도록 천사들에게 힘과 능력과 지혜를 주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시103:20, 벧후2:11, 겔28:12). 하지만 모든 천사들은 다 똑같은 힘과 능력과 지혜를 가진 존재로 창조된 것은 아니다. 이들이 천군(하늘의 군대)이니만큼 계급을 가진 존재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이러한 천사가 하나님만 수종들라고 창조된 것이 아니라, 구원받을 상속자들도 섬기고 수종들라고 창조되었다는 사실이다(히1:14). 그러므로 지금도 하늘에서 천사들은 하나님께 수종들기 위해 5분 대기조처럼 대기하고 있으며, 구원얻을 상속자들의 명령에도 귀를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5. 천사들은 어떤 종류로 구분되어지며 어떤 직무를 수행하는가?

  사실 천사들이 얼마만큼 많은 수로 창조되었으며, 무슨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창조되었는지를 전부를 알 수는 없다. 다만 우리는 성경에 나온 말씀을 바탕으로 그것이 어떤 것인지를 추정해 볼 뿐이다. 왜냐하면 천사들의 숫자는 헤아릴 수 없는 천천만만이라고 했으며(계5:11), 그들이 하는 역할을 살펴보면 다양한 종류의 천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선 하나님의 보좌 가까이에 '그룹천사'와 '스랍천사'가 있다. 그리고 요한계시록의 말씀을 따르면, 물을 다스리는 천사, 불을 다스리는 천사, 바람을 다스리는 천사 등 자연을 다스리는 천사들이 있으며, 다니엘서의 말씀에 따르면, 국가를 다스리는 천사가 있음도 알 수 있다. 또한 자연(지해강천)에 지진과 가뭄 등의 재앙을 일으키는 천사도 있고, 사람을 전쟁과 전염병 등으로 괴롭히고 죽이는 천사들도 있다. 또한 천사들 중에는 인을 치는 천사도 있고 사람을 보호하는 수호천사도 있다. 

  그런데, 유대 전승의 기록과 외경들의 기록 그리고 직접 천국에 들어가서 보고 온 자들에 의하면, 천사들은 각기 고유의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그 역할에 따라 고유의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을 정리해 보면, 대략 7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천사들의 역할이 7가지만 있다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에 따라 구분하면 그렇다는 것이다. 이들은 크게 예배천사, 기록천사, 건축천사, 경비천사, 전투천사, 치유천사, 소식전달천사로 구분된다. 물론 이들은 군대들이므로 군대처럼 계급이 있고 최고 꼭대기에는 천사장들(괄호)이 있다.

  이들 천사들 중에는 하늘에만 있는 천사들이 있고 이 땅에 내려와서 일하는 천사들도 있는데, 하늘에만 있는 천사들에는 첫째, 기록천사(우리엘), 둘째, 건축천사(사리엘), 셋째, 경비천사(라구엘)이다. 이들 중에서 첫째로, ‘기록천사’는 생명책과 행위책을 담당하고 있으며, ‘행위책’은 모세가 관리하고 있다. 둘째로, 건축천사(사리엘)가 있다. 건축천사는 소식전달천사가 보고한 것을 바탕으로 기록된 행위책을 보고 가서 천국에 우리들이 장차 거할 집을 짓는다. 집을 지을 때에는 먼저는 땅을 정지하는 작업을 하고 생명수가 들어오도록 물꼬를 만든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땅 평수에 따라 건축물을 짓기 시작한다. 거기에 들어가는 것들은 우리가 이 땅에서 어떻게 행했느냐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 예를 들어, 우리가 “예수믿고 천국가세요”라고 말하면, 즉시 천국집의 우리 연못에 물고기 한 마리가 쏙 생긴다. 그리고 교회에서 열심히 청소하든 밥을 짓든 어떤 봉사를 하면, 천국집의 정원에 꽃 한 송이가 생겨난다. 그런데 우리가 열심히 수고하되 세상 사람들로부터 대접을 받지 아니했을 때에 천국집이 더 아름답게 보석으로 꾸며진다. 그리고 셋째로 경비천사는 천국에 악한 영들이나 성밖에 있는 사람들이 성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12대문에서 지키는 역할을 한다. 일종의 수도 경비 사령부와 같은 것이다. 

  그리고 하늘에 있으면서 이 땅에도 내려와서 일하는 천사들은 다시 4가지가 있으니 첫째로, 예배천사(예레미엘))가 있는데, 이들은 하늘에서도 악기를 연주하고 찬양하면서 예배를 드리지만, 이 땅에서 예배드릴 때에도 내려와서 우리의 찬송을 받아서 하나님께로 바치기도 한다. 그리고 둘째로, 전투천사(미가엘)가 있다. 이들은 마귀와 그의 귀신들을 쫓고, 귀신들을 음부로 끌어가는 천사들이다(유1:9, 단12:1). 하늘의 군인들이 이들이다. 셋째로, 치유천사(라파엘)가 있다. 이들은 병을 치료하는 천사들로서, 보혈과 생수를 들이붓는다. 그리고 의료 기구인 메스, 붕대, 고약, 주사기를 가져와서 수술하기도 하며, 때로는 우리의 영혼을 천국 병원(3층짜리)으로 입원시켜 치료하기도 한다. 그리고 다섯째로, 소식전달천사(가브리엘)가 있다. 이러한 소식 전달 천사들 중에는 개인마다 2명의 기도천사가 달라붙어 있어서 기도할 때마다 성도들의 기도를 하나님께 전달하는 일을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전도하고 헌신하고 봉사했을 때에 그 행위들을 하나님께 보고한다. 

 

6. 천사들 중에 구원얻을 상속자들이 부릴 수 있는 천사들은 어떤 천사들인가?

  천사들은 원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수행하도록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만을 듣는다. 그런데 이 땅에는 장차 천국에 들어가서 거할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이미 거듭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열심히 수고하고 전도하고 사역하여 하늘나라를 상속받을 사람들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들이 이 지상에서 살고 있을 때에도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해 천사들을 부릴 수 있는 특권을 주셨다. 그런데 이러한 특권은 모든 천사에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막16:17~18에 나오는 예수님의 말씀에 따르면, 딱 2가지 종류의 천사들을 부릴 수가 있는 것이다. 즉 천사들 중에 딱 두 종류의 천사들이 우리와 동역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천사들에는 첫째로 '전투천사'가 있고 둘째로 '치유천사'가 있다. 

막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어 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그렇다면 누가 귀신을 쫓아내는 전투천사와 병을 치유하는 치유전사를 부릴 수 있는가? 그것은 오직 한 가지 조건이다. '믿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실체를 알아보면, 정말로 성령받아 구원받은 자가 되어서 자신의 이름이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된 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니까 자신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 자라면 2가지 종류의 천사들을 부릴 수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병든 자를 위해 기도하고 천사들에게 명령했을 때, 금방 낫는 자가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잘 낫지 않는가? 그것은 사람마다 영권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말하면, 사람의 영권에 따라 부릴 수 있는 천사의 숫자가 다르다. 그리고 높은 계급의 천사들까지도 부릴 수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영권을 강하게 할 수 있는가? 그것은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준비해 가면 된다. 첫째는 회개를 많이 해서 자신이 깨끗한 자가 되어야 한다. 더러우면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그릇으로 잘 안 쓰시기 때문이다. 둘째는 죄를 짓지 말아야 한다. 예수 믿고도 죄를 짓는 자는 성밖이나 지옥에 떨어질 수 있고, 귀신들도 그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면서 영권을 허락하지 않는다. 셋째는 부모가 영권이 있었던 자는 태어나면서부터 조금 더 높은 영권을 물려받을 수도 있다. 넷째는 그러한 부모가 없더라도 영적인 스승을 두어 엘리사가 엘리사를 스승으로 두어 영권을 물려받은 것처럼 그렇게 물려받을 수도 있다. 다섯째는 무엇보다도 기도를 많이 해야 한다. 특히 방언 기도를 많이 하여, 자신의 영을 강하게 하고 영적인 일에 예민하게 해야 한다. 그러면 많은 은사가 뒤따라오기 때문이다. 


7. 나오며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일하신다(요5:17). 그런데 그 일을 주로 수종들고 있는 천사들을 시켜서 행하신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초자연적인 일들은 다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시켜 일하고 있다는 증거다. 그러므로 천사들에게는 힘과 능력과 지혜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들 천사들의 1/3이 타락하여 귀신들이 되었으니, 하나님이 행하지 않는 초자연적인 일들에는 사실 귀신들이 관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세상에 살 때 초자연적인 것을 경험하려면 하나님을 의지하든지 귀신을 의지하면 된다. 그러나 귀신들은 우리들에게 힘과 능력과 지혜를 주어서 쓰다가도, 우리들의 죄가 차는 즉시 우리를 지옥으로 끌고 내려간다. 귀신들은 도둑놈들로서 우리의 영혼과 육체와 지식과 건강을 도둑질할 뿐만 아니라 죽이고 멸망시키기 때문이다(요10:10).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주 하나님만 섬겨야 한다. 하나님만 섬기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기에 우리가 요청할 때 그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 그리고 기도에 따라, 우리의 영권에 따라 파송받는 천사들이 파송된다. 그중에서도 이 땅에 살고 있는 우리 성도들이 부릴 수 있는 천사들이 따로 있으니, 그들은 바로 귀신을 쫓아내는 전투천사들이요, 병을 치료하는 치유천사들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도 공생애 후반에 당신의 12제자들을 세상에 파송하실 때에, 회개하라 전파하고 천국을 함께 전파하라 하시면서(마10:7~8, 막6:12~13, 눅9:1) 그들에게 2가지를 들려주셨다. 그것이 바로 귀신을 쫓는 권세와 병을 고치는 능력이다(마10:1, 눅9:1). 그리고 그것의 실체가 바로 전투천사이며 치유천사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회개 많이 하고 기도 많이 하여 이러한 천사들을 부릴 수 있는 영권을 더 가져야 한다. 그래서 회개와 천국복음을 땅끝까지 전해 주는 자가 되어야 한다. 

 

 

2023년 05월 07일(주일)

정보배목사

 

 


  1. 지금 우리는 종말의 어느 시점에 와 있는 것일까?(계7:1~4)_2023-07-30(주일)

    2023-07-30(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지금 우리는 종말의 어느 시점에 와 있는 것일까?(계7: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8FdGDMsdHW4 [또는 https://tv.naver.com/v/40837242] 1. 들어가며 전 세계가 폭염으로 들끓고 있다. 중국에서는 섭씨...
    Date2023.07.30 By갈렙 Views300
    Read More
  2. [부르심(7)] 바울의 부르심이 여느 부르심과 다른 이유는(행9:10~20)_2023-07-16(주일)

    2023-07-16(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바울의 부르심이 여느 부르심과 다른 이유는(행9:10~20)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Y7xotKHxE1w [또는 https://tv.naver.com/v/38328913]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람들을 어느 날 불러 쓰신...
    Date2023.07.16 By갈렙 Views195
    Read More
  3. [부르심(1)] 주께서 나를 부르신다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마4:18~22)_2023-07-09(주일)

    2023-07-09(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부르심(1)] 주께서 나를 부르신다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마4:18~2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lwHcOYyRPuY [또는 https://tv.naver.com/v/38328293]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주의...
    Date2023.07.09 By갈렙 Views192
    Read More
  4. 한 해의 절반을 마감하며 우리가 주께 드려야 할 감사는?(시136:1~26)_2023-07-02(주일)

    2023-07-02(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한 해의 절반을 마감하며 우리가 주께 드려야 할 감사는?(시136:1~2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BI08jcW2ABo [또는 https://tv.naver.com/v/38327860] 1. 들어가며 오늘은 맥추감사주일이다. 보리 추수...
    Date2023.07.02 By갈렙 Views134
    Read More
  5. [임파테이션(2)] 엘리야와 엘리사의 놀라운 만남의 축복(왕상19:19~21)_2023-06-25(주일)

    2023-06-25(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임파테이션(2)]엘리야와 엘리사의 놀라운 만남의 축복(왕상19:19~21)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ljVLKlVyWow [또는 https://tv.naver.com/v/38327427] 1. 들어가며 엘리사, 그는 누구인가? 그는 한 마디로...
    Date2023.06.25 By갈렙 Views179
    Read More
  6. 원하는 자는 지금 어떻게 하늘의 생명수를 마실 수 있는가?(계22:17)_2023-06-18(주일)

    2023-06-18(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원하는 자는 지금 어떻게 하늘의 생명수를 마실 수 있는가?(계22:1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d4X2aqewtWo [또는 https://tv.naver.com/v/37354167] 1. 들어가며 살다 보면 피곤하고 지칠 때가 있다. ...
    Date2023.06.18 By갈렙 Views187
    Read More
  7. [삼위일체하나님(4)]우리의 주 예수께서 홀로 한 분이신 하나님인 증거는 무엇인가?(계3:12)_2023-06-11(주일)

    2023-06-11(주일) 주일낮1부예배 제목: [삼위일체하나님(4)] 우리의 주 예수께서 홀로 한 분이신 하나님인 증거는 무엇인가?(계3:1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klASanQI4jw [또는 https://tv.naver.com/v/37352862] 1. 들어가며 예수님은 누...
    Date2023.06.11 By갈렙 Views168
    Read More
  8.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를 구하는 자가 받게 될 축복(마6:31~33)_2023-06-04(주일)

    2023-06-04(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하나님의 나라와 그분의 의를 구하는 자가 받게 될 축복(마6:31~33)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dQBcItPuKnM [또는 https://tv.naver.com/v/36742529] 1. 들어가며 산상수훈이 기록된 마태복음 6장에서 ...
    Date2023.06.04 By갈렙 Views136
    Read More
  9. [성령강림절(8)] A.D.30년 오순절날 왜 성령께서 오셨을까?(요14:16~19)_2023-05-28(주일)

    2023-05-28(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성령강림절(8)] A.D.30년 오순절날 왜 성령께서 오셨을까?(요14:16~19)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0Hmw_f-wp5I [또는 https://tv.naver.com/v/36740276] 1. 들어가며 오늘은 성령강림절이다. 지금으로부터...
    Date2023.05.28 By갈렙 Views147
    Read More
  10. [성령강림절(1)] 구약의 성도들은 경험할 수 없었던 오순절 이후 성령의 역사(행2:1~4)_2023-05-21(주일)

    2023-05-21(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성령강림절(1)] 구약의 성도들은 경험할 수 없었던 오순절 이후 성령의 역사(행2: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C-UzliErr_k [또는 https://tv.naver.com/v/36738520] 1. 들어가며 오순절 성령강림은 ...
    Date2023.05.21 By갈렙 Views142
    Read More
  11. 왜 바울은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전도방법을 전환했는가?(고전2:3~5)_2023-05-14(주일)

    2023-05-14(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왜 바울은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전도방법을 전환했는가?(고전2:3~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BbVvOBDcME4 [또는 https://tv.naver.com/v/36738127] 1.들어가며 한국 교회가 전도의 위기에 봉착했다...
    Date2023.05.14 By갈렙 Views145
    Read More
  12. [천사론(1)] 하나님으로부터 파송된 천사들은 성도들을 과연 어떻게 돕는가?(히1:13~14)_2023-05-07(주일)

    2023-05-07(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천사론(1)] 하나님으로부터 파송된 천사들은 성도들을 과연 어떻게 돕는가?(히1:13~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정병진)목사 https://youtu.be/uaYJukIpWTQ [또는 https://tv.naver.com/v/35893050] 1. 들어가며 성도들이 ...
    Date2023.05.07 By갈렙 Views225
    Read More
  13. [기도의 비밀(1)] 지금 하늘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도의 영적인 비밀들(계5:8과 8:3~4)_2023-04-30(주일)

    2023-04-30(주일) 주일낮1부예배 제목: [기도의 비밀(1)] 지금 하늘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도의 영적인 비밀들(계5:8과 8:3~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정병진)목사 https://youtu.be/4wtcgSIH_Yg [또는 https://tv.naver.com/v/35891192] 1. 들어가며 사람이 드리...
    Date2023.04.30 By갈렙 Views227
    Read More
  14. [천국의실상(1)] 천국에서 예배하는 세 종류의 사람들은 대체 누구인가?(계7:1~12)_2023-04-23(주일)

    2023-04-23(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천국의실상(1)] 천국에서 예배하는 세 종류의 사람들은 대체 누구인가?(계7:1~1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정병진)목사 https://youtu.be/4qW2qgmKIbI [또는 [또는 https://tv.naver.com/v/35308041] 1. 들어가 며 성도들이 ...
    Date2023.04.23 By갈렙 Views294
    Read More
  15. [부활체의 신비(07)] 사람은 언제 부활체를 입게 되며 그 시기는 왜 그리 중요한가?(고전15:16~24)_2023-04-16(주일)

    2023-04-16(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사람은 언제 부활체를 입게 되며 그 시기는 왜 그리 중요한가?(고전15:16~2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정병진)목사 https://youtu.be/8dNHwZdFHnc [또는 https://tv.naver.com/v/35307836] 1. 들어 가며 기독교 신앙의 최대의 ...
    Date2023.04.16 By갈렙 Views190
    Read More
  16. [부활체의 신비(01)] 장차 우리가 받을 놀라운 부활체의 영광은 어떤 것인가?(고전15:40~49)_2023-04-09(주일)

    2023-04-09(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부활체의 신비(01)] 장차 우리가 받을 놀라운 부활체의 영광은 어떤 것인가?(고전15:40~49)_동탄명성교회 정보배(정병진)목사 https://youtu.be/O0GL_0LC8so [또는 https://tv.naver.com/v/35305689] 1. 들어가며 '부활...
    Date2023.04.09 By갈렙 Views299
    Read More
  17. 귀신들이 쫓겨나가는 3가지 실제적인 이유는 무엇인가?(막6:7~13)_2023-04-02(주일)

    2023-04-02(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귀신들이 쫓겨나가는 3가지 실제적인 이유는 무엇인가?(막6:7~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elaMO4Bu8so [또는 https://tv.naver.com/v/34630460] 1. 들어 가며 귀신은 왜 떠나가지 않는가? 우리는 귀신이...
    Date2023.04.02 By갈렙 Views317
    Read More
  18. 귀신들을 쫓아낼 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는 무엇인가?(렘23:29)_2023-03-26(주일)

    2023-03-26(주일) 주일낮1부예배 제목: 귀신들을 쫓아낼 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는 무엇인가?(렘23:2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5wb6qWrsMmY [또는 https://tv.naver.com/v/34629440] 1. 들어 가며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땅에 들어...
    Date2023.03.26 By갈렙 Views255
    Read More
  19. 가나안 일곱족속을 정복하기 위한 2가지 핵심조건은 무엇인가?(수3:1~17)_2023-03-19(주일)

    2023-03-19(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가나안 일곱족속을 정복하기 위한 2가지 핵심조건은 무엇인가?(수3:1~1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jPjimaXHi4 [또는 https://tv.naver.com/v/34629237] 1. 들어가며 한 사람이 선하게 살았다거나 혹은 ...
    Date2023.03.19 By갈렙 Views199
    Read More
  20. 천국을 상징하는 가나안 땅의 기업분배 원칙과 특징은 무엇인가?(수14:6~15)_2023-03-12(주일)

    2023-03-12(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천국을 상징하는 가나안 땅의 기업분배 원칙과 특징은 무엇인가?(수14:6~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X7XP2MgF89U [또는 https://tv.naver.com/v/34139726] 1. 들어가며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하여 들어...
    Date2023.03.12 By갈렙 Views51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