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MN0nnnPLcFo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15)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5)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도 우상숭배가 되는가?(02)(눅9:59~62)_2020-12-09(수)

https://youtu.be/MN0nnnPLcFo

 

1. 추도예배나 장례예배는 성경말씀에 해당할까요?

  추도예배는 장례예배는 성경에 나오지 않는 것들입니다. 성경 어디에도 죽은 자를 위해 제사를 드렸다거나 혹은 예배했다는 대목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한국교회에서는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를 예배의 한 종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관습에 해당하는 것일뿐 성경말씀에 근거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마치 유대인들이 장로들의 유전을 따라, 식사하기 전에는 손을 씻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마15:2). 그러나 손을 씻는 것은 자신의 건강에 유익한 것이기에 나쁘다고는 말할 수 없겠지만,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는 영적인 건강에 매우 큰 해를 입히기 때문에 단순히 예배의 한 종류로서 취급해서는 아니 됩니다. 이것은 장로들의 유전 가운데 "고르반"과 비슷한 경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마15:4~6). 이것은 마치 유대인들이 부모를 공경할 것을 하나님께 드렸다고 하면, 부모를 공경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유대인들의 이러한 고르반 제도가 자신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 것이라고 책망하셨습니다. 이것은 오늘날도 마찬가지입니다.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라는 관습법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있는 관습이기기 때문입니다. 

 

2. 사람이 죽었을 때에 성경은 어떻게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나요?

  사람이 죽게 되면 즉시 매장을 하여 사람이 시체로 인하여 더럽히지 않도록 하라는 것이 율법의 규정입니다(레21:11,22:8). 그러므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람이 죽으면 당일날 장례를 치렀습니다. 그날에 매장하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5장에 보면,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가 죽자 당일에 그들을 매장했다고 성경에 나와 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사람이 죽었을 때에 시체를 빨리 처리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는 사람의 시체는 사망이 임한 것이므로 곧 부정한 것이 되며, 이러한 부정한 시체에 접촉하는 자가 똑같이 부정한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이라도 부정한 시체에 접촉하지 않게 하려면 빨리 장례를 치르는 길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3. 죽은 사람의 시체를 접촉한 자는 어떻게 하라고 했나요?

  율법규정에 따르면 죽은 사람의 시체를 접촉한 자는 셋째날와 일곱째날에 잿물을 사람에게 뿌려서 정결예식을 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민19:11~12,17~19). 만약 시체를 만지고도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이스라엘에게 끊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죽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시체를 접촉하고도 자신을 정결하지 않는 자가 여호와의 성막이나 성전에 들어가면 성막과 성전도 같이 더럽혀지게 된다고 했습니다(민19:13,20). 그러면 그 사람도 죽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시체와 접촉한 자는 반드시 정결예식의 절차를 통해서 자신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신약시대에 들어와서 구약의 율법중 의식법들(제사법, 절기법, 정결법, 음식법)은 이미 그것이 완성되어짐으로 결국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날에 우리들이 장례식장에 다녀왔다고 해서, 꼭 잿물을 뿌려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럴 때에 몸이 더럽혀진 것은 다 똑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려면, 즉시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하면 죄용서도 받고 깨끗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요일1:9). 사실 장례식장에 가면 상주를 비롯한 가족들 대부분은 시체를 가까이 하기 마련입니다(적어도 입관식 때에). 그러므로 이러한 분들과 인사를 나누고 접촉하게 되면, 조문자도 당연히 더러워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장례식장에 갔다 오신 분들은 회개기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는 장례예배라는 형식을 빌어서, 죽은 시체를 예배당 안으로 들여와서는 "교회장, 노회장, 총회장"으로 장례를 치르기도 합니다. 그러면 얼마나 예배당을 더럽히는 것이 되겠습니까? 그러나 옛날 사람들이 노제를 드리듯이 교회에 시체를 가지고 들어와서 예배를 드리니, 이것만큼 하나님을 노여하게 하게 만드는 죄는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4. 왜 성도들은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를 드려서는 안 되나요?

  추도예배는 사실 불신자들의 제사나 추도식을 예배의 형식을 빌어 만든 것이고, 장례예배는 불신자들의 장례식을 예배의 형식을 빌어서 만든 것입니다. 실상은 제사와 장례식으로서 우상숭배행위에 해당하는 것들입니다. 핍박을 면해보기 위해 시작한 추도예배나 장례식을 교회화하여 실시하고 있는 장례예배는 다 죽은 자를 숭배하는 의식에 불과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이러한 것들을 행하시면 안 됩니다. 이런 것들은 구약시대에는 단지 자기와 성전을 더럽혀진다고만 되어있지만, 신약에 들어와서는 귀신들이 직접적으로 사람의 몸에 들어오는 통로가 되어 사람을 더럽히고 있습니다. 특히 고전10:20에 따르면, 이방인들이 제사하는 것은 죽은 조상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귀신들에게 하는 것이요 귀신과 접촉하는 행위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영적으로 보았을 때에 추도예배는 귀신을 불러들이는 시간을 가리키며, 장례식은 귀신들이 자신들이 들어갈 대상을 물색하는 시간을 가기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추도예배나 장례예배를 드리면 귀신이 사람 몸 속에 들어오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귀신들은 저주받은 영들이기에 그렇게 되면 언젠가는 저주가 자신의 몸과 영혼에게 나타나게 된다고 것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를 드려서는 아니 됩니다. 

 

5. 예수께서는 죽은 자들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라고 하셨나요?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장례가 났을 때에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셨을까요? 오늘 우리가 읽었던 누가복음 9장에 보면, 그 예시가 잘 나와 있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던 어떤 제자가 자기의 아버지가 돌아가셨다고 하면서 장례를 치르고 나서 주님을 따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주님께서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눅9:60 이르시되 죽은 자들로 자기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가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라 하시고 
  예수께서는 영이 죽은 자들로 하여금 자기자신의 육체가 죽은 자들을 매장하게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이미 죽은 자는 되돌이킬 수가 없으며 또한 죽은 자는 이미 그의 시체(껍데기)만을 남긴 채 그의 영(알맹이)은 천국과 지옥 둘 중의 어느 한 곳으로 가고 없기 때문에, 그 시체를 두고 지극정성을 쏟아보았자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히려 육체가 살아있는 자들은 믿고 회개하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기에, 육체가 살아있는 사람들의 영혼구원에 더 신경쓰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그의 영혼은 그 시체 속에 없습니다. 다만 시체 속에 남아있는 것인 귀신들(뱀들)일 뿐입니다. 조상의 시대부터 들어온 귀신들이 죽은 시체 속에 들어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그 시체를 놓고 지극 정성을 쏟거나 예배를 드리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 시체 속에 있는 귀신들이 몸 밖으로 나와서 시체에 대해 예의를 갖추어 섬기거나 절하는 자에게 쏙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효도하려면 사람이 살아있을 때 해야 합니다. 살아있을 때에 한 번이라도 더 찾아뵙고 인사드리고 기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리가 죽은 시체를 놓고 예배한다고 해서 그 예배가 하나님께 상달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말라기 1장에 제사장들이 더러운 떡을 하나님께 드리고, 눈먼 희생제물과 저는 것과 병든을 드릴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제사를 받지 않는다고 말씀하신 것과 똑같은 이치입니다(말1:7~10).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는 죽은 자 때문에 모여서 드리는 예배이기에 하나님께서 받으시지 않습니다. 그것은 헛된 예배요 귀신에게 영광이 돌려지는 예배가 될 뿐입니다. 

 

2020년 12월 09일(수)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01209_070551.jpg

 

 

 

  • ?
    동탄명성교회 2023.03.03 08:55

    1. 추도예배나 장례예배는 성경 말씀에 해당할까요?

      추도예배는 장례예배는 성경에 나오지 않는 것들입니다. 성경 어디에도 죽은 자를 위해 제사를 드렸다거나 혹은 예배했다는 대목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한국 교회에서는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를 예배의 한 종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관습에 해당하는 것일뿐 성경 말씀에 근거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마치 유대인들이 장로들의 유전을 따라, 식사하기 전에 손을 씻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마15:2). 그러나 손을 씻는 것은 자신의 건강에 유익한 것이기에 나쁘다고는 말할 수 없겠지만,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는 영적인 건강에 매우 큰 해를 입히기 때문에 단순히 예배의 한 종류로서 취급해서는 아니 됩니다. 이것은 장로들의 유전 가운데 "고르반"과 비슷한 경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마15:4~6). 이것은 마치 유대인들이 부모를 공경할 것을 하나님께 드렸다고 하면, 부모를 공경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유대인들의 이러한 고르반 제도가 자신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 것이라고 책망하셨습니다. 이것은 오늘날도 마찬가지입니다.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라는 관습법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있는 관습이 때문입니다. 

     

    2. 사람이 죽었을 때에 성경은 어떻게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나요?

      사람이 죽게 되면 즉시 매장을 하여 사람이 시체로 인하여 더럽히지 않도록 하라는 것이 율법의 규정입니다(레21:11, 22:8). 그러므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사람이 죽으면 당일에 장례를 치렀습니다. 그날에 매장하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5장에 보면,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가 죽자 당일에 그들을 매장했다고 성경에 나와 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사람이 죽었을 때에 시체를 빨리 처리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는 사람의 시체는 사망이 임한 것이므로 곧 부정한 것이 되며, 이러한 부정한 시체에 접촉하는 자가 똑같이 부정한 사람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이라도 부정한 시체에 접촉하지 않게 하려면 빨리 장례를 치르는 길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3. 죽은 사람의 시체를 접촉한 자는 어떻게 하라고 했나요?

      율법 규정에 따르면 시체를 접촉한 자는 셋째 날과 일곱째 날에 잿물을 사람에게 뿌려서 정결예식을 하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민19:11~12,17~19). 만약 시체를 만지고도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이스라엘에게 끊어질 것이라고 했습니다. 죽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시체를 접촉하고도 자신을 정결하게 하지 않는 자가 여호와의 성막이나 성전에 들어가면 성막과 성전도 같이 더럽혀지게 된다고 했습니다(민19:13,20). 그러면 그 사람도 죽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시체와 접촉한 자는 반드시 정결예식의 절차를 통해서 자신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신약시대에 들어와서 구약의 율법중 의식법들(제사법, 절기법, 정결법, 음식법)은 이미 그것이 완성되어짐으로 결국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날에 우리들이 장례식장에 다녀왔다고 해서, 꼭 잿물을 뿌려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럴 때에 몸이 더럽혀진 것은 다 똑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려면, 즉시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하면 죄용서도 받고 깨끗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요일1:9). 사실 장례식장에 가면 상주를 비롯한 가족들 대부분은 시체를 가까이 하기 마련입니다(적어도 입관식 때에). 그러므로 이러한 분들과 인사를 나누고 접촉하게 되면, 조문자도 당연히 더러워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장례식장에 갔다 오신 분들은 회개기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는 장례예배라는 형식을 빌어서, 시체를 예배당 안으로 들여와서는 "교회장, 노회장, 총회장"으로 장례를 치르기도 합니다. 그러면 얼마나 예배당을 더럽히는 것이 되겠습니까? 옛날 사람들이 노제를 드리듯이 교회에 시체를 가지고 들어와서 예배를 드리니, 이것만큼 하나님을 노여워하게 만드는 죄는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4. 왜 성도들은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를 드려서는 안 되나요?

      추도예배는 사실 불신자들의 제사나 추도식을 예배의 형식을 빌어 만든 것이고, 장례예배는 불신자들의 장례식을 예배의 형식을 빌어서 만든 것입니다. 실상은 제사와 장례식으로서 우상숭배 행위에 해당하는 것들입니다. 핍박을 면해보기 위해 시작한 추도예배나 장례식을 교회화하여 실시하고 있는 장례예배는 다 죽은 자를 숭배하는 의식에 불과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이러한 것들을 행하시면 안 됩니다. 이런 것들은 구약시대에는 단지 자기와 성전을 더럽혀진다고만 되어 있지만, 신약에 들어와서는 귀신들이 직접적으로 사람의 몸에 들어오는 통로가 되어 사람을 더럽히고 있습니다. 특히 고전10:20에 따르면, 이방인들이 제사하는 것은 죽은 조상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귀신들에게 하는 것이요 귀신과 접촉하는 행위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영적으로 보았을 때에 추도예배는 귀신을 불러들이는 시간을 가리키며, 장례식은 귀신들이 자신들이 들어갈 대상을 물색하는 시간을 가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추도예배나 장례예배를 드리면 귀신이 사람 몸속에 들어오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귀신들은 저주받은 영들이기에 그렇게 되면 언젠가는 저주가 자신의 몸과 영혼에 나타나게 된다 것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를 드려서는 아니 됩니다. 

     

    5. 예수께서는 죽은 자들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라고 하셨나요?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장례가 났을 때에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셨을까요? 오늘 우리가 읽었던 누가복음 9장에 보면, 그 예시가 잘 나와 있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던 어떤 제자가 자기의 아버지가 돌아가셨다고 하면서 장례를 치르고 나서 주님을 따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주님께서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눅9:60 이르시되 죽은 자들로 자기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가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라 하시고 
      예수께서는 영이 죽은 자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육체가 죽은 자들을 매장하게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이미 죽은 자는 되돌이킬 수가 없으며 또한 죽은 자는 이미 그의 시체(껍데기)만을 남긴 채 그의 영(알맹이)은 천국과 지옥 둘 중의 어느 한 곳으로 가고 없기 때문에, 그 시체를 두고 지극정성을 쏟아보았자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히려 육체가 살아 있는 자들은 믿고 회개하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기에, 육체가 살아 있는 사람들의 영혼 구원에 더 신경쓰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그의 영혼은 그 시체 속에 없습니다. 다만 시체 속에 남아 있는 것 귀신들(뱀들)일 뿐입니다. 조상의 시대부터 들어온 귀신들이 죽은 시체 속에 들어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그 시체를 놓고 지극정성을 쏟거나 예배를 드리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 시체 속에 있는 귀신들이 몸밖으로 나와서 시체에 대해 예의를 갖추어 섬기거나 절하는 자에게 쏙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효도하려면 사람이 살아 있을 때 해야 합니다. 살아 있을 때에 한 번이라도 더 찾아뵙고 인사드리고 기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리가 죽은 시체를 놓고 예배한다고 해서 그 예배가 하나님께 상달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말라기 1장에 제사장들이 더러운 떡을 하나님께 드리고, 눈먼 희생제물과 저는 것과 병든 것을 드릴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제사를 받지 않는다고 말씀하신 것과 똑같은 이치입니다(말1:7~10).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는 죽은 자 때문에 모여서 드리는 예배이기에 하나님께서 받으시지 않습니다. 그것은 헛된 예배요 귀신에게 영광이 돌려지는 예배가 될 뿐입니다. 

     

    2020년 12월 09일(수)

    정병진목사


  1. 바른 회개 씨리즈(50강) 목차와 영상

    [ 바른 회개 씨리즈 목차 ] - 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글과 영상으로 이동하며, 제목 줄 아래에 있는 유튜브주소를 클릭하면 유튜브영상으로 이동합니다.- 1. 왜 회개해야 하는가? 01. 바른 회개(01) 왜 회개해야 하는가?(01) 한 번 회개로 모든 죄가 용서되는...
    Date2021.01.24 By갈렙 Views598
    Read More
  2. 바른 회개(01) 왜 회개해야 하는가?(01) 한 번 회개로 모든 죄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니까(히10:9~14)_2020-11-24(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01) 왜 회개해야 하는가?(01) 한 번 회개로 모든 죄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니까(히10:9~14)_2020-11-24(화) 1. 왜 회개해야 하는 것인가요? 왜 사람은 회개해야 할까요? 그리고 왜 믿는 자들이든지 믿지 않는 자들이든지 다 회...
    Date2020.11.24 By갈렙 Views733
    Read More
  3. 바른 회개(02) 왜 회개해야 하는가?(02) 한 번 회개로 지은 죄를 다 용서받을 수 없으니까(히10:9~14)_2020-11-25(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02) 왜 회개해야 하는가?(02) 한 번 회개로 지은 죄를 다 용서받을 수 없으니까(히10:9~14)_2020-11-25(수) 1. 한 번 회개하면 지은 죄를 한꺼번에 다 용서받을 수 있나요? 한 번 회개해서 모든 죄를 다 용서받을 수 있다면 ...
    Date2020.11.25 By갈렙 Views482
    Read More
  4. 바른 회개(03) - 왜 회개해야 하는가?(03) 회개없이 귀신을 온전히 쫓아낼 수 없으니까(마12:43~45)_2020-11-26(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03) - 왜 회개해야 하는가?(03) 회개없이 귀신을 온전히 쫓아낼 수 없으니까(마12:43~45)_2020-11-26(목) https://youtu.be/UkCeK5O8SmM 1. 왜 회개해야 할까요? 사람은 왜 회개해야 할까요? 회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들이 ...
    Date2020.11.26 By갈렙 Views415
    Read More
  5. 바른 회개(04) 왜 회개해야 하는가?(04) 회개없이는 영안이 열리지 않으니까(행9:10~19a)_2020-11-27(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04) 왜 회개해야 하는가?(04) 회개없이는 영안이 열리지 않으니까(행9:10~19a)_2020-11-27(금) 1. 왜 회개해야 할까요? 사람이 왜 회개해야 합니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 하나는 영안이 열리기 위해서입니다. 영의 ...
    Date2020.11.27 By갈렙 Views388
    Read More
  6. 바른 회개(05) 왜 회개해야 하는가?(05) 회개하지 않고는 죄된 본성과 악한 귀신들의 공격을 피할 수없으니까(롬7:18~20)_2020-11-27(금)

    2020년 11월 27일(금) 금요기도회 제목: 바른 회개(05) 왜 회개해야 하는가?(05) 회개하지 않고는 죄된 본성과 악한 귀신들의 공격을 피할 수없으니까(롬7:18~20)_2020-11-27(금) https://youtu.be/oQ0iGaD_8Ck 1. 들어가며 우리는 왜 회개해야 하는가? 회개를...
    Date2020.11.28 By갈렙 Views394
    Read More
  7. 바른 회개(06) 왜 회개해야 하는가?(06) 조상의 저주와 가난과 질병이 3~4대까지 내려가니까(출34:6~7)_2020-11-29(주일)

    우리는 왜 회개해야 하는가? 이것은 영의 축복과 육의 축복을 다 가져다주는 열쇠이기 때문이다. 그럼, 우리가 회개할 때에 하늘의 축복과 땅의 축복은 어떻게 오는가? 거기에는 보이지 않는 세력인 귀신들이 관계되어 있다. 특히 조상들로부터 내려온 귀신의 ...
    Date2020.11.29 By갈렙 Views446
    Read More
  8. 바른 회개(07) 왜 회개해야 하는가?(07) 회개없이는 죄사함도 깨끗함도 받을 수 없으니까(요일1:9)_2020-12-01(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07) 왜 회개해야 하는가?(07) 회개없이는 죄사함도 깨끗함과 받을 수 없으니까(요일1:9)_2020-12-01(화) https://youtu.be/Hve9vxpBuB8 1. 회개는 왜 해야 하는 것인가요? 회개를 해야 하는 이유는 사실 크게 2가지입니다. 하...
    Date2020.12.01 By갈렙 Views428
    Read More
  9. 바른 회개(08) 왜 회개해야 하는가?(08) 회개해야 깨끗한 그릇으로 귀하게 쓰임받을 수 있으니까(딤후2:20~21)_2020-12-02(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08) 왜 회개해야 하는가?(08) 회개해야 깨끗한 그릇으로 귀하게 쓰임받을 수 있으니까(딤후2:20~21)_2020-12-02(수) https://youtu.be/pI1d91qinR4 1. 회개하면 어떻게 죄사함이 이루어지는가요? 사람이 회개하면 그리스도의 ...
    Date2020.12.02 By갈렙 Views330
    Read More
  10. 바른 회개(09) 왜 회개해야 하는가?(09) 회개하지 않으면 질병 환난 사망 등 징계조치가 취해지니까(계2:20~23)_2020-12-03(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09) 왜 회개해야 하는가?(09) 회개하지 않으면 질병 환난 사망 등 징계조치가 취해지니까(계2:20~23)_2020-12-03(목) https://youtu.be/hTVZm8pAw0E 1. 천상의 예수께서는 두아디라교회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거짓여선지자 이...
    Date2020.12.03 By갈렙 Views327
    Read More
  11. 바른 회개(10) 왜 회개해야 하는가?(10) 회개하지 않으면 결국에 천국에 못 들어가니까(계22:14)_2020-12-04(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10) 왜 회개해야 하는가?(10) 회개하지 않으면 결국에 천국에 못 들어가니까(계22:14)_2020-12-04(금) https://youtu.be/nISj3teGDdg 1. 왜 회개해야 하는가? 사람이 회개해야 할 이유는 2가지입니다. 하나는 이 땅에서의 평...
    Date2020.12.04 By갈렙 Views385
    Read More
  12. 바른 회개(11)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1) 조상의 우상숭배의 죄를 회개하자(출20:1~6)_2020-12-04(금)

    1. 들어가며 사람은 왜 회개해야 하는가? 요약한다면, 그것은 한 마디로 이 땅에서의 형통한 삶을 살기 위해서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죽은 다음에 자신의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다. 물론 이 두 가지는 핵심적인 이유다. 하지만 이것 이...
    Date2020.12.05 By갈렙 Views418
    Read More
  13. 바른 회개(12)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2) 회개해야 할 조상의 죄는 대체 무엇인가?(느1:5~7)_2020-12-06(주일)

    1. 들어가며 사람은 대체 무슨 죄를 회개해야 하는가? 대부분은 자기가 지은 죄만을 회개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이다. 하지만 아니다. 회개할 죄는 내가 지은 죄뿐만이 아니라, 자기의 조상들이 지은 죄들까지도 회개해야 하기 때문이다. 왜 그런...
    Date2020.12.07 By갈렙 Views463
    Read More
  14. 바른 회개(13)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3) 사람의 가장 큰 죄는 무엇인가?(요16:7~9)_2020-12-07(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13)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3) 사람의 가장 큰 죄는 무엇인가?(요16:7~9)_2020-12-07(월) https://youtu.be/6OFDHBKDLYQ 1. 주의 천사가 나타나 알려준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미칠 가장 큰 기쁜 소식은?(눅2:10~11) 그...
    Date2020.12.07 By갈렙 Views401
    Read More
  15. 바른 회개(14)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4)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도 우상숭배가 되는가?(민19:11~22)_2020-12-08(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14)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4)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도 우상숭배가 되는가?(민19:11~22)_2020-12-08(화) https://youtu.be/tQ97GrC-96o 1. 오늘날 예수믿는 사람들도 우상숭배하는 경우가 있는가? 오늘날 들어와서도 예수믿...
    Date2020.12.08 By갈렙 Views499
    Read More
  16. 바른 회개(15)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5)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도 우상숭배가 되는가?(02)(눅9:59~62)_2020-12-09(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15)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5)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도 우상숭배가 되는가?(02)(눅9:59~62)_2020-12-09(수) https://youtu.be/MN0nnnPLcFo 1. 추도예배나 장례예배는 성경말씀에 해당할까요? 추도예배는 장례예배는 성경에 ...
    Date2020.12.09 By갈렙 Views372
    Read More
  17. 바른 회개(16)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6) 우상의 제물을 먹고 준비한 것도 회개해야 하는가?(고전10:14~31)_2020-12-10(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16)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6) 우상의 제물을 먹고 준비한 것도 회개해야 하는가?(고전10:14~31)_2020-12-10(목) https://youtu.be/0HJugetxBbY 1. 오늘날 교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추도예배와 장례예배는 과연 우상숭배행...
    Date2020.12.10 By갈렙 Views343
    Read More
  18. 바른 회개(17)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7) 이미 구원받은 자가 회개할 죄는 무엇인가?(눅15:11~20)_2020-12-11(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17)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7) 이미 구원받은 자가 회개할 죄는 무엇인가?(눅15:11~20)_2020-12-11(금) https://youtu.be/ptjzHxtct8U 1. 사람은 무엇을 회개해야 할까요? 사람은 자신이 지은 죄들을 회개해야 하는데, 이...
    Date2020.12.11 By갈렙 Views430
    Read More
  19. 바른 회개(18)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8) 기도할 때에도 회개기도하는 것이 왜 그리 중요한가?(사59:2)_2020-12-11(금)

    우리는 왜 기도할 때 회개기도부터 시작해야 하며, 회개기도를 충분히 해야 하는가? 우리의 기도를 하나님께서는 대체 어떻게 들으시는가? 우리가 기도할 때에 영계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왜 하늘은 올라갈수록 어두운가? 기도응답의 관건은 믿음뿐인가...
    Date2020.12.12 By갈렙 Views389
    Read More
  20. 바른 회개(19)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09) 하나님께서 일하시지 못하도록 회개하지 아니한 죄를 회개하라(행12:1~15)_2020-12-13(주일)

    1. 들어가며 우리는 무엇을 회개해야 하는가? 회개를 해보니 회개할 것들은 참 많다. 내가 지은 죄도 회개해야 하지만, 나와 내 후손을 위해서는 내 조상들이 지은 죄들도 회개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예수믿기전에 예수님을 거부하고 나를 믿고 살았던...
    Date2020.12.13 By갈렙 Views33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