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핵심>
1. 서론
인류 최대의 적이자 고통의 원인 중 하나는 질병이다. 질병은 인간이 받는 가장 고통스러운 저주 가운데 하나이다. 사전에서는 질병(疾病, disease)이란 심신의 전체 또는 일부가 일차적 혹은 계속적으로 장애를 일으켜서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를 가리키는 것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극도의 고통을 비롯해 스트레스, 사회적인 문제, 신체기관의 기능 장애와 죽음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질병에서 지금까지 약 30,000종류가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사람은 질병에 걸리는 것인가? 왜 오늘날까지 사람에게 불치병과 난치병, 암병이 생기고 있으며 또한 내 자식 중에 장애자가 태어나는가?
2. 말씀요약 및 문제제기
오늘 본문 말씀은 애굽왕 바로가 여호와가 누군지를 알지 못해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여러 가지 재앙 중에서 질병의 재앙을 받았다는 말씀이다. 사람의 질병의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3. 문제해결
가. 일반적인 질병의 원인과 성경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일반 의학계에서는 사람의 질병의 원인에 대해서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둘째, 혈액순환이 잘 안 돼어서로. 셋째, 면역체계가 잘 가동되지 못해서. 넷째, 체온이 낮아져서. 다섯째, 운동을 안 해서. 다섯째, 과로 때문에. 모두가 다 일리가 있는 주장들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성경에서는 질병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가? 성경에서는 한 마디로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에 질병이 온다'고 가르친다(요5:24). 심지어 정신적인 질환도 다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해서 오는 것이라고 언급한다(신28:28). 왜냐하면 최초의 인간이었던 아담이 범죄하기 전에 인류에게는 사망이 없었기 때문이다. 보시기에 심히 좋았고 아름다웠으며, 부족함이 없었고 풍요로웠기 때문이다. 고로 만약 아담이 범죄하지 않았고 생명과를 먹었다면, 인간은 아마도 천 년이고 만 년이고 계속해서 살 수 있었을 것이다.
나. 성경에서 질병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성경에서는 질병을 언제부터 언급하고 있는가? 놀랍게도 창세기에는 질병이 나오지 않는다(창48:1은 약함이라고 해야). 그것은 출애굽기에서 애굽에 내린 10가지 재앙 중에 여섯 번째 재앙 곧 악성종기가 그것의 시작이다. 성경에 언급하고 있는 질병은 애굽사람에게 내린 종기가 처음이었던 것이다(출15:26, 신28:15,21~22,27~28). 그럼 왜 애굽사람들이 질병의 재앙을 받았는가? 그것은 첫째로 그들이 여호와 하나님이 누군지를 잘 몰랐기 때문이다(출5:2). 둘째로,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방해했기 때문이다(출5:1,3,7:16). 고로 질병은 하나님이 누군지를 알려주기 위한 수단의 하나였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누군지를 알려주고 당신의 뜻과 계획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기 위해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린 것으로, 그중에 질병은 중간 정도의 재앙에 해당한다. 먼저 4가지 재앙(피, 개구리, 이, 파리)은 자연환경에 내린 재앙으로서 불편했을 뿐이다. 그러나 이어서 하나님께서 동물에 전염병을 내리기 시작하고, 이어서 사람에게 질병재앙(6번째), 기근재앙(7,8,9번째), 사망재앙을 내리셨다. 그러나 질병은 사람이 환경으로 고통받다가 죽음에 이르는 중간 정도의 재앙인 것이다. 결국 질병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이 자신을 누군지를 잘 모른 채 하나님이 아닌 신들이나 자연만물(해와 달과 별들과 나무와 돌 등)을 섬기는 것에 대한 심판이며, 하나님의 뜻과 계획 곧 하나님께 나아와 춤을 추며 기뻐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었던 것이다.
다. 사람이 질병에서 나으려면 처음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러므로 사람이 질병에서 나으려면 첫째, 하나님이 누군지를 진정 몰랐던 것을 회개해야 한다. 그분이 창주주와 구원자이며, 나를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는 유일한 전능자라는 것을 모른 채 하나님이 아닌 것을 하나님처럼 섬긴 것을 회개해야 한다. 둘째,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거역했던 것을 회개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품으신 계획과 뜻을 모른 채 그것과 상관없이 살아온 것을 회개해야 한다. 내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상속자가 되어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물려받도록 하신 것에 감사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도 그렇게 되도록 돕지 않고 하나님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살아온 죄를 회개해야 한다.
4. 영적 법칙
믿음이란 하나님이 누군지를 몰랐고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방해했던 죄를 회개하는 것이다.
5. 복과 결단
이제는 내가 애굽사람처럼 살았던 것을 회개하여, 애굽사람이 받아야 했던 질병재앙으로부터 벗어나자. 그래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사람이 되어보자.
<명령과선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