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시대에 이기는 성도들이란 대체 어떤 사람들인가?(요한계시록 12:10~11)
[설교핵심]
1. 서론
구약시대에 이기는 자의 예표는 누구인가? 그 사람은 야곱이었고, 그것의 확장은 그의 12아들들이었으며, 그들 중에 꽃과 열매는 유다와 요셉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리허설이었다. 그렇다면 실제는 어떠했는가? 신약시대의 이기는 자의 원형이자 완성자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그 확장은 12제자들이었다. 그리고 그들 중에 꽃과 열매는 베드로와 사도 바울이다. 그런데 신약시대에 12제자들이나 사도바울이 예정형 이기는 자들이었다면 오늘날 교회의 성도는 자수성가형 이기는 자들이 될 수 있다. 그동안 우리는 구약의 예표 인물들을 통하여, 그들이 과연 무엇을 이겼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들 중에 야곱은 자아를 이겼고, 기도로 원수와 타락한 천사들을 이겼다. 유다는 위선과 음란 그리고 이기심을 이겼다. 그리고 요셉은 복수심과 사탄의 공격 그리고 절망과 낙심을 이겼다. 그렇다면 교회시대의 성도들은 과연 무엇을 이겨야 이기는 자들이 될 수 있는가? 그리고 그것을 이기지 못한다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가? 그리고 우리 성도들은 어떻게 그것을 이길 수 있는가?
2. 말씀요약 및 문제제기
오늘 본문 말씀은 신약의 성도들이 어린 양의 피와 자기들의 증언하는 말씀으로, 그리고 자기들의 혼생명을 아끼지 않음으로 사탄마귀와 그의 천사들인 귀신들을 이겼다는 말씀이다. 그렇다면 신약의 성도들은 어린양의 피를 어떻게 사용하여 이긴 것이며, 어떤 말들을 선포함으로 마귀와 귀신들을 이긴 것인가? 그리고 자기의 혼생명을 아끼지 않았다는 말은 대체 무슨 뜻인가? 그리고 신약의 성도들이 이겨야 할 대상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는 대체 무엇인가? 그리고 이기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가?
3. 문제해결
가. 교회시대에 성도는 과연 무엇을 이겨야 하는가?
교회시대에 태어난 성도들은 과연 무엇을 이겨야 하는가? 첫째는 예수님의 피를 뿌리고 바르고 덮어야 할 대상들을 이긴 것이다. 그것은 내 육체 속에 들어있는 뱀들과 귀신들이다. 그리고 밖에서 공격하는 세대의 영들과 가문의 영들이다. 둘째는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 이긴 것들이다. 그것은 예수께서 이미 이긴 자임을 믿고 선포하는 것이다. 그것은 선포와 기도로 예수님의 권세 있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다. 하나는 내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과 내가 거기서 왕노릇하는 것을 방해하는 모든 환경과 악한 천사들의 공격이다. 그리고 내 삶에 나타난 당면한 문제들이다. 질병과 가난, 신기와 막힘 등이다. 셋째, 자기의 혼생명을 사랑함이다. 사람은 고난받기를 싫어하며 때가 되지도 않았는데 꿈을 펼쳐보지도 못하고 일찍 죽는 것을 결코 바라지 않는다. 자기의 목숨을 주님을 위해 내놓아야 이기는 자들이 되는 것이다.
나. 교회시대에 성도가 만약 이기지 못한다면 어떠한 결과를 맞이하게 되는가?
교회시대에 성도가 만약 이기지 못한다면 그는 3가지 결과를 맛보게 될 것이다. 첫째,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죽을 때에 생명책에서 그 이름이 지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곧바로 진행될 어린양의 혼인잔치에도 참여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혹 갓 턱걸이로 성 안에 들어온 자들이라도 역시 구경만 할 뿐 어린양의 신부의 대열에 참여하지 못할 것이다. 둘째, 천국에서 기업을 얻지 못할 것이다. 천국에서 성도들이 얻을 유산은 땅과 천국집과 천사들인데, 이것들이 거의 없을 것이다. 셋째, 천국에서 왕노릇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천국에서 성밖으로 나가서 민족들 위에 왕노릇할 자는 보좌에 앉을 자들로서, 구약의 유다와 요셉처럼 이기는 자들 중의 이기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들은 신약의 베드로와 바울과 같은 자들이다.
다. 교회시대에 성도는 과연 어떻게 이길 수 있는가?
그렇다면 교회시대에 성도들은 어떻게 이길 수 있는가? 첫째, 자기자신과 혼생명(목숨)을 사랑하는 자는 천국에 소망을 갖는 것이다. 그러면 자신의 목숨까지도 내놓을 수 있다. 둘째, 사탄이 주는 유혹들 곧 이 세상의 것들은 내려놓으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이 세상에 대한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아야 한다(갈 2;20). 셋째, 악한 영들은 기본적인 신앙고백 외에도 자백하는 회개(요일 1:9)와 구원얻는 믿음이 아니라 초자연적인 믿음(요일 5:4,18)을 소유하여, 능력의 예수 이름의 권세로 선포하고, 영적 무기들(예수님의 피, 불, 양날검, 쇠지팡이 등)을 사용하는 것이다.
4. 영적 법칙
믿음이란 뱀과 귀신들, 환경과 자기의 혼생명을 극복하여 이기는 자가 되는 것이다.
5. 복과 결단
이 세상은 금방 끝날 것이다. 지금은 우리가 이기는 자로 준비해야 할 바로 그 때다. 회개하고 귀신을 내쫓고, 천국에 대해 배우고 전하며, 이 세상의 욕심을 내려놓아 이기는 자가 되자.
[명령과선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