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tiyg6IsIwoc
날짜 2015-12-02
본문말씀 로마서 4:1~25(신약 192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칭의,아브라함과다윗,믿음과회개,아브라함의3단계분수령,칭의와할례와순종,믿음의성장,아브라함과우리들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말씀은 처음부터 기록된 성경말씀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종교개혁자 루터에 의해 칭의는 다시 발견되어졌고 그것은 중세로마카톨릭으로부터 성도들을 바른 진리로 회복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하지만 오늘에 와서 칭의는 마치 그것이 구원으로 확대되어 해석되고 있다. 한 번 칭의가 영원한 칭의가 아닌데도 말이다. 사실 생각해보라. 칭의가 주어지는 통로는 무엇인가? 곧 그것은 믿음이라는 통로다. 하지만 사람치고 한 번 가진 믿음이 끝까지 흔들리지 않은 채 유지할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아브라함은 흔히들 믿음의 조상이라고 불리운다. 그렇다면 아브라함은 정말 처음부터 믿음이 좋은 사람이었을까? 그는 처음부터 하나님을 죽은 자도 얼마든지 살릴 수 있는 분으로 그리고 없는 것이라도 있는 것같이 부르시는 분으로 믿었던 것일까? 아니다. 그도 처음에는 지금의 우리들처럼 믿음이 연약한 사람이었다. 심지어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칭의를 받은 후에도 그가 하나님만을 신뢰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다루심을 받으며 회개와 순종을 통해 훗날 온전한 믿음을 갖게 되었다. 사실 그의 인생을 되돌아 보면 그에게는 믿음에 있어서 세 번의 큰 분수령이 있었다. 칭의를 받던  때(85세), 더 이상 자식을 기대할 수 없었던 때(99세)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들 이삭을 모리아산 제단에 바칠 때(125세 내지는 137세)가 그것이다. 그는 85세 때 칭의를 받았지만 이내 넘어지고 말았다. 하지만 99세 때에 할례를 통해서 다시 믿음이 회복될 수 있었고, 그의 나이 125~137세 때에 비로소 하나님으로부터 인정받는 믿음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의 믿음은 3단계로 발전해 나갔음을 알 수 있다. 아브라함은 그의 나이 85세 때에 가서야 비로서 "바랄 수 없는 중에도 바라고 믿는 믿음"을 가지고 되었다. 그리고 그의 나이 99세 때에는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부르시는 창조의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나이 125세  내지는 137세 때에는 "죽은 자도 살리시는 부활의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다. 당신의 믿음은 지금 어디에 와 있는가?

  믿음 좋은 아브라함이 불리우는 사람이었지만 사실 아브라함은 처음부터 견고한 믿음의 소유자는 아니었던 것이다. 그는 그의 나이 75세 때에 처음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그래서 갈대우르를 떠나 나왔다. 하지만 그 때만해도 그의 믿음이 적은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때 그는 본토(땅)만 떠나왔을 뿐 그의 친척과 아비집을 떠나오지 못했기 때문이다(행7:1~3, 창12:1~5). 그가 갈대아우르를 떠날 때에 그는 아버지와 함께 나왔으며, 자신의 조차 롯을 데리고 나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가 맨 처음에 정착한 곳은 갈대아우르부터 약 970km 떨어진 곳이었던 하란이었다. 결국 아브라함은 하란에서 자신이 의지하고 있던 아버지를 먼저 보내드려야 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그의 친척을 떠나보내야 했다. 그는 바로 그의 조카 롯이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의지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둘씩 정리하셨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하나님만을 의지하여 복을 받는 사람이 되도록 인도하셨다.

  아브라함은 그후 몇 년이 지나서야 그의 본토(땅)와 친척(롯)과 아비(데라)집을 온전히 떠날 수가 있었다. 그렇지만 여전히 그에게는 자식이 생기지 않았다. 그러자 그는 자기집에서 태어나서 자란 대메섹 엘리에셀을 양자로 삼으려고 하였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그 사람(엘리에셀)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나올 자가 네 상속자가 될 것이다"고 하셨다. 그때 하나님은 아무런 소망이 없는 그를 데리고 밖으로 나갔다. 그리고 반짝이는 별을 보여주며 앞으로 그의 후손들이 그와 같이 많아질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런데 놀랍게도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하신 그 말씀을 그대로 믿는 것이 아닌가!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믿음을 의롭다고 칭해주셨다(창15:6). 이것이 바로 칭의의 시작이다. 그는 85세 때에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내 그는 넘어지고 말았다.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지 못하고 자기 아내의 말을 들어 이스마엘이라는 자식을 낳았기 때문이다. 그의 아내가 첩을 통해서라도 자식을 낳자고 제안한 것이 화근이었다. 그러자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전혀 자식을 낳을 수 없는 상태가 될 때까지 그를 만나주지 아니하셨다(롬4:19). 그때가 바로 아브라함이 나이 99세 때였다. 그때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너는 내 앞에서 완전하라"고 하셨다. 그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면서, 그의 이름을 바꾸어주셨다(창17:5). 그리고 그에게 다시는 자신의 힘을 의지하지 않도록 자신의 육체에 할례를 행하도록 지시하셨다(창17:10~11). 그는 그순간 자신의 모든 것을 내려놓았다. 그러므로 그에게 있어서 할례는 옛사람을 장사지내는 것과 같았다. 그러므로 사도바울은 구약의 할례는 곧 신약의 세례와 같은 것이라고 했다. 그것은 곧 육적인 몸을 벗는 것이요 자신의 옛사람을 죽음에 넘기우는 것이라고 하였다(골3:11~12). 즉 아브라함은 그때부터 하나님만 의지하기로 한 것이다. 그러자 그의 아내의 태가 이내 열렸고 아들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태어난 자식이 바로 '이삭'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에게 있어서 할례는 오늘날 영적으로 회개와 같은 것이다. 아브라함은 할례를 행하면서 다시는 자신의 육체를 의지하지 않기로 결단했던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만을 의지하기로 결단한 것이다. 그래서인지 그의 인생에 있어서 믿음의 세번째 분수령에 해당하는 시험을 잘 통과할 수 있었다. 어느날 하나님께서 다 자란 청년인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고 명령하셨다. 그러자 아브라함은 아무런 주저함이 없이 그의 아들을 모리아산 제단에 드린다. 이 사건으로 인하여 아브라함은 하나님으로부터 절대적인 믿음을 가진 자로 인정받게 된다. 하나님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순종했기 때문이다.

  그렇다.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어떤 사람도 온전한 사람이 없다. 그리고 처음부터 견고한 믿음을 가진 자도 없으며, 믿음이 흔들리지 않고 초지일관 같은 믿음을 가진 자도 없다. 다들 아브라함처럼 작은 믿음에서 출발하여 실수를 통해서 온전한 믿음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칭의의 과정 중간에 할례 곧 회개가 들어있으며, 결국에는 순종으로 칭의가 완성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구원받는 과정을 요약해 본다면, 사람은 칭의에서 시작하여 회개와 순종을 통해 완성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알아야 한다. 구원의 문을 여시는 것은 우리 인간이 아니라 바로 전능자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아브라함은 자신이 뭔가를 잘 해서 칭의를 받은 것이 아니었다. 모든 것을 하나님이 해 주실 것이라고 고백한 것이 칭의의 시작이었다. 그렇다고 아브라함에게 거저 칭의의 은혜를 주신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에게 칭의를 주시기 위해 자신이 대신 피를 흘리셔야 했다. 우리는 오직 메시야의 피로 말미암아 칭의를 받고 구속을 얻고 구원을 얻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칭의를 선물로 주시기 위해 하신 일은 어마어마한 것이었다. 인간의 죄값은 하나님의 목숨값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칭의를 선물하시기 위해 엄청난 희생의 댓가를 지불하셨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런데도 오늘날 많은 성도들은 칭의를 너무나 쉽게 생각한다. 그리고 함부로 죄를 짓는다. 그러지 말라. 칭의는 분명 하나님의 선물이 맞다. 죄된 본성을 가진 인간치고 칭의를 스스로 얻어낼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일은 하나님이 해주시는 것이다. 우리 인간은 결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칭의는 하나님이 행하시고 그것을 우리에게 선물로 주시는 것이다. 하지만 거기에는 조건이 하나 있다. 그것은 자신이 죄인인 것을 시인하고 주님께서 우리 인간을 위해 행하신 일들을 감사함으로 받아들이는 마음이다. 이것을 우리는 '회개'와 '믿음'이라고 부른다. 그렇다. 우리 인간은 회개와 믿음으로 칭의를 얻고 결국에 가서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이다. 다만 그 뒤 우리는 순종을 통해서 내 자신이 구원을 향해 바로 나가고 있는지는 확인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구원이 믿음과 행위를 통해 얻게 된다고 말하지 말라. 행위를 구원에 집어넣는 순간 그때부터 우리에게 공로가 끼어들어오기 때문이다. 우리의 행위는 하나님에 베푸신 구원에 대한 응답일 뿐 그것이 구원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아브라함의 믿음도 처음부터 온전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넘어지면서 다시 할례를 통해 마음을 새롭게 가다듬었다. 그리고 결국에 순종을 통해 그의 믿음이 인정을 받았다. 이러한 과정은 비단 아브라함의 경우에게만 해당하는 것일까? 리에게도 해당된다. 우리도 처음부터 온전하고 견고한 믿음을 소유하하지는 못했을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우리에게 칭의를 선물로 주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이 우리 하나님인 것을 믿음으로 우리는 구원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다. 하나님은 당신이 직접 엄청난 희생의 댓가를 지불해서라도 우리에게 칭의를 주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나깨나 오직 예수님, 오직 하나님만을 붙들어야 한다. 그분의 희생을 찬양해야 한다. 그리고 그분의 자비를 노래해야 한다. 그것이 칭의를 선물로 받아누리게 될 우리의 반응이어야 한다.

2015-12-02.jpg




  1. 로마서강해(01) 로마에 전해야 할 복음과 바울사도의 사명(롬1:1~7)(1)_2015-10-07

    로마서 강해 첫 시간이다. 오늘 이 시간에는 신약성경 가운데 로마서의 위치와 로마서를 쓰게 된 배경과 로마서의 저자인 바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로마서는 신약성경 27권 가운데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까를 살펴보자. 잘 알다시피 신약성경은...
    Date2015.10.07 By갈렙 Views2017
    Read More
  2. 로마서강해(02) 로마에 전해야 할 복음과 바울사도의 사명(2)(롬1:1~7)

    성경 중에서 중요하지 않는 성경이 있을까? 그렇지만 바울사도가 전한 복음이 무엇인지를 말하려면 우리는 로마서를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로마서의 주제가 바로 '복음'이기 때문이다(롬1:1,16~17). 그래서 모든 사람은 로마서를 통해서 복음의 ...
    Date2015.10.14 By갈렙 Views1611
    Read More
  3. 로마서강해(03) 로마방문계획과 복음의 능력(롬1:8~17)

    사람마다 복음 복음 하지만 복음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잘 모르는 이들도 있다. 잘 아는 단어인 것 같지만 설명하려면 조금 어려운 단어가 바로 이 복음이라는 단어가 아닐까 한다. 그런데 사도바울은 바로 이 복음을 로마교회 성도들에게 전하기 위해 로...
    Date2015.10.21 By갈렙 Views1474
    Read More
  4. 로마서강해(04) 타락한 이방인들의 범죄와 하나님의 내버려두심(롬1;18~32)

    로마서는 어떤 죄인이라도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놀라운 진리를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을 유대인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생각에, 어떻게 할례도 받지 않은 자가 구원을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안식일도...
    Date2015.10.28 By갈렙 Views1505
    Read More
  5. 로마서강해(05)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공정성(롬2:1~16)_2015-11-04

    오늘날에 들어와서 신앙생활을 하는 분들 중에는 "나는 의롭고 나는 선하고 나는 옳다."는 것을 생각하다가 오히려 남을 정죄하는데 익숙한 분들이 더러 있다. 그러나 사도바울은 예수님의 말씀처럼 함부로 남을 정죄해서는 아니 된다고 말한다(롬2:1~5, 마7:1...
    Date2015.11.04 By갈렙 Views1587
    Read More
  6. 로마서강해(07) 인간의 타락과 구원에 관한 새로운 길(롬3:9~31)

    로마서는 참으로 놀랍다. 그가 유대인이건 이방인이건 사람을 다 확실히 죄인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의 두 손을 들게 만든다. 그러면 어찌할꼬라는 탄식이 절로 나오게 한다. 오늘 사도바울은 롬3장 9절에서 20절까지의 말씀을 통해, 모든 사람...
    Date2015.11.18 By갈렙 Views1388
    Read More
  7. 로마서강해(08)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아브라함의 실례(1)(롬4:1~25)

    여러분은 아브라함의 믿음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는가?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 가운데에 살았던 사람이었을까? 그렇기 때문에 그는 믿음의 조상이라고 일컬음을 받았던 사람이었을까? 그는 정말 죽은 자도 살려내시며 없는 것도 있...
    Date2015.11.25 By갈렙 Views1564
    Read More
  8. 로마서강해(09)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은 아브라함의 실례(2)(롬4;1~25)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말씀은 처음부터 기록된 성경말씀으로 남아 있었다. 하지만 종교개혁자 루터에 의해 칭의는 다시 발견되어졌고 그것은 중세로마카톨릭으로부터 성도들을 바른 진리로 회복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하지만 오늘에 와서 칭의는 마치 ...
    Date2015.12.02 By갈렙 Views1318
    Read More
  9. 로마서강해(10) 칭의의 결과 그리고 구원(롬5:1~11)

    당신은 성경에서 칭의(稱義)와 구원(救援)을 구분할 수 있는가? 그리고 화해(和解)와 화목(和睦)을 구분할 수 있는가? 이들의 개념은 사실 비슷한 것 같으나 실상은 다른 것들이다. 또한 특이하게도 이 둘은 다른 한 개가 다른 한 개를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다...
    Date2015.12.09 By갈렙 Views1670
    Read More
  10. 로마서강해(11) 아담의 범죄보다 큰 그리스도의 은혜(롬5;12~21)

    로마서에서 분수령은 과연 어디일까? 그것은 그리스도의 피에서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전환되는 롬5장 안에 있을 것이다. 롬1:18~5:11에서는 죄와 칭의에 관한 부분으로서 그리스도의 구속하는 피를 다루고 있다 한다면, 이어지는 롬5:12~8:39까지는 성화에 관...
    Date2015.12.16 By갈렙 Views1468
    Read More
  11. 로마서강해(12) 성화의 첫 단계 - 여김과 드림의 법칙(롬6:1~23)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여 성도된 사람은 죄를 안 짓고 살 수 있을까? 우리가 알고 있는 기본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은 것일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해도 여전이 죄된 본성을 자신의 육체 안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죄를 짓게 된다고 말...
    Date2015.12.23 By갈렙 Views1427
    Read More
  12. 로마서강해(13) 율법과 육신의 속박 안에 있는 인간의 가여운 인생(롬7:1~25)

    로마서의 대주제는 복음이다. 이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주는 구원의 놀라운 소식이다. 이 놀라운 소식이란 모든 사람들이 죄들로부터 사함받게 되었다는 소식이며, 죄 자체로부터 벗어나게 해준다는 소식이다. 특별히 사람들을 죄들로부터 벗...
    Date2016.01.06 By갈렙 Views1431
    Read More
  13. 로마서강해(14) 생명의 성령의 법과 성령의 인도함받는 법(1)(롬8:1~17)

    1. 들어가며 신학자들의 대부분은 로마서의 최고봉의 메시지가 롬8장에 기록되어 있다고 언급한다. 왜냐하면 롬8장에 성화를 위한 최고의 메시지가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실 로마서에서 성화의 메시지는 롬6장에서부터 시작되고 있다. 그것은 그리스도와 ...
    Date2016.01.13 By갈렙 Views1760
    Read More
  14. 로마서강해(15) 생명의 성령의 법과 성령의 인도함받는 법(2)(롬8:1~17)_2016-01-20

    오늘은 로마서강해 15번째시간이다. 로마서의 분수령은 8장인데, 오늘은 8장 강해 중에서 두번째 시간이다(롬8:9~17). 지난 시간에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킬 수 있음(롬8:1~4)과 육신의 본성을 따르는 ...
    Date2016.01.20 By갈렙 Views1625
    Read More
  15. 로마서강해(16) 하나님의 자녀들과 이들의 소망(롬8:14~25)_2016-01-27

    로마서 8장은 성화에서 영화로 넘어가는 장이다. 사람의 구원은 칭의에서 시작하여, 성화를 거쳐, 영화로 마무리된다. 성도의 구원의 여정은 이처럼 3단계다. 첫번째 단계인 칭의의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그리스도의 피를 통한 속죄가 믿는 자들에게 전가된다...
    Date2016.01.27 By갈렙 Views1322
    Read More
  16. 로마서강해(17) 성화의 셋째단계와 놀라운 하나님의 사랑(롬8:26~39)

    그리스도인들의 성화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들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성령과 기도와 말씀이다. 칭의를 받은 성도들이 영화에 참여하려면 이렇듯 3가지 요소가 필요한 것이다. 그렇다. 칭의를 받은 성도가 회개한 이후에는 3가지 성화의 과정을 밟...
    Date2016.02.03 By갈렙 Views1501
    Read More
  17. 로마서강해(18)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섭리(1)(롬9;1~29)(부제:칼빈주의 예정론의 허구)

    로마서는 9장을 기점으로 큰 분수령을 가진다. 우선 1장부터 8장까지는 인간구원의 필요성과 그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이 부분은 모든 사람이 죄인인 것과 칭의와 성화를 통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9장부터는 양상이 좀 달라진다. 9장...
    Date2016.02.17 By갈렙 Views1677
    Read More
  18. 로마서강해(19)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섭리(2)(롬9:30~10:21)

    사람은 과연 어떻게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일까? 행함인가 믿음인가? 어떻게 되었길래 하나님의 선민이었던 이스라엘 민족마저 구원에서 떨어져버리게 되었을까? 사람이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과연 무엇이 필요한가? 오늘날 모든 사람이 구원받도록 하기 위해 우...
    Date2016.02.24 By갈렙 Views1370
    Read More
  19. 로마서강해(20)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섭리(3)(롬11:1~24)_2016-03-09

    현재 이스라엘의 미래는 어떠할까?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낙관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도 이스라엘사람들은 오실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고, 다시 옛날의 성전을 재건하겠다고 벼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구원의 경륜은 거꾸로 흘러가지 않는다. ...
    Date2016.03.09 By갈렙 Views1368
    Read More
  20. 로마서강해(21)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섭리(4)(롬11:25~36)_2016-03-16

    과연 이스라엘이 전민족적으로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일까? 오늘날의 유대인들은 철석같이 그렇게 믿고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 중에도 그렇다고 믿는 자가 상당수가 있는 것 같고, 아마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다. 정말 이스라엘사...
    Date2016.03.16 By갈렙 Views159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