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nxygttYZge0
날짜 2021-08-06
본문말씀 창세기 50:15~26(구약 81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창세기50장강해,요셉의죽음,야곱의유언,요셉이야기,성공스토리,예수님의예표,요셉의삶,하나님의계획,하나님의섭리,하나님의안내,충성과인내,하늘의축복,고난과축복,조상들의수고와노력

1. 들어가며

  창세기는 요셉이 애굽에서 입관한 것으로 끝이 난다. 창조로 시작된 창세기 이야기가 요셉의 죽음으로 끝이 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창세기에 나오는 족장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요셉 이야기가 차지하지 비중에 놀라움을 금하지 아니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창세기 이외의 성경책에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소개하실 때에 꼭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소개는 하여도,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며, 요셉의 하나님이라"라고 말하고 있는 데는 단 한 군데도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창세기 25장부터 50장까지 이어지는 야곱의 이야기 가운데, 요셉 이야기는 무려 창세기 37장부터 50장까지 계속해서 이어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요셉 이야기가 왜 야곱 이야기에 끼어들어갔는지 그리고 그것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꿰뚫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요셉의 삶과 죽음을 통하여 그의 일생을 돌아보고, 창세기가 말하고자 하는 요셉의 삶과 죽음이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요셉 이야기는 창세기에서 하이라이트 중의 하이라이트이기 때문이다. 

 

2. 요셉 이야기는 인생 성공의 감동 스토리인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요셉 이야기를 마치 성공한 인생의  감동스토리로 들어왔을 것이다. 대체로 이런 것이었을 것이다. 요셉 이야기는 "한낱 목동이었던 소년 요셉이 애굽에 팔려가 노예가 되었고 거기에서 또한 죄수가 되었지만 결국 모든 어려움을 딛고서 성공함으로 애굽의 국무총리가 된 이야기다"라고 말이다. 그렇다면 정말 요셉 이야기는 인생 성공 스토리인가?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그것만을 보았다면 우리는 창세기의 요셉 이야기를 너무나 축소시켜 본 것이다. 왜냐하면 요셉 이야기는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며, 누가 천국에서 왕노릇하는 자인지를 말해주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요셉 이야기는 인생 성공 스토리를 적어놓았다라기보다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 뿐만 아니라 모든 이방인인도 구원하시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요셉을 통하여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계획은 하나님의 구별하여 선택하신 이스라엘 백성 뿐만이 아니라, 애굽인으로 지칭된 이방인에 이르기까지 다 구원하시겠다는 계획이다. 만약 이스라엘 백성들만이 구원받기를 원하셨다면 아마도 창세기 이야기는 유다의 이야기로 끝났을 수도 있다. 하지만 창세기 이야기는 의도적으로 야곱 이야기 속에 요셉 이야기를 끼워서 넣어두었다. 왜냐하면 기근은 가나안 뿐만 아니라 애굽 땅에 동시에 찾아온 기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총리 요셉을 통하여 온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당신의 계획을 야곱 이야기 속에 끼워넣은 것이다. 그러므로 요셉은 요한계시록에서 이기는 자의 표상으로 등장한다. 고로 우리도 요셉의 이야기를 잘 들어서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이기는 자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래서 144,000명에 속하는 왕같은 제사장이 되고 면류관을 쓰는 성도가 되기를 바란다. 이것이야말로 창세기 말씀의 핵심 중의 핵심인 것이다. 

 

3. 요셉은 어떻게 신약의 예수님을 예표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가?

  우리는 요셉의 이야기를 통하여 성령시대의 사람을 예표하는 야곱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한 송이의 꽃을 보게 된다. 왜냐하면 요셉 이야기야말로 이긴 자의 이긴 자의 표상으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완전한 이긴 자, 곧 영원히 이긴 자이신 예수님을 생각해보지 아니할 수 없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도 이 땅에 보내어질 때에는 하나님으로서 가진 권한들을 스스로 제한하시고 사람으로 오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분이 사람으로서 살다가 사탄마귀를 이기시고 부활하기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셨다. 그분도 40일간 금식으로 기도하심으로 공생애를 시작하셨다. 그리고 매일 새벽미명에 기도하심으로 하루를 시작하셨으며, 자기를 따르던 수 만명의 사람들로부터 배신을 당했고, 제자들로부터도 버리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으로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십자가에서 받으셨다. 하지만 겟네마네 동산에서 피땀어린 기도로 모든 것을 잘 이겨내셨다. 그리하여 예수께서는 부활승천할 수 있었고, 승천후에는 이긴 자가 되어 아버지의 보좌에 앉는 자가 되었다(계3:21). 그러므로 천국의 하나님의 보좌는 "아버지의 보좌이면서 아들의 보좌"가 된 것이다(계22:1,3). 

  그렇다면 이긴 자였던 요셉은 어떤 측면에서 예수님처럼 이긴 자의 표상이 될 수 있었을까? 그래서 이 시간에는 이긴 자이신 예표로서 이기는 삶을 살았던 요셉과 예수님의 삶을 서로 비교하고 검토해 보고자 한다. 요셉은 크게 다음과 같은 6가지 면에서 예수님의 예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요셉이 비록 아버지의 사랑을 듬뿍 받기는 했지만 형제들로부터는 시기 질투의 대상이 되었고 급기야 미움의 대상이 되어서 죄수로 넘겨진 것처럼 예수께서도 역시 하나님 아버지로부터는 한량없는 사랑을 받았지만 유대 형제들로부터는 모함을 받아 죄수로 넘겨졌기 때문이다(마27:25, 39~43). 둘째, 요셉이 형제들에게 의해 은20냥에 팔린 것처럼 예수께서는 가룟유다에게 은30냥에 팔리게 되었기 때문이다(마27:3). 셋째, 요셉이 죄수로 있을 때에 두 명의 죄수들 중에 한 명(숱맡은 관원장)은 죄용서받고 살아남지만 다른 한 명(떡굽는 관원장)은 죽임당했던 것처럼, 예수께서 죄수가 되어 십자가에 매달릴 때에, 두 명의 죄수들 중에 한 명은 회개하여 구원을 받고 낙원에 들어갔지면, 다른 한 명은 그냥 죽임을 당하여 음부에 떨어졌기 때문이다(눅23:39~43). 넷째, 요셉이 죄도 없었는데 죄수가 되어 감옥에 갇혔지만 어느날 감옥에서 풀려나오게 되었듯이, 예수께서도 죄가 없는 사람이었는데, 죄수가 되어 십자가에 목박혀 죽임을 당해야 했지만 죽임당한 후 3일만에 무덤에서 무덤문을 열고 죽음을 극복한 채 걸어나오셨기 때문이다(고전15:3~4, 엡4:8~9). 다섯째, 요셉의 총리로서의 삶이 30세에 시작되었듯이, 예수께서도 사생애를 끝내고 공생애를 시작한 것이 당신의 나이가 30세때였다(눅3:23). 여섯째, 요셉의 자기에게 죄지은 형제들을 용서해준 것처럼, 그리고 예수께서도 당신 자신을 거역하고 침을 뱉고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외치는 사람들을 용서해주었기 때문이다(눅23:34).   

 

4. 요셉의 삶과 죽음이 주는 6가지 교훈은 무엇인가?

  요셉은 야곱이 90세 때에 밧단아람에서 라헬의 소생으로 태어났다. 그리고 17세에 형들의 시기로 인해 애굽에 종으로 팔려갔다. 그리고 애굽의 경호대장이었던 보디발의 집에 팔려간 요셉은 거기에서 13년을 보내는데, 노예로 10년을 보냈으며 또한 보디발의 처의 모함으로 인하여 다시 감옥에서 최소 3년을 보냈다. 그리고 요셉은 그 감옥에 있으면서 술맡은 관원장의 꿈을 해석해준 것을 계기로 훗날 바로가 꿈을 꾸었을 때에 그것을 해석해줄 자로서 천거함를 받아, 요셉은 일약 30세의 나이에 애굽의 총리대신이 된다. 그리고 7년 풍년후 기근 2년차가 되었을 때에 곡식을 사러온 형들을 만날 수 있었고, 이어 그의 나이 40세에 아버지와 감격스러운 재회를 하게 된다. 그리고 다시 17년이 지나 그의 나이 57세에 부친 야곱의 눈을 감겨드린다. 그리고 자신도 그때로부터 53년후인 해 곧 그의 나이 110세 때에 애굽에서 평안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렇다면, 그의 삶과 그리고 그의 죽음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들려주는 것일까? 그것은 다음과 같이 7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요셉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인류구원에 관한 계획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이야기이며, 그러한 계획을 하나님께서 당신 뜻대로 이루신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구원은 단지 이스라엘 사람들만이 아니라 모든 이방인까지 포함하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 이 세상에는 하나님께서 쓰시려고 작정하며 보낸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요셉은 이 세상에 보내어질 때에 하나님의 사명을 가지고 이 땅에 보내졌다. 그는 단지 기근에서 자기의 가족들을 구출하라고 이땅에 보내어진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을 애굽의 고센 땅에 거대한 민족으로 성장시키도록 하기 위해 보냄을 받은 자였으며, 더욱이 애굽사람들을 지칭하는 모든 이방인에게 이르기까지 영적인 기근으로부터 그들을 구원하라고 이 땅에 예표로서 보냄을 받은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으로부터 이렇듯 특별한 사명을 받고 이 땅에 보내어진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그가 그것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충성(성실함, 순수함, 순종함)하고 인내함으로 하나님을 뜻을 이뤄야 하는 것도 마땅한 일이라고 하겠다. 

  셋째, 이 땅에서 살지만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충성한 자에게는 하늘의 축복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요셉은 이긴 자들 중의 이긴 자의 대표적인 모형이 되었는데, 그는 천국에서 24장로에 포함되어 있으며, 그를 위하여 제1번의 보좌자리와 많은 면류관과 멋진 천국집이 예비되어 있다. 

  넷째, 하나님은 선택받은 혹은 예정된 자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특별한 사명자를 통하여 모든 이방인까지 다 구원받아 복받기를 원하신다는 것이다. 야곱에게 있어서 장자는 두 명이었다. 하나는 메시야의 조상이 되는 영적인 장자로서 '유다'가 있었고, 또 하나는 장자의 명분을 가진 자로서 기업을 두 배로 차지하게 된 '요셉'이 있었다. 그런데 유다는 오직 메시야를 낳는 일에 충성하였고, 요셉은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구원 곧 하나님의 구원은 이방인을 포함하는 구원이라는 것을 고스란히 보여주었다. 신약시대의 사도로 비유하자만, '유다'는 할례자의 사도였던 베드로와 같은 인물이었다고 할 수 있고, '요셉'은 이스라엘 백성과 임금들과 이방인의 사도였던 바울과 같은 인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하나님의 안배 즉 하나님의 사명을 깨달은 자는 어떠한 고난이 닥쳐와도 흔들리지 않고 그 사명을 이룬다는 것이다. 그런 자는 끝까지 인내하여 자신의 소임을 잘 감당해 낸다는 것이다. 요셉은 이러한 사실을 그의 나이 17세 때에 꾼 2가지 계시적인 꿈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곧 형들의 곡식단이 자신의 곡식단에게 절하는 꿈(창37:7)과 해와 달과 11개의 별들이 절하는 꿈(창37:9)의 꿈을 통하여 알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사명을 분명하게 깨달았던 요셉에게 있어서 고난은 더 이상 원망과 불평의 원인이 될 수 없었다. 그것은 그에게 장차 하나님께서 주신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되었다. 사실  그에게 일어난 모든 일은 다 하나님의 섭리였던 것이다. 

  여섯째,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려는 자에게 있어서 고난은 필수적인 과정임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성경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이 거의 다 그랬다. 아벨도, 노아도, 야곱도, 요셉도 다 그랬다. 그리고 요셉의 뒤를 잇는 모세도 40년을 인내해야 했고, 다윗은 15년을, 사도바울도 10년 이상을 인내하며 고난을 통과해야 했던 것이다. 

  일곱째, 하나님으로부터 이 땅에서 형통하는 축복을 받는 것은 자기만의 노력이라기보다는 자기의 조상들의 수고와 노력이 내려와서 받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브라함의 가문이 복을 받게 된 것은 그의 증조부 아브라함은 저주를 끝냈기 때문이며, 이삭은 자신의 송두리째 내어바쳐 헌신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소유를 다른 사람들에게 기꺼이 양보하고 내주었으며, 야곱은 자기에게 주어진 11명의 아들들이 계속해서 축복의 대상이 되도록 철야기도함으로 그것을 지켜내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 우리가 꼭 명심해야 할 것은 이 땅에서 어떻게 축복을 받게 되느냐 하는 것의 핵심은 저주를 없애는 데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만약 아브라함이 우상숭배로 인한 그의 가문의 저주를 끝내지 못했더라면, 그 뒤에 태어나는 후손들에게 형통함의 축복은 결코 오지 않았을 것이다. 아브라함이 저주를 끝내놓으니까, 이삭이 농사하면 100배의 축복을 받을 수 있었고, 파는 장소마다 우물이 터져나올 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야곱이 양떼에 손을 대면 양떼가 불어나게 되었으니, 자기 외삼촌의 양떼가 그랬고 자신의 양떼도 그랬던 것이다. 그러니 요셉이 가는 곳마다 형통함이 축복이 뒤따라올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요셉이 애굽의 보디발의 집에 들어가서 일하니 보디발의 집과 밭과 소유에 복을 받을 수 있었고, 감옥에 들어가서 일하니 간수장이가 요셉에게 모든 일을 맡기었으며, 요셉이 애굽의 왕궁에 들어가니, 애굽 나라 전체가 복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것은 그의 조상들이 해놓은 일이 기반이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도 그러한 사람이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5. 나오며

  지난 약 7개월 동안 우리는 창세기를 172번에 걸쳐 배울 수 있었다(2021.01.25~08.06). 그런데 이번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회개와 천국복음"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창세기를 들여다볼 수 있었다.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른다. 오직 한 분이신 우리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올려드린다. 우리는 창세기 1장부터 11장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창조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늘 설화 내지는 꾸며낸 이야기로만 들어왔던 것을 역사적인 사실이며 과학으로도 증명할 수 있다는 것을 들을 수 있었으며,  창조의 이야기는 곧 하나님의 누군지를 소개해주는 이야기라는 것을 배웠다. 그분은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요 한 번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이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노아의 홍수사건을 접하면서 그것이 얼마나 역사적인 사건이었으며, 그것을 통하여 인류가 어떻게 되어서 전 세계로 퍼져 나가게 되었는지를 쭈욱 살펴보았다. 그리고 창세기 12장부터 우리는 4명의 족장들의 역사를 살펴보게 되었다. 어떻게 되어서 과연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 되었는지, 그리고 이삭과 야곱과 요셉이 정말 축복받는 인생을 살게 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장자의 축복을 계승하려는 야곱의 눈물겨운 사투도 지켜보았고, 하나님의 안배로 이 땅에 보내어진 요셉 이야기를 통하여 하나님은 단지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이 아니라 세상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 되기를 원하시며, 하나님은 이방인을 포함하여 모든 민족을 다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신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천국은 이긴 자가 들어가는 곳이며, 충성하여 인내로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완수하는 자에게는 하늘에 놀라운 상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다.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우리는 이번에 창세기를 통해 베풀어주신 은혜를 주님 오시는 그날까지 또 듣고 또 들어서 우리가 하늘나라에 들어갔을 때에 주님으로부터 직접 "너는 나의 기쁨이었고 나의 자랑이었다. 내가 너 때문에 타락한 이 세상을 보면서도 소망을 가질 수 있었다"는 놀라운 말씀을 들어서, 천국에서 면류관 얻는 위대한 하늘나라의 주인공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2021년 08월 06일(금)

정병진목사

20210806_225301[크기변환].jpg

 

 

 

  • ?
    동탄명성교회 2021.08.07 12:33

    1. 들어가며

      창세기는 요셉이 애굽에서 입관한 것으로 끝이 난다. 창조로 시작된 창세기 이야기가 요셉의 죽음으로 끝이 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창세기에 나오는 족장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요셉 이야기가 차지하 비중에 놀라움을 금하지 아니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창세기 이외의 성경책에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소개하실 때에 꼭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라"고 소개는 하여도,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며, 요셉의 하나님이라"라고 말하고 있는 데는 단 한 군데도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창세기 25장부터 50장까지 이어지는 야곱의 이야기 가운데, 요셉 이야기는 무려 창세기 37장부터 50장까지 계속해서 이어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요셉 이야기가 왜 야곱 이야기에 끼어 들어갔는지 그리고 그것이 차지하는 비중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꿰뚫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요셉의 삶과 죽음을 통하여 그의 일생을 돌아보고, 창세기가 말하고자 하는 요셉의 삶과 죽음이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요셉 이야기는 창세기에서 하이라이트 중의 하이라이트이기 때문이다. 

     

    2. 요셉 이야기는 인생 성공의 감동 스토리인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요셉 이야기를 마치 성공한 인생의  감동 스토리로 들어 왔을 것이다. 대체로 이런 것이었을 것이다. 요셉 이야기는 "한낱 목동이었던 소년 요셉이 애굽에 팔려가 노예가 되었고 거기에서 또한 죄수가 되었지만 결국 모든 어려움을 딛고서 성공함으로 애굽의 국무총리가 된 이야기다"라고 말이다. 그렇다면 정말 요셉 이야기는 인생 성공 스토리인가?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그것만을 보았다면 우리는 창세기의 요셉 이야기를 너무나 축소시켜 본 것이다. 왜냐하면 요셉 이야기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며, 누가 천국에서 왕 노릇하는 자인지를 말해주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요셉 이야기는 인생 성공 스토리를 적어 놓았다라기보다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 뿐만 아니라 모든 이방인인도 구원하시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요셉을 통하여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하나님의 구별하여 선택하신 이스라엘 백성 뿐만이 아니라, 애굽인으로 지칭된 이방인에 이르기까지 다 구원하시겠다는 계획이다. 만약 이스라엘 백성들만 구원받기를 원하셨다면 아마도 창세기 이야기는 유다의 이야기로 끝났을 수도 있다. 하지만 창세기 이야기는 의도적으로 야곱 이야기 속에 요셉 이야기를 끼워서 넣어두었다. 왜냐하면 기근은 가나안 뿐만 아니라 애굽 땅에 동시에 찾아온 기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총리 요셉을 통하여 온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당신의 계획을 야곱 이야기 속에 끼워넣은 것이다. 그러므로 요셉은 요한계시록에서 이기는 자의 표상으로 등장한다. 고로 우리도 요셉의 이야기를 잘 들어서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이기는 자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래서 144,000명에 속하는 왕 같은 제사장이 되고 면류관을 쓰는 성도가 되기를 바란다. 이것이야말로 창세기 말씀의 핵심 중의 핵심인 것이다. 

     

    3. 요셉은 어떻게 신약의 예수님을 예표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가?

      우리는 요셉의 이야기를 통하여 성령시대의 사람을 예표하는 야곱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한 송이의 꽃을 보게 된다. 왜냐하면 요셉 이야기야말로 이긴 자의 표상으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완전한 이긴 자, 곧 영원히 이긴 자이신 예수님을 생각해보지 아니할 수 없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도 이 땅에 보내어질 때에는 하나님으로서 가진 권한들을 스스로 제한하시고 사람으로 오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분이 사람으로서 살다가 사탄 마귀를 이기시고 부활하기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으셨다. 그분도 40일간 금식하며 기도하심으로 공생애를 시작하셨다. 그리고 매일 새벽 미명에 기도하심으로 하루를 시작하셨으며, 자기를 따르던 수 만명의 사람들로부터 배신을 당했고, 제자들로부터도 버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으로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십자가에서 받으셨다. 하지만 겟마네 동산에서 피땀어린 기도로 모든 것을 잘 이겨내셨다. 그리하여 예수께서는 부활 승천할 수 있었고, 승천 후에는 이긴 자가 되어 아버지의 보좌에 앉는 자가 되었다(계3:21). 그러므로 천국의 하나님의 보좌는 "아버지의 보좌이면서 아들의 보좌"가 된 것이다(계22:1,3). 

      그렇다면 이긴 자였던 요셉은 어떤 측면에서 예수님처럼 이긴 자의 표상이 될 수 있었을까? 그래서 이 시간에는 이긴 자이신 예표로서 이기는 삶을 살았던 요셉과 예수님의 삶을 서로 비교하고 검토해 보고자 한다. 요셉은 크게 다음과 같은 6가지 면에서 예수님의 예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요셉이 비록 아버지의 사랑을 듬뿍 받기는 했지만 형제들로부터는 시기 질투의 대상이 되었고 급기야 미움의 대상이 되어서 죄수로 넘겨진 것처럼 예수께서도 역시 하나님 아버지로부터는 한량없는 사랑을 받았지만 유대 형제들로부터는 모함을 받아 죄수로 넘겨졌기 때문이다(마27:25, 39~43). 둘째, 요셉이 형제들에게 의해 은 20냥에 팔린 것처럼 예수께서는 가룟 유다에게 은 30냥에 팔리게 되었기 때문이다(마27:3). 셋째, 요셉이 죄수로 있을 때에 두 명의 죄수들 중에 한 명(숱 맡은 관원장)은 죄 용서받고 살아남지만 다른 한 명(떡 굽는 관원장)은 죽임당했던 것처럼, 예수께서 죄수가 되어 십자가에 매달릴 때에, 두 명의 죄수들 중에 한 명은 회개하여 구원을 받고 낙원에 들어갔지, 다른 한 명은 그냥 죽임을 당하여 음부에 떨어졌기 때문이다(눅23:39~43). 넷째, 요셉이 죄도 없었는데 죄수가 되어 감옥에 갇혔지만 어느날 감옥에서 풀려나오게 되었듯이, 예수께서도 죄가 없는 사람이었는데, 죄수가 되어 십자가에 못박혀 죽임을 당해야 했지만 죽임 당한 후 3일 만에 무덤에서 무덤 문을 열고 죽음을 극복한 채 걸어 나오셨기 때문이다(고전15:3~4, 엡4:8~9). 다섯째, 요셉의 총리로서의 삶이 30세에 시작되었듯이, 예수께서도 사생애를 끝내고 공생애를 시작한 것이 당신의 나이가 30세 때였다(눅3:23). 여섯째, 요셉 자기에게 죄 지은 형제들을 용서해준 것처럼, 그리고 예수께서도 당신 자신을 거역하고 침을 뱉고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외치는 사람들을 용서해주었기 때문이다(눅23:34).   

     

    4. 요셉의 삶과 죽음이 주는 6가지 교훈은 무엇인가?

      요셉은 야곱이 90세 때에 밧단아람에서 라헬의 소생으로 태어났다. 그리고 17세에 형들의 시기로 인해 애굽에 종으로 팔려갔다. 그리고 애굽의 경호대장이었던 보디발의 집에 팔려간 요셉은 거기에서 13년을 보내는데, 노예로 10년을 보냈으며 또한 보디발의 처의 모함으로 인하여 다시 감옥에서 최소 3년을 보냈다. 그리고 요셉은 그 감옥에 있으면서 술 맡은 관원장의 꿈을 해석해 준 것을 계기로 훗날 바로가 꿈을 꾸었을 때에 그것을 해석해 줄 자로서 천거함를 받아, 요셉은 일약 30세의 나이에 애굽의 총리대신이 된다. 그리고 7년 풍년 후 기근 2년차가 되었을 때에 곡식을 사러온 형들을 만날 수 있었고, 이어 그의 나이 40세에 아버지와 감격스러운 재회를 하게 된다. 그리고 다시 17년이 지나 그의 나이 57세에 부친 야곱의 눈을 감겨드린다. 그리고 자신도 그때로부터 53년 후인 곧 그의 나이 110세 때에 애굽에서 평안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렇다면, 그의 삶과 그리고 그의 죽음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들려주는 것일까? 그것은 다음과 같이 7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요셉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인류 구원에 관한 계획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이야기이며, 그러한 계획을 하나님께서 당신 뜻대로 이루신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 구원은 단지 이스라엘 사람들만이 아니라 모든 이방인까지 포함하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 이 세상에는 하나님께서 쓰시려고 작정하며 보낸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요셉은 이 세상에 보내어질 때에 하나님의 사명을 가지고 이 땅에 보내졌다. 그는 단지 기근에서 자기의 가족들을 구출하라고 이땅에 보내어진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을 애굽의 고센 땅에 거대한 민족으로 성장시키도록 하기 위해 보냄을 받은 자였으며, 더욱이 애굽사람들을 칭하는 모든 이방인에게 이르기까지 영적인 기근으로부터 그들을 구원하라고 이 땅에 예표로서 보냄을 받은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으로부터 이렇듯 특별한 사명을 받고 이 땅에 보내어진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그가 그것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충성(성실함, 순수함, 순종함)하고 인내함으로 하나님을 뜻을 이뤄야 하는 것도 마땅한 일이라고 하겠다. 

      셋째, 이 땅에서 살지만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충성한 자에게는 하늘의 축복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요셉은 이긴 자들 중의 이긴 자의 대표적인 모형이 되었는데, 그는 천국에서 24장로에 포함되어 있으며, 그를 위하여 제1번의 보좌 자리와 많은 면류관과 멋진 천국 집이 예비되어 있다. 

      넷째, 하나님은 선택받은 혹은 예정된 자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특별한 사명자를 통하여 모든 이방인까지 다 구원받아 복받기를 원하신다는 것이다. 야곱에게 있어서 장자는 두 명이었다. 하나는 메시야의 조상이 되는 영적인 장자로서 '유다'가 있었고, 또 하나는 장자의 명분을 가진 자로서 기업을 두 배로 차지하게 된 '요셉'이 있었다. 그런데 유다는 오직 메시야를 낳는 일에 충성하였고, 요셉은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구원 곧 하나님의 구원은 이방인을 포함하는 구원이라는 것을 고스란히 보여주었다. 신약시대의 사도로 비유하자만, '유다'는 할례자의 사도였던 베드로와 같은 인물이었다고 할 수 있고, '요셉'은 이스라엘 백성과 임금들과 이방인의 사도였던 바울과 같은 인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하나님의 안배 즉 하나님의 사명을 깨달은 자는 어떠한 고난이 닥쳐와도 흔들리지 않고 그 사명을 이룬다는 것이다. 그런 자는 끝까지 인내하여 자신의 소임을 잘 감당해 낸다는 것이다. 요셉은 이러한 사실을 그의 나이 17세 때에 꾼 2가지 계시적인 꿈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 곧 형들의 곡식단이 자신의 곡식단에게 절하는 꿈(창37:7)과 해와 달과 11개의 별들이 절하는 꿈(창37:9)의 꿈을 통하여 알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사명을 분명하게 깨달았던 요셉에게 있어서 고난은 더 이상 원망과 불평의 원인이 될 수 없었다. 그것은 그에게 장차 하나님께서 주신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되었다. 사실 그에게 일어난 모든 일은 다 하나님의 섭리였던 것이다. 

      여섯째,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려는 자에게 있어서 고난은 필수적인 과정임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성경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이 거의 다 그랬다. 아벨도, 노아도, 야곱도, 요셉도 다 그랬다. 그리고 요셉의 뒤를 잇는 모세도 40년을 인내해야 했고, 다윗은 15년을, 사도 바울도 10년 이상을 인내하며 고난을 통과해야 했던 것이다. 

      일곱째, 하나님으로부터 이 땅에서 형통하는 축복을 받는 것은 자기만의 노력이라기보다는 자기의 조상들의 수고와 노력이 내려와서 받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브라함의 가문이 복을 받게 된 것은 그의 증조부 아브라함은 저주를 끝냈기 때문이며, 이삭은 자신 송두리째 내어바쳐 헌신하였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소유를 다른 사람들에게 기꺼이 양보하고 내주었으며, 야곱은 자기에게 주어진 11명의 아들들이 계속해서 축복의 대상이 되도록 철야 기도함으로 그것을 지켜내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 우리가 꼭 명심해야 할 것은 이 땅에서 어떻게 축복을 받게 되느냐 하는 것의 핵심은 저주를 없애는 데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만약 아브라함이 우상숭배로 인한 그의 가문의 저주를 끝내지 못했더라면, 그 뒤에 태어나는 후손들에게 형통함의 축복은 결코 오지 않았을 것이다. 아브라함이 저주를 끝내 놓으니까, 이삭이 농사하면 100배의 축복을 받을 수 있었고, 파는 장소마다 우물이 터져나올 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야곱이 양 떼에 손을 대면 양 떼가 불어나게 되었으니, 자기 외삼촌의 양 떼가 그랬고 자신의 양 떼도 그랬던 것이다. 그러니 요셉이 가는 곳마다 형통함 축복이 뒤따라 올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요셉이 애굽의 보디발의 집에 들어가서 일하니 보디발의 집과 밭과 소유에 복을 받을 수 있었고, 감옥에 들어가서 일하니 간수장이 요셉에게 모든 일을 맡기었으며, 요셉이 애굽의 왕궁에 들어가니, 애굽 나라 전체가 복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것은 그의 조상들이 해 놓은 일이 기반이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도 그러한 사람이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5. 나오며

      지난 약 7개월 동안 우리는 창세기를 172번에 걸쳐 배울 수 있었다(2021.01.25~08.06). 그런데 이번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회개와 천국복음"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창세기를 들여다 볼 수 있었다.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른다. 오직 한 분이신 우리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올려드린다. 우리는 창세기 1장부터 11장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창조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데 늘 설화 내지는 꾸며낸 이야기로만 들어왔던 것을 역사적인 사실이며 과학으로도 증명할 수 있다는 것을 들을 수 있었으며,  창조의 이야기는 곧 하나님 누군지를 소개해주는 이야기라는 것을 배웠다. 그분은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요 한 번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이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노아의 홍수 사건을 접하면서 그것이 얼마나 역사적인 사건이었으며, 그것을 통하여 인류가 어떻게 되어서 전 세계로 퍼져 나가게 되었는지를 쭈욱 살펴보았다. 그리고 창세기 12장부터 우리는 4명의 족장들의 역사를 살펴보게 되었다. 어떻게 되어서 과연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 되었는지, 그리고 이삭과 야곱과 요셉이 정말 축복받는 인생을 살게 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장자의 축복을 계승하려는 야곱의 눈물겨운 사투도 지켜보았고, 하나님의 안배로 이 땅에 보내어진 요셉 이야기를 통하여 하나님은 단지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이 아니라 세상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 되기를 원하시며, 하나님은 이방인을 포함하여 모든 민족을 다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신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천국은 이긴 자가 들어가는 곳이며, 충성하여 인내로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완수하는 자에게는 하늘에 놀라운 상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다.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우리는 이번에 창세기를 통해 베풀어주신 은혜를 주님 오시는 그날까지 또 듣고 또 들어서 우리가 하늘나라에 들어갔을 때에 주님으로부터 직접 "너는 나의 기쁨이었고 나의 자랑이었다. 내가 너 때문에 타락한 이 세상을 보면서도 소망을 가질 수 있었다"는 놀라운 말씀을 들어서, 천국에서 면류관 얻는 위대한 하늘나라의 주인공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2021년 08월 06일(금)

    정병진목사


  1. 사무엘상강해(09) 하나님보다 자기 자식을 더 사랑했던 엘리 제사장이 받을 4가지 재앙은 무엇이었나?(삼상2:27~36)_2021-11-26(금)

    왜 나는 이렇게 부지런히 열심히 일하며 사는데 가난하게만 사는 것일까? 왜 물질이 내게 들어오지 않는 것인가? 그리고 물질을 잡았다고 생각했는데 또 금방 새어나가고 마는가? 왜 우리 집안에는 일찍 죽는 사람이 그렇게 많이 발생하는가? 왜 우리 집안에는...
    Date2021.11.27 By동탄명성교회 Views366
    Read More
  2. 사무엘상강해(04) 한나가 드린 기도, 대체 어떻게 되어 응답된 것인가?(삼상1:7~20)_2021-11-19(금)

    1. 들어가며 성경에 나오는 기도들 중에 유명한 기도가 있다면, 어떤 기도가 있을까? 아마도 롯의 구출을 위한 아브라함의 중보 기도, 가족과 식구들을 살리기 위한 야곱의 철야 기도, 우상 숭배했던 백성을 살리기 위해 생명을 거는 모세의 기도, 한나의 서원...
    Date2021.11.20 By동탄명성교회 Views742
    Read More
  3. 룻기서강해(05) 룻의 청혼, 과연 무엇을 말하고자 함인가?(룻3:6~11)_2021-11-12(금)

    1. 들어가며 룻기서는 아가서와 상당히 비슷하다. 왜냐하면 둘 다 신랑이신 그리스도와 신부인 우리 성도들 간의 결혼을 언급하고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아가서에서는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지만, 룻기서에서는 보아스와 룻이 주인공으로 ...
    Date2021.11.13 By동탄명성교회 Views305
    Read More
  4. 신부(51) 구약의 신부상과 신약의 신부상의 중대한 변화는 무엇인가?(요한계시록3:3~5)_2021-11-05(금)

    신부란 대체 누구를 지칭하는 표현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천국에 최종적으로 입성하는 자들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천국에 다 입성할 수 있는가? 성경은 믿음이 없이는 천국에 입성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건 믿음만이 ...
    Date2021.11.06 By갈렙 Views340
    Read More
  5. 신부(45) 창세기에 나타난 신부의 네 번째 예표, 야곱의 아내들(창33:5~7)_2021-10-29(금)

    1. 들어가며 구약성경에는 그리스도의 신부에 대한 몇몇 예표들이 있다. 그중에서 창세기에는 네 종류의 신부의 예표들이 있다. 먼저, 창세기에 나오는 첫 번째 신부의 예표는 아담의 아내였던 '하와'이다. 그리고 두 번째 신부의 예표는 아브라함의 아내였던 ...
    Date2021.10.30 By동탄명성교회 Views462
    Read More
  6. 신부(38) 아가서강해(28) 신부 술람미 여인의 최종적인 요청은 무엇인가(아8:14)_2021-10-22(금)

    아가서는 어떤 여인이 자기가 좋아하는 연인에게 입맞춤을 해 달라는 요청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이어지는 말씀 중에 1~7장에는 침상이나 혹은 침실 이야기가 종종 등장한다. 고로 과연 이 책이 성경책이 맞는가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아가서를 좀 ...
    Date2021.10.23 By동탄명성교회 Views513
    Read More
  7. 신부(31) 아가서강해(21) 보다 더 성숙해진 신부가 준비해 놓은 사랑의 증표(아7:10~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1. 들어가며 아가서에는 신앙과 관련된 말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도 가장 신앙적인 책이 바로 이 아가서다. 왜냐하면 아가서는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를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관계 곧 신랑과 신부의 관계로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겉으...
    Date2021.10.16 By갈렙 Views486
    Read More
  8. 신부(23) [아가서강해(13)] 신부가 드디어 비원(祕苑) 곧 비밀의 동산으로 들어가다(아4:6~5:1)_2021-10-08(금)

    아가서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 단어 가운데 하나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동산(정원)'이라는 단어일 것이다. 이 동산(정원)이는 단어는 아가서의 중반 이후에야 비로소 등장하고 있는데, 이 정원은 아무에게나 개방되어 있지 않는 비밀의 정원이다. 이...
    Date2021.10.08 By동탄명성교회 Views325
    Read More
  9. 신부(16) 아가서강해(06) 신랑의 관심과 그분이 신부를 위해 준비한 것은?(아1:2~4)_2021-10-01(금)

    지금 천국에 계신 우리 주 예수님께서는 무엇에 가장 관심을 갖고 계실까? 그분은 실로 만왕의 왕이자 만주의 주(계17:14,19:16)이시기에 부족한 것이 없다. 그분이 온 우주 만물과 천사와 사람을 창조하셨고 모든 만물을 다스리시고 운행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Date2021.10.02 By갈렙 Views356
    Read More
  10. 신부(10) 신부의 4가지 계급과 왕후 신부가 되는 법(아6:8~9)_2021-09-24(금)

    1. 들어가며 마태복음에만 등장하는 '천국(하늘들의 왕국)'은 새 예루살렘 성을 가리킨다(마4:17, 계22;14). 이때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서 살 사람을 요한계시록에서는 '그리스도의 신부라'고 칭한다(계21:2,9). 그런데 예수님을 믿는 성도들이지만 그들...
    Date2021.09.24 By동탄명성교회 Views661
    Read More
  11. 신부(06) 신부가 단장해야 할 3가지 예복은 무엇인가?(사61:10)_2021-09-17(금)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들이 가장 바라고 소망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여러 가지로 말할 수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자기가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세상에서의 축복만을 바라는 사람이 아니라 영의 세계를 진정 알...
    Date2021.09.17 By동탄명성교회 Views439
    Read More
  12. 바른종말신앙(23) [최종회] 예수 믿고도 지옥에 가는 이유와 그곳에 있는 세 장소들(마25:10~46)_2021-09-10(금)

    왜 그리도 많은 신자들이 지옥에 떨어지는 것일까? 여기 바로 그 이유 3가지가 정확하게 나온다. 그리고 그들이 들어가게 될 지옥이 어떤 곳인지 적어도 3가지가 나온다. 주님이 말씀하신 것은 사실 일점 일획도 변함이 없이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Date2021.09.10 By갈렙 Views924
    Read More
  13. 바른종말신앙(17) 열 처녀의 기름준비 여하에 따른 문(門)의 두 가지 역할(마25:1~13)_2021-09-03(금)

    누가 열린 새 예루살렘 성문을 통과하여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나아갈 수 있는가? 요한계시록에 보면, 새 예루살렘 성의 문에 천사들이 경비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이미 구원받은 자들이 들어갈 성에 왜 천사들이 그 성의 문을 지키고 있는가? 그리고 그 문은 ...
    Date2021.09.04 By동탄명성교회 Views300
    Read More
  14. [회개의 실제(31)] 죄의 제목을 가지고회개하고 십자가 세우는 법_2021-08-27(금)

    2021-08-27(금) 금요기도회 제2부 순서 제목: [회개의 실제(31)] 죄의 제목을 가지고회개하고 십자가 세우는 법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bglbCfViuKw 1. 들어가며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회개를 하다 보면, 어느 날에는 매너리즘에 빠질 때가 ...
    Date2021.08.28 By동탄명성교회 Views492
    Read More
  15. 바른종말신앙(10) 인자의 때가 노아의 때와 같고 롯의 때와 같다는 말의 의미는?(눅17:22~33)_2021-08-27(금)

    그날은 과연 언제 오는가? 그리고 그날이 왔을 때에 세상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을까? 그런데 이 모든 상황을 주님께서 비유를 통해 미리 말씀해주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때가 되지 않았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그날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가 있다. 그런데 그...
    Date2021.08.28 By동탄명성교회 Views514
    Read More
  16. [회개의실제(31)] 미신 잡신의 죄를 회개합니다_2021-08-20(금)

    1. 들어가며 왜 사람들이 성실하게 열심히 사는데도 형통하지 못할까? 자신이 게으른 것도 아니고, 양심불량하게 행동하는 것도 아닌데 왜 형통한 삶이 오지 않는 것인가? 즉 사람이 살아가는데 늘 막막하여 해결책이 보이지 않으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
    Date2021.08.21 By갈렙 Views280
    Read More
  17. 바른종말신앙(03)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종말의 6가지 징조는 무엇인가?(계6:1~17)_2021-08-20(금)

    1. 들어가며 세상의 끝날에는 어떤 일들 이 있을까? 귀신들은 미래를 결코 알지 못한다. 그들이 비록 인간보다 뛰어난 능력과 지혜를 갖추었다고 할지라도 그들도 다 배워서 아는 것이고 보고 들어서 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 중에 계급이 높은 자는 그 ...
    Date2021.08.21 By동탄명성교회 Views474
    Read More
  18. [회개의 실제(30)] 제사의 죄를 회개합니다(왜 조상들이 제사 지냈던 죄를 회개해야 하는가?)(고전10:20)_2021-08-13(금)

    2021-08-13(금) 금요기도회 2부순서 제목: [회개의 실제(30)] 제사의 죄를 회개합니다(왜 조상들이 제사 지냈던 죄를 회개해야 하는가?)(고전10:2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LspiEK6nVKw 1. 제사의 죄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제사를 지낸 ...
    Date2021.08.14 By동탄명성교회 Views299
    Read More
  19. 창세기속편(06) 여자의 후손을 낳을 여자는 사라 말고 또 누구인가(창18:1~15)_2021-08-13(금)

    1. 들어가며 창세기에는 이기는 자로서 남자만 나오는 것이 아니다. 여자도 나온다. 창세기에서 이기는 자의 예표는 역시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긴 자 '야곱'이요 또한 그의 아들 '요셉'이다. 물론 이기는 자로서 아브라함과 이삭도 그 안에 들어있다. 하지만 ...
    Date2021.08.14 By동탄명성교회 Views358
    Read More
  20. 창세기강해(172)[최종회] 이긴 자였던 요셉의 삶과 죽음이 가르쳐주는 위대한 영적 교훈(창50:15~26)_2021-08-06(금)

    1. 들어가며 창세기는 요셉이 애굽에서 입관한 것으로 끝이 난다. 창조로 시작된 창세기 이야기가 요셉의 죽음으로 끝이 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창세기에 나오는 족장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요셉 이야기가 차지하지 비중에 놀라움을 금하지 아니할 ...
    Date2021.08.07 By동탄명성교회 Views29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 22 Next
/ 22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