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hsBDxQCg3sE
날짜 2019-11-08
본문말씀 에스겔44:15~27(구약 1223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천국에서의직분,제사장과왕들,천국제사장들의자격,천국왕들의자격,에스겔강해,천국에서성도의신분

1. 들어가며

  천국에 들어갔을 때 성도는 어떤 신분을 갖게 되는 것인가? 요한계시록을 읽어보면, 천국에 들어간 성도들을 부르는 명칭이 각각 다르다. 그중에서 천국성도의 신분에 관한 명칭을 보면,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아들들), 하나님의 상속자, 하나님의 종들, 그리스도의 신부, 어린양의 아내, 이긴 자, 만국" 등이 있다. 그런데 천국성도들의 명칭에는 천국에서 감당할 직책의 이름도 들어 있다. 그것은 "제사장들"과 "땅의 왕들"이라는 직책이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천국에서 제사장들과 땅의 왕들이 되기 위해서 이 땅에 사는 성도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천국에서 성도들이 얻게 되는 2가지 직책은 무엇이며, 요한계시록에서는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천국에 들어간 성도들 중에는 "제사장"이라는 직책과 "땅의 왕들"이라는 직책을 얻을 자도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A.D.95~96년경 사도요한이 영으로 천국에 들어가서 하늘에서 드려지는 예배의 광경을 보았는데, 그때에 천국에는 제사장들과 땅의 왕들이 있다는 것을 들었기 때문이다(계1:5~6, 5:9~10, 20:6, 21:24). 그렇다. 천국에 들어가는 성도들의 신분들은 거의 일치한다. 하지만 천국에서는 "제사장"이라는 직책을 가진 자들도 있고 "땅의 왕들"이라는 직책을 가진 자들도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어떤 직책이며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관하여 우리는 요한계시록과 에스겔서를 통하여 짐작할 수가 있다.

 

3. 성도들이 신앙생활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성도들이 신앙생활을 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먼저 자신의 병든 몸을 치유해보려고 신앙생활을 하기도 한다. 또한 자기 자녀의 시험준비와 합격을 위해서 신앙생활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신앙생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어떤 분들은 이신칭의를 통하여 구원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물론 그것은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그것은 구원의 노정의 시작일 뿐이다. 왜냐하면 사도바울은 "이신칭의"를 받은 자가 장차 구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기 때문이다(롬5:9). 그렇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분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하심을 얻는다. 그리고 나서 하나님의 진노하심으로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의 완성은 이신칭의를 받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자신이 모든 악한 일로부터 건짐을 받아 그분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받으리라는 것을 소원하였다(딤후4:18). 그러므로 신앙생활하는 목적은 자신의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4. 천국에서 제사장들과 땅의 왕들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런데 문제는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영광을 누리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예수께서는 한사코 천국에서 작다 일컬음을 받을 자가 있고, 크다고 일컬음을 받을 자가 있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11:11~14, 5:19~20, 18:3~4).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자가 천국에서 더 영광과 존귀를 갖게 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어쩌면 그것은 천국에서 받을 우리의 상급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1)제사장들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천국에서 제사장들로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실 요한계시록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이유는 우리를 왕국과 제사장으로 삼기 위함이라고 되어 있다(계1:5~6, 5:9~10). 그러니 어떤 의미에서 보면, 우리 모두는 천국에서 다 제사장들인 셈이다. 그렇다고 천국에서 우리가 제사를 집례하지는 않을 것이다. 피의 희생제사는 이미 골고다 언덕에서 끝이 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약시대 이후에는 혈통적으로 주어지는 제사장직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이 세상에서는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구별되어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전파를 위해 특별히 쓰임받는 사람이 될 때에 그를 "제사장"이라고 지칭하는 것이다. 그리고 천국에서는 모두가 다 하나님의 보좌로 나아가 예배하는 자들이지만 누가 더 보좌 가까이에서 예배를 드리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천국에서 12개의 성문을 지나 하나님의 보좌로 나아갈 때에 누가 더 하나님의 보좌에 가까이 가서 예배를 드릴 수 있는가? 대략 큰 순서로 본다면, 우선 구원받은 성도들이 앞에 있고 그 바깥으로 천사들이 있다는 것이다. 다만 구원받은 자들의 대표로서 24장로와 천사들의 대표로는 4생물이 하나님의 보좌 제일 가까이에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성도들이 있고 그리고 그 뒤에 천사들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구원받은 성도들은 어떤 순서가 있는 것인가? 그것은 이 세상에서 왕같은 제사장으로서 구별되어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전파를 위해 쓰임받은 자들 곧 주의 종들이라고 앞에 있을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사람들로는 목사, 전도사, 선교사 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 당시에는 사도와 선지자들이라는 직책도 있었지만 지금은 없다. 그러므로 오늘날에 사도와 선지자의 직책은 없지만, 목회자나 선교사들이 그러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제사장자들로서 목회자나 선교사들은 천국에서 어떤 위치를 점유하는 것일까? 그것은 완전하지는 않아도 우리는 에스겔서에 나오는 "새 성전과 새 제사와 새 땅"(겔40~48장)의 말씀을 통해 대략적으로 그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그것은 에스겔에게 보여준 "새 땅"의 분배에 관한 말씀에 나온다. 땅의 분배받는 환상 중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나라 사람들에게 "예물로 드리는 땅"을 두라고 했다. 그런데 데, "예물로 드리는 땅"에는 "레위인의 땅"과 "제사장의 땅과", "성읍기지의 땅"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세 가지 땅 중에서 하나님의 성전은 "제사장의 땅"의 한 중간에 있다. 고로, 천국에서 하나님을 가장 가까이서 뵐 수 있는 사람들은 "제사장의 땅"에 거하는 제사장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레위인들의 땅이 제사장의 땅에 연접하여 붙어 있다. 이로서 우리는 천국에서 구별되어 하나님께 쓰임을 받는 자라 할지라도, 어떤 이는 하나님의 보좌로 더 가까이 나아가서 섬길 수 있는 자들이 있으며, 좀 더 뒤쪽에 배치되는 자들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만약 그가 주의 종이라면 어찌하든지 레위인이 아니라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이 될 수 있도록 사모하고 분투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서 어떤 자들이 제사장으로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는가? 그것은 요약하면 3가지 정도로 압축할 수 있다. 첫째, 하나님께서 주신 구별된 직분을 잘 감당하는 것이다(겔44:15~16). "사독의 자손 레위 사람 제사장들은 내 성소(성전)의 직분을 지켰은즉"이라고 나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나님께서 주의 종이나 선교사라는 직분을 주셨을 때는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고 복음을 전파하라고 주신 것이다. 이러한 직분을 성실히 잘 감당하는 자가 결국 천국에서 제사장의 직책을 받을 수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 구별된 몸가짐과 삶을 사는 것이다(겔44:17~21,25~27). 우선 옷도 구별된 옷을 입어야 한다. 그리고 머리카락도 함부로 관리해서는 아니 되며, 음식 중에는 포도주를 먹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결혼도 아무나 해서는 아니 된다. 하나님을 대신하여 섬기는 제사장의 품격을 맞는 사람과 결혼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의 몸을 함부로 더렵혀서도 아니 된다. 가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죽은 시체를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 구약의 의식법이 신약에서는 이미 해결된 상태이지만 우리는 이러한 말씀이 주고 있는 의미들을 살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주의 종들은 가르치는 자와 판단하는 자로서 합당해야 하며, 예배와 법도를 잘 지키는 자라야 한다(겔44:23~24). 그렇다. 주의 종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하고, 부정한 것과 정한 것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하며, 절기를 잘 지키고 안식일을 거룩하게 해야 한다.

  그렇다. 천국에 들어가면 목회자들이 사는 장소가 다르다. 일반 성도가 사는 지역과 그들이 사는 것은 다른 것이다. 그것이 에스겔서 예표론적으로 나와 있는 것이다.

 

2)땅의 왕들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제는 누가 천국에서 "땅의 왕들"로서 참여하는지를 살펴보자. 요한계시록 21:24에 의하면, "땅의 왕들"이 존귀와 영광을 가지고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나온다. 그렇다. 천국에서 성도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영광과 존귀가 같지 않다. 예수믿고 회개하여 천국에 들어가면 모두가 다 하나님의 백성들이요, 자녀들이며, 그리스도의 신부들이기는 하지만, "땅의 왕들"도 존재하는 것이다. 그들이 가지는 권세와 영광이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한 차이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에스겔서에 나오는 "새 땅"의 분배에 관한 환상이다. 여기를 보면, "예물로 드릴 땅"이 나온다. 그곳은 이스라엘 나라 땅의 한 중심에 두라고 하셨다. 그리고 그 크기도 정해주셨다. 그것은 가로(길이-동서)가 25,000척이며, 세로(너비-남북)로 25,000척이라고 하셨다. 오늘날로 환산하면, 가로세로가 약 13.5km정도 되는 크기다. 그런데 가로세로 25,000척을 벗어난 좌우의 땅은 누가 차지하게 되는가? 에스겔 환상을 보면, 그것이 바로 "왕들의 땅"으로 분배된다. 그러니까 이스라엘 땅의 한 중심부의 25,000척을 제외하여, 왼쪽(서쪽)으로 지중해까지의 넓은 땅과 오른쪽(동쪽)으로 요단강과 사해까지의 넓은 땅이 "왕들"에게 땅으로 분배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백성들(지파 사람들)은 "예물로 드리는 땅"과 "왕들"의 땅을 벗어나, 위쪽(북쪽)의 땅과 아래쪽(남쪽)의 땅을 분배받는다. 북쪽에는 7개의 지파의 땅으로 분배받고, 남쪽에는 5개 지파의 땅으로 분배받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자가 되어야 우리도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땅의 왕들"이 될 수 있는가? 우선 참고로, "땅의 왕들"이란 한 마디로, 구별되어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들이나 레위인들을 제외한 나머지 일반 백성들 중에 왕이 될 자들을 지칭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일반 백성으로서 왕들이 되어서 사는 땅이 따로 있는 것이다. 이들이 차지할 땅은 제사장의 땅의 좌우에 있는 땅이므로, 하나님의 거룩한 처소와 매우 가까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럼, 진짜 누가 그 땅을 차지하게 되는 것인가? 에스겔서에 나온 말씀에 의하면, 3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째, 그땅을 차지하는 "땅의 왕들"이 되기 위해서는 폭력과 파괴를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겔45:9). 이것은 왕으로 권력이나 능력이 주어질 때에 그것을 어떻게 사용했느냐가 관건이다. 그것을 가지고 약하고 힘없는 자들을 압제하고 무시하는 데에 사용했느냐? 아니면 그것을 통해서 오히려 겸손해져서 남을 섬기는 일에 사용했느냐에 따라 판가름날 것이다. 둘째, 누구에게든지 정의와 공의를 행하는 자라야 한다고 했다(겔45:9~12). 언제 어디서든지 공정한 판단과 공정한 판결을 해야 하는 것이다. 편애를 하거나 치우친 판단을 하면 안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남을 속여서도 아니 된다. 불공정한 저울추는 하나님께서 싫어하시기 때문이다. 셋째, 하나님께 예물을 잘 드리고 예배를 잘 드리는 자라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다(겔45:17). 왕이라도 해서 하나님께서 드리는 것이 인색하거나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을 경홀히 여기는 자는 천국에서 큰 자가 될 수 없다. 왕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그냥 일반 백성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5. 나오며

  사실 우리 성도들이 장차 들어가서 거하며 살게 될 천국생활에 대해서는 우리는 구체적으로 아는 것이 그리 많지 않다. 그것들 중에서도 천국에서 과연 누가 큰 자가 되고, 누가 과연 작은 자가 되는지에 관하여 말씀을 많이 들어본 적도 없고, 또한 명확한 구분선을 알고 있지도 못하다. 다만 우리는 주님께로부터 받은 직책을 성실히 감당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열심을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러다가 주님을 증거하는 것이 불법이 되어 죽임을 당할 처지가 된다고 할지라도, 끝까지 주님을 부인하지 않고 주님을 시인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 정도도 알고 있다. 왜냐하면 이런 자가 천국에서 큰 자가 되어 하나님의 보좌 가까이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이 될 수 있다고 나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어떠한가? 과연 나는 천국에 들어가기를 힘쓰고 있는가? 그리고 천국에 들어가서도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가는 자가 되기를 힘쓰고 있는가? 그러므로 이제는 나 자신을 잘 준비할 차례가 된 것이다. 주님이 오실 날이 더 가까이 와 있기 때문이다.

 

2019년 11월 08일(금)

정병진목사


  1. 종교의 자유와 국가의 공권력이 서로 충돌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2)(단6:6~13)_2020-04-24(금)

    이번 코로나사태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많은 변화를 안겨다 주었다. 그리고 새로운 세계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을 성찰해보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더불어 이번 일로 인해 국가의 공권력이 교회...
    Date2020.04.24 By갈렙 Views296
    Read More
  2. 그리스도인이 되었는데도 왜 죽음이 두려울까?(요20:26~29)_2020-04-17(금)

    인류의 시조 아담의 범죄 이래로 모든 사람은 다 한 번은 죽게 되어 있다. 좀 더 빨리 죽고 좀 더 나중에 죽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그런데도 사람은 죽을 두려워한다. 특히 이미 그리스도인이 된 자인데도 불구하고 죽음 앞에서 두려워하기도 한다. 왜 그럴까...
    Date2020.04.17 By갈렙 Views322
    Read More
  3. 말세에는 과연 누가 끝까지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가?(계11:1~13)_2020-02-21(금)

    요즘 들어와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 때문에 국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그럼 우리 그리스도들도 같이 불안에 떨고 있어야 하는가? 우리는 기본적으로 누가 전염병과 같은 질병으로 고통을 받으며, 귀신의 공격을 받게 되는지를 성경을 통해서 ...
    Date2020.02.21 By갈렙 Views376
    Read More
  4. 귀신들이 떨면서 떠나가게 만드는 올바른 신앙고백은 무엇인가(약2:19)_2020-02-14(금)

    귀신은 영물이다.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가 귀신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나이는 적어도 6천살은 넘었다. 그동안 그들은 많은 사람들을 지켜보았다. 그러므로 사람의 약점도 잘 알고 있고 근성도 잘 알고 있어서, 그들은 우리로 하여금 어찌하든지 죄를 ...
    Date2020.02.14 By갈렙 Views491
    Read More
  5. 중국의 변화를 위해 꼭 해야할 중보기도(단2:25~35)_2020-02-07(금)

    지금 중국은 아파하고 있다. 신음하고 있다. 왜냐하면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전염병이 2달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더욱 더 확장세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성경말씀이 가르쳐준 해결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대체 무엇인가? 그것...
    Date2020.02.07 By갈렙 Views319
    Read More
  6. 말세를 만난 우리는 어떤 기근에 대비해야 하는가?(계6:5~6)_2020-01-31(금)

    1. 들어가며 말세를 만난 우리는 어떤 기근에 대비해야 하는가? 요한계시록에 의하면, 기근재앙은 어린양되신 예수께서 떼어내신 봉인 중에서 셋째 봉인을 열어젖혔을 때에 환상으로 나타났다. 그것은 검은 말과 그것 위에 탄 자가 저울을 갖고 있는 모습이었...
    Date2020.01.31 By갈렙 Views384
    Read More
  7. 오늘날 그리스도인들도 꼭 십일조를 드려야 하는가?(골2:16~23)_2020-01-17(금)

    오늘날에도 과연 십일조를 드려야 하는가? 왜 사도바울과 초기교회는 십일조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던 것인가? 십일조도 하나의 율법조항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오셔서 율법을 완성하심으로 폐지하였으니, 이제는 더이상 십일조를 드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
    Date2020.01.18 By갈렙 Views794
    Read More
  8. 성도들이 땅에서 왕노릇하는 시기는 천년왕국 때인가 아니면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인가?(계20:1~15)_2020-01-10(금)

    구원받은 성도들이 땅 위에서 왕노릇한다는데 그 시기는 언제인가? 저 천국에 이미 들어간 성도들이 저 천국에 있는 땅에서 왕노릇하는 것인가 아니면 전천년설주의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천년왕국 때에 이 지상에서 펼쳐지게 될 것인가? 아니면 주님께서 재림...
    Date2020.01.10 By갈렙 Views434
    Read More
  9. 범죄한 인류가 어떻게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를 돕는 자가 될 수 있는가?(딤전2:8~15)_2020-01-03(금)

    하나님께서 하와를 아담을 위해 "돕는 배필"로 지었다고 하니까, 여자는 일평생 남자의 종으로 살아가야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 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말씀은 그런 뜻이 아니다. 그리고 비록 낮고 천한 죄인이지만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
    Date2020.01.03 By갈렙 Views294
    Read More
  10. 이 땅 위에 평화는 과연 언제 어떻게 오는가?(눅2:8~14)_2019-12-27(금)

    남북분단의 길목인 휴전선 앞에서 평화기원제를 드리면 평화가 오는가? 남북정상이 만나서 서로 악수하고 회담을 개최하다보면 과연 평화가 오는가? 우리는 우리 주 예수님의 탄생에 맞춰 그 소식을 전하고 그것을 찬양했던 천사들의 노랫소리 속에서 우리는 ...
    Date2019.12.27 By갈렙 Views246
    Read More
  11. 메시야 탄생의 목적은 무엇이 핵심인가?(눅2:8~14)_2019-12-20(금)

    메시야가 사람으로 오신 목적은 무엇인가? 그분이 사람으로서 모범을 보이시려고 오신 것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던 것인가? 메시야가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진짜 무엇이인가? 그분은 병든 자들을 치료해주시려고 오신 것인가? 아니면 귀신을 쫓아주려...
    Date2019.12.20 By갈렙 Views219
    Read More
  12. 다윗은 매우 중한 범죄를 저질렀지만 어떻게 되어서 메시야의 족보에 올라갈 수 있었는가?(삼하11:1~5)_2019-12-13(금)

    1. 들어가며 다윗은 이스라엘의 통일왕국의 제2대 왕이었다. 그는 지금도 이스라엘사람들에게 가장 존경받는 인물이다. 그에 대한 칭송이 그만큼 자자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도 또 한 명의 사람에게 불과한 사람이었다. 왜냐하면 남의 아내를 가로채서 간음...
    Date2019.12.13 By갈렙 Views296
    Read More
  13. "주님"이라는 칭호 속에 담긴 메시야의 비밀(눅2:8~12)_2019-12-06(금)

    예수님은 분명 하나님의 아들이셨다. 하지만 하나님의 아들이라고만 생각해서는 아니된다. 왜냐하면 그분의 탄생이야기 속에 놀라운 사실들을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천사가 요셉과 마리에게 일러준 그분의 이름 속에 그리고 그분에 대한 칭호 속에는...
    Date2019.12.06 By갈렙 Views286
    Read More
  14. 이제는 요한계시록이 상식의 책이 되는 그날이 오게 하자(계22:16~21)_2019-11-29(금)

    요한계시록은 이단들이 주로 이용해왔으니까 우리 성도들은 손도 대면 아니 되는가? 그리고 이 책을 읽고 연구하다가 이단들이 많이 나와 위험하니까 이 책을 읽어서는 아니 되는가?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을 읽고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고...
    Date2019.11.29 By갈렙 Views258
    Read More
  15. 어떻게 하면 이미 얻은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을 수 있을까?(히6:1~12)_2019-11-22(금)

    어떻게 하면 이미 얻은 구원을 잃어버리지 아니할 수 있는가? 어떤 이는 한 번 구원얻으면 구원을 절대 잃어버리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런데 그것은 구원을 하나의 싯점으로 생각해서다. 구원은 한 순간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시작하는 것...
    Date2019.11.22 By갈렙 Views297
    Read More
  16. 좁은 문을 통과하게 해주는 회개란 무엇인가?(눅15:11~20)_2019-11-15(금)

    사람이 구원받는다는 것은 그의 영혼이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다. 이신칭의를 얻었다고 해서 구원이 완성된 것은 아니다. 그것은 구원의 노정에 첫발을 내딛은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으며, 또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천국에 골인하...
    Date2019.11.15 By갈렙 Views257
    Read More
  17. 천국에서는 누가 제사장과 왕들로 참여하게 되는가?(겔44:15~27)_2019-11-08(금)

    1. 들어가며 천국에 들어갔을 때 성도는 어떤 신분을 갖게 되는 것인가? 요한계시록을 읽어보면, 천국에 들어간 성도들을 부르는 명칭이 각각 다르다. 그중에서 천국성도의 신분에 관한 명칭을 보면,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아들들), 하나님의 상속자,...
    Date2019.11.09 By갈렙 Views263
    Read More
  18. 초막절과 맹인이 눈을 씼었던 실로암은 무슨 관련이 있는가?(요9:1~12)_2019-11-01(금)

    1.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추수감사절은 실은 미국의 추수감사절로부터 왔다.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추수감사절을 11월 넷째주 목요일에 지키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11월 셋째주 수요일로 바뀌었다. 그러다가 얼마후 11월 셋째주일로 바뀐...
    Date2019.11.01 By갈렙 Views378
    Read More
  19. 왜 9명의 나병환자는 감사하지 않았을까?(눅17:1~19)_2019-10-25(금)

    1. 들어가며 예수께서 이제 마지막의 예루살렘 입성을 앞 두고 있는 어느날 갈릴리와 사마리아 지역에 위치한 어느 마을을 지나가고 있었다. 그리고 그때 예수께서는 자신을 고쳐달라고 부르짖는 10명의 나병환자를 보셨다. 그리고 그들에게 가서 자신의 몸을 ...
    Date2019.10.26 By갈렙 Views598
    Read More
  20. 연옥교리를 알면 기도가 보인다(눅16:19~31)_2019-10-18(금)

    사람이 죽으면 천주교에서는 그가 세례받고 고행성사를 했다면, 그가 성인이 아니고서는 대부분 연옥에 들어간다고 가르친다. 연옥은 죄는 용서받았으나 그것에 대한 벌을 다 받지 못한 자가 일시적으로 들어가 형벌을 받는 장소라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Date2019.10.18 By갈렙 Views26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6 7 8 9 10 11 12 13 14 15 ... 20 Next
/ 2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