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Q0Ohe6Ggs2g
날짜 2023-01-01
본문말씀 여호수아 1:1~9(구약 320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내가너와함께하겠다,여호수아,후계자,강하고담대하라,두려워하지말고놀라지말라,하나님이하실일,시대적사명,지도자급의인물들,함께하시는자가받을복,

2023-01-01(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주님이 함께 하는 자들은 누구이며 그들이 받을 축복은?(수1: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Q0Ohe6Ggs2g  [혹은 https://tv.naver.com/v/32116362 ]

 

1. 들어가며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하시기를 원하신다. 그리고 또한 그들을 도와주시기를 기뻐하신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도와주고 싶어도 도와주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죄를 짓고도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사람이 죄를 짓게 되면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반대로 하나님께서 적극적으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주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셔서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신다. 그들과 함께 하여 그들을 붙들어주시고 그들을 도와주시고 그들을 위험과 대적으로부터 건져 주시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대체 누구와 함께 하시며, 누구를 도와주시는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사람들의 특징은 대체 무엇이며, 그런 사람들은 어떤 복을 누리는가? 오늘은 새해 첫 주일을 맞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사람이 누군지를 알아보고 그러한 사람들이 받을 축복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2.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나타나셔서 그를 격려하시고 있는가?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나타나셨는가? 그리고 강하고 담대하라고 격려하시는가? 그것은 여호수아가 살고 있던 그 시기에 하나님께서 해야 할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그 말씀을 누군가는 완성해야 하는데, 그 일을 수행할 누군가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런데 그 시대에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는 여호수아였다. 왜 그런가? 이는 모세가 죽었기 때문이다(수1:2). 사실 이스라엘의 영도자 모세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는 것은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다. 그런데 갑자기 모세가 죽은 것이다. 그런데 그가 늙어서 병들어서 죽은 것이 아니다. 눈도 흐리지 않은 상태였으나, 징계로 인하여 죽은 것이다. 그러나 모세는 자기가 해야 할 일을 다 했다. 그는 400년간 애굽에서 종살이하고 있던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자유와 해방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제 남은 일은 그들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한 가나안 땅을 차지하여 살게 할 일이 남아 있었다. 그런데 40년간 광야생활을 마친 뒤 모세가 죽은 것이다. 그리고 남겨진 것은 200만의 출애굽 2세대들과 여호수아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제 여호수아에게 찾아오신 것이다. 그가 맡아서 해야 할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3.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시는가? 

  그런데 이때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들려주신 말씀은 한 마디로 여호수아 1:5에 요약되어 있다.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수1:5)" 한 마디로 하나님께서 여호수아, 그와 함께 하시겠다는 말씀이다. 그때 주께서는 "내가 너와 함께 있을 것이다"라고 직접적으로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인가? 그것은 여호수아가 두려워하고 있었고 걱정하고 있었기 때문이다(수1:9). 왜 그런가? 그것은 여호수아 자신이 이전의 영도자였던 모세와 비교해 보았을 때에 턱없이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적어도 3가지 방면에서 그는 모세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사람이었다.

  첫째, 여호수아는 모세에 비하면 '능력'이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모세는 어떠한 사람이었는가? 모세는 홍해의 물을 핏물이 되게 했다. 그리고 애굽 전역에 10가지 재앙을 내렸던 사람이다. 그가 말하기만 하면, 개구리 떼가 움직였고, 이들과 파리들이 움직였다. 그리고 각종 전염병이 휩쓸고 지나갔다. 그리고 낮에 해도 빛을 잃었다. 그리고 마지막 10번째 재앙 때에는 처음 난 가축과 모든 장자들이 다 죽었다. 어디 그뿐이었는가? 애굽 군대가 추격해 오자, 지팡이 하나로 홍해를 갈라놓았고 백성들로 하여금 마른 땅을 걷게 하였다. 그리고 풀 한 포기, 물 한 방울 얻기 어려운 미디안 광야에서, 출애굽한 200만 명의 사람들을 40년간 먹고 마시고 살게 하였다. 그러므로 모세에 비하면 여호수아는 턱없이 부족한 사람이었던 것이다. 둘째, 여호수아는 '영성'도 부족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모세는 누군가? 그는 하나님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였다. 그는 하나님을 직접 만나서 십계명을 받았고, 성막에 수시로 들어가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들었다. 그러므로 그의 얼굴에는 늘 빛이 났다. 그러자 모세는 백성들이 자신의 얼굴을 주목하지 않게 하려고 수건으로 자신의 얼굴을 가릴 정도였다. 사실 이스라엘 민족 가운데 모세와 같이 뛰어난 선지자는 없었다(신34:10~12). 셋째, 여호수아는 모세에 비하면 '지도력'도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12지파를 다 이끌 만한 지도력이 모세에 비하면 많이 부족했던 것이다.

  그런데 과제는 모세보다 더 큰 과제가 남아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아브라함 때부터 약속한 일 곧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나눠 줄 일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차지해야 할 일은 큰 것이었다. 차지할 땅도 어마어마하게 큰 땅이었다. 남쪽으로는 광야와 북쪽으로는 레바논 땅을 그리고 동쪽으로는 유브라데강과 서쪽으로는 대해(지중해)까지의 땅을 정복해야 했다(창13:14~15, 15:18, 수1:4). 

  그런데 어디 가나안 땅 사람들이 그리 호락호락하게 자신의 땅을 넘겨줄 사람들이었는가? 그 땅에는 기골이 장대한 아낙 자손들이 살고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 요새화된 성을 갖고 있었다. 그러므로 가나안 땅은 정말 난공불락의 요새처럼 보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강해져야 할 것과 담대해져야 할 것을 무려 3번씩이나 말씀하신 것이다(수1:6,7,9).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이 일을 하게끔 하나님께서 직접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그렇다면,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한 이 말씀은 대체 어떤 뜻인가? 그것은 여호수아에게 부족한 것 있다면 그 부족한 것은 채워주실 것이고, 이전에 모세와 함께 했던 것처럼 이제는 여호수아와 함께 하여 해야 할 일을 알려 주시겠다는 뜻이다. 또한 백성이 모세를 따랐던 것만큼 이제는 여호수아를 잘 따르게 해 주겠다는 뜻이다. 고로 이 말씀은 여호수아에게는 천군만마를 얻은 것보다 더 큰 힘과 용기를 주는 말씀이었을 것이다. 

  

4.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사람들은 대체 누구인가?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만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한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고 누구에게나 하나님께서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하신 것도 아니다. 성경 66권을 다 보면, 하나님께서 직접 나타나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하신 것은 총 10번 정도 뿐이다. 구약시대에는 8명 정도가 있었고, 신약시대는 2번 더 그렇게 말씀하셨다.

  구약의 인물로는 '야곱'이 처음이었다(창28:15). 그런데 그때는 형 에서가 야곱을 죽이려고 할 때였고 정처없이 가나안 땅을 떠나, 아람에 있는 외삼촌 라반의 집에 가고 있을 때였다. 그때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이는 야곱을 통해 하나님께서 한 민족을 이루실 일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출애굽의 영도자 '모세'와도 함께 하시겠다고 했다(출3:12). 이때는 모세가 미디안 광야에서 무명으로 40년을 보내고 있었던 때였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구출해야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하신 것이다. 그리고 셋째, 하나님께서는 지금 우리가 말씀을 나누고 있는 '여호수아'와도 함께 하시겠다고 하셨다. 그리고 넷째, 사사시대에도 하나님께서는 '기드온'과 함께 하시겠다고 했다(삿6:16). 왜냐하면 그는 므낫세 지파 중에서 그리고 자신의 아버지의 집에서 가장 작은 자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미디안으로부터 구출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하신 것이다. 그리고 다섯째는 '다윗왕'이었다(삼하7:9). 그런데 다윗왕은 그에게 어떤 사명이 있어서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은 아니다. 그가 하나님을 최고로 높였고 하나님만을 기쁘시게 했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해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의 왕위를 계속해서 지켜 주셨고, 그의 아들로 왕국이 이어지게 하셨으며, 살아 생전에 다윗의 나라가 태평성대를 이루게 하셨다. 그리고 나머지 두 사람이 더 있는데, 그들은 대선지자들이다. 그들은 메시야의 예언을 가장 많이 쏟아낸 '이사야' 선지자이며(사41:10), 또 한 명은 멸망하는 이스라엘을 위해 슬피 울며 다시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을 예언했던 '예레미야' 선지자였다(렘1:8).

  그리고 신약시대에 들어와서는 예수님께서 직접 함께 하시겠다고 두 번 더 말씀하셨다. 한 번은 그분이 승천하기 직전 11명의 제자들에게 그것을 약속하신 것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20). 왜냐하면 그들이 세상 속으로 들어가서 복음을 전파하여 이 땅에 교회를 세워야 할 사명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의 대표는 바로 '베드로' 사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예수께서 사도 바울과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바울이 2차 전도여행 중에 있을 때였다. 유대인들 때문에 힘들어서 고린도를 떠나려고 할 때에 주님께서는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니라(행18:9~10)." 그렇다. 바울에게도 이 땅에 구원해야 할 하나님의 백성이 있었기에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수행하고 있는 바울에게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5.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그런데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했던 사람들에게는 어떤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2가지다. 하나는 이들 대부분이 당시에 지도자급에 해당하는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 그들이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지만 그들 모두는 다 백성과 민족과 공동체의 지도자들로서 그 일을 수행하였다. 특히 여기에 들어 있는 '야곱, 모세, 여호수아, 다윗, 이사야, 베드로, 바울'은 천국에서 24장로들에 속한 자들이며, 나머지도 그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 해당한다. 둘째, 이들은 다 자신이 살던 시대에 어떤 사명을 부여받은 자들이었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 시대에 해야 할 일을 갖고 계셨는데, 이때 그들이 살고 있었던 것이다. 아니 그 직무를 위해 하나님께서 그 시대에 그들을 태어나게 하시고 그들을 부르신 것이다. 그런데 여호수아 시대에는 모세가 죽고 여호수아가 살고 있었다. 그는 이전에 열 명의 가나안 정탐꾼으로 발탁된 자였고, 정탐하고 돌아와서도 긍정적인 보고를 하여 하나님으로부터 가나안 땅에 들어갈 사람으로 일찍이 선정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는 일찍이 모세에게 이스라엘 군대의 지도자로 선발되어 전쟁을 수행해 왔던 자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제는 여호수아에게 나타나 가나안 정복의 사명을 맡겨 주신 것이다. 

 

6.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자들은 어떤 축복을 받게 되는가?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자들은 어떤 축복을 받게 되는가? 우리는 여호수아의 사례와 다른 이들의 사례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자가 받게 될 축복이 무엇인지를 살펴볼 수가 있다. 그것은 총 3가지다. 

  첫째, 자신에게 맡겨진 사명을 완수하는 그날까지 하나님께서 그를 도와주셨다는 것이다(수1:9). 즉 하나님께서 그 사명의 사람과 동행하시어 그의 부족한 부분은 채워 주시고 없는 것은 있게 하셔서 그 임무를 완성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호수아에게 능력이 부족하니, 주님께서는 가나안 땅의 첫 성 여리고에 당신의 군대장관을 보내어 그 성을 초자연적으로 무너뜨려 주셨다. 또한 이사야에게는 이렇게 약속하시고 그렇게 만들어 주셨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41:10)" 그렇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채워 주신다. '지도력'이 없으면 지도력을 주시는 것이다. 여호수아와 기드온에게는 이 방면에서 더욱 그랬다. 또한 '지혜'가 없으면 지혜를 주셨다. 특히 '솔로몬'에게 그랬다. 그리고 '말하는 언변이나 학문'이 부족하면 채워 주셨다. 그것은 '모세'가 그랬고, 어부였던 '베드로'가 더욱 그랬다. 

  둘째, 그의 사명을 방해하는 모든 세력으로부터 그를 지켜 주시고 대적들로부터 구원해 주신다는 것이다(수1:5).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사는 날 동안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을 것이다"(수1:5). 그리고 사도 바울에게도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다(행18:10)"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사명자와 함께 하신다. 그리고 그를 도와주신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방해하는 세력들로부터 그를 건져 주시고 그로 하여금 그 직무를 수행하게 하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일은 사명자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이다. 

  셋째, 사명자가 그 일을 잘 감당했을 때에는 그의 이름을 높여 주신다는 것이다(수3:7).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고 했던 사람이라도 처음부터 유명한 사람은 없었다. 하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깨닫고 그 일에 충성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뿐만 아니라 저 하늘에서도 그 이름을 높여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여호수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오늘부터 시작하여 너를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크게 하여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는 것을 그들이 알게 하리라(수3:7)" 그리고 다윗에게도 역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어디로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세상에서 존귀한 자들의 이름 같은 이름을 네게 만들어 주리라(대상17:8)" 그렇다. 그래서 이들은 천국에 들어가서도 대부분 24장로급의 반열에 들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그 시대에 그들에게 맡겨준 일에 그들이 충성했기 때문이다. 고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어 자신의 사명을 완수하려고 하는 자에게는 이 땅에서도 복을 누리게 하실 뿐만 아니라 저 천국에서 들어가서도 복을 누리게 하신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7. 나오며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각 시대에 하나님께서 하실 일을 가지고 계신다. 그리고 그러한 직무를 수행할 사람을 찾으시고 그에게 그 일을 맡기신다. 그리고 다름 아닌 바로 그러한 사람들과 함께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시대적 사명을 맡은 사람들과 교회는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해져야 한다. 능력이 부족하고 영성이 떨어지고 지도력이 부족하다고 주눅들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일에 대적하는 자들이 있다고 해도 그들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일은 하나님께서 다 책임져 주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과연 이 시대에 어떤 사람들을 쓰시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성취할 사람들이다. 아니 그렇게 쓰시려고 이 땅에 그러한 사람들을 보내시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사명자와 함께 하는 교회를 하나님께서는 들어쓰신다. 왜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 우리에게 회개와 천국복음을 알게 하셨는가? 그것은 이 시대가 마지막 시대로서 천국복음이 전파되어야 할 마지막 그 시점에 도달해 있기 때문이다(마24:14). 그리고 그 일을 이루시려고 하나님께서는 지금까지 우리와 우리 교회를 준비케 하셨다. 우리 교회는 크지 않다. 그렇다고 결코 작은 교회인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사역이 우리에게 맡겨져 있기 때문이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우리는 모든 일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계묘년의 새해가 밝았다. 이제 시작이다. 우리가 맡은 사명을 위해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가 되었다. 그리고 이 시대에 맡겨 주신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이는 주님의 일이까. 그러므로 주님께서 함께 하실 것이니까. 이 직무를 마칠 때까지.

 

 

2023년 01월 01일(주일)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3-01-01 주일낮예배.jpg

  • ?
    동탄명성교회 2023.01.02 17:36

    1. 들어가며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하시기를 원하신다. 그리고 또한 그들을 도와주시기를 기뻐하신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도와주고 싶어도 도와주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죄를 짓고도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사람이 죄를 짓게 되면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반대로 하나님께서 적극적으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주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셔서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신다. 그들과 함께 하여 그들을 붙들어주시고 그들을 도와주시고 그들을 위험과 대적으로부터 건져 주시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대체 누구와 함께 하시며, 누구를 도와주시는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사람들의 특징은 대체 무엇이며, 그런 사람들은 어떤 복을 누리는가? 오늘은 새해 첫 주일을 맞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사람이 누군지를 알아보고 그러한 사람들이 받을 축복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2.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나타나셔서 그를 격려하시고 있는가?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나타나셨는가? 그리고 강하고 담대하라고 격려하시는가? 그것은 여호수아가 살고 있던 그 시기에 하나님께서 해야 할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즉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그 말씀을 누군가는 완성해야 하는데, 그 일을 수행할 누군가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런데 그 시대에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는 여호수아였다. 왜 그런가? 이는 모세가 죽었기 때문이다(수1:2). 사실 이스라엘의 영도자 모세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는 것은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다. 그런데 갑자기 모세가 죽은 것이다. 그런데 그가 늙어서 병들어서 죽은 것 아니다. 눈도 흐리지 않은 상태였으나, 징계로 인하여 죽은 것이다. 그러나 모세는 자기가 해야 할 일을 다 했다. 그는 400년간 애굽에서 종살이하고 있던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어 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자유와 해방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제 남은 일은 그들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한 가나안 땅 지하여 살게 할 일이 남아 있었다. 그런데 40년간 광야생활을 마친 뒤 모세가 죽은 것이다. 그리고 남겨진 것은 200만의 출애굽 2세대들과 여호수아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제 여호수아에게 찾아오신 것이다. 그가 맡아서 해야 할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3.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시는가?

      그런데 이때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들려주신 말씀은 한 마디로 여호수아 1:5에 요약되어 있다.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수1:5)" 한 마디로 하나님께서 여호수아, 그와 함께 하시겠다는 말씀이다. 그때 주께서는 "내가 너와 함께 있을 것이다"라고 직접적으로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인가? 그것은 여호수아가 두려워하고 있었고 걱정하고 있었기 때문이다(수1:9). 왜 그런가? 그것은 여호수아 자신이 이전의 영도자였던 모세와 비교해 보았을 때에 턱없이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적어도 3가지 방면에서 그는 모세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사람이었다.

      첫째, 여호수아는 모세에 비하면 '능력'이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모세는 어떠한 사람이었는가? 모세는 홍해의 물을 핏물이 되게 했다. 그리고 애굽 전역에 10가지 재앙을 내렸던 사람이다. 그가 말하기만 하면, 개구리 떼가 움직였고, 이들과 파리들이 움직였다. 그리고 각종 전염병이 휩쓸고 지나갔다. 그리고 낮에 해도 빛을 잃었다. 그리고 마지막 10번째 재앙 때에는 처음 난 가축과 모든 장자들이 다 죽었다. 어디 그뿐이었는가? 애굽 군대가 추격해 오자, 지팡이 하나로 홍해를 갈라놓았고 백성들로 하여금 마른 땅을 걷게 하였다. 그리고 풀 한 포기, 물 한 방울 얻기 어려운 미디안 광야에서, 출애굽한 200만 명의 사람들을 40년간 먹고 마시고 살게 하였다. 그러므로 모세에 비하면 여호수아는 턱없이 부족한 사람이었던 것이다. 둘째, 여호수아는 '영성'도 부족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모세는 누군가? 그는 하나님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였다. 그는 하나님을 직접 만나서 십계명을 받았고, 성막에 수시로 들어가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들었다. 그러므로 그의 얼굴에는 늘 빛이 났다. 그러자 모세는 백성들이 자신 얼굴을 주목하지 않게 하려고 수건으로 자신의 얼굴을 가릴 정도였다. 사실 이스라엘 민족 가운데 모세와 같 뛰어난 선지자는 없었다(신34:10~12). 셋째, 여호수아는 모세에 비하면 '지도력'도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12지파를 다 이끌 만한 지도력이 모세에 비하면 많이 부족했던 것이다.

      그런데 과제는 모세보다 더 큰 과제가 남아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아브라함 때부터 약속한 일 곧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나눠 줄 일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차지해야 할 일은 큰 것이었다. 차지할 땅도 어마어마하게 큰 땅이었다. 남쪽으로는 광야와 북쪽으로는 레바논 땅을 그리고 동쪽으로는 유브라데강과 서쪽으로는 대해(지중해)까지의 땅을 정복해야 했다(창13:14~15, 15:18, 수1:4). 

      그런데 어디 가나안 땅 사람들이 그리 호락호락하게 자신의 땅을 넘겨줄 사람들이었는가? 그 땅에는 기골이 장대한 아낙 자손들이 살고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 요새화된 성을 갖고 있었다. 그러므로 가나안 땅은 정말 난공불락의 요새처럼 보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강해져야 할 것과 담대해져야 할 것을 무려 3번씩이나 말씀하신 것이다(수1:6,7,9).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이 일을 하게하나님께서 직접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그렇다면,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한 이 말씀은 대체 어떤 뜻인가? 그것은 여호수아에게 부족한 것 있다면 그 부족한 것은 채워주실 것이고, 이전에 모세와 함께 했던 것처럼 이제는 여호수아와 함께 하여 해야 할 일을 알려 주시겠다는 뜻이다. 또한 백성이 모세를 따랐던 것만큼 이제는 여호수아를 잘 따르게 해 주겠다는 뜻이다. 고로 이 말씀은 여호수아에게는 천군만마를 얻은 것보다 더 큰 힘과 용기를 주는 말씀이었을 것이다. 

     

    4.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사람들은 대체 누구인가?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만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한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고 누구에게나 하나님께서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하신 것도 아니다. 성경 66권을 다 보면, 하나님께서 직접 나타나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하신 것은 총 10번 정도 뿐이다. 구약시대에는 8명 정도가 있었고, 신약시대는 2번 더 그렇게 말씀하셨다.

      구약의 인물로는 '야곱'이 처음이었다(창28:15). 그런데 그때는 형 에서가 야곱을 죽이려고 할 때였고 정처없이 가나안 땅을 떠나, 아람에 있는 외삼촌 라반의 집에 가고 있을 때였다. 그때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이는 야곱을 통해 하나님께서 한 민족을 이루실 일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출애굽의 영도자 '모세'와도 함께 하시겠다고 했다(출3:12). 이때는 모세가 미디안 광야에서 무명으로 40년을 보내고 있었던 때였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구출해야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하신 것이다. 그리고 셋째, 하나님께서는 지금 우리가 말씀을 나누고 있는 '여호수아'와도 함께 하시겠다고 하셨다. 그리고 넷째, 사사시대에도 하나님께서는 '기드온'과 함께 하시겠다고 했다(삿6:16). 왜냐하면 그는 므낫세 지파 중에서 그리고 자신의 아버지의 집에서 가장 작은 자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미디안으로부터 구출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하신 것이다. 그리고 다섯째는 '다윗왕'이었다(삼하7:9). 그런데 다윗왕은 그에게 어떤 사명이 있어서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은 아니다. 그가 하나님을 최고로 높였고 하나님만을 기쁘시게 했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해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의 왕위를 계속해서 지켜 주셨고, 그의 아들로 왕국이 이어지게 하셨으며, 살아 생전에 다윗의 나라가 태평성대를 이루게 하셨다. 그리고 나머지 두 사람이 더 있는데, 그들은 대선지자들이다. 그들은 메시야의 예언을 가장 많이 쏟아낸 '이사야' 선지자이며(사41:10), 또 한 명은 멸망하는 이스라엘을 위해 슬피 울며 다시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을 예언했던 '예레미야' 선지자였다(렘1:8).

      그리고 신약시대에 들어와서는 예수님께서 직접 함께 하시겠다고 두 번 더 말씀하셨다. 한 번은 그분이 승천하기 직전 11명의 제자들에게 그것을 약속하신 것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20). 왜냐하면 그들이 세상 속으로 들어가서 복음을 전파하여 이 땅에 교회를 세워야 할 사명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의 대표는 바로 '베드로' 사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예수께서 사도 바울과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바울이 2차 전도여행 중에 있을 때였다. 유대인들 때문에 힘들어서 고린도를 떠나려고 할 때에 주님께서는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니라(행18:9~10)." 그렇다. 바울에게도 이 땅에 구원해야 할 하나님의 백성이 있었기에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수행하고 있는 바울에게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5.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그런데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했던 사람들에게는 어떤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2가지다. 하나는 이들 대부분이 당시에 지도자급에 해당하는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 그들이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지만 그들 모두는 다 백성과 민족과 공동체의 지도자들로서 그 일을 수행하였다. 특히 여기에 들어 있는 '야곱, 모세, 여호수아, 다윗, 이사야, 베드로, 바울'은 천국에서 24장로들 속한 자들이며, 나머지도 그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 해당한다. 둘째, 이들은 다 자신이 살던 시대에 어떤 사명을 부여받은 자들이었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 시대에 해야 할 일을 갖고 계셨는데, 이때 그들이 살고 있었던 것이다. 아니 그 직무를 위해 하나님께서 그 시대에 그들을 태어나게 하시고 그들을 부르신 것이다. 그런데 여호수아 시대에는 모세가 죽고 여호수아가 살고 있었다. 그는 이전에 열 명의 가나안 정탐꾼으로 발탁된 자였고, 정탐하고 돌아와서도 긍정적인 보고를 하여 하나님으로부터 가나안 땅에 들어갈 사람으로 일찍이 선정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는 일찍이 모세에게 이스라엘 군대의 지도자로 선발되어 전쟁을 수행해 왔던 자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제는 여호수아에게 나타나 가나안 정복의 사명을 맡겨 주신 것이다. 

     

    6.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자들은 어떤 축복을 받게 되는가?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겠다고 하는 자들은 어떤 축복을 받게 되는가? 우리는 여호수아의 사례와 다른 이들의 사례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자가 받게 될 축복이 무엇인지를 살펴볼 수가 있다. 그것은 총 3가지다. 

      첫째, 자신에게 맡겨진 사명을 완수하는 그날까지 하나님께서 그를 도와주셨다는 것이다(수1:9). 즉 하나님께서 그 사명의 사람과 동행하시어 그의 부족한 부분은 채워 주시고 없는 것은 있게 하셔서 그 임무를 완성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호수아에게 능력이 부족하니, 주님께서는 가나안 땅의 첫 성 여리고에 당신의 군대장관을 보내어 그 성을 초자연적으로 무너뜨려 주셨다. 또한 이사야에게는 이렇게 약속하시고 그렇게 만들어 주셨다.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41:10)" 그렇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채워 주신다. '지도력'이 없으면 지도력을 주시는 것이다. 여호수아와 기드온에게는 이 방면에서 더욱 그랬다. 또한 '지혜'가 없으면 지혜를 주셨다. 특히 '솔로몬'에게 그랬다. 그리고 '말하는 언변이나 학문'이 부족하면 채워 주셨다. 그것은 '모세'가 그랬고, 어부였던 '베드로'가 더욱 그랬다. 

      둘째, 그의 사명을 방해하는 모든 세력으로부터 그를 지켜 주시고 대적들로부터 구원해 주신다는 것이다(수1:5).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사는 날 동안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을 것이다"(수1:5). 그리고 사도 바울에게도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다(행18:10)"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사명자와 함께 하신다. 그리고 그를 도와주신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방해하는 세력들로부터 그를 건져 주시고 그로 하여금 그 직무를 수행하게 하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일은 사명자의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이다. 

      셋째, 사명자가 그 일을 잘 감당했을 때에는 그의 이름을 높여 주신다는 것이다(수3:7).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고 했던 사람이라도 처음부터 유명한 사람은 없었다. 하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깨닫고 그 일에 충성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뿐만 아니라 저 하늘에서도 그 이름을 높여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여호수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오늘부터 시작하여 너를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크게 하여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는 것을 그들이 알게 하리라(수3:7)" 그리고 다윗에게도 역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어디로 가든지 내가 너와 께 있어 네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세상에서 존귀한 자들의 이름 같은 이름을 네게 만들어 주리라(대상17:8)" 그렇다. 그래서 이들은 천국에 들어가서도 대부분 24장로급의 반열에 들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그 시대에 그들에게 맡겨준 일에 그들이 충성했기 때문이다. 고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어 자신의 사명을 완수하려고 하는 자에게는 이 땅에서도 복을 누리게 하실 뿐만 아니라 저 천국에서 들어가서도 복을 누리게 하신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7. 나오며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각 시대에 하나님께서 하실 일을 가지고 계신다. 그리고 그러한 직무를 수행할 사람을 찾으시고 그에게 그 일을 맡기신다. 그리고 다름 아닌 바로 그러한 사람들과 함께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시대적 사명을 맡은 사람들과 교회는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해져야 한다. 능력이 부족하고 영성이 떨어지고 지도력이 부족하다고 주눅들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일에 대적하는 자들이 있다고 해도 그들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일은 하나님께서 다 책임져 주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과연 이 시대에 어떤 사람들을 쓰시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성취할 사람들이다. 아니 그렇게 쓰시려고 이 땅에 그러한 사람들을 보내시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사명자와 함께 하는 교회를 하나님께서는 들어쓰신다. 왜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 우리에게 회개와 천국복음을 알게 하셨는가? 그것은 이 시대가 마지막 시대로서 천국복음이 전파되어야 할 마지막 그 시점에 도달해 있기 때문이다(마24:14). 그리고 그 일을 이루시려고 하나님께서는 지금까지 우리와 우리 교회를 준비케 하셨다. 우리 교회는 크지 않다. 그렇다고 결코 작은 교회인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사역이 우리에게 맡겨져 있기 때문이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우리는 모든 일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계묘년의 새해가 밝았다. 이제 시작이다. 우리가 맡은 사명을 위해 한 걸음 더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가 되었다. 그리고 이 시대에 맡겨 주신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이는 주님의 일이까. 그러므로 주님께서 함께 하실 것이니까. 이 직무를 마칠 때까지.

     

     

    2023년 01월 01일(주일)

    정병진목사


  1. 왜 우리는 가나안 땅에 있는 일곱 족속을 쫓아내야 하는가?(출23:20~33)_2023-03-05(주일)

    2023-03-05(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왜 우리는 가나안 땅에 있는 일곱 족속을 쫓아내야 하는가?(출23:20~3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EHri8KlS41E [또는 https://tv.naver.com/v/34139479] 1. 들어가며 성경은 놀라운 책이다. 곧 성경은 영...
    Date2023.03.05 By갈렙 Views504
    Read More
  2. 예레미야강해(17) 우리에게 잘못 알려져 있는 토기장이 비유의 오해와 진실(렘18:1~10)_2023-02-26(주일)

    2023-02-26(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예레미야강해(17) 우리에게 잘못 알려져 있는 토기장이 비유의 오해와 진실(렘18:1~1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vSh4coE1tDs [또는 https://tv.naver.com/v/33751082] 1. 들어가며 예레미야서에는 이사야...
    Date2023.02.26 By갈렙 Views217
    Read More
  3. 예레미야강해(11) 하나님(예수님)과 맺은 새 언약을 파기하면 어떻게 되는가?(렘11:1~5)_2023-02-19(주일)

    2023-02-19(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예레미야강해(11) 하나님(예수님)과 맺은 새 언약을 파기하면 어떻게 되는가?(렘11: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BkNMNK7Tdhg [또는 https://tv.naver.com/v/33750720] 1. 들어가며 지금으로부터 2,600년...
    Date2023.02.19 By갈렙 Views146
    Read More
  4. 예레미야강해(05) 하나님은 왜 예레미야에게 2가지 환상을 보여주셨는가?(렘1:11~19)_2023-02-12(주일)

    2023-02-12(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예레미야강해(05) 하나님은 왜 예레미야에게 2가지 환상을 보여주셨는가?(렘1:11~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ZK8ijFC0zEQ [또는 https://tv.naver.com/v/33097032] 1. 들어가며 예레미야는 대선지자다. ...
    Date2023.02.12 By갈렙 Views174
    Read More
  5. 회복의 가장 안전하고 빠른 지름길은 무엇인가?(욥42:5~6)_2023-02-05(주일)

    2023-02-05(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회복의 가장 안전하고 빠른 지름길은 무엇인가?(욥42:5~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LdGWo5fUfMY [또는 https://tv.naver.com/v/32964187] 1. 들어가며 과연 원인이 없는 고난이 있는가? 동방의 최고의 부...
    Date2023.02.05 By갈렙 Views151
    Read More
  6. 다수 군중이 될 것인가 영적 소수가 될 것인가?(창6:9)_2023-01-29(주일)

    2023-01-29(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다수 군중이 될 것인가 영적 소수가 될 것인가?(창6: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GboBu-4AHVc [또는 https://tv.naver.com/v/32764051] 1. 들어가며 천국에 가면 성도들이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린다. 그곳...
    Date2023.01.29 By갈렙 Views158
    Read More
  7. [아담성의] 회복, 그 진정한 뜻은 무엇인가(창1:26~28)_2023-01-22(주일)

    2023-01-22(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아담성의] 회복, 그 진정한 뜻은 무엇인가(창1:26~2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Xop6ncpmnWI [또는 https://tv.naver.com/v/32647022] 1. 들어가며 이 시대는 마지막 시대다. 주님 앞에 어떤 모습으로 설...
    Date2023.01.22 By갈렙 Views156
    Read More
  8. 이 마지막 시대에 끝까지 주님께 쓰임받는 교회가 되려면(계11:3~6)_2023-01-15(주일)

    2023-01-15(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이 마지막 시대에 끝까지 주님께 쓰임받는 교회가 되려면(계11:3~6)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hwnsqgx51XI [또는 https://tv.naver.com/v/32453792] 1. 들어가며 주님께서 이 땅 위에 세우시고자 하는 ...
    Date2023.01.15 By갈렙 Views161
    Read More
  9. 하나님은 왜 지금도 충성된 자를 찾고 계시는가?(마25:14-30)_2023-01-08(주일)

    2023-01-08(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하나님은 왜 지금도 충성된 자를 찾고 계시는가?(마25:14-3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mEBdMCkgz1U [혹은 https://tv.naver.com/v/32238705]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신...
    Date2023.01.08 By갈렙 Views180
    Read More
  10. 주님이 함께 하는 자들은 누구이며 그들이 받을 축복은?(수1:1~9)_2023-01-01(주일)

    2023-01-01(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주님이 함께 하는 자들은 누구이며 그들이 받을 축복은?(수1:1~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Q0Ohe6Ggs2g [혹은 https://tv.naver.com/v/32116362 ] 1. 들어가며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하시기...
    Date2023.01.01 By갈렙 Views151
    Read More
  11. 왜 마리아는 만세에 복있는 여인이라고 일컬어지게 되었을까?(눅1:26~38)_2022-12-25(주일)

    2022-12-25(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왜 마리아는 만세에 복있는 여인이라고 일컬어지게 되었을까?(눅1:26~38)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zN_Z3beobTY [혹은 https://tv.naver.com/v/31902851 ] 1. 들어가며 예수님의 탄생에 있어서 마리아의 ...
    Date2022.12.25 By갈렙 Views135
    Read More
  12. 예수님의 탄생에서 요셉의 역할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마1:18~25)_2022-12-18(주일)

    2022-12-18(주일) 주일낮1부예배 제목: 예수님의 탄생에서 요셉의 역할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마1:18~2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ocNUmm4xjYc [혹은 https://tv.naver.com/v/31818337 ] 1. 들어가며 하나님의 일을 수행함에 있...
    Date2022.12.18 By갈렙 Views185
    Read More
  13. 지금 이 시대에 전해주어야 할 성탄의 기쁜 소식은?(마1:18~23)_2022-12-11(주일)

    2022-12-11(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지금 이 시대에 전해주어야 할 성탄의 기쁜 소식은?(마1:18~2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fsnvA-24WQo [혹은 https://tv.naver.com/v/31817830 ] 1. 들어가며 과거에는 성탄절이 되면 "성탄 축하의 밤"이...
    Date2022.12.11 By갈렙 Views152
    Read More
  14. 야곱이 이삭의 뒤를 이어 왕적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창28:10~15)_2022-12-04(주일)

    2022-12-04(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야곱이 이삭의 뒤를 이어 왕적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창28:10~15)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yQyHgkJbI1Y [혹은 https://tv.naver.com/v/31325368 ] 1. 들어가며 하나님의 뜻은 대체 어떻게 이뤄...
    Date2022.12.04 By갈렙 Views111
    Read More
  15. 이삭이 아브라함의 뒤를 이어 왕적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창22:1~11)_2022-11-27(주일)

    2022-11-27(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이삭이 아브라함의 뒤를 이어 왕적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창22:1~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K1hUurNGbfc [또는] https://tv.naver.com/v/31251510 1. 들어가며 창세기에서 이삭 이야기는 주로 다...
    Date2022.11.27 By갈렙 Views120
    Read More
  16. 아브라함이 족장 중 처음으로 왕적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창11:31~12:3)_2022-11-20(주일)

    2022-11-20(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아브라함이 족장 중 처음으로 왕적 지위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창11:31~12: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iPwgR20nySI [혹은 https://tv.naver.com/v/31023051 ] 1. 들어 가며 성도들의 최대의 꿈은 과...
    Date2022.11.20 By갈렙 Views113
    Read More
  17. 우리 성도가 꿈꾸어야 할 진정한 꿈은 무엇인가?(창37:5~11)_2022-11-13(주일)

    2022-11-13(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우리 성도가 꿈꾸어야 할 진정한 꿈은 무엇인가?(창37:5~1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TvQkPsd3il8 [혹은 https://tv.naver.com/v/30826423 ] 1. 들어가며 사람은 꿈을 꾼다. 꿈을 꾸지 않는 사람은 거...
    Date2022.11.13 By갈렙 Views223
    Read More
  18.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아들에게 그리스도라는 직무를 주신 이유(계5:9~10,11:15)_2022-11-06(주일)

    2022-11-06(주일) 주일낮1부예배 제목: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아들에게 그리스도라는 직무를 주신 이유(계5:9~10,11:15) https://youtu.be/LRR8Zz0sdi4 [혹은 https://tv.naver.com/v/30583622 ] 1. 들어가며 한때 한국 교회에 '제자 훈련' 바람이 불었다. '제...
    Date2022.11.06 By갈렙 Views230
    Read More
  19. 하나님께서 아들을 먼저 낳으신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인가?(롬8:15~19,29)

    2022-10-30(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하나님께서 아들을 먼저 낳으신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인가?(롬8:15~19,29) https://youtu.be/aQ7kSE7RY_o [혹은 https://tv.naver.com/v/30435859 ]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만세 전, 만물을 창조하시기 전에 아들을 ...
    Date2022.10.30 By갈렙 Views244
    Read More
  20. 하나님께서 굳이 아들을 낳으신 이유는 무엇인가?(골1:15~17)_2022-10-23(주일)

    2022-10-23(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하나님께서 굳이 아들을 낳으신 이유는 무엇인가?(골1:15~17)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nfq33urOS9s [혹은 https://tv.naver.com/v/30434246 ]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만물을 창조하시기 전에 가장 먼...
    Date2022.10.23 By갈렙 Views27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