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하나님께서는 추수감사절같은 절기를 꼭 지키라고 명하셨을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 남자라 한다면 반드시 해 마다 무교절(유월절)과 칠칠절(맥추절)과 초막절(수장절)을 꼭 지키라고 명하셨다(출23:15-17, 신16:16). 그것도 자기 집에서 지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 가서 지키라고 하셨고, 그리고 그리고 갈 때에는 빈 손으로 가지 말라고 하셨으며, 그때에는 꼭 그들의 신앙고백도 함께 하라고 하셨다(신26:5-10). 왜 그랬을까?
사실 예수님께서 오신 이후에는 이러한 절기의 의식법들은 폐해졌다(골2:16-17, 호2:11). 그러므로 구약의 절기를 지키지 않는 것 때문에 지옥 떨어질 일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절기를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명하신 근본목적과 그 이유를 간과해서는 아니되겠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 절기들을 지키라고 명하신 어떤 이유가 분명히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혹 절기를 지키지 아니하더라도 그것까지 버리면 안 되는 것이다.
오늘날 교회에서 지키고 있는 추수감사절은 미국의 추수감사절에서 시작된 것만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원류는 다 성경에서 나왔다. 특히 추수감사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키는 수장절(초막절)에서 나왔다(출23:16, 레23:15-25, 신16:9-12). 다시 말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한 해의 모든 농사를 마치고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 수장절을 지켰기 때문이다. 이 수장절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집에서 잠을 청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주일동안(유대종교력 7.15-21) 예루살렘 성전이나 자기 집밖의 옥상이나 거리에 초막을 짓고 거기에서 살았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렇게 명하셨기 때문이다(레23:42-43). 이는 그들의 조상들이 과거 광야에서 텐트치고 살았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신26장에 보면, 이러한 추수의 절기 때에 꼭 해야 할 일을 한 가지 명령하고 있다. 그것은 대강 6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그 요지는 추수 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토지소산의 맏물의 일부를 광주리에 담아서 하나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까지 가지고 가서 제단 앞에 놓고 신앙을 고백하면서 하나님을 경배하라는 것이다.
중요한 포인트는 그들이 해야 할 신앙고백이다(신26:5-10). 그 고백의 내용은 크게 2가지다. 한 가지는 그들의 조상이 애굽에서 비참한 노예생활을 했다는 것과 그들의 조상을 하나님께서 구출하여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해 들이셨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들은 "여기, 이 땅에서 재배한 토지소산의 첫 것이 있나이다."하면서 곡식과 과일바구니를 하나님께 드렸던 것이다. 그 내용은 그들을 구원하시고 가나안땅으로 인도해들이신 하나님을 잊어서는 아니된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왜 불편하고 번거롭게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토지소산이나 과일바구니를 들고 성전까지 오라고 하셨을까? 그리고 꼭 거기에서 신앙고백을 하라고 했을까? 그 이유는 딱 한 가지다. 그것은 그렇게 해야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을 숭배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섬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기업으로 준 그 땅에서 오래 복을 누리고 살게 되기 때문이다(신4:32-35,39-40).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은 어디인가? 처음 400년동안에 그 장소는 베일에 가리어 있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것을 성막으로 가져왔다. 성막이 세워진 곳에 하나님의 임재가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훗날 다윗과 솔로몬에 의해 성전이 건축되자 그 장소는 예루살렘 성전이 되었다.
그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각기 지파별로 흩어져 살았다. 그러므로 절기때가 되어야 함께 모여 하나님께 감사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만약 주님께서 중앙성소로 나오라 하지 않았다면 그들은 틀림없이 바알신이나 아세라 아니면 태양신에게 갔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그 신들에게 드렸을 것이다. 왜냐하면 하늘에서 비가 오지 않는다면 가나안땅에서 농사하는 것을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물을 그냥 흡수하거나 흘려버리는 땅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나안 땅의 원주민들은 하늘에서 비를 주시는 존재가 바알과 아세라신이라고 생각했고 어떤 곳에서는 태양신이라고 여기고 있었다. 그러므로 만약 이스라엘 백성들이 절기 때에 중앙성소로 가지 않았다면 그들은 토지소산과 과일을 들고 틀림없이 그 우상신들에게 갔을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맏물을 바치면서 반드시 신앙고백까지 동시에 하라고 한 것이다. 어떻게 되어서 자기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잊지 말라는 것이다.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구출해 건져내어주시고 가나안땅까지 이르게 하신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이신 것을 잊지 말라는 것이다. 만약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우상을 숭배하게 되면 온갖 저주를 다 받다가 그 땅에서 멸망당할 것이 뻔했기 때문이다.
그렇다. 왜 하나님께서는 추수의 절기 때에 중앙성소에 나와 토지소산과 과일의 일부를 광주리에 담아 바치면서 신앙고백을 하라고 했을까?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들은 그 모든 것을 이루어주신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우상을 숭배할 것이 뻔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들은 해마다 적어도 3번은 중앙성소까지 가서 하나님께 드리며 신앙고백을 했던 것이다.
오늘날 우리들도 이렇듯 구약절기의 근본목적을 상실한다면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우리에게 지금도 온갖 땅의 소출을 맺게 하신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날도 이러한 추수감사의 절기를 지키는 것을 기쁨으로 알고 감사함으로 알자. 그때 하나님께서는 주께 드리고 돌아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빈 바구니를 그냥 돌려보냈을까? 아니다. 그들은 다음 해의 풍년을 위한 비와 풍성한 농작물에 대한 약속과 축복을 가지고 돌아갔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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