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wOcEO0h18zs
날짜 2021-07-04
본문말씀 창세기 37:1~11(구약 57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꿈의2가지종류,꿈과환상,의미있는꿈과의미없는꿈,하나님이주시는꿈구별법,요셉이의미있는꿈을꾼이유,정결함,양심깨끗,하나님의계획과안배,계시적인꿈

1. 들어가며

  모든 사람은 꿈을 꾼다. 왜냐하면 사람은 다 영적인 존재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가 꾼 꿈이 과연 하나님이 주신 꿈인지 아니면 별로 의미없는 꿈인지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성경에서 '꿈'하면 떠오르는 인물들 중에 우리는 요셉은 손꼽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별명이 '꿈꾸는 자(꿈쟁이)'였기 때문이다. 꿈 중에는 하나님께서 꾸게하시는 의미있는 꿈들이 있다. 그러한 꿈에는 개인의 장래와 미래를 알려주는 꿈도 있으며, 한 나라의 흥망성쇠를 알려주는 꿈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꿈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꿈이 하나님이 꿈인이 혹은 사탄이 주는 꿈인지를 구별할 수도 있을 때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요셉이 왜 계시적인 꿈을 꾸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면, 오늘 우리도 의미있는 꿈을 꿀 수 있게 될 것이며, 그 꿈을 통해 자신의 가문과 교회와 이 시대까지 섬길 수 있을 것이다.

 

2. 꿈이란 대체 무엇인가?

 꿈이란 무엇인가? 꿈은 그것이 의미가 있는 꿈일 경우 그가 불신자이든지 신자이든지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계시하는 통로의 하나가 된다. 왜냐하면 의미있는 꿈 곧 계시적인 꿈을 꾼 자들이 다 계시를 보았기 때문이다. 즉 성경의 신앙적인 인물로서 요셉이나 다니엘 뿐만 아니라, 그 시대에 같이 활동했던 애굽왕 바로나 바벨론왕 느부갓네살도 다 의미있는 꿈을 꾸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꿈 중에는 의미없는 꿈들도 많이 있다. 그러한 꿈은 대체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리고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앞 뒤가 잘 맞지 않을 뿐더러 연결도 되지 않는다. 터무니 없는 내용들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무서운 영화를 보고 꿈을 꾸게 되면 악몽을 꾸듯이 또한 우리가 걱정 근심이 많은 상태에서 잠을 자면 복잡하고 잡다한 꿈을 꾸듯이, 우리는 의미없는 꿈을 꾸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꾸는 꿈들 중에는 의미가 있는, 즉 계시적인 꿈이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3. 성경이 말하는 꿈의 종류 2가지는 무엇인가?

  성경에 보면 꿈을 꾸었다는 사람이 종종 등장한다. 물론 성경에 기록된 꿈들은 그것이 다 의미있는 것이었기에 성경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그들이 꾸었던 꿈들이 어떤 유형인가 살펴보면, 성경에 등장하는 꿈들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중 첫번째, 하나님께서 꿈 속에서 실제적으로 나타나서 뭔가를 가르쳐주고 지시하는 꿈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꿈 속에서 직접 어떤 것을 보여주시고 말씀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꿈의 내용을 보면 상징들이 없다. 그러니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되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창28장에서 야곱이 벧엘에서 꾼 꿈이 바로 그러한 종류의 꿈이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꿈 속에서 영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그대로 보여주셨다. 이때 야곱은 지상에서 하늘로 연결된 사닥다리를 보았고 그 사닥다리 위아래에 하나님의 천사들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그 사다리 꼭대기에서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다. 그 음성은 이러했다. "나는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네게 누워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창28:13)" 그렇다. 야곱이 꿈에서 본 것은 실제 있는 영계의 모습이었으며, 실제 하나님의 음성이었다. 이때 야곱은 실재하지 않는 어떤 현상을 본 것이 아니다. 다만 사람의 영안이 제대로 열리지 않아서 눈을 뜨고 볼 수 없었던 것이기에 꿈 속에서 그것을 본 것이다. 그랬다. 야곱은 그날 꿈속에서 영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보았으며, 또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던 것이다. 그것은 그가 아직 영안이 활짝 열리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중 그가 다시 벧엘에서 하나님께 제단을 쌓았을 때에는 꿈 속에서가 아니라 직접 현실에서 하나님을 보게 된다(창35:9~13). 그런데 이러한 꿈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사실 예수님의 족보상의 부친이었던 요셉도 그러한 꿈을 꾸었으며, 꿈 속에서 천사의 음성을 들었다. 그때 천사는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하지 말라. 그[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마1:20~21)"고 했다. 그렇다. 이것은 실제 천사가 하는 말이었다. 단지 요셉은 그것을 꿈 속에서 들은 것 뿐이다. 

  그런데 또 하나의 꿈이 있다. 두번째로 우리는 그것을 '환상'이라고 부른다. 왜냐하면 이것은 현실을 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장차 미래에 되어질 일을 상징적인 어떤 것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그래서 '환상'이란 꿈의 일종이나 그것이 실제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환상은 장래에 일어날 일을 미리 상징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환상을 보는 자가 우리들 가운데 있다면 우리는 누구보다도 장래를 잘 대비할 수가 있다. 오늘 창세기 37장에 등장하는 요셉의 꿈 같은 것이 바로 이러한 환상인 것이다. 왜냐하면 요셉이 본 것은 형들의 곡식단이 자신의 곡식단에게 절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와 달과 열 한 별들이 자기에게 절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곡식단이 절할 수 없으며, 해와 달과 별들도 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환상의 꿈이었다. 그것은 장래에 형들이 요셉을 찾아와서 절하게 될 것 그리고 요셉의 부모와 형제들이 자신의 다스림 안에 들어올 것을 미리 보여준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꿈은 우리는 '환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요셉이 꾸었던 2개의 꿈들이나(창37:7,9) 애굽왕 바로의 술 맡은 관원장과 떡 맡은 관원장이 꾸었던 꿈(창40:9~20) 그리고 바로왕이 꾸었던 꿈들(창41:1~7)은 바로 환상의 꿈이었다. 그리고 요셉 후 약 450년이 지난 후에 다니엘이 꾸었던 꿈들과 느부갓네살이 꾸었던 꿈들도 다 환상의 꿈들이었다. 

 

4. 하나님이 주신 꿈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6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사람이 꾸는 꿈들 중에는 하나님이 주신 꿈이 있다. 그런데 사탄이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뿌리고 가듯, 귀신들이 주는 꿈들도 있고 별 의미없는 꿈들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꾼 꿈들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내가 꾼 꿈이 하나님이 주신 꿈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그것은 지금부터 제시되는 6가지를 따라서 비교해보면 그것이 과연 하나님이 주신 꿈인지 아닌지를 아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만약 그 꿈이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꿈이다. 즉 꾼 꿈을 해석할 때에 거기에 어떤 일정한 스토리나 메시지가 담겨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꿈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신 꿈에는 보통 숫자들과 상징들이 나오는데 해석해보면 매우 의미심장한 것들이다. 오늘 요셉의 꿈 또한 그러한 꿈의 하나다. 두 개의 꿈이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둘 다 다 요셉에게 절한다는 꿈이기 때문이다. 이는 요셉의 다스림 안에 다 들어간다는 꿈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꿈은 계시적인 환상의 꿈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하나 더 들어 보자. 창41장에 보면 바로가 꾼 꿈이 나오는데 그때 바로는 먼저 일곱 암소에 대한 꿈을 꾸게 된다. 거기에는 먼저 풀을 뜯고 있던 일곱 암소가 나오고, 나중에 파리한 암소가 나오는데 뒤에 나온 암소가 앞에 나오는 암소를 잡아먹는 꿈을 꾸었다. 그리고 이어서 꿈을 또 꾸는데, 이번에도 역시 충실한 일곱 이삭이 먼저 나오고 나중에 파리한 일곱 이삭이 나온다. 그런데 나중 나온 이삭이 충실한 일곱 이삭을 삼켜버리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것도 환상의 꿈이다. 왜냐하면 현실에서 소가 소를 잡아먹지는 않기 때문이요 이삭이 이삭을 삼키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꿈은 환상의 꿈이다. 일정한 패턴이 들어있는 것이다. 이 꿈들에는 일곱이라는 숫자가 등장하고, 뒤의 것이 흉한 것이며, 뒤의 것이 앞의 것을 삼킨다는 것이 공통이다. 그래서 요셉은 일곱이라는 숫자를 7년으로 해석하였고, 앞의 것은 풍년, 뒤의 것은 흉년이라고 해석을 했다. 왜냐하면 흉년과 풍년을 가르는 기준은 목축이나 농업이나 같기 때문이다. 

  둘째, 꿈을 꾸고 나더라도 곧장 깨어나서 그 꿈이 선명하게 기억에 남는다면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꿈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래야 그 꿈을 기억하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로 꿈을 잘 해석했을 때에 곧 그것은 예언이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신 꿈을 꾼 사람은 시간이 지나도 그것을 잊어버릴 수가 없는 것이다. 

  셋째, 꿈을 꾸되 겹쳐서 꾸거나 반복적으로 꾼다면 그것 또한 하나님의 꿈이 된다. 요셉도 꿈을 겹쳐 꾸었다. 그는 자신의 형들과 아버지가 자신에게 절하게 될 것과 자신의 다스림을 받게 될 것을 겹쳐 꾸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로가 꾼 꿈도 마찬가지로 겹쳐 꾼 꿈이다. 일곱 암소와 일곱 이삭의 꿈은 같은 패턴의 꿈을 겹쳐서 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자 요셉이 바로의 꿈을 설명할 때에도 이렇게 말했다. "바로의 꿈은 하나라. 바로께서 꿈을 겹쳐 꾸신 것은 하나님이 이 일을 정하셨음이라(창41:25,32)" 그렇다. 겹쳐 꾸었다는 것은 그것이 반드시 일어난다는 것이며, 그 꿈대로 하나님의 계획이 있으니 유의하라는 뜻이다. 

  넷째, 꿈의 내용을 살펴볼 때에 그것이 장래에 일어날 일이자 예언적인 상징들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꿈일 확률이 높다. 요셉의 꿈은 장차 요셉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그리고 요셉의 형제들과 부모가 어떻게 요셉에게 와서 절할 것인가를 상징적으로 표현해주고 있다.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이 주신 환상으로서의 계시적인 꿈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다섯째, 꿈의 내용을 해석해 보았을 때에 지금 당장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닐 때 그리고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내용이 꿈과 환상으로 나타나게 된다면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꿈이라고 할 수 있다. 요셉은 한 번도 자신의 형들이 자신을 섬기게 될 것이라고 생각해보지 않았었다. 어떻게 하늘과 같은 아버지가 자신의 다스림 안에 들어올 것이라고 생각이라도 해 보았겠는가? 하지만 꿈의 내용은 그러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환상으로서 꿈은 장래에 있어질 일을 하나님께서 계시적으로 미리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은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내용들인 것이다. 

  여섯째, 마지막으로 그것이 하나님이 주신 꿈이라면 반드시 성취된다는 것이다. 요셉은 꿈을 꾸었으면서도 처음에는 자기의 생애에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지를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23년이 지난 뒤에 그 꿈은 실제로 성취되었다. 그것이야말로 하나님이 주신 꿈이었기 때문이다. 그때 요셉은 형들의 시기질투에 따라 애굽에 종으로 팔려나갔다. 또한 애굽에 가서도 주인의 처의 모함을 받아서 감옥에 쳐넣어지기도 했다. 감옥에 있을 때에는 자신의 꿈 해석의 도움을 받은 술 맡은 관원장도 요셉의 은덕을 잊어버리고 살았다. 하지만 애굽생활 13년만에 요셉은 애굽의 국무총리가 된다. 그리고 7년 풍년 뒤에 7년 흉년이 찾아왔고, 흉년 2년차가 지나갈 때에 꿈이 현실이 된다. 식량이 떨어지자 요셉의 형들이 식량을 사러 애굽에 와서 자신 앞에 엎드려 절하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꿈대로 형님의 곡식단이 자신의 곡식단에게 절을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는 야곱의 모든 70명의 가족이 애굽에 와서 요셉의 다스림 안에서 살게 된다. 해와 달과 별들이 요셉에게 절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신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특성을 지녔음을 알 수 있다. 

 

5. 요셉이 하나님이 주신 의미있는(계시적인) 꿈을 꿀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어떻게 되어서 의미있는 계시적인 꿈을 요셉이 꾸게 된 것일까? 당시 야곱에게서는 다른 11명의 형제들도 있었는데 말이다. 우리가 요셉이 계시적인 꿈을 왜 꾸게 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면 오늘날에도 우리는 의미있는 계시적인 환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요셉이 하나님이 주신 계시적인 꿈을 꿀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3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요셉의 영이 깨끗했기 때문이다. 요셉의 마음과 영의 상태가 깨끗한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 요셉은 다른 형들에 비해 도덕관념이 뛰어났다. 그는 거짓말을 한다든지, 도둑질을 한다든지 하지를 않았다. 그리고 간음을 하는 것도 하나님 앞에서 해서는 안 될 일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다(창39:9~10). 왜냐하면 29년간 할아버지 이삭과 함께 있었기에 하나님께서 어떤 것을 기뻐하는 것을 잘 들어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형들의 잘못을 아버지에게 일러 바치곤 했다. 그것이 잘못된 행위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더욱 중요한 것은 그는 조상으로 내려오는 우상숭배의 영과 이미 단절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그의 고조 할아버지인 아브라함이 그 윗대에서부터 섬기고 있던 우상숭배를 그쳤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상숭배의 저주를, 곧 일찍 죽거나 불임의 저주를 이미 끝냈던 것이다. 그리고 요셉은 그의 부친의 도움도 받고 있었다. 그것은 자신의 부친이 20년 처가살이를 마치고 가나안 땅에 들어왔을 때에 여러 명의 부인들과 종들과 목자들이 가지고 온 이방신상들을 제거해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요셉에게는 그 어떠한 우상숭배의 저주도 남아있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요셉의 영은 매우 깨끗한 상태에 놓여 있었다. 그러므로 요셉은 하나님이 주신 꿈을 꿀 수 있었다. 

  둘째, 요셉의 마음에 상처가 없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음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환상이 잘 안 보인다. 환상은 가슴에 상처가 없이 평안함을 소유한 자에게 주어지는 특별 은사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셉은 30세가 되기까지 상처가 없었다. 아니 상처를 받지 않고 살았던 사람이다. 아버지 밑에서는 아버지의 사랑을 받아서 그러했겠지만 애굽의 종의 팔려가서도 그는 13년동안 고난을 겪는 중에도 상처를 받지 않았다. 자신의 고난을 하나님의 섭리라고 여기고 살았기 때문이다(창45:5~8). 그가 애굽에 팔린 것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형님들의 식구들을 기근의 때에 먹여살리기 위해 하나님께서 먼저 보낸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다. 요셉처럼 어릴 적부터 마음에 상처를 갖고 있는 자는 그 상처를 해결받을 때까지 환상이 잘 보이지 않는다. 마음이 투명하고 깨끗하고 상처가 없는 자에게 환상이 잘 투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혹시 자신의 생애에 계시적인 꿈을 꾸기 원한다면 그는 자신의 마음의 상처를 꼭 치유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상처와 아픔을 준 자를 용서해주는 것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자신에게 상처준 자들에게 앙심을 품지 말아야 한다. 그럴려면 하나님께서 자신을 사랑해서 아들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대신 피흘려 죽으신 은혜를 깊이 묵상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이 베풀어주신 조건없는 사랑을 베풀어주어야 한다. 

  셋째, 하나님께서 요셉을 통하여 이루실 특별한 계획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을 우리는 '하나님의 안배'라고 부른다. 하나님께서 그를 어떻게 쓰실 것인지를 하늘에서 이미 결정하시고 그의 영을 이 땅에 내려보내시는데, 요셉은 이러한 안배를 가지고 이 땅에 태어났기 때문이다. 아니 이 땅에 보내어진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그의 사명이었다. 이는 하나님께서 요셉을 통하여 야곱의 온 식구를 기근의 재앙으로부터 건져내기 위하여 작정하신 일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고유의 권한이기 때문에 우리가 무엇이라고 대꾸할 수는 없다. 토기장이가 토기를 만들되, 어떤 것은 천히 쓸 그릇으로 어떤 것은 귀히 쓸 그릇으로 만들 권한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요셉을 온 가족을 구원할 목적으로 쓰시기 위해 이 땅에 그렇게 보낸 것이다. 그러므로 요셉은 17세 되던 해에 이미 꿈을 꾸고 있었다. 하나님께서 그를 통해 야곱의 온 식구를 살리고, 애굽에서 이스라엘 족속을 하늘의 별처럼 바닷가의 모래처럼 불어나게 하시고 싶었기 때문이다. 

 

6. 나오며

  만약 우리 가운데 요셉과 같은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복받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계획과 안배가 있는 사람, 자신의 영이 깨끗하고 마음에 상처가 없는 사람에게 하나님께서는 계시적인 환상도 듬뿍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에게 하나님께서는 장래에 일어날 일들을 환상으로 미리 보여주심으로 환난의 때를 준비케 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 한 사람으로 인하여 어려운 때를 극복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요셉이 가는 곳에는 항상 복이 찾아왔다. 그가 애굽의 경호대장 보디발의 집에 들어가자 그의 집이 복을 받았다. 그래서 보디발은 그를 가정총무로 삼았다. 그리고 그가 감옥에 들어갔을 때에 감옥에도 평화가 찾아왔다. 그러므로 간수도 그에게 모든 사무를 맡기게 된다. 그리고 애굽왕 바로가 그를 만났을 때 바로 또한 그를 알아보고 나라의 모든 살림살이를 그에게 맡겨버린다. 그가 나라의 장래를 잘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로의 예상했던 바와 같이 총리가 된 요셉은 극심한 애굽의 7년 기근을 잘 대비하게 된다. 그리하여 기근 중에서도 애굽 만큼은 잘 사는 나라가 되게하고 그리고 더욱 더 강대국이 되게 한다. 그 가운데에 야곱의 식구도 애굽에 들어가게 되니, 애굽의 풍요로움 가운데서 하늘의 별처럼 바닷가의 모래처럼 식구들이 많아지게 된다. 그것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신 약속의 말씀의 성취였기 때문이다. 그렇다. 요셉이 꾼 꿈은 결코 우연한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에도 여전히 하나님께서 주시는 의미있는 꿈이자 계시적인 꿈이 있다. 아니 그러한 꿈을 꾸는 자가 되기를 사모해야 한다. 

 

2021년 07월 04일(주일)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704_155307.jpg

 


  1. 천국에서 내가 거주할 장소와 천국 집은 어떻게 준비되는가?(요14:1~3)_2021-08-08(주일)

    천국! 우리는 사실 천국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너무나 많다. 장차 천국에 들어갈 사람인데 정작 천국에 대해서 관심이 부족하다. 그렇다면 장차 우리가 들어갈 천국은 대체 얼마나 넓은 곳인가? 그리고 천국에서 나는 어느 동네에 가서 살게 될 것인가? 그리고...
    Date2021.08.08 By갈렙 Views472
    Read More
  2. 천국에서 면류관은 누가 쓰는가?(딤후4:7~8)_2021-08-01(주일)

    천국에 들어가면 누가 면류관을 쓰게 되는가? 그리고 성도들이 쓰게 될 면류관에는 실제로 어떤 것들이 있는 것인가? 경주에서 승리하는 자만 그리고 복음을 위해서 목숨을 내어놓았던 순교자들만 면류관을 쓰는 것인가? 천국에서 쓸 면류관은 주의 종들만, 사...
    Date2021.08.01 By갈렙 Views852
    Read More
  3. 창세기강해(160) 천국에서 이기는 자가 되고 왕노릇하는 자가 되려면(창46:5~15)_2021-07-25(주일)

    천국에는 섬기는 자도 있고 왕 노릇하는 자도 있다. 또한 천국에서 예배드릴 때에 보다 더 앞쪽에서 예배드릴 자가 있고 보다 더 뒤에서 예배드릴 자도 있다. 특히 천국에서 하나님의 보좌 가까이에서 예배드릴 자를 성경은 "이기는 자"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
    Date2021.07.25 By갈렙 Views290
    Read More
  4. 주님이 찾고 있는 아름다운 소식을 전해줄 교회와 성도(왕하7:1~10)[창립기념감사주일설교]_2021-07-18(주일)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교회를 이 땅 위에 세우신 목적은 무엇인가? 전공하는 신학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교회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를 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천국에 들어가는 성도를 만드는 일인 것이다. 그것이 구원의 최종목표이기 때문이다...
    Date2021.07.18 By갈렙 Views244
    Read More
  5. 창세기강해(147) 이긴 자의 예표인 요셉의 삶에서 배우는 소중한 교훈(창39:1~6)_2021-07-11(주일) [English text included]

    하나님께서 함께했던 요셉은 왜 형통의 축복을 받은 것인가? 그도 하나님의 사람이고 나도 하나님의 사람이며, 그도 성실하게 살았던 것처럼 나도 성실하게 살아가고 있는데, 왜 그는 형통의 축복을 받았지만 나는 그러한 축복이 뒤따라오지 않는가? 여기 2가...
    Date2021.07.11 By동탄명성교회 Views239
    Read More
  6. 창세기강해(140) 요셉이 하나님이 주신 의미있는(계시적인) 꿈을 꾼 이유는 무엇인가?(창37:1~11)_2021-07-04(주일)

    1. 들어가며 모든 사람은 꿈을 꾼다. 왜냐하면 사람은 다 영적인 존재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가 꾼 꿈이 과연 하나님이 주신 꿈인지 아니면 별로 의미없는 꿈인지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성경에서 '꿈'하면 떠오르는 인물들 중에 우리는 요...
    Date2021.07.04 By갈렙 Views435
    Read More
  7. 창세기강해(133) 형 에서는 어떻게 되어 동생 야곱의 죄와 허물을 용서해주었나(창33:1~11)_2021-06-27(주일)

    에서는 자신의 장자의 명분과 축복을 빼앗아간 야곱을 어떻게 되어서 용서해주었을까? 야곱의 철야기도가 쎘기 때문이었을까? 야곱이 보낸 예물 때문에 그의 마음이 녹았던 것인가? 그런데 이것만으로 에서의 용서를 설명하기가 어렵다. 또 무엇인가가 있었던 ...
    Date2021.06.27 By갈렙 Views249
    Read More
  8. 다시 저주가 없으며(계22:1~5)_2021-06-20(주일)

    오늘날 사람들이 겪고 있는 저주의 실체란 대체 무엇인가? 그것은 재앙인가 불행인가? 아니면 또 어떤 다른 것인가? 사실 "저주"라는 개념은 구약시대의 개념과 신약시대의 개념이 확연히 달라졌다는 것을 성경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것이 어떻게 ...
    Date2021.06.20 By갈렙 Views464
    Read More
  9. 영적으로 깨끗하고 능력있는 사람이 안수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행9:17~19a)_2021-06-13(주일)

    안수가 좋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알고 있다. 하지만 안수 때문에 질병이 오히려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그것은 무엇 때문인가? 안수할 때에 대체 안수자와 안수받는 자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길래 그렇게 희비가 엇갈리게 되는가? 대체 무슨 이유로 안수의 ...
    Date2021.06.13 By갈렙 Views671
    Read More
  10. 주의 보혈의 능력과 우리의 자백의 상관관계(요일1:7~9)_2021-06-06(주일)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한 때 사람의 육신을 입으셨고 이 땅에서 사신 적이 있으셨다. 그리고 십자가에서 속죄사역을 완성하시고 3일만에 부활하셨다. 그리고 40일 뒤에 그분은 원래 있던 하늘로 올라가셨다. 그렇다면 그분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셨다는 ...
    Date2021.06.06 By갈렙 Views361
    Read More
  11. 귀신의 세력으로부터 나와 내 가정을 지키는 실제적인 방법(막9:25~29)_2021-05-30(주일)

    그들은 죽지 않고 6천년 이상을 살아 왔다. 그들은 육체를 지니고 있지 않아서 잠도 안 자고 지켜보고 있다. 그래서 그 집안 사람이 지닌 약점을 이용하여 죄짓게 만든 후, 그 사람 속에 들어가서 거주한다. 그리고는 결국 그 사람을 죽여서 지옥으로 끌고간다...
    Date2021.05.30 By갈렙 Views430
    Read More
  12. 창세기강해(104) 한 분 하나님의 벗(친구)이 되는 자들이 받을 신약의 축복(요15:15~16)_2021-05-23(주일)

    우리는 신약성경인 야고보서를 통하여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받았다는 것을 말씀을 보게 된다(약2:23). 그런데 창세기에는 그런 말이 나오지 않는다. 대체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을 "나의 친구"라고 말씀하셨는가? 그리고 하나님의 벗이 된다면 ...
    Date2021.05.23 By갈렙 Views361
    Read More
  13.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을 믿으면 죄사함을 받을까?(히10:15~18)_2021-05-16(주일)

    1. 들어가며 사람은 어떻게 죄사함을 받게 되는가? 예수께서 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것을 믿으면 그냥 죄사함을 받게 되는가? 아니면 예수님을 영접할 때 또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나서 과거에 지은 죄들을 회개할 때에 용서를 받게 되는가? ...
    Date2021.05.16 By갈렙 Views542
    Read More
  14. 창세기강해(92) 인류를 위한 한 분 하나님의 최대의 관심사는?(창18:16~21)_2021-05-09(주일)

    구약시대에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오신 적이 딱 한 번 있었다. 그것은 아브라함의 99세 때였다. 왜 하나님께서는 그때 사람의 모습으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것일까? 그리고 그때 한 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대체 무슨 말씀을 하신 것일까? 그리...
    Date2021.05.09 By갈렙 Views262
    Read More
  15. 창세기강해(85) 하나님의 때와 아브라함의 두번째 실수(창16:1~3과15~17: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아브라함은 정말 처음부터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을가? 그래서 갈대아우르를 떠나 하나님을 따라나선 것인가? 만약 그것이 맞는 것이었다면 그에게는 실수가 없었어야 했다. 하지만 그는 커다른 실수들을 범하게 된다. 그리고 그의 두번째 실수는 그에게 전능...
    Date2021.05.02 By갈렙 Views274
    Read More
  16. 창세기강해(78) 실수를 통해 배워가는 아브라함(창13:1~13)_2021-04-25(주일)

    이 세상에 실수하지 않을 사람은 아마도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문제는 실수한 후에 어떻게 그것을 처리하는가에 달려있다. 아브라함의 실수는 파렴치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회개했다. 그리고 새로운 사람이 되었다. 그럼 그가 회개했는지 그리고 그리고 ...
    Date2021.04.25 By갈렙 Views246
    Read More
  17. 창세기강해(7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불러내신 진짜 이유는(창11:31~12:1)_2021-04-18(주일)

    아브라함은 진정 그의 고향과 친족과 아버지의 집을 떠난 것인가 아니면 그곳으로부터 탈출해 나온 것인가? 우리가 알기로는 그곳에서 떠나온 것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히브리어원문에는 그러한 어구가 없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더러 ...
    Date2021.04.18 By갈렙 Views273
    Read More
  18. 가나안과 가문의 저주를 끝낸 한 여인(마15:21~28)_2021-04-11(주일)

    1. 들어가며 이 세상 모든 일을 들여다보면 원인이 없는 것은 없다. 모두가 다 원인이 있어서 어떤 결과가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것은 그 원인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것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것들도 있다. 그래서 어떤 문제가 어떤 요인에...
    Date2021.04.11 By갈렙 Views347
    Read More
  19. 생명과 부활이 주어지는 신앙고백은 어떤 고백인가(요11:21~27)_2021-04-04(주일)

    1. 들어가며 회개에는 크게 두 방면이 있다. 하나는 구원을 얻게하는 회개의 방면이 있고, 또 하나의 저주를 없애주는 회개의 방면이 있다. 그런데 저주를 없애는 회개에도 두 방면이 있음을 최근에야 비로소 알게 되었다. 둘 다 조상들의 죄를 회개하는 것이 ...
    Date2021.04.04 By갈렙 Views317
    Read More
  20. 회개가 전부일까 진실로 회개했다면 그 후는?(요20:27~29와 21:15~17)_2021-03-28(주일)

    1. 들어가며 사람이 회개한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최근에 들어와서 회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서 회개를 시작하신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른다. 사실 회개야말로 신앙생활의 핵심요소이자 저주를 없애주는 놀라운 비결이 틀림...
    Date2021.03.28 By갈렙 Views29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