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_Zerz5Rl2xY
날짜 2021-04-04
본문말씀 요한복음 11:21~27(신약 165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아담의언약,노아의언약,예수님의언약,베드로의신앙고백,마르다의신앙고백,지금도오계시는하나님,하나님에대한정의,예수가곧하나님,생명의주관자

1. 들어가며

  회개에는 크게 두 방면이 있다. 하나는 구원을 얻게하는 회개의 방면이 있고, 또 하나의 저주를 없애주는 회개의 방면이 있다. 그런데 저주를 없애는 회개에도 두 방면이 있음을 최근에야 비로소 알게 되었다. 둘 다 조상들의 죄를 회개하는 것이 그 방법이기는 하나, 하나는 조상들의 우상숭배의 죄를 회개할 때 주어지는 것이고(출20:5), 또 하나는 조상들 중에 남을 억울하게 하거나 죽인 일을 회개할 때 주어지는 것이다. 첫번째는 십계명 가운데 주셨던 말씀이고(출20:5), 두번째는 하나님께서 노아와 노아의 식구들과 세운 언약 중에 주신 말씀이다(창9:5~6). 그런데 하나님께서 노아와 세웠던 언약의 핵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겠다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 전에 하나님께서 노아와 노아의 식구들과 맺은 언약 속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사람을 함부로 죽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 중요한 골자다. 만약 그렇게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그죄값을 그 사람에게서 묻겠다고 하셨다. 이는 하나님은 사람의 생명을 소중하게 보시는 것이다. 그래서 그분이 사람의 목숨을 거두어가기 전까지는 그 어떤 존재라 할지라도 함부로 사람을 죽여서는 안 된다고 하셨다. 만약 그것이 짐승이라면 그 짐승에게 보복할 것이며, 사람이라면 그 사람에게 보복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럼,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이라도 더 회개하여 구원얻기를 바라고 계시는데, 만약 누군가가 어떤 다른 사람을 죽여버리게 된다면 그에게는 더이상 회개할 기회가 없어지게 하는 것이 되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함부로 죽여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아담의 범죄로 인하여 이미 죽음의 노정에 들어선 성도들이라 할지라도, 그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셔서 구원하시고자 하시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다 살려주시기를 원하시는가? 또한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구원하시겠다고 예정한 사람만 살려주시기를 원하시는가? 오늘 본문 말씀은 바로 그와같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준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하나님께서 과연 어떤 사람게 생명을 주시기를 기뻐하시는가를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우리가 과연 어떤 신앙고백을 하게 되었을 때 주님께서는 그 문제를 즉시 해결해주시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마르다 앞에 당면해 있던 문제는 무엇이었는가?

  마르다는 베다니의 사람으로서, 마리아의 언니요 나사로의 누이동생이었다. 그런데 어느날 자신의 오빠 나사로가 병이 들었다. 그러자 마르다가 사람을 급히 보내 예수님께서 오시기를 청하였다. 그런데 예수께서 거기에 도착하실 때에는 이미 장례를 마치고 마무리하고 있는 시점이었다. 왜냐하면 나사로가 이미 죽고 무덤에 묻힌지 벌써 4일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르다는 오신 예수님이 오신자를 말을 듣고는 마중나가서 그분 앞에서 아쉬움을 토로하시 시작했다. 주님께서 조금이라도 일찍 오셨더라면 자신의 오라버니가 죽지 않았을 것이라고 푸념섞인 말을 한 것이다. 그러나 생각해보라. 그녀의 심정이 이해가 간다. 사실 누군가가 병들었다고 한다면 고쳐주실 수 있겠지만 이미 죽어버린 것을 어떻게 하겠는가 말이다. 참으로 죽음은 모든 희망을 앗아가버리는 최고의 악한 능력이다. 그렇지만 주님께서는 "내 말을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될 것이다"라고 하시면서, 당신이 누군지를 그에게 들려주신다. 그것이 바로 요11:25~26에 나오는 말씀이다. 

요11:25-26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3. 마르다의 신앙고백은 어떠한 것이었는가?

  그러자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있던 마르다가 이렇게 고백한 것이 아닌가? 

요11:27 이르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그런데 이러한 이러한 신앙고백은 꼭 마르다만 한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베드로도 이미 이와 비슷한 고백을 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마르다가 고백한 신앙고백과 베드로의 신앙고백은 어떻게 다른가? 우선,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마르다의 신앙고백은 가짓수가 다르다. 베으로는 2가지로 신앙고백했고, 마르다는 3가지로 신앙고백을 했기 때문이다. 즉 베드로의 신앙고백은 "당신은 그리스도이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라는 것이었다면, 마르다의 신앙고백은 "당신은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지금] 세상 안으로 오고 계시는 이이십니다"라는 것다. 그런데 한글성경만을 보면, 마르다의 신앙고백 역시 2가지 뿐이라고 읽힌다. 그러나 헬라어원문으로 보면, 그녀의 신앙고백은 정확히 세 가지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정관사가 3개로 나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마르다의 신앙고백은 어떠했는지 헬라어 원문성경으로 살펴보자. 

요11:27... σὺ εἶ ὁ χριστὸς ὁ υἱὸς τοῦ θεοῦ ὁ εἰς τὸν κόσμον ἐρχόμενος.

  요11:27에 의하면, 마르다는 예수님이 누군지를 세 가지로 고백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첫째, "당신은 그리스도이십니다(σὺ εἶ ὁ χριστὸς)(You are the Christ)"이고, 둘째는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σὺ εἶ ὁ υἱὸς τοῦ θεοῦ)(You are the Son of God)"이며, 셋째, "당신은 세상 안으로 지금 오고 계시는 이이십니다(σὺ εἶ ὁ εἰς τὸν κόσμον ἐρχόμενος.)(You are the who is coming into the world)"이기 때문이다. 앞의 2가지 신앙고백은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완전히 동일하다. 다만 마르다의 신앙고백에는 "하나님"이란 단어 앞에 하나님을 수식하는 용어 "살아계신"이라는 말만 없을 뿐이다. 그러므로 핵심사항은 똑같다고 하겠다. 그런데 마르다는 베드로가 하지 않는 놀라운 신앙고백을 그때 추가로 하였다. 그것은 "당신은 세상 안으로 지금도 [들어]오고 계시는 이"이라는 고백이다. 그런데 생각해보라. 마르다의 이러한 신앙고백은 사람이라고 하는 존재에게는 붙힐 수 없는 고백이라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사람은 세상 밖에 있든지, 아니면 세상 안에 있든지 둘 중의 하나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이지, 지금도 세상 안으로 들어오고 있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시간과 공간 너머에 계시는 분이 시간 안으로 들어오시는 것을 두고 말할 수 있는 대목이다. 
 
4. 왜 유대인들은 예수님은 자기들의 구원자나 하나님아들 혹은 하나님으로 믿지 아니하는가?
  그렇다면 왜 마르다는 예수님에게 "당신은 세상 안으로 들어오고 계시는 이"라는 고백을 했던 것인가?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유대인들은 왜 지금도 예수님을 구원자요 하나님의 아들이나 하나님으로 믿지 않은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유대인들은 지금도 여전히 예수님을 선지자들 중의 하나 정도라고는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에게 예수님은 결코 신앙의 대상이 아니다. 왜 그런가? 그것은 5~6가지 이유 정도가 있는데, 그 중에 핵심은 딱 2가지라고 할 수 있다. 하나는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을 한 분이지 절대 두 분이 될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을 둘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거부하는 것이다. 그들의 눈에 기독교인들은 신성모독자다. 하나님을 하나님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둘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생각에 하나님은 오직 홀로 한 분으로 존재하는 것이지, 결코 하나님에게 또한 아들이 있는 수는 없기 때문이다. 고로 그들에게 기독교인들은 다신론자들일 뿐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유대인들은 사람은 절대 하나님(신적 존재)가 될 수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어찌 피조물인 사람이 하나님이실 수가 있단 말인가 하고 그들은 반문한다. 그러나 실로 그들은 성경을 사실 그대로 믿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사야7:14을 보라. 하나님께서는 예언자를 통하여, 장차 처녀가 아들을 낳게 될 것이며,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 곧 하나님이 사람과 함께 하기 위해 오시는 이라고 불릴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사야 9:6의 말씀을 통하여는, 장차 아기이자 아들로 태어나시게 될 분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요, 영존하시는 아버지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을 선지자들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아왔다. 지금도 그들은 메시야에 관한 직접적인 예언의 말씀들 즉 이사야 9장과 53장같은 말씀을 소상하게 가르치지 않는다. 슬쩍 넘어가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을 제대로 가르쳐주면,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시 마르다와 마리아는 어떠했는가? 그들은 비록 성경말씀을 많이 알고 있지는 않았지만 그들을 직접 육신을 입고 오신 하나님을 보고 그분이 누군지를 알았던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예수님은 이미 하나님이셨다. 그러므로 마르다는 예수님을 지금도 세상 안으로 들어오고 계시는 이 곧 하나님이라고 고백한 것이다. 
 
5. 마르다의 신앙고백의 의의는 어떠한 것인가?
  그렇다면, 마르다가 말한 세번째의 신앙고백 곧 "당신은 세상 속으로 지금도 들어오고 있는 이"라는 고백은 어떤 의의를 가진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마르다는 예수께서 당신을 자기에게 직접 찾아오셔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신 것을 그날 직접 들었다. 그리고 나서 그녀는 베드로도 결코 고백하지 못했던 새로운 고백을 하게 된다. 그러나 그것 역시도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그녀에게 그렇게 고백하게 해주었으리라 본다. 그렇다면, 그녀의 신앙고백은 어떤 의의를 가진 것인가? 그것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에서 이제는 그분을 하나님으로 끌어올리는 고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만이 시간과 공간 밖에서 시간과 공간으로 들어오시면서 역사하실 수 있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렇다. 사람은 과거에 있든지 아니면 현재에 있든지 아니면 미래에 있든지 할 뿐이다. 어느 누구도 지금도 역사속으로 들어오시면서 계신 이라고 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마르다는 예수님을 "호 에르코메노스(지금도 오고 계시는 이)"라고 고백하였다. 그녀에게 예수님은 "지금도 일하시는 하나님, 지금도 살아서 역하시는 이, 지금도 하나님으로서 나 자신 곁에 오셔서 일하시는 이, 영원한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내 문제를 해결해주시기 위해 지금 내 곁에 오셔서 나를 만나주시는 이"라고 보였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녀가 예수님을 이미 하나님으로 보고 있었다는 의미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에, 하나님께서 당신이 누군지에 관하여 스스로 소개하는 대목이 나오는데, 그때 마르다의 신앙고백이 하나나님의 자기선언 속에도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 말씀은 요한계시록 1:8의 말씀이다. 
계1:8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그렇다. 주 하나님(여호와 엘로힘)께서는 계1:8의 말씀처럼 자기를 5가지로 소개하고 있다. 첫째, 나는 알파와 오메가다. 둘째 이제 있는 이다. 셋째, 전에도 있었고 아직도 있으며 계속해서 있는 이다. 넷째, 지금도 오고 계시는 이다. 그리고 다섯째, 전능한 자다. 그런데 놀랍게도 원문을 직역해놓고보니, 마르다의 신앙고백에 등장하는 일정 부분이 하나님의 자기선언에도 나온다는 것이다. 그것은 "지금도 오고 계시시는 이(호 에르코네노스)"라는 고백이다. 우리 한글성경에는 "장차 올 자"라고 번역해놓았지만, 헬라어원문을 보면, 동사 현재 분사 능동태 구문으로서, "지금도 오고 계시는 이"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그날 고백한 마르다의 신앙고백은 하나님이 누군지를 제대로 고백한 신앙고백이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가 있다. 그녀는 예수님이 누군지를 그때 알아보았던 것이다. 그분은 역사속으로 들어오셔서 지금도 일하고 계시는 분이었다. 그래서 그녀는 예수님을 "지금도 세상 안으로 들어오고 계시는 이"라고 고백할 수 있었던 것이다. 
 
6. 마르다의 신앙고백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예수님을 구원자이면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신분에서, 하나님으로 끌어올린 마르다의 신앙고백은 어떤 결과를 낳았을까? 그것은 한 마디로 기적을 낳았다고 할 수 있다. 절망적인 인간의 상태를 완전히 뒤집어 놓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녀의 놀라운 신앙고백이 예수님으로 하여금 놀라운 일을 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그것은 죽은 지 나흘씩이나 된 나사로를 살아나오게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날 예수께서는 왜 마르다에게 오셔서 먼저 자신을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라고 소개하신 것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내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한다면 아직 끝는 것은 아니니, 네 오빠가 죽은 상태에 있다고 결코 절망하지는 말거라" 라는 뜻이다.
  이 세상에 있는 문제들 가운데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인가? 그것은 죽음의 문제다. 죽음은 모든 것을 다 끝내버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생명을 만드셨으며 그것을 주관하고 계시는 이가 그날 그 자리에 오셨다. 그런데 그분이 그날 누군가를 다시 살려준다면 그는 다시 생명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 인생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그날, 나를 믿고 있는 자는 죽어도 장차 다시 살겠지만 무릇 살아있고 그리고 나를 믿고 있는 자는 그 시대까지는 결코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날 하나님의 계획에 따르면 나사로가 죽을 자가 아니었던 것이다. 사탄마귀가 강제로 그를 죽였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오셔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그를 죽도록 허락한 일이 없는데 누가 감히 그를 죽일 수가 있겠느냐?"고 하시면서 나사로를 살려내신 것이다. 도로 그를 원래의 자리에 갖다 놓으신 것이다. 왜냐하면 그분은 하나님으로서, 그분만이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생명을 주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이었기 때문이다. 
 
7. 나오며
  그날 마르다의 이러한 신앙고백은 정말 놀라운 신앙고백이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역사 속으로 들어오셔서 일하시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녀는 예수님을 인류의 구원자로 고백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현재 속에서 일하시면서 기적을 만들어 가시는 분이라고 고백했기 때문이다. 사실 베드로의 신앙고백은 그 결과가 어떤 것인지를 직접 우리 눈으로 보기는 어렵다. 음부의 문들(권세)가 이기지 못한다는 것은 사람이 비로소 죽을 때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르다의 신앙고백은 다르다. 그 고백은 이제 시간의 역사 가운데 들어오셔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직접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날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나사로가 세마포에 의해 동동 감긴 채 통통하고 뛰면서 무덤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그렇다. 마르다의 신앙고백이야말로 하나님의 역사를 현재의 시간 속으로 끌어당길 수가 있는 신앙고백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금 믿고 있는 하나님은 대체 어떤 하나님인가? 과거에 아브라함을 만나주셨던 분으로 끝나버린 하나님인가? 아니면 앞으로 우리를 음부의 권세로부터 이기게 해 주실 미래의 하나님으로 알고 그대로 끌려가고 있는 것인가? 물론 우리 주 하나님은 과거에서 역사하셨고 미래에도 ㅇ역사하실 하나님이시기다. 하지만 마르다는 그때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직접 경험하게 되었고 그분을 또한 우리에게 소개해주었다. 그것은 베드로의 신앙고백에다가 단 하나의 신앙고백을 더함으로써 말이다. 그 고백은 "당신은 지금도 세상 안으로 들어오고 계시는 이이십니다."라고 고백이다. 지금도 이 세상에 오셔서 바로 우리 눈 앞에 계시고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주시기 위해 와 계시는 예수님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올려드리자. 그것은 오늘도 내가 그분을 "지금도 우리 곁에 오셔서 역사하시는 분"으로 믿을 때에 역사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여러분과 저에게 이러한 큰 믿음이 있기를 간절히 간절히 소망한다. 
 
2021년 04월 04일(주일)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404_162629_1.jpg

 


  1. 나는 진정 출애굽의 과정을 통과했는가?(출1:8~14)_2021-08-15(주일)

    기독교인은 자신들은 이미 애굽에서 탈출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유월절 양으로 오신 예수님을 믿었고 또한 그것으로 자신의 죄는 다 속죄함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짜 그러한가? 진정 자신의 죄를 다 속죄...
    Date2021.08.15 By갈렙 Views244
    Read More
  2. 천국에서 내가 거주할 장소와 천국 집은 어떻게 준비되는가?(요14:1~3)_2021-08-08(주일)

    천국! 우리는 사실 천국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너무나 많다. 장차 천국에 들어갈 사람인데 정작 천국에 대해서 관심이 부족하다. 그렇다면 장차 우리가 들어갈 천국은 대체 얼마나 넓은 곳인가? 그리고 천국에서 나는 어느 동네에 가서 살게 될 것인가? 그리고...
    Date2021.08.08 By갈렙 Views472
    Read More
  3. 천국에서 면류관은 누가 쓰는가?(딤후4:7~8)_2021-08-01(주일)

    천국에 들어가면 누가 면류관을 쓰게 되는가? 그리고 성도들이 쓰게 될 면류관에는 실제로 어떤 것들이 있는 것인가? 경주에서 승리하는 자만 그리고 복음을 위해서 목숨을 내어놓았던 순교자들만 면류관을 쓰는 것인가? 천국에서 쓸 면류관은 주의 종들만, 사...
    Date2021.08.01 By갈렙 Views857
    Read More
  4. 창세기강해(160) 천국에서 이기는 자가 되고 왕노릇하는 자가 되려면(창46:5~15)_2021-07-25(주일)

    천국에는 섬기는 자도 있고 왕 노릇하는 자도 있다. 또한 천국에서 예배드릴 때에 보다 더 앞쪽에서 예배드릴 자가 있고 보다 더 뒤에서 예배드릴 자도 있다. 특히 천국에서 하나님의 보좌 가까이에서 예배드릴 자를 성경은 "이기는 자"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
    Date2021.07.25 By갈렙 Views290
    Read More
  5. 주님이 찾고 있는 아름다운 소식을 전해줄 교회와 성도(왕하7:1~10)[창립기념감사주일설교]_2021-07-18(주일)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교회를 이 땅 위에 세우신 목적은 무엇인가? 전공하는 신학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교회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를 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천국에 들어가는 성도를 만드는 일인 것이다. 그것이 구원의 최종목표이기 때문이다...
    Date2021.07.18 By갈렙 Views244
    Read More
  6. 창세기강해(147) 이긴 자의 예표인 요셉의 삶에서 배우는 소중한 교훈(창39:1~6)_2021-07-11(주일) [English text included]

    하나님께서 함께했던 요셉은 왜 형통의 축복을 받은 것인가? 그도 하나님의 사람이고 나도 하나님의 사람이며, 그도 성실하게 살았던 것처럼 나도 성실하게 살아가고 있는데, 왜 그는 형통의 축복을 받았지만 나는 그러한 축복이 뒤따라오지 않는가? 여기 2가...
    Date2021.07.11 By동탄명성교회 Views239
    Read More
  7. 창세기강해(140) 요셉이 하나님이 주신 의미있는(계시적인) 꿈을 꾼 이유는 무엇인가?(창37:1~11)_2021-07-04(주일)

    1. 들어가며 모든 사람은 꿈을 꾼다. 왜냐하면 사람은 다 영적인 존재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가 꾼 꿈이 과연 하나님이 주신 꿈인지 아니면 별로 의미없는 꿈인지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성경에서 '꿈'하면 떠오르는 인물들 중에 우리는 요...
    Date2021.07.04 By갈렙 Views436
    Read More
  8. 창세기강해(133) 형 에서는 어떻게 되어 동생 야곱의 죄와 허물을 용서해주었나(창33:1~11)_2021-06-27(주일)

    에서는 자신의 장자의 명분과 축복을 빼앗아간 야곱을 어떻게 되어서 용서해주었을까? 야곱의 철야기도가 쎘기 때문이었을까? 야곱이 보낸 예물 때문에 그의 마음이 녹았던 것인가? 그런데 이것만으로 에서의 용서를 설명하기가 어렵다. 또 무엇인가가 있었던 ...
    Date2021.06.27 By갈렙 Views250
    Read More
  9. 다시 저주가 없으며(계22:1~5)_2021-06-20(주일)

    오늘날 사람들이 겪고 있는 저주의 실체란 대체 무엇인가? 그것은 재앙인가 불행인가? 아니면 또 어떤 다른 것인가? 사실 "저주"라는 개념은 구약시대의 개념과 신약시대의 개념이 확연히 달라졌다는 것을 성경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것이 어떻게 ...
    Date2021.06.20 By갈렙 Views465
    Read More
  10. 영적으로 깨끗하고 능력있는 사람이 안수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행9:17~19a)_2021-06-13(주일)

    안수가 좋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알고 있다. 하지만 안수 때문에 질병이 오히려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그것은 무엇 때문인가? 안수할 때에 대체 안수자와 안수받는 자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길래 그렇게 희비가 엇갈리게 되는가? 대체 무슨 이유로 안수의 ...
    Date2021.06.13 By갈렙 Views674
    Read More
  11. 주의 보혈의 능력과 우리의 자백의 상관관계(요일1:7~9)_2021-06-06(주일)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한 때 사람의 육신을 입으셨고 이 땅에서 사신 적이 있으셨다. 그리고 십자가에서 속죄사역을 완성하시고 3일만에 부활하셨다. 그리고 40일 뒤에 그분은 원래 있던 하늘로 올라가셨다. 그렇다면 그분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셨다는 ...
    Date2021.06.06 By갈렙 Views362
    Read More
  12. 귀신의 세력으로부터 나와 내 가정을 지키는 실제적인 방법(막9:25~29)_2021-05-30(주일)

    그들은 죽지 않고 6천년 이상을 살아 왔다. 그들은 육체를 지니고 있지 않아서 잠도 안 자고 지켜보고 있다. 그래서 그 집안 사람이 지닌 약점을 이용하여 죄짓게 만든 후, 그 사람 속에 들어가서 거주한다. 그리고는 결국 그 사람을 죽여서 지옥으로 끌고간다...
    Date2021.05.30 By갈렙 Views430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04) 한 분 하나님의 벗(친구)이 되는 자들이 받을 신약의 축복(요15:15~16)_2021-05-23(주일)

    우리는 신약성경인 야고보서를 통하여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받았다는 것을 말씀을 보게 된다(약2:23). 그런데 창세기에는 그런 말이 나오지 않는다. 대체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을 "나의 친구"라고 말씀하셨는가? 그리고 하나님의 벗이 된다면 ...
    Date2021.05.23 By갈렙 Views361
    Read More
  14.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을 믿으면 죄사함을 받을까?(히10:15~18)_2021-05-16(주일)

    1. 들어가며 사람은 어떻게 죄사함을 받게 되는가? 예수께서 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것을 믿으면 그냥 죄사함을 받게 되는가? 아니면 예수님을 영접할 때 또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나서 과거에 지은 죄들을 회개할 때에 용서를 받게 되는가? ...
    Date2021.05.16 By갈렙 Views547
    Read More
  15. 창세기강해(92) 인류를 위한 한 분 하나님의 최대의 관심사는?(창18:16~21)_2021-05-09(주일)

    구약시대에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오신 적이 딱 한 번 있었다. 그것은 아브라함의 99세 때였다. 왜 하나님께서는 그때 사람의 모습으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것일까? 그리고 그때 한 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대체 무슨 말씀을 하신 것일까? 그리...
    Date2021.05.09 By갈렙 Views262
    Read More
  16. 창세기강해(85) 하나님의 때와 아브라함의 두번째 실수(창16:1~3과15~17:1)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아브라함은 정말 처음부터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을가? 그래서 갈대아우르를 떠나 하나님을 따라나선 것인가? 만약 그것이 맞는 것이었다면 그에게는 실수가 없었어야 했다. 하지만 그는 커다른 실수들을 범하게 된다. 그리고 그의 두번째 실수는 그에게 전능...
    Date2021.05.02 By갈렙 Views274
    Read More
  17. 창세기강해(78) 실수를 통해 배워가는 아브라함(창13:1~13)_2021-04-25(주일)

    이 세상에 실수하지 않을 사람은 아마도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문제는 실수한 후에 어떻게 그것을 처리하는가에 달려있다. 아브라함의 실수는 파렴치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회개했다. 그리고 새로운 사람이 되었다. 그럼 그가 회개했는지 그리고 그리고 ...
    Date2021.04.25 By갈렙 Views246
    Read More
  18. 창세기강해(72)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불러내신 진짜 이유는(창11:31~12:1)_2021-04-18(주일)

    아브라함은 진정 그의 고향과 친족과 아버지의 집을 떠난 것인가 아니면 그곳으로부터 탈출해 나온 것인가? 우리가 알기로는 그곳에서 떠나온 것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히브리어원문에는 그러한 어구가 없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더러 ...
    Date2021.04.18 By갈렙 Views274
    Read More
  19. 가나안과 가문의 저주를 끝낸 한 여인(마15:21~28)_2021-04-11(주일)

    1. 들어가며 이 세상 모든 일을 들여다보면 원인이 없는 것은 없다. 모두가 다 원인이 있어서 어떤 결과가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것은 그 원인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것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것들도 있다. 그래서 어떤 문제가 어떤 요인에...
    Date2021.04.11 By갈렙 Views347
    Read More
  20. 생명과 부활이 주어지는 신앙고백은 어떤 고백인가(요11:21~27)_2021-04-04(주일)

    1. 들어가며 회개에는 크게 두 방면이 있다. 하나는 구원을 얻게하는 회개의 방면이 있고, 또 하나의 저주를 없애주는 회개의 방면이 있다. 그런데 저주를 없애는 회개에도 두 방면이 있음을 최근에야 비로소 알게 되었다. 둘 다 조상들의 죄를 회개하는 것이 ...
    Date2021.04.04 By갈렙 Views32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