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nqmA5XtOwXs
날짜 2021-09-19
본문말씀 마태복음 3:7~10(신약 3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회개의세방면,지정의의회개,회개에합당한열매의정의,회개에합당한열매를맺어야하는이유,회개에합당한열매를맺는법,즉시,무게에상응하게

어느 날 문득 한 번 얻은 구원이라도 영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성도는 회개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회개 중에서도 열매 맺는 회개를 못했을 경우 결국에는 버림받아 꺼지지 않는 불 못에 던져진다는 경고의 말씀을 들을 때에 그냥 흘려 듣지 아니할 것이다. 그렇다면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맺는 회개'란 대체 어떤 것인가? 그리고 그러한 회개는 대체 어떻게 행하는 것인가? 여기 그 방법이 들어 있다.

1. 들어가며

  교회에서 신앙 생활하는 성도들은 저마다 누구나 회개를 해야 한다는 것과 그 회개는 매우 유익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회개를 실제로 실천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는 않다. 하지만 회개가 진정 하나님께서 받아 주시는 회개가 됨으로 자신의 죄가 사라졌는지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과연 내가 드린 회개 기도가 온전히 상달되어 그 죄들이 사라지게 하려면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 것일까? 오늘 본문 말씀은 그 부분을 우리에게 알려 주는 놀라운 말씀 중의 하나다. 그래서 오늘은 이 시간에는 내가 드린 회개가 진정한 회개였는지를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진정한 회개를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 후에,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맺는 회개는 대체 무엇이며, 그러한 회개는 어떻게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말씀을 통하여 우리는 그동안 내가 왜 영적인 진보를 이루지 못했으며 회개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반복적으로 죄를 짓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2. 진정한 회개란 어떤 것인가?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회개를 한다. 그렇다면 회개 기도가 어떻게 하나님께 상달되어 자신의 죄가 하늘의 행위책에서 지워지는 것일까? 그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회개에 관한 기본 상식과 그리 멀지는 않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회개는 3가지 측면의 회개 즉 깨닫고, 뉘우치고, 고치는 회개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진정한 회개는 어떤 회개인가? 첫째로, 죄를 깨달아야 한다(지적인 측면)는 것이다. 사람이 회개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그것이 죄인지를 잘 모른다는 것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이란 죄를 죄로 인식하지 못한 채 살고 있는 사람이다. 그러한 사람은 회개도 하지 않을 것이며, 예수님을 찾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면 그 사람은 구원 받을 수도 없다. 그러므로 진정한 회개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마음과 말과 행동이 죄라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을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십계명 법을 주셨고 더 크게는 구약 율법의 말씀을 주신 것이다. 고로 오늘날 우리가 죄를 안 채 기도하기 위해서는 교회에서 제공하는 '회개기도문'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거기에는 죄에 대한 24가지 항목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죄를 뉘우쳐야 한다(감정적인 측면)는 것이다. 죄를 지은 것을 애통해하는 것이다. 정말 자신이 잘못 되었다고 후회하는 것이다. 그 죄가 우리 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게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신이 지은 죄를 정말 뼈아프게 생각했던 사람이 구약시대에 살았다. 그는 다윗이다. 그는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황소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그것은 상한 심령과 통회(깊이 뉘우치는)하는 마음인 것을 알았던 것이다(시51:17). 그러므로 죄를 회개할 때에 통곡의 눈물을 흘려 보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그는 감정적인 측면에 좀 약한 분들이라고 하겠다. 셋째는 죄를 고쳐야 한다(의지적인 측면)는 것이다. 죄를 지었던 현장으로부터 빠져 나와야 하는 것이다. 두 번 다시 반복해서 죄를 짓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은 죄를 회개한다고 했지만 다시 죄를 짓고 있다면 그 사람의 회개는 아직 완성되지 아니한 것이다. 임시 회개인 것이지 완전한 회개가 아닌 것이다. 오늘 우리가 살펴보게 될 말씀도 바로 의지적인 측면의 회개다. 고로 오늘 우리는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맺는 회개란 어떤 것이며 그것을 어떻게 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이 세 번째 방면의 회개를 잘 모르는 자는 자기가 지금 회개를 잘하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회개가 아직 덜된 상태에 놓여 있는지 모를 수 있다. 만약 그러다가 주님 앞에 서게 된다면, 그는 쭉정이라는 말을 듣고 바깥 어둔 데 내지는 불 못에 던져져서 슬피 울며 이를 갈 것이다. 

 

3. '회개에 합당한 열매'란 무엇을 가리키는가?

  그렇다면 진정한 회개를 위한 마지막 단계로서, 회개의 의지적인 측면 곧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회개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리는 가끔씩 세례 요한이 증언했던 '회개에 합당한 열매'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될 것이다. 그런데 그 의미가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분은 과연 얼마나 될까? 이 문구에서 우리가 꼭 이해해야 할 말은 '합당한'이라는 단어다. 이 단어는 언뜻 '타당한', 혹은 '적합한'이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뜻이 아니다. '합당한'이라는 단어는 '악시우스'라는 단어로서, 이 단어는 동사 '악사'에서 온 단어다. 그 뜻은 '무게가 나가다. 무게를 가지다'라는 뜻이다. 그리고 이 단어가 뒤에 소유격을 달고 오면 '악시우스'는 '~만큼의 동일한 무게를 가지다. ~에 상응하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고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란 '회개에 적합한 무게를 가지는 열매'라는 뜻이며, 그 말은 자신이 진정 회개를 했다고 할 수 있는 증거가 있는 어떤 행동들 곧 그것에 상응하는 무게 있는 열매들을 가리킨다. 고로 진정 누군가가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회개를 하고 있다면, 그는 누가 보더라도 눈에 보여지는 어떤 열매들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보자. 자기 남편에게 말을 건넸지만 남편이 자기의 말을 무시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될 때 어떤 아내들은 남편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궁시렁궁시렁거릴 수 있다. 남편이 되어 가지고 부탁 하나도 들어주지 않는다며, 핀잔을 하거나 험담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조금 지나면 그새를 참지 못하고 말을 퍼붓던 자신이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그러면 설거지를 하면서 하나님께 회개를 하기 시작할 것이다. "하나님, 사라는 자신의 남편 아브라함을 주인 모시듯 섬겼다는데, 저는 제 남편을 제 자식처럼 부려 먹으려고 하였고 그렇게 안 해 준다고 무시하고 핀잔을 주었습니다. 회개합니다. 용서해 주세요." 그리고 기도를 끝내면 그 사람의 회개 기도는 끝난 것인가? 아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반드시 남편에게 다가가 "여보, 아침에 내 성질을 참지 못하고 궁시렁거렸던 죄를 용서해 주세요. 요 입이 방정이에요. 당신의 사정도 있을텐데 오직 내 생각만 했어요. 미안해요."라고 말을 하려고 하는데, 그 순간 남편이 먼저 말하기를 "여보, 무엇이 그리 바빴는지 당신의 말을 그만 흘려 듣고 말았어요. 미안해요. 다음부터는 아무리 바빠도 당신의 말을 꼭 경청해서 듣겠소." 그러면 아내는 "아니에요. 제가 먼저 당신을 두고 험담을 했으니 사과할 사람은 바로 나이지요. 미안해요, 여보." 그리고 "사랑해"하고 달려들어 와락 안아 준다. 이것이 바로 진정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맺는 회개라는 것이다. 

 

4. 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하는가?

  왜 회개할 때에 우리는 회개에 합당한 열매까지 맺는 회개를 해야 하는가? 그냥 하나님께 말로 혹은 마음을 다해 회개 기도해도 아니 되는 것인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렇게 회개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회개가 덜 끝난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럼, 그런 식으로 회개를 다 끝마쳐서는 아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열매가 없는 회개를 하게 되면 마귀가 우리의 죄의 약점을 알고 그 방면에 계속해서 죄를 짓게 만들어서 결국 마귀의 손아귀에서 영영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떻게 되는가? 심판대 앞에 우리가 섰을 때, 주님이 우리에게 어떤 선고를 할 것인가? 그것은 "너는 쭉정이였느니라"라는 말을 듣게 될 것이다. 왜 그런가? 왜냐하면 열매 없는 회개를 한 자는 결국 마귀의 손아귀에게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 여기 하나의 예를 들어 보자. 사람이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했다고 한다면 그것은 '십일조와 헌물(예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말3:8~9). 그런데 웬만한 그리스도인 치고 십일조를 내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런데 보통 사람이라면 자기의 월급이나 보너스 정도는 십일조로 내고 살 것이다. 그런데 가끔씩 들어오는 용돈들이 있다. 그럴 때에는 5천 원이나 만 원 정도를 십일조로 내야 하는데, 그것을 매번 십일조로 내자니 번거롭고 해서 모아서 내겠다고 했다가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그달에 나가야 할 돈이 너무 많아서 십일조를 내지 못할 때도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어떤 경우는 며칠 후에 내야지 하고 있다가, 지나가 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나님, 제가 이번에 십일조를 떼어 먹었어요. 죄송해요"하고 회개 기도만 하면 그것으로 끝인가? 그러면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한 죄를 용서받는 것인가? 아니다. 그런데 그때 우리가 회개하고 있는 장면을 하나님도 보고 계시지만 귀신들도 다 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면, 귀신들은 이 사람이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는 데 문제가 있다고 간파하고 계속해서 십일조를 드릴 수 없는 형편을 만든다. 그리하여 계속해서 십일조를 드리지 못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고로 우리가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지 못하고 지나가게 되면 자신의 약점 때문에 사탄 마귀의 포로가 되어 계속해서 반복해서 죄를 짓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둘째, 열매가 뒤따르지 않는 회개를 하면 영적인 진보를 이루지 못할 뿐만 아니라 결국에 반복적으로 죄만 짓다가 맨 마지막에 가서는 쭉정이가 되어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든지 아니면 쭉정이를 불태울 꺼지지 않는 맹렬한 불 못에 던져질 것이기 때문이다(마3:12). 그러므로 우리는 죄를 회개할 때에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회개를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는다면 우리의 신앙은 결국 자라지 못할 것이다. 계속 죄가 깨끗이 제거되지도 못한 채 반복적으로 죄를 짓게 될 것이다. 더욱이 그러한 죄들로 인해 우리의 신앙은 결국 껍데기만 갖춘 신앙인 곧 무늬만 그리스도인이 되어가는 것이다. 아니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가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마귀가 우리의 약점을 알고 그 약점에 따라 죄를 짓도록 계속 유혹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우리는 분명 알곡의 모양은 갖추긴 했지만 결국 그 속이 차지 못해 쭉정이가 되고 말 것이다. 그러면 우리가 죽는 날, 주님의 심판대에서 쭉정이라는 판정을 받고는 쭉정이를 불태울 맹렬한 불 못에 던져지고 말 것이다. 정말 그 무시무시한 지옥에 던져지고 마는 것이다. 

  셋째, 열매 없는 회개를 하는 생활이 계속해서 반복되었을 때에는 우리가 주님 앞에 행한 일들마저도 형식적인 것이 되어서 하나님께 제대로 인정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죽기 직전에 회개하여 천국에 들어갔다고 치자. 그럴지라도 그는 자기가 주님을 위해 행한 일들마저 제대로 상급으로 계산되지 못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깨끗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의 일을 감당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님 앞에 드린 헌신이 온전한 것이 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회개를 해야 한다. 그래야 우리가 주님 앞에 드린 모든 헌신들이 온전히 하나님께 열납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비록 이 세상에서 열심히는 살았다 하더라도, 천국에 들어갔을 때에 왕권 신부가 되기를 원한다면 그는 열매 맺는 회개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기왕이면 천국에서 시녀 신부로 살기보다는 왕권 신부로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5.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맺는 회개는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회개할 때에 우리가 회개에 합당한 회개 곧 열매 맺는 회개를 할 수 있는가? 그 방법에 대해서 세례 요한은 2가지 방법을 제시해 주었다. 첫째는, 열매 맺는 회개를 하려면 '즉시' 하라는 것이다(마3:7,10). 왜냐하면 뒤로 연기했다가는 회개할 기회마저 얻지 못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 위에 놓여 있는 싯점에 우리가 놓여 있기 때문이다. 고로 회개를 뒤에 가서 하겠다고 하는 것은 이미 그가 마귀에게 속고 있는 것이다. 고로 누군가에게 사과를 하려면 지금 가서 사과하기를 바란다. 용서해 줄 사람이 있으면 지금 용서할 수 있기를 바란다. 누군가에게 감사를 표현할 사람이 있다면 지금 즉시 감사를 표현하기를 바란다. 누군가를 도와주어야 할 사람이 있다면 즉시 지금 가서 도와주기를 바란다. 그렇다고 남을 도울 때에 없는 돈을 빌려다가 할 일은 결코 아니다. 내가 이 정도로 한다 할지라도 기쁨으로 감당할 만한 수준에서 하면 된다. 남을 도와준다고 행한 것이 내 가정을 힘겹게 만들어서는 아니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실천적인 회개는 사람에게만 행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기도하지 못했다고 치자, 그러면 지금 즉시 무릎을 꿇으라. 예배를 빼먹고 있었다면 즉시 새벽 기도회에 참석하든지 오는 주일에 주일 예배에 참석하라. 혹 하나님께 드려야 할 십일조와 예물을 빼먹었다면 즉시 그것을 드릴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일상 생활이 되지 않을 정도로 힘겹게 바치라는 말이 아니다. 떼어 먹은 것을 다 드리지는 못한다고 할지라도 속죄하는 마음을 담아서 주님 앞에 드리면 된다. 그리고 앞으로는 철저히 계산해서 드리면 되는 것이다. 그래야 더 이상 십일조와 예물을 가지고 사탄이 나를 장난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그것이 힘들더라도 죄의 무게에 상응하는 회개를 시행하라는 것이다. 지은 죄가 클수록 열매 맺는 회개를 하기란 더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어떤 유부남과 살고 있다고 치자. 상대가 원 가정을 가지고 있지만 자기를 사랑해서 자기에게 집을 얻어 주고 매월 돈도 준다고 치자. 그런데 만약 그 사람을 떠나 보낸다면 내가 살기가 막막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계속해서 유부남하고 살 수는 없지 아니한가? 그것은 음행의 죄로서 불과 유황이 타는 못에 던져지는 죄이기 때문이다(계21:8). 그런데 주님께서 어느 날 제자들에게 이러한 말씀을 들려주셨다. 

막9:43,45,47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장애인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45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47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빼버리라 한 눈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그렇다. 열매 맺는 회개를 실천하기가 아무리 어렵다고 할지라도, 우리가 꺼지지 않는 불 속에 던져져서 그곳에서 영원히 사는 것보다는 낫지 않겠는가? 그렇다. 아무리 열매 맺는 회개를 실천하기가 어렵다고 할지라도 불과 유황이 타는 못에 던져져서 숨도 제대로 한 번 쉬지 못한 채 영원의 시간을 보낼 수는 없지 아니한가? 귀신들이 쉴 틈도 주지 않은 채 수만 가지 고문을 주는 그 장소에서 영원히 살 수는 없지 아니한가? 고로 죄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죄를 청산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로 우리가 무엇에 중독되어 있다거나, 물질에 묶여 있다거나, 사람에 묶여 있다면, 그곳에서 벗어나는 회개를 하기가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내 자신이 장차 그 영원한 지옥에 던져질 것을 생각하고 그곳에서 빠져 나오기를 바란다. 그것은 주님의 말씀이다. 

 

6. 나오며

  우리가 열매를 맺는 회개를 실천한다는 것은 실로 힘겹고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한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며 주님께서도 알고 계실 것이다. 하지만 주님께서는 당신의 사랑하는 자녀가 죄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자기의 핸드폰도 정지시키고 기도원에 들어가 한 달이나 금식하며 기도하고 있는데 그냥 보고만 있으실 분이 결코 아니시다. 회개를 한 후에 들이닥칠 물질의 문제를 두고서도 "네가 알아서 할 일이지 난 상관할 바가 아니다"라고 말씀하실 분이 아니시다. 주님은 우리의 머리털 하나까지도 다 세신다고 하셨다. 그분은 우리의 모든 것을 다 알고 계신다. 그런데 그분이 진정 우리가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맺는 회개를 하려고 몸부림 치는 것을 그저 물끄러미 바라만 보고 있으실 분이 아니다. 그분은 우리가 죄를 청산하려는 그 의지를 볼 때에 한걸음으로 달려오실 분이시다. 그리고 그것을 감당할 수 있도록 나에게 힘도 주시고 용기도 주시고 모든 것을 아낌없이 주실 분이시다. 그분을 믿으라. 그분은 전능자다. 그분은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 우리가 그동안 죄를 끊지 않으려고 했기 때문에 죄를 끊어 내지 못했던 것일 뿐, 우리가 진정 죄를 끊어 내려고 결단하고 실행에 들어가면 주님은 우리로 하여금 그것을 능히 감당하시도록 도와주실 분이시다. 그렇다. 회개란 단순히 말로 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마음으로 끝내는 것도 아니다. 어떤 것은 반드시 행위를 고쳐야 하는 것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죄를 계속 그냥 놔두게 되면 그것이 결국에는 우리의 약점이 될 것이고 그것을 빌미로 사탄 마귀가 계속해서 우리를 공격할 것이다. 그러면 죽을 때까지 우리는 반복적으로 죄만 짓다가 결국 멸망에 이르고야 말 것이다. 왜냐하면 속이 차지 않은 곡식은 쭉정이가 되어 불 못에 던져질 것이기 때문이다. 성도들이여! 이제라도 결단하라. 계속해서 사탄 마귀의 노예로 살다가 꺼지지 않는 불에 던져지지 말라. 지금 힘들더라도 그 죄를 끊어냄으로서 주님이 도와주시는 은혜 가운데로 들어가라. 주님은 죄짓다가 회개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더럽혀진 채 있는 자를 거룩한 성 안으로 들여보내지 아니하신다는 것을 알라. 죄를 회개하다가도 그것을 끝내지 못해 미완성된 채 그대로 죄를 남겨놓으면 안 되는 것이다. 열매 맺는 회개를 하라. 그것은 깨닫는 즉시 실천할 때 가장 잘 행할 수 있다. (건투를 빈다..지워주세요)

 

2021년 09월 19일(주일)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919_154915.jpg

 

 


  1. [송구영신예배] 마음과 뜻을 바쳐 더 구하는 해(눅1:80)_2021-12-31(금)

    1. 들어가며 오늘은 한 해를 마감하고 새 해를 준비하는 날, 주님과 함께 한 해를 마감하고 주님과 함께 새 해를 준비하는 시간이다. 각 교회들은 올 한 해 동안 어떤 길을 걸어왔는가? 교회는 저마다 사명이 있다. 이 땅에 세워진 어떤 목적이 있는 것이다. ...
    Date2022.01.01 By갈렙 Views192
    Read More
  2. 우리가 주 예수의 나라에 넉넉히 들어가려면?(벧후1:10~11)_2021-12-26(주일)

    천국에 들어간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인가? 아니다.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그런데 사도 베드로는 그 나라에 누군가는 넉넉히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한다. 대체 그 길은 무엇이란 말인가? 왜 우리는 그러한 길이 있다는 것에 그동...
    Date2021.12.26 By동탄명성교회 Views241
    Read More
  3. [성탄절 메시지] 임마누엘 성육신이 가져다 준 7가지 놀라운 축복(마1:23)_2021-12-25(토)

    1. 들어가며 오늘은 성탄절이다. 성탄절은 우리 주 예수께서 이 땅에 태어나신 것을 기념하는 기독교 최대의 절기 가운데 하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아들로 오심으로 인하여 절망에 빠져 있고 마귀에게 매여 종노릇하던 우리 인생들이 드디어 자유와 ...
    Date2021.12.25 By동탄명성교회 Views212
    Read More
  4. 왜 예수님만이 온 인류의 목자가 되시는가?(마2:1~6)_2021-12-19(주일) Why is Jesus the only shepherd of all mankind? (Matthew 2:1-6)_2021-12-19 (Sunday)

    1. 들어가며 성탄절은 예수께서 이 세상에 탄생한 날을 기념하는 절기다. 그런데 그분의 탄생은 여느 사람들의 태어남과는 다른 것이 있다. 그것은 그분의 탄생에 관하여 미리 수백 수천 년 전부터 예고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부...
    Date2021.12.19 By동탄명성교회 Views255
    Read More
  5. 영혼육을 가진 사람이라면 꼭 구해야 할 3가지 기도(마6:11~13)_2021-12-12(주일)

    2022-08-28 (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영혼육을 가진 사람이라면 꼭 구해야 할 3가지 기도(마6:11~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x_m5ke0RCEY 1. 들어가며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란 구약시대에는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있는 분향단에 향을 사르...
    Date2021.12.12 By동탄명성교회 Views230
    Read More
  6. 미처 회개하지 못한 죄가 남아 있다면 그 죄 때문에 구원받지 못하는가?(히9:6~12)_2021-12-05(주일)

    1. 들어가며 예수께서는 왜 이 땅에 오셔야 했는가? 이 땅에 살았던 위대한 선각자들이나 성인들이라도 그들은 결코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이 있었다는 것인가? 그렇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신 예수님이 아니시라면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
    Date2021.12.05 By동탄명성교회 Views363
    Read More
  7. 나의 영 곧 나의 속사람이 성장하게 하려면?(엡4:13~16)_2021-11-28(주일)

    성경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는 많은 영계의 비밀들이 담겨져 있다. 그중에서도 사도바울은 사람의 영(속사람)도 나이를 먹는 것이며, 처음에는 어린아이의 수준이지만 그리스도의 충만한 나이에 이르러야 한다고 권면한다. 왜 사람은 자신의 영이 성장해야...
    Date2021.11.28 By동탄명성교회 Views237
    Read More
  8. 왜 우리는 오늘도 계속해서 성찬식을 행하는가?(눅22:19~20)_2021-11-21(주일)

    오늘은 성찬주일을 맞이하여 왜 이단들이 성찬식을 행하지 않는지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것을 함께 나누면서 우리는 성찬식이 갖고 있는 새 언약으로서의 놀라운 능력과 그것의 효능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았다. 성찬식은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
    Date2021.11.21 By동탄명성교회 Views301
    Read More
  9. 믿음, 그것은 초자연적인 세계를 경험케하는 통로이자 열쇠(요11:39~44)_2021-11-14(주일)

    1. 들어가며 오늘은 믿음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한다. 믿음에는 믿음의 내용과 목표 그리고 믿음의 방법과 결과들의 다양한 방면들이 있다. 그런데 이전까지 우리는 믿음의 내용과 목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런 것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Date2021.11.14 By갈렙 Views265
    Read More
  10. 성도가 영적으로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벧전2:1~3)_2021-11-07(주일)

    성도들 중에는 교회는 오래 다녔지만 신앙이 잘 성장하지 않는 분들이 있다. 그러한 분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그들은 세상의 풍파와 환란에 금방 흔들리고 쓰러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악한 영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해 그만 신앙이 자꾸 흔들리는 것이다. ...
    Date2021.11.07 By갈렙 Views319
    Read More
  11. 나는 구속(救贖)받은 것인가 구원(救援)받은 것인가(골1;13~14, 빌2;12)_2021-10-31(주일)

    구원과 구속이라는 단어는 알 것 같으나 설명을 하라고 한다면 설명하기가 꽤 쉽지 않은 기독교 용어다. 구원과 구속이라는 용어는 때체 어떻게 같고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나는 현재 구원을 받은 사람인가 아니면 구원을 받고 있는 사람인가? 그리고 앞으로 ...
    Date2021.10.31 By갈렙 Views565
    Read More
  12. 신부(39) 아가서강해(29) 술람미 여인과 나 너 그리고 우리들(아1;2,4;6,7;10~13)_2021-10-24(주일)

    1. 들어가며 추수감사절은 기독교의 명절이다. 명절은 아무래도 풍성한 음식이 있어야 하고 축하 순서가 있어야 한다. 이스라엘에 있어서 명절 음식에는 빵과 포도주가 꼭 들어가며, 축하 순서에는 노래와 춤이 들어간다. 그런데 여기서 춤은 필수적인 요소는 ...
    Date2021.10.24 By동탄명성교회 Views227
    Read More
  13. 신부(32) 아가서강해(22) 술람미 여인과 그녀의 어머니의 해산의 고통(아8:1~5)_2021-10-17(주일)

    술람미여인이 솔로몬왕의 부인이 된 것은 본인이 잘 해서 그렇게 된 것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던 것일까? 영의 세계를 조금이라도 알게 되면, 지금 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나 혹은 지금 형통함을 누리고 있는 문제가 다 나의 노력의 결과만은 아니...
    Date2021.10.17 By동탄명성교회 Views230
    Read More
  14. 신부(24) [아가서강해(14)] 전투하는 신부에서 다른 신부를 산출하고 양육하는 신부로(아8:8~1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1. 들어가며 아가서는 솔로몬왕과 시골 처녀인 술람미 여인 간의 연애와 결혼과 사랑에 관하여 쓴 일종의 가극시다. 그런데 아가서를 두고 어떤 이는 두 연인 간의 에로티시즘 작품이라고 주석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그렇지 않다. 이 이야기는 3가지...
    Date2021.10.10 By갈렙 Views241
    Read More
  15. 신부(17) [아가서강해(07)] 백합화에서 원수의 영토에 깃발을 꽂는 신부로(아2:4,6:4~7)_2021-10-03(주일)

    아가서는 신부의 3단계를 알려주는 책이다. 그것으로는 백합화 신부의 단계, 전투하는 신부의 단계 그리고 마지막 다른 신부의 탄생을 돕는 신부의 단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백합화 신부가 그리스도와 결혼하기 전에 힘써야 할 성도의 단계라고 한다면...
    Date2021.10.03 By갈렙 Views246
    Read More
  16. 신부(11) [아가서(01)] 아가서(노래들 중의 노래) 대체 어떤 책인가?(아1:14, 2:2)_2021-09-26(주일)

    아가서는 연애편지인가? 아니면 '사랑'을 주제로 한 강의안인가? 아니다. 아니, 이 책을 깊이 들여다보면 그냥 눈물이 난다. 주님이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셨는지가 가슴 깊이 절절히 사무쳐 오기 때문이다. 아가서는 처음부터 가곡시로서 연극 무대에 올려지기...
    Date2021.09.26 By갈렙 Views388
    Read More
  17. 회개에 합당한 열매란 무엇이며 또 어떻게 맺어야 하는가(마3:7~10)_2021-09-19(주일)

    어느 날 문득 한 번 얻은 구원이라도 영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성도는 회개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회개 중에서도 열매 맺는 회개를 못했을 경우 결국에는 버림받아 꺼지지 않는 불 못에 던져진다는 경고의 말씀을 들을 때에 그냥 ...
    Date2021.09.19 By갈렙 Views2548
    Read More
  18. [신부(01)]신랑이 신부를 취하는 그 시기에 우리가 해야 할 일(요3:29~30)_2021-09-12(주일)

    지금은 말세지말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신랑이 신부를 취하는 시기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새 예루살렘 성으로 초청하시는 성령과 이미 천국에 들어가 있는 신부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계22:17). 그러므로 우리는 신부를 배출하는 사역...
    Date2021.09.12 By갈렙 Views336
    Read More
  19. 바른종말신앙(18) 달란트를 받은 종들은 왜 두 방면으로 갈라지게 되었는가?(마25:24~30)_2021-09-05(주일)

    하나님께서는 왜 모든 성도에게 빠짐없이 달란트와 사명을 주시는 것인가? 우리를 쉽게 부려먹으시려고 그러신 것인가? 왜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바깥 어두운데 쫓겨나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었는가? 그가 주인의 재산이라도 축내거나 허랑방탕하게 ...
    Date2021.09.05 By갈렙 Views273
    Read More
  20. 바른종말신앙(04) 성도가 환난 전에 휴거된다는 말은 과연 진실인가 미혹인가?(마24:29~31)_2021-08-22(주일)

    성도들은 과연 대환난 전에 공중으로 휴거되어 올라가는 것일까? 그리고 지질이 못난 성도들만 남겨져서 환난을 거치라는 것인가? 미국의 백신 접종률이 50%를 아직도 넘지 못하고 있는데, 왜 그러는가? 미국 성도들은 왜 그토록 백신 맞기를 주저하고 있는가?...
    Date2021.08.22 By갈렙 Views32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