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BSaSWgrk8eQ [혹은 https://tv.naver.com/v/23166811 ]
날짜 2021-10-24
본문말씀 아가 1:2, 4:5, 7:10~13(구약 960, 963, 965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술람미여인의변화,추수감사주일,감사는은혜를깨달을때부터,은혜,댓가를지불하여주어진은혜,술람미여인의어머니의기도,솔로몬의선택,솔로몬의희생

1. 들어가며

  추수감사절은 기독교의 명절이다. 명절은 아무래도 풍성한 음식이 있어야 하고 축하 순서가 있어야 한다. 이스라엘에 있어서 명절 음식에는 빵과 포도주가 꼭 들어가며, 축하 순서에는 노래와 춤이 들어간다. 그런데 여기서 춤은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다. 그러므로 오늘날에도 추수감사예배 때에는 떡과 음식이 준비되는 것이고 특별 순서가 들어가는 것이다. 그런데 명절의 핵심 요소는 사실 '감사'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은 어떤 경우에 감사를 하게 되는가? 특별히 아가서에 기록된 말씀 중에서 우리는 술람미 여인을 통하여 어떤 감사를 발견할 수 있을까? 그녀의 초기에 그녀에게서 '감사'는 발견되지 않는다. 하지만 솔로몬을 만나게 되면서 그녀에게도 드디어 감사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나중에는 감사가 그녀의 생활이 되었다. 그렇다면 대체 그녀는 솔로몬을 만나 무슨 변화를 겪은 것인가? 오늘날 우리가 은혜를 받고 감사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를 겪어야 하는 것인가? 감사에 대한 놀라운 비밀이 오늘 이 말씀 속에 들어 있다.

 

2. 아가서에서 술람미 여인은 어떤 변화를 겪게 되었는가?

  아가서에 나오는 술람미 여인의 처음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아가서의 첫 시작은 그녀의 요청으로 시작되는데, 그것은 솔로몬이 그녀에게 입맞춰주기를 바란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아가서 강해를 통해서 살펴보았지만 그녀의 요청은 실제 입맞춤을 이야기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사랑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아가서 8:1에 보니, 그녀는 결혼한 후에도 쉽게 그와 입맞춤을 할 수 없다고 토로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찌되었든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이 자기를 사랑해 주기를 간절히 기대하고 바라고 있었다. 그러다가 그가 솔로몬과 연애를 하게 된다. 그리고 이어서 결혼을 하게 된다. 그런데 그녀가 점차 달라지기 시작한다. 결혼 전에 그녀는 오직 자기중심적으로 솔로몬이 다가오기를 원했다. 하지만 결혼한 후에 그녀의 관심은 이제 솔로몬의 것으로 향한다. 그래서 그가 일하고 있는 동산 곧 몰약 산과 유향의 산으로 그녀는 가겠노라고 결단을 한다(아4:6). 나 중심에서 너 중심으로 바뀐 것이다. 그리고 한 번 솔로몬과의 갈등이 있었다. 그리고 그것을 극복한 다음부터 그녀는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그것은 솔로몬이 하는 일을 계승하는 자 곧 그의 동역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처음에 자기중심적이었던 술람미 여인은 어떻게 되어서 솔로몬을 기쁘게 하는 삶 곧 이타적인 삶을 살게 되었으며, 결국에는 솔로몬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으로 변화된 것인가?

 

3. 술람미 여인을 달라지게 했던 세 가지 사건은 무엇이었는가?

  그렇다면 처음에 자기중심적인 사람이었던 술람미 여인은 대체 어떤 일을 겪으면서 이타적인 삶으로 바뀌게 된 것인가? 그것은 그녀에게 일어난 3가지 사건이 그 핵심에 있다. 첫째는 솔로몬이 그녀에게 다가온 사건 때문이었다. 사실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이 가지고 있는 여러 포도밭 중 하나를 세로 받아서 그것을 경작하고 있는 시골 처녀에 불과했다. 그런데 어느 날 왕궁에 있어야 할 솔로몬이 바알하몬에 있는 그 포도원으로 내려온 것이다. 그리하여 그녀가 비로소 솔로몬을 만나게 된다. 나중에는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의 아내가 되는데, 그녀가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사실 술람미 여인의 능력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왕이 자신의 보좌에서 내려왔고 또한 포도원을 방문한 사건으로 인하여 발생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연애 시절에 솔로몬이 그녀를 데리고 간 잔치집 때문이었다. 보좌에서 내려와 시골에 도착한 솔로몬은 술람미 여인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그녀를 사랑하게 된다. 그리하여 연애를 시작한다. 그런데 연애 시절에 솔로몬은 딱 한 번 그녀를 어떤 장소에 데리고 간다. 그런데 그곳은 잔치집이었다(아2:4). 하지만 잔치집에서 그가 그녀에게 보여준 것은 그의 사랑의 깃발이었다. 그것은 그가 장차 어떻게 그녀를 사랑할 것인지를 예시해 주는 것이었다. 그런데 그곳은 실제는 '잔치집'이 이나라 정확히는 '포도주의 집'이었다. 그렇다면 왜 솔로몬은 그녀를 포도주의 집으로 데려간 것일까? 그것은 아가서의 해설서인 요한복음을 알면 금방 이해할 수가 있다. 왜냐하면 요한복음 2장에 보니, 잔치집이 등장하고 거기에서 포도주가 떨어진 사건이 나오기 때문이다. 거기에서 포도주는 장차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고귀한 피를 의미한다(요2:3~4). 그렇다. 솔로몬이 그날 그녀를 데려간 장소와 그가 그녀에게 보여 준 사랑의 증표는 그녀를 위해 그가 피흘려 죽을 것이라는 증표였던 것이다. 그렇다. 주님께서도 무명의 별 볼일 없는 우리 인간들을 사랑하시고 선택하신 후, 우리를 당신의 아내가 되게 하시려고 기꺼이 대속의 죽음을 선택한 것이다. 

  셋째는 결혼 후 솔로몬을 다시 찾은 장소 때문이었다. 결혼 후 어느 날 솔로몬이 밤늦게 집에 들어온 일이 있었다. 그리고 그때 그가 문을 두드렸다. 하지만 술람미 여인은 그에게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 아마도 솔로몬이 다른 여자의 품에 있다가 새벽녘에 온 것일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고로 그녀는 여러 핑계를 대면서 그에게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 그러자 문틈으로 그가 손을 내밀었다. 그런데 그 문틈으로 들어온 신랑의 손에서 그만 몰약이 뚝뚝 떨어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왜 솔로몬의 손에서 몰약이 떨어지고 있었는가? 그것은 작가가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예수님의 모습을 거기에 집어넣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몰약'이란 사람이 죽으면 시체를 바르는 향품을 가리킨다. 요한복음을 읽어 보라. 거기에 보면 니고데모가 몰약과 침향을 가지고 온다. 그것은 예수님의 시체에 바르기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그 전에는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가진 여인이 그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의 몸에 부은 사건이 있었다. 주님은 그때 그 옥합을 허비했다고 책망하는 제자들을 향하여서, 그녀가 행한 일은 누구도 준비해 주지 않은 자신의 장례를 위하여 그녀가 행한 고귀한 일이라고 하셨다. 그렇다. 그때 솔로몬의 손에서 몰약이 떨어진 것은 그분이 십자가에서 죽었다는 것을 보여 준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손은 못 박힌 손을 예표한 것이다. 그런데 그날 그녀는 자신을 고된 노예 생활에서 해방시켜 주기 위하여 죽었던 그분을 모른 체 했던 것이다. 그러자 회개하고 곧장 일어나 문을 열어 주지만 남편은 이미 가고 없었다. 그러자 이제 비로소 정신을 차린 술람미 여인은 자신의 남편을 찾아 그 밤에 홀로 길을 떠난다. 심지어 성안에 있는 순찰자들에게 모욕을 당하지만 찾지 못한다. 그러자 그녀는 성밖과 연결되는 성벽에까지 가 보았지만 찾지 못한다. 그리고 파수꾼들에게 자신의 겉옷마저 빼앗기고 만다. 그래도 남편을 찾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던 술람미 여인은 드디어 아침이 되어서야 남편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는 성바깥에 있는 동산에서 양 떼를 치고 있었다. 거기에서 솔로몬은 백합화 가운데 양 떼를 치고 있었으며, 꺾어진 백합화를 줍고 있었다. 이것도 사실은 매우 상징적인 묘사다. 양 떼는 이 땅에서 살고 있지만 장차 하나님의 자녀가 될 사람들을 가리키는 것이기 때문이고, 백합화는 정결하고 거룩하고 정절로 단장한 신부를 가리키기 때문이다. 그렇다. 술람미 여인은 오해했던 것이다. 남편이 그날 밤 늦게 집에 들어온 이유를 오해한 것이다. 그리고 비로소 알게 된다. 그것은 그분은 장차 천국에 들어올 양 떼를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불철주야 일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말이다. 이것은 마치 양 일 백마리 중에 한 마리의 잃어버린 양을 찾아 횃불을 들고 산과 들을 헤매는 목자의 모습과 같다(눅15:4). 주님은 이미 자신의 아내가 되어 하늘의 성 새 예루살렘 안에 들어와 있는 성도보다 이 땅에 살고 있는 양 떼들과 백합화들에게 관심이 많으셨던 것이다. 그러자 그녀는 그때부터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고 남편의 일을 돕게 된다. 그래서 자기도 이제 포도원을 가꾸어 과실나무를 심고 가꾸며 양 떼들을 돌보는 일을 시작한 것이다. 

 

4. 술람미 여인의 감사는 비로소 어떻게 해서 시작되었는가?

  술람미 여인도 처음에는 오직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살고 있었다. 자기만 잘 되면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나중에 그녀는 자기중심적인 삶을 탈피하게 되고, 그분을 위한 삶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다가 한 번 남편과의 갈등 이후에 신랑을 되찾은 다음부터는 오직 신랑의 동역자가 된다. 그때부터 그녀도 역시 평안한 궁중의 삶을 버리고 스스로 포도원을 가꾸는 사람이 된 것이다. 그녀가 그렇게 된 데에는 그녀에게 보이지 않는 감사의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녀가 그렇게 변하기까지는 자신의 노력이나 수고만이 아닌 다른 것이 작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첫째, 그녀가 솔로몬의 선택을 받아 왕후가 된 것은 그녀가 잘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었음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왕의 보좌에서 내려와 직접 시골 촌구석까지 방문했던 그분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녀의 첫 번째 감사는 시골까지 내려와서 수많은 사람들 중에 자신을 아내로 선택해 준 솔로몬에 대한 감사였던 것이다. 

  둘째, 솔로몬이 자신을 아내로 취하기까지는 엄청난 희생이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자기가 솔로몬의 눈에 그냥 들어서 선택된 줄 알았다. 하지만 솔로몬이 그녀를 데려간 장소는 그리스도께서 모든 인류의 죄를 속량하기 위해 피흘려 죽을 골고다 언덕이었고, 그가 밤늦게 집에 들어오게 된 것은 다른 여자들과 있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갈 길을 몰라 방황하는 양 떼들을 인도하고 먹이기 위함이었으며, 주님께 순결을 바친 사람들을 천국으로 데려오기 위함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기를 위해 기꺼이 십자가의 죽음을 선택한 그분에게 감사하지 아니할 수 없었던 것이다. 

  셋째, 자기가 과거에 청혼한 솔로몬을 쉽게 찾을 수 있었던 것은 자기가 열심히 노력한 댓가만이 아니라 실은 그녀의 어머니의 기도와 땀방울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녀가 결혼 후에 신랑을 놓쳐버린 후에 다시 찾기까지의 과정을 통해서 비로소 깨달은 것이다. 기도는 일종의 저축과 같은 것이다. 필요할 때에 인출해서 쓸 수 있는 것이 기도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가 초기에 솔로몬의 청혼을 받아들여 잠시 예루살렘에 있는 임시 거처에 있을 때에 일어났다. 며칠을 기다려도 솔로몬을 만날 수 없자, 그녀는 밤에 혼자 솔로몬을 찾아 나서게 된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때는 쉽게 솔로몬을 만나게 된다. 하지만 그것은 그녀의 간절한 염원이나 그녀의 수고 때문만이 아니었음을 나중에 깨닫는다. 그녀를 위해 누군가가 기도하고 땀방울을 흘렸기 때문에 쉽게 만날 수 있었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런데 결혼한 후 두 번째로 남편을 잃어버렸을 때에는 이전에 쌓여 있던 기도를 다 써 버린 후였기 때문에 이제는 그녀는 기도가 필요했다. 그러므로 그녀는 그때 비로소 철야기도와 회개의 제단을 쌓아야 했던 것이다. 그 기도를 통해 결국 그녀도 남편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5. '은혜'와 '감사'란 무엇을 가리키는가?

  '은혜'와 '감사'란 대체 무엇인가? 먼저, '은혜'가 무엇인지부터 오늘 말씀을 통해 정리해 보자. 사실 '은혜'란 '값없이 주어지는 선물'이라는 뜻이다. 내가 수고하고 노력하지 않았는데도 나에게 값없이 좋은 것들이 주어짐을 가리킨다. 그런데 아가서의 말씀을 통하여 보면,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의 왕후가 되었고 그녀가 달라지게 된 이유를 살펴보면, 순전히 은혜 때문이었는데, 그 은혜는 결단코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솔로몬의 낮아짐과 희생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녀의 어머니의 기도와 땀방울의 결과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한 혜택이 그녀에게 주어진 것을 두고 '은혜'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감사'란 대체 무엇을 가리키는가? 그것은 자신이 지금 은혜를 누리고 살고 있는 것이 자신만의 노력과 수고로 된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기도와 땀방울과 희생 때문에 나 자신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에 비로소 자연스럽게 나오는 탄성이 '감사'인 것이다. "주여, 감사합니다"라고 말이다. 

 

6. 나오며

  예수님의 낮아지심과 희생 그리고 누군가의 기도가 아니었다면 우리 중 누구도 죄와 죽음과 사탄 마귀의 포로로부터 벗어날 수 없었을 것이며, 여전히 고된 인생의 노동에 시달리다가 죽음을 맞이했을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직접 사람이 되시어 이 땅에 오시었고, 우리 인생들의 현장들을 직접 심방하시더니 결국 우리를 건져내기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심으로 우리가 구원을 받을 수 있었다. 그중에 너와 나는 주님의 거룩한 신부 곧 백합화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날 당신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자신을 위한 기도만해도 빠듯한 시간이었지만, 겟세마네 동산에서 베드로와 제자들을 위해서도 기도해 주셨다. 그렇다. 주님의 그러한 기도 때문에 위대한 베드로 사도가 나온 것이다. 그 기도로 인해 베드로가 은혜를 받은 것이다. 그런데 그 은혜는 베드로에게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니었다. 예수께서 댓가를 지불하심으로 인하여 그에게 주어진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렇다. 오늘날 내가 순탄한 길을 가고 있는 것은 나 때문이 아니다. 누군가의 희생과 섬김과 기도가 있어서였다. 특히 나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내 부모와 조부모 그리고 가족들 그리고 친구들의 기도와 헌신이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야할 길이 무엇인가? 그것은 내가 받은 은혜에 나도 보답하는 길을 걸어가는 것이다. 그것을 행하는 자가 있다면 우리의 후손들 중에 은혜를 받는 자가 나올 것이다. 그리고 그 은혜가 거져 주어진 것이 아님을 그도 알게 될 때에 비로소 그의 입술에서 "감사합니다"라는 말이 나올 것이다.

 

2021년 10월 24일(주일)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1024_161228.jpg

 

 


  1. [송구영신예배] 마음과 뜻을 바쳐 더 구하는 해(눅1:80)_2021-12-31(금)

    1. 들어가며 오늘은 한 해를 마감하고 새 해를 준비하는 날, 주님과 함께 한 해를 마감하고 주님과 함께 새 해를 준비하는 시간이다. 각 교회들은 올 한 해 동안 어떤 길을 걸어왔는가? 교회는 저마다 사명이 있다. 이 땅에 세워진 어떤 목적이 있는 것이다. ...
    Date2022.01.01 By갈렙 Views192
    Read More
  2. 우리가 주 예수의 나라에 넉넉히 들어가려면?(벧후1:10~11)_2021-12-26(주일)

    천국에 들어간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인가? 아니다.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그런데 사도 베드로는 그 나라에 누군가는 넉넉히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한다. 대체 그 길은 무엇이란 말인가? 왜 우리는 그러한 길이 있다는 것에 그동...
    Date2021.12.26 By동탄명성교회 Views241
    Read More
  3. [성탄절 메시지] 임마누엘 성육신이 가져다 준 7가지 놀라운 축복(마1:23)_2021-12-25(토)

    1. 들어가며 오늘은 성탄절이다. 성탄절은 우리 주 예수께서 이 땅에 태어나신 것을 기념하는 기독교 최대의 절기 가운데 하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아들로 오심으로 인하여 절망에 빠져 있고 마귀에게 매여 종노릇하던 우리 인생들이 드디어 자유와 ...
    Date2021.12.25 By동탄명성교회 Views212
    Read More
  4. 왜 예수님만이 온 인류의 목자가 되시는가?(마2:1~6)_2021-12-19(주일) Why is Jesus the only shepherd of all mankind? (Matthew 2:1-6)_2021-12-19 (Sunday)

    1. 들어가며 성탄절은 예수께서 이 세상에 탄생한 날을 기념하는 절기다. 그런데 그분의 탄생은 여느 사람들의 태어남과는 다른 것이 있다. 그것은 그분의 탄생에 관하여 미리 수백 수천 년 전부터 예고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부...
    Date2021.12.19 By동탄명성교회 Views255
    Read More
  5. 영혼육을 가진 사람이라면 꼭 구해야 할 3가지 기도(마6:11~13)_2021-12-12(주일)

    2022-08-28 (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영혼육을 가진 사람이라면 꼭 구해야 할 3가지 기도(마6:11~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x_m5ke0RCEY 1. 들어가며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란 구약시대에는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있는 분향단에 향을 사르...
    Date2021.12.12 By동탄명성교회 Views230
    Read More
  6. 미처 회개하지 못한 죄가 남아 있다면 그 죄 때문에 구원받지 못하는가?(히9:6~12)_2021-12-05(주일)

    1. 들어가며 예수께서는 왜 이 땅에 오셔야 했는가? 이 땅에 살았던 위대한 선각자들이나 성인들이라도 그들은 결코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이 있었다는 것인가? 그렇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신 예수님이 아니시라면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
    Date2021.12.05 By동탄명성교회 Views363
    Read More
  7. 나의 영 곧 나의 속사람이 성장하게 하려면?(엡4:13~16)_2021-11-28(주일)

    성경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는 많은 영계의 비밀들이 담겨져 있다. 그중에서도 사도바울은 사람의 영(속사람)도 나이를 먹는 것이며, 처음에는 어린아이의 수준이지만 그리스도의 충만한 나이에 이르러야 한다고 권면한다. 왜 사람은 자신의 영이 성장해야...
    Date2021.11.28 By동탄명성교회 Views237
    Read More
  8. 왜 우리는 오늘도 계속해서 성찬식을 행하는가?(눅22:19~20)_2021-11-21(주일)

    오늘은 성찬주일을 맞이하여 왜 이단들이 성찬식을 행하지 않는지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것을 함께 나누면서 우리는 성찬식이 갖고 있는 새 언약으로서의 놀라운 능력과 그것의 효능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았다. 성찬식은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
    Date2021.11.21 By동탄명성교회 Views301
    Read More
  9. 믿음, 그것은 초자연적인 세계를 경험케하는 통로이자 열쇠(요11:39~44)_2021-11-14(주일)

    1. 들어가며 오늘은 믿음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한다. 믿음에는 믿음의 내용과 목표 그리고 믿음의 방법과 결과들의 다양한 방면들이 있다. 그런데 이전까지 우리는 믿음의 내용과 목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런 것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Date2021.11.14 By갈렙 Views265
    Read More
  10. 성도가 영적으로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벧전2:1~3)_2021-11-07(주일)

    성도들 중에는 교회는 오래 다녔지만 신앙이 잘 성장하지 않는 분들이 있다. 그러한 분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그들은 세상의 풍파와 환란에 금방 흔들리고 쓰러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악한 영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해 그만 신앙이 자꾸 흔들리는 것이다. ...
    Date2021.11.07 By갈렙 Views319
    Read More
  11. 나는 구속(救贖)받은 것인가 구원(救援)받은 것인가(골1;13~14, 빌2;12)_2021-10-31(주일)

    구원과 구속이라는 단어는 알 것 같으나 설명을 하라고 한다면 설명하기가 꽤 쉽지 않은 기독교 용어다. 구원과 구속이라는 용어는 때체 어떻게 같고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나는 현재 구원을 받은 사람인가 아니면 구원을 받고 있는 사람인가? 그리고 앞으로 ...
    Date2021.10.31 By갈렙 Views565
    Read More
  12. 신부(39) 아가서강해(29) 술람미 여인과 나 너 그리고 우리들(아1;2,4;6,7;10~13)_2021-10-24(주일)

    1. 들어가며 추수감사절은 기독교의 명절이다. 명절은 아무래도 풍성한 음식이 있어야 하고 축하 순서가 있어야 한다. 이스라엘에 있어서 명절 음식에는 빵과 포도주가 꼭 들어가며, 축하 순서에는 노래와 춤이 들어간다. 그런데 여기서 춤은 필수적인 요소는 ...
    Date2021.10.24 By동탄명성교회 Views227
    Read More
  13. 신부(32) 아가서강해(22) 술람미 여인과 그녀의 어머니의 해산의 고통(아8:1~5)_2021-10-17(주일)

    술람미여인이 솔로몬왕의 부인이 된 것은 본인이 잘 해서 그렇게 된 것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던 것일까? 영의 세계를 조금이라도 알게 되면, 지금 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나 혹은 지금 형통함을 누리고 있는 문제가 다 나의 노력의 결과만은 아니...
    Date2021.10.17 By동탄명성교회 Views230
    Read More
  14. 신부(24) [아가서강해(14)] 전투하는 신부에서 다른 신부를 산출하고 양육하는 신부로(아8:8~1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1. 들어가며 아가서는 솔로몬왕과 시골 처녀인 술람미 여인 간의 연애와 결혼과 사랑에 관하여 쓴 일종의 가극시다. 그런데 아가서를 두고 어떤 이는 두 연인 간의 에로티시즘 작품이라고 주석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그렇지 않다. 이 이야기는 3가지...
    Date2021.10.10 By갈렙 Views241
    Read More
  15. 신부(17) [아가서강해(07)] 백합화에서 원수의 영토에 깃발을 꽂는 신부로(아2:4,6:4~7)_2021-10-03(주일)

    아가서는 신부의 3단계를 알려주는 책이다. 그것으로는 백합화 신부의 단계, 전투하는 신부의 단계 그리고 마지막 다른 신부의 탄생을 돕는 신부의 단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백합화 신부가 그리스도와 결혼하기 전에 힘써야 할 성도의 단계라고 한다면...
    Date2021.10.03 By갈렙 Views246
    Read More
  16. 신부(11) [아가서(01)] 아가서(노래들 중의 노래) 대체 어떤 책인가?(아1:14, 2:2)_2021-09-26(주일)

    아가서는 연애편지인가? 아니면 '사랑'을 주제로 한 강의안인가? 아니다. 아니, 이 책을 깊이 들여다보면 그냥 눈물이 난다. 주님이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셨는지가 가슴 깊이 절절히 사무쳐 오기 때문이다. 아가서는 처음부터 가곡시로서 연극 무대에 올려지기...
    Date2021.09.26 By갈렙 Views388
    Read More
  17. 회개에 합당한 열매란 무엇이며 또 어떻게 맺어야 하는가(마3:7~10)_2021-09-19(주일)

    어느 날 문득 한 번 얻은 구원이라도 영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성도는 회개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회개 중에서도 열매 맺는 회개를 못했을 경우 결국에는 버림받아 꺼지지 않는 불 못에 던져진다는 경고의 말씀을 들을 때에 그냥 ...
    Date2021.09.19 By갈렙 Views2549
    Read More
  18. [신부(01)]신랑이 신부를 취하는 그 시기에 우리가 해야 할 일(요3:29~30)_2021-09-12(주일)

    지금은 말세지말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신랑이 신부를 취하는 시기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새 예루살렘 성으로 초청하시는 성령과 이미 천국에 들어가 있는 신부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계22:17). 그러므로 우리는 신부를 배출하는 사역...
    Date2021.09.12 By갈렙 Views336
    Read More
  19. 바른종말신앙(18) 달란트를 받은 종들은 왜 두 방면으로 갈라지게 되었는가?(마25:24~30)_2021-09-05(주일)

    하나님께서는 왜 모든 성도에게 빠짐없이 달란트와 사명을 주시는 것인가? 우리를 쉽게 부려먹으시려고 그러신 것인가? 왜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바깥 어두운데 쫓겨나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었는가? 그가 주인의 재산이라도 축내거나 허랑방탕하게 ...
    Date2021.09.05 By갈렙 Views273
    Read More
  20. 바른종말신앙(04) 성도가 환난 전에 휴거된다는 말은 과연 진실인가 미혹인가?(마24:29~31)_2021-08-22(주일)

    성도들은 과연 대환난 전에 공중으로 휴거되어 올라가는 것일까? 그리고 지질이 못난 성도들만 남겨져서 환난을 거치라는 것인가? 미국의 백신 접종률이 50%를 아직도 넘지 못하고 있는데, 왜 그러는가? 미국 성도들은 왜 그토록 백신 맞기를 주저하고 있는가?...
    Date2021.08.22 By갈렙 Views32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