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tMRwwT8y7Uo [혹은 https://tv.naver.com/v/24771549 ]
날짜 2022-01-09
본문말씀 빌립보서 2:12~13(신약 319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구원의이중성,은혜로얻는구원,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일하실 때에는 어떤 방식으로 일하시는가? 우리가 만약 그 방식을 모른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서 실현할 수도 없을 뿐더러 하나님과 상반된 삶을 살 수도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뜻을 내가 인지할 수 있는 통로가 막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떻게 일하시는지 그 방식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런데 그 방식에 대해 사도 바울은 빌립보에 있는 교회에 보낸 편지를 통해 알려  주었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어떤 식으로 일하시는지 그 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이와 같이 하나님이 일하시는 방식은 사실 우리가 구원받는 방식과 거의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 이 시간은 하나님이 우리의 구원을 위해 일하시는 방식과 더불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일하시는 방식을 서로 비교 검토함으로서, 우리가 받을 구원도 이루어 갈 수 있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라며, 우리가 천국에서 받을 상급도 풍성하게 준비하는 복된 성도들이 되기를 바란다. 

 

2. 구원은 한 번 받았으면 그것으로 끝난 일인가?

  사람은 믿을 때에 구원을 받는가? 그렇다. 사람은 믿을 때에 주님께서 베풀어 주신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 왜냐하면 사도 바울이 에베소에 보낸 편지를 통하여 분명히 그와 같은 사실을 밝혀 놓았기 때문이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그렇다. 사람은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시어 대속의 죽음을 죽으셨음을 믿을 때에 속죄의 은총을 받고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 거듭남으로 구원을 받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을 이해하는 우리들의 생각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들 중에 많은 부분은 아직도 우리가 은혜와 믿음으로 구원받았으니 자신의 구원의 문제는 이미 끝난 것이라고 말한다. 정녕 믿고 회개한 자는 구원의 문제가 정말 이미 끝난 것인가? 만약 이와 같은 진술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오늘 우리가 읽었던 빌립보서 2:12과 같은 말씀은 그 말씀과 충돌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도 바울은 빌립보서 2:12에서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빌2:12)"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서로 충돌되는 듯한 말씀을 볼 때에 이 말씀이 어떻게 된 것인지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이 두 개의 말씀은 서로 충돌되는 것이 아니다. 구원의 서로 다른 측면을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3. 구원의 이중성이란 무엇인가?

  사실 성경은 2가지 구원을 말한다. 하나는 은혜로 주어지는 구원이 있다. 이것은 좀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원을 우리에게 거저주심으로 우리가 얻는 구원이다. 이때 사람들은 죄사함을 경험하고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 중생하게 된다. 다시 말해 영이 구원을 받은 것이다. 그런데 또 하나의 구원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혼이 구원을 받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일평생 지속되어지는 경험 속에서 우리가 이루어 가야 할 구원이다. 그러므로 어떤 이는 이 혼의 구원을 '성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성화와 혼의 구원은 조금 차이가 있다. '성화'는 그렇게 하면 좋겠지만 굳이 안 한다고 할지라도 자신의 구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혼의 구원은 성화와 비슷한 것 같지만 다르다. 다시 말해, 우리가 혼의 구원을 이루지 못했을 때에는 죽는 날에 우리의 영의 구원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죽는 날에 성령께서 그 사람을 떠나가시는 것이다. 그러면 생명의 성령이 떠나가심으로 그는 하나님의 임재로부터 떨어져 나가게 된다. 그런 자들은 대부분 성밖에 있거나 혹은 불못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혼의 구원을 이뤄 가야 한다. 오늘 빌립보서 2:12에서 말씀하는 구원이란 바로 이 '혼의 구원'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혼의 구원을 이루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믿음으로 얻은 영의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함인 것이다. 영의 구원은 사실 믿음과 회개로 거저 받는 구원이지만 혼의 구원은 두렵고 떨림으로 우리 스스로가 이뤄 가야 할 구원이기 때문이다. 

 

4. 두렵고 떨림으로 이루는 혼의 구원은 하나님이 해 주시는가 우리가 해야 할 일인가?

  그렇다면 혼의 구원 즉 이미 영의 구원을 받은 자들이 자신의 혼의 구원을 위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자기 자신의 구원을 이뤄가는 구원은 누가 해야 하는 가? 우리가 해야 할 일인가 아니면 하나님이 해 주시는 것인가? 그것을 사도 바울은 빌립보서 2:12에서 정확히 알려 주셨다. 그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우리의 책임이라고 말이다. 왜냐하면 중생의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이 다 해 주시는 구원이지만, 두렵고 떨림으로 얻어야 할 구원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분명하게 언급하였던 것이다. 오늘 우리가 읽었던 빌립보서 2:12의 말씀을 다시 보자.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빌2:12)" 이 본문의 주어는 분명 '너희들'이다. 다시 말해 이미 예수님을 믿어 영의 구원을 받은 빌립보 성도들이 그들이다. 구원을 이루어야 할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인 것이다. 그리고 그때 사용할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자세는 '두려움과 떨림으로'이다. 즉 끝까지 겸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를 구원해야 할 주체는 '너희들' 곧 '우리들'인 것이지 하나님이 대신해 주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 문장을 헬라어로 번역하면 그 의미가 더 분명해진다. 빌립보서 2:12의 후반절의 말씀을 이제 직역해 보자. "너희들은 두려움과 떨림과 함께 너희들의 구원을 [너희 자신들을 위하여] [계속해서] 힘써서 완수하고 있어라." 이때 동사를 보니, '카테르가제스테'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다. 이 단어의 원형은 '카테르가조마이'라는 동사의 '현재 명령법 중간태 수동태 디포넌트 2인칭 복수'다. 이 단어는 '카타'라는 강조 접두어에다가 '에르가조마이'가 결합되어 생긴 단어다. 이때 '에르가조마이'가 '만들다. 생산하다' 혹은 '완성하다. 성취하다. 완수하다'라는 뜻이므로, 강조 접두어와 합치면 그 뜻은 '힘써서(애써서) 완수하다'라는 뜻이 된다. 그런데 이 동사는 현재 명령형이다.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힘써서 완수해야 한다는 말이다. 뿐만 아니라 이 동사는 '중간태 수동태 디포[넌트]' 동사다. 이는 형태는 수동태형을 띠고 있지만 해석은 능동형으로 해야 한다는 뜻이요, 중간태인 만큼 '자기 자신을 위하여' 혹은 '스스로' 행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카테르가제스테'라는 동사는 '너희 자신들을 위하여 힘써서 완수하고 있어라'라는 뜻이 된다. 그런데 무엇을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했는가? 우리 한글성경에는 단지 '구원을'이라고 나와 있지만 헬라어 원문을 보면, '너희 자신들의'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다. 그러니까 '너희 자신들의 구원'을 그렇게 하라는 뜻이다. 그러니 이 문장을 헬라어로 번역해 보면,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얻어야 할 주체는 하나님이 아니라 우리 자신인 것이 분명하다. 혼의 구원까지 하나님께서 다 알아서 해 주신다는 말은 틀린 것이다. 우리가 가만히 있어도 하나님께서 해 주신다는 것은 정확한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렇다. 혼의 구원은 우리가 부지런히 노력하여 순종함으로 이루어 가는 것이지, 우리가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데 하나님께 다 알아서 해 주시는 것이 결코 아닌 것이다. 

 

5. 혼의 구원을 위해 주님께서 해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중생의 구원까지는 하나님께서 은혜로 거저 주시는 것이지만, 혼의 구원은 전적으로 우리에게 다 맡겨 버리시고 하나님은 그냥 바라만 보고 계시는 것인가? 그건 아니다. 그럼, 주님께서는 우리 스스로가 자신의 혼의 구원을 위하여 애쓸 때에 어떻게 우리를 도와 주시는가? 그것은 바로 13절에 나와 있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2:13)" 그렇다. 우리 안에 들어오신 하나님(딤후1:13~14)께서는 우리 속에서 계속해서 어떤 일을 하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 안에서 행하신다'는 말을 헬라어로 보면, 그분이 우리 속에서 일하신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 동사가 현재 분사의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므로 그분이 일하시되 계속해서 우리 안에서 일하신다는 뜻이 된다. 다시 말해, 우리에게 중생을 주셨던 하나님께서 우리를 관망만 하시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서 계속해서 어떤 일을 행하심으로 우리의 혼이 구원받도록 도와 주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안에 들어오신 하나님 곧 성령님은 우리를 돕는 자 곧 '보혜사(돕는 자)'이시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때 성령께서는 어떻게 우리를 도우시는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우리로 하여금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안에 들어오신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서 당신의 선하시고 기뻐하시는 뜻을 우리로 하여금 깨닫게 하시고 가르쳐 주심으로 우리에게 어떤 소원을 불러일으키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느 날 우연히 '회개하라'는 말을 들었지만, 그 울림이 계속 내게 남아 있어서 이제는 나도 회개할 때가 되었음을 직감하게 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나도 이제 회개를 시작해야겠어'라고 하는 마음을 갖게 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사람마다 성령께서 주시는 소원은 다 다를 것이다. 그렇다면 그때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인가? 그때는 즉시 성령께서 우리 속에 갖게 하시는 바로 그 소원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성령의 음성에 순종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것이 곧 혼의 구원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 속에서 우리에게 일하시는 방식인 것이다. 

 

6. 우리가 가진 소원이 하나님의 소원인지 내 육신이나 사탄이 주는 소원인지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문제는 우리 안에서 올라오고 있는 소원이 과연 내 안에서 일하시는 하나님께서 주신 소원인가 아닌가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오늘 빌립보서 2장 14~16절의 말씀을 통하여, 나의 소원이 우리 안에 일하시는 하나님의 소원이 되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본문을 고영민목사님께서 번역하신 원문번역성경으로 보면 이렇다. 

빌2:15-16 무슨 일을 하든지 여러분은 불평하거나 다투지 말고 하십시오. 15 그렇게 해서 여러분은 흠이 없고 순결하게 되어 삐뚤어지고 타락한 세대에서 책망받을 것이 없는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그들 가운데 이 세상에서 빛들로 나타나도록 하십시오. 16 그리고 생명을 말씀을 굳게 붙들어서, 그리스도의 날에 내게 자랑할 것이 있게 하십시오. 그 이유는 내가 헛되이 달음질하거나 헛되이 수고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우리가 어그러지고 타락해 버린 세대 가운데서도 책망받을 것이 없어야 내 속에서 올라오는 소원이 하나님의 소원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의 마음에 점이 없고 순결하게 될 때에 성령께서 우리 속에서 일하실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에게 있어서 하나님이 우리 속에서 일하심으로 우리로 하여금 소원이 생기게 하려면 반드시 회개를 먼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회개하면 회개할수록 우리 속에서 깨끗하고 거룩한 영이신 성령께서 일하실 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때 우리 속에서 올라오는 소원이 육신의 소원이 아니라 하나님의 소원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바로 그것 그리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릴 수 있는 그 소원을 우리가 붙잡게 되는 것이다. 

 

7. 우리의 혼의 구원은 어떻게 완성될 수 있는가?

  사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죽을 때에 대부분 예루살렘 성밖으로 쫓겨나거나 또한 불못에 떨어지는 사람이 많다. 그것은 예수님을 믿은 자가 되었지만 회개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죄가 그를 천국에 못 들어가게 한 것이다(계21:8). 누가 성밖이나 누가 불못에 떨어지는가? 예수님을 믿은 자가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상숭배하고, 음행하고, 거짓말했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렇게 회개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께서 우리 속에서 일하심으로 우리에게 주시는 소원이 있다는 것 자체를 모른다. 그리고 때로는 자기 속에서 올라오는 소원이 성령께서 주시는 소원인지 아니면 타락한 육신이나 마귀가 주는 소원인지 구분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육신이나 마귀가 주는 소원도 하나님이 주시는 소원으로 잘못 알고 따라가는 경우도 허다하다. 죄를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 속에서 올라오는 소원이 실은 그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인데도 마치 하나님이 주시는 소원으로 착각하는 것이다. 그것을 모른 채 일평생 신앙생활을 하시는 분은 죽을 때에 그만 구원에서 탈락하는 경우까지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욱더 회개에 집중해야 한다. 더더욱 회개에 집중하여 우리 안에 더러운 영이 남아 있지 않게 해야 한다. 그래서 내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소원을 알고 그것을 붙잡을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을 붙잡는 것이 곧 우리의 혼의 구원을 이루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혼의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회개하기를 바란다. 그러고 나서 하나님께서 우리 속에서 일하심으로 우리에게 불러일으켜 준 소원을 붙잡고 그것에 순종(복종)하는 것이다. 그것은 대부분 우리가 감당해야 할 사명이 되고 내가 속한 공동체의 사명이 되며, 우리 민족이 감당해야 할 사명이 된다. 

 

8. 나오며

  2022년 새해가 시작되었다. 이제 일주일을 보냈는데 과연 우리는 어떤 소원을 붙잡고 있는가? 아니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불러일으켜 준 소원을 우리는 과연 붙들었으며 붙들고 있는가? 아직 그러한 소원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지금도 늦지 않았다. 이제라도 진심으로 회개하자. 회개 기도문을 갖다 놓고 진심으로 회개에 집중해 보자. 그리하여 우리 속을 깨끗하게 먼저 만들어야 한다. 그러면 성령께서 주시는 소원이 나도 느껴질 것이다. 그 소원을 이루는 것이 곧 우리의 혼의 구원을 이루는 것임을 명심하자. 우리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 불러일으키심으로 일하게 하시는 그 소원을 목숨처럼 사수하자. 그것에 100% 순종해 보자. 그것을 가감하지 않고 그냥 순종해 보자. 그럴 때에 우리의 혼의 구원이 완성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두렵고 떨림으로 우리 자신들의 구원을 우리 자신들을 위하여 힘써서 완수해 내는 것이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었을 때 우리는 죽을 때에 천국에도 들어갈 수 있으며, 죽은 다음에 천국에서 상도 받게 될 것이다. 면류관도 받게 되고 천국에서 영원히 누릴 신분도 올라가게 될 것이다. 

 

 

2022년 01월 09일(주일)

정병진목사

 

[다운로드] 

2022-01-09 주일낮예배_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방식으로 일하시는가(빌2,12_13).pdf

2022-01-09 주일낮예배_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방식으로 일하시는가(빌2,12_13).pptx

 

 

 

 


  1. 왜 우리는 악한 영들(세대의 영들)과 영적 싸움을 지속해야 하는가?(엡6:12)_2022-01-16(주일)

    1. 들어가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격언이 있다(사실은 손자병법에 나오는 말이다). 그런데 이 격언은 실제는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라는 말에서 변형된 것이다. 상대방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인데, 자신이...
    Date2022.01.16 By동탄명성교회 Views343
    Read More
  2.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방식으로 일하시는가?(빌2:12~13)_2022-01-09(주일)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일하실 때에는 어떤 방식으로 일하시는가? 우리가 만약 그 방식을 모른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서 실현할 수도 없을 뿐더러 하나님과 상반된 삶을 살 수도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뜻을 내가 인지할 수 있는 통로...
    Date2022.01.09 By갈렙 Views313
    Read More
  3. 우리가 정말 붙들어야 할 복음은 어떤 복음인가?(마3:1~3)_2022-01-02(주일)

    1. 들어가며 성도가 신앙생활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어떤 사람은 자신이 가진 불치병을 치유받기 위해서 예수님을 믿는다. 어떤 이는 무당이 되기 싫어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도 있다. 또 어떤 이는 예수믿어야 사회 생활을 잘할 것 같아서 또는 부자가 되고 싶...
    Date2022.01.02 By갈렙 Views270
    Read More
  4. [송구영신예배] 마음과 뜻을 바쳐 더 구하는 해(눅1:80)_2021-12-31(금)

    1. 들어가며 오늘은 한 해를 마감하고 새 해를 준비하는 날, 주님과 함께 한 해를 마감하고 주님과 함께 새 해를 준비하는 시간이다. 각 교회들은 올 한 해 동안 어떤 길을 걸어왔는가? 교회는 저마다 사명이 있다. 이 땅에 세워진 어떤 목적이 있는 것이다. ...
    Date2022.01.01 By갈렙 Views192
    Read More
  5. 우리가 주 예수의 나라에 넉넉히 들어가려면?(벧후1:10~11)_2021-12-26(주일)

    천국에 들어간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인가? 아니다.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그런데 사도 베드로는 그 나라에 누군가는 넉넉히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한다. 대체 그 길은 무엇이란 말인가? 왜 우리는 그러한 길이 있다는 것에 그동...
    Date2021.12.26 By동탄명성교회 Views241
    Read More
  6. [성탄절 메시지] 임마누엘 성육신이 가져다 준 7가지 놀라운 축복(마1:23)_2021-12-25(토)

    1. 들어가며 오늘은 성탄절이다. 성탄절은 우리 주 예수께서 이 땅에 태어나신 것을 기념하는 기독교 최대의 절기 가운데 하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아들로 오심으로 인하여 절망에 빠져 있고 마귀에게 매여 종노릇하던 우리 인생들이 드디어 자유와 ...
    Date2021.12.25 By동탄명성교회 Views212
    Read More
  7. 왜 예수님만이 온 인류의 목자가 되시는가?(마2:1~6)_2021-12-19(주일) Why is Jesus the only shepherd of all mankind? (Matthew 2:1-6)_2021-12-19 (Sunday)

    1. 들어가며 성탄절은 예수께서 이 세상에 탄생한 날을 기념하는 절기다. 그런데 그분의 탄생은 여느 사람들의 태어남과는 다른 것이 있다. 그것은 그분의 탄생에 관하여 미리 수백 수천 년 전부터 예고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부...
    Date2021.12.19 By동탄명성교회 Views255
    Read More
  8. 영혼육을 가진 사람이라면 꼭 구해야 할 3가지 기도(마6:11~13)_2021-12-12(주일)

    2022-08-28 (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영혼육을 가진 사람이라면 꼭 구해야 할 3가지 기도(마6:11~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x_m5ke0RCEY 1. 들어가며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란 구약시대에는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있는 분향단에 향을 사르...
    Date2021.12.12 By동탄명성교회 Views230
    Read More
  9. 미처 회개하지 못한 죄가 남아 있다면 그 죄 때문에 구원받지 못하는가?(히9:6~12)_2021-12-05(주일)

    1. 들어가며 예수께서는 왜 이 땅에 오셔야 했는가? 이 땅에 살았던 위대한 선각자들이나 성인들이라도 그들은 결코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이 있었다는 것인가? 그렇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신 예수님이 아니시라면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
    Date2021.12.05 By동탄명성교회 Views364
    Read More
  10. 나의 영 곧 나의 속사람이 성장하게 하려면?(엡4:13~16)_2021-11-28(주일)

    성경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는 많은 영계의 비밀들이 담겨져 있다. 그중에서도 사도바울은 사람의 영(속사람)도 나이를 먹는 것이며, 처음에는 어린아이의 수준이지만 그리스도의 충만한 나이에 이르러야 한다고 권면한다. 왜 사람은 자신의 영이 성장해야...
    Date2021.11.28 By동탄명성교회 Views237
    Read More
  11. 왜 우리는 오늘도 계속해서 성찬식을 행하는가?(눅22:19~20)_2021-11-21(주일)

    오늘은 성찬주일을 맞이하여 왜 이단들이 성찬식을 행하지 않는지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것을 함께 나누면서 우리는 성찬식이 갖고 있는 새 언약으로서의 놀라운 능력과 그것의 효능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았다. 성찬식은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
    Date2021.11.21 By동탄명성교회 Views306
    Read More
  12. 믿음, 그것은 초자연적인 세계를 경험케하는 통로이자 열쇠(요11:39~44)_2021-11-14(주일)

    1. 들어가며 오늘은 믿음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한다. 믿음에는 믿음의 내용과 목표 그리고 믿음의 방법과 결과들의 다양한 방면들이 있다. 그런데 이전까지 우리는 믿음의 내용과 목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런 것에 대해 잘 몰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Date2021.11.14 By갈렙 Views266
    Read More
  13. 성도가 영적으로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벧전2:1~3)_2021-11-07(주일)

    성도들 중에는 교회는 오래 다녔지만 신앙이 잘 성장하지 않는 분들이 있다. 그러한 분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그들은 세상의 풍파와 환란에 금방 흔들리고 쓰러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악한 영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해 그만 신앙이 자꾸 흔들리는 것이다. ...
    Date2021.11.07 By갈렙 Views319
    Read More
  14. 나는 구속(救贖)받은 것인가 구원(救援)받은 것인가(골1;13~14, 빌2;12)_2021-10-31(주일)

    구원과 구속이라는 단어는 알 것 같으나 설명을 하라고 한다면 설명하기가 꽤 쉽지 않은 기독교 용어다. 구원과 구속이라는 용어는 때체 어떻게 같고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나는 현재 구원을 받은 사람인가 아니면 구원을 받고 있는 사람인가? 그리고 앞으로 ...
    Date2021.10.31 By갈렙 Views576
    Read More
  15. 신부(39) 아가서강해(29) 술람미 여인과 나 너 그리고 우리들(아1;2,4;6,7;10~13)_2021-10-24(주일)

    1. 들어가며 추수감사절은 기독교의 명절이다. 명절은 아무래도 풍성한 음식이 있어야 하고 축하 순서가 있어야 한다. 이스라엘에 있어서 명절 음식에는 빵과 포도주가 꼭 들어가며, 축하 순서에는 노래와 춤이 들어간다. 그런데 여기서 춤은 필수적인 요소는 ...
    Date2021.10.24 By동탄명성교회 Views227
    Read More
  16. 신부(32) 아가서강해(22) 술람미 여인과 그녀의 어머니의 해산의 고통(아8:1~5)_2021-10-17(주일)

    술람미여인이 솔로몬왕의 부인이 된 것은 본인이 잘 해서 그렇게 된 것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던 것일까? 영의 세계를 조금이라도 알게 되면, 지금 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나 혹은 지금 형통함을 누리고 있는 문제가 다 나의 노력의 결과만은 아니...
    Date2021.10.17 By동탄명성교회 Views230
    Read More
  17. 신부(24) [아가서강해(14)] 전투하는 신부에서 다른 신부를 산출하고 양육하는 신부로(아8:8~10)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1. 들어가며 아가서는 솔로몬왕과 시골 처녀인 술람미 여인 간의 연애와 결혼과 사랑에 관하여 쓴 일종의 가극시다. 그런데 아가서를 두고 어떤 이는 두 연인 간의 에로티시즘 작품이라고 주석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그렇지 않다. 이 이야기는 3가지...
    Date2021.10.10 By갈렙 Views243
    Read More
  18. 신부(17) [아가서강해(07)] 백합화에서 원수의 영토에 깃발을 꽂는 신부로(아2:4,6:4~7)_2021-10-03(주일)

    아가서는 신부의 3단계를 알려주는 책이다. 그것으로는 백합화 신부의 단계, 전투하는 신부의 단계 그리고 마지막 다른 신부의 탄생을 돕는 신부의 단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백합화 신부가 그리스도와 결혼하기 전에 힘써야 할 성도의 단계라고 한다면...
    Date2021.10.03 By갈렙 Views246
    Read More
  19. 신부(11) [아가서(01)] 아가서(노래들 중의 노래) 대체 어떤 책인가?(아1:14, 2:2)_2021-09-26(주일)

    아가서는 연애편지인가? 아니면 '사랑'을 주제로 한 강의안인가? 아니다. 아니, 이 책을 깊이 들여다보면 그냥 눈물이 난다. 주님이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셨는지가 가슴 깊이 절절히 사무쳐 오기 때문이다. 아가서는 처음부터 가곡시로서 연극 무대에 올려지기...
    Date2021.09.26 By갈렙 Views388
    Read More
  20. 회개에 합당한 열매란 무엇이며 또 어떻게 맺어야 하는가(마3:7~10)_2021-09-19(주일)

    어느 날 문득 한 번 얻은 구원이라도 영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성도는 회개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회개 중에서도 열매 맺는 회개를 못했을 경우 결국에는 버림받아 꺼지지 않는 불 못에 던져진다는 경고의 말씀을 들을 때에 그냥 ...
    Date2021.09.19 By갈렙 Views260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