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U5H2wc136cs
날짜 2021-04-30
본문말씀 창세기 15:8~21(구약 18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횃불언약, 아브라함, 애굽종살이400년, 4대만에돌아오리라,죄악관영치않음,아모리족속,우상숭배의저주,살인과폭력의저주,예언성취,쪼갠고기,화로와타는횃불

우리 주님과 그분의 약속은 시대를 초월하여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고 신실하게 적용된다. 횃불언약도 그러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횃불언약 속에는 조상들이 지은 우상숭배의 죄와 살인과 폭력의 죄가 후손들에게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지도 말해주고 있다. 회개없이는 모든 것이 온전해질 수 없음이 여기서도 또한 증명이 된다. 그렇다면 횃불언약이란 대체 무엇이며, 그 내용은 어떤 것일까? 그것이 나와는 대체 어떤 상관이 있는 것인지를 알아보자

1. 들어가며

  구약성경을 보면 4개의 아주 중요한 언약들이 나온다. 그중에 첫째는 무지개 언약이요, 둘째가 횃불 언약이며, 셋째 언약이 할례 언약이고, 넷째 언약은 바로 시내산 언약이다. 그런데 오늘은 그것들 중에 두번째 언약으로서 하나님과 아브라함이 맺은 횃불언약을 살펴보려고 한다(창15:13~21). 첫번째 언약이 하나님께서 노아와 맺었던 언약이라면, 두번째와 세번째 언약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었던 언약들이며, 네번째는 하나님께서 모세 및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언약을 가리킨다. 특히 이러한 언약들 중에서 우리가 오늘 살펴볼 언약은 "횃불언약"인데, 이 횃불언약이란 대체 어떤 언약을 가리키는 것인지 그리고 왜 이 언약이 체결되어했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 언약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이 언약의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으며, 오늘날 나와 이 언약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2. 횃불언약이란 어떤 언약이며 무엇 때문에 생겨난 언약인가?

  횃불언약은 창세기 15장 등장하는 언약으로서, 아브라함과 하나님 사이에 맺은 언약을 가리킨다. 이때 쪼갠 제물들 사이로 타는 횃불이 지나갔다고 해서 "횃불언약"이라고 부른다. 그럼 왜 하나님과 아브라함은 이러한 언약을 체결하게 되었는가? 그것은 아브라함의 질문으로 시작된 것이다. 아브라함이 북방의 메소포다미아 4개국 연합군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후 하나님께서는 두려워하고 있는 아브라함에게 나타나 이제 하나님께서 그의 방패가 되어줄 것이니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셨다. 또한 그 일로 인해 아브라함이 받을 상이 매우 클 것이라고 하셨다(창15:1). 이는 그가 목숨을 걸고 포로로 붙들려간 자신의 조카 롯을 구출해왔기 때문이다. 그러자 아브라함은 이내 자신의 속내를 꺼내본다. 벌써 하란을 떠난지 10년이 가까이 지나왔는데, 왜 자기에게 자식이 없는지를 묻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식이 없으니 이제는 자신의 집에서 태어나서 자란 다메섹 엘리에셀을 후사로 삼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한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그는 아브라함의 상속자가 될 수 없다고 하시면서, 아브라함의 허리에서 난 자라야 후사가 될 수 있다고 하신다. 그리고는 그를 밖으로 데리고 나가서는 하늘에 무수히 떠 있는 많은 별들을 보여주면서, 장차 그의 자손이 저 하늘의 별들처럼 많아질 것이라고 하신다(창15:5). 그러자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믿는 아브라함을 보신 하나님께서 그의 믿음을 어여쁘게 여기신다(창15:6). 그리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갈대아우르에서부터 이끌어낸 이유를 말씀해주신느데, 그것은 그에게 아브라함이 현재 살고 있는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 위함이었다고 하신다. 그러자 아브라함이 하나님에게 질문을 던지는데 그 답변으로 주어진 것이 횃불언약인 것이다. 그때 아브라함은 "내가 이 땅을 소유로 받게 될 것을 무엇으로 알겠습니까?"라고 하였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말씀이 바로 "횃불언약"이 된 것이다. 

 

3. 횃불언약의 내용은 무엇인가?

  그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4가지 종류의 제물들을 준비하라고 하신다. 하나님을 위하여 삼년된 암소와 암염소와 숫양을 준비하고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잡아서 둘로 쪼개놓으라고 하신다. 이제 그 준비가 끝날 무렵 솔개가 사체 위에 날아오자 아브라함은 그 새를 쫓기에 바빴다. 그리고 이내 어둠이 찾아왔는데, 그때였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 시작하셨다. 그 내용을 정리해 보면 4가지다.

  첫째, 아브라함의 자손이 자기들의 땅에 아닌 곳에서 정녕 나그네로 있다면서 그들을 섬기게 될 터인데 그 기간은 400년이 되겠지만 그후에 하나님께서 그들이 섬기던 나라를 심판하신 후에 그들로 하여금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게 하시겠다는 것이다(창15:13~14). 둘째, 아브라함은 장수하다가 평안히 그들의 조상들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라고 했다(창15:15). 셋째, 아브라함의 자손은 4만에 다시 가나안 땅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했다(창15:16). 그리고 넷째, 그래서 차지할 가나안 땅은 애굽 강에서부터 유브라데 강까지가 될 것이며, 그들이 차지할 땅에 사는 가나안민족은 10개 민족이라고 했다(창15:18~21).이것이 바로 횃불언약의 주요내용이다. 그런데 이때 셋째 언약을 말씀하시고 넷째 언약을 말씀하기기 전에 아브라함은 놀라운 광경을 목격하게 된다. 그것은 연기나는 화로 보이더니 타는 횃불이 나타나 쪼갠 고기 사이를 지나가는 것이었다. 이것은 언약체결의 당사자인 하나님을 대신하여 타는 횃불이 그 제물 사이를 지나간 것으로서, 만약 쌍방이 그 약속을 어기게 된다면 쪼갠 고기처럼 파멸만 있을 것임을 말씀하신 것이었다. 그런데 이때 아브라함은 그 쪼갠 고기 사이를 지나가지 않았고 오직 하나님만이 지나가셨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이 차지할 땅의 범위를 알려주셨는데 그것이 바로 애굽강에서부터 위로는 유브라데강까지라는 땅의 범위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유사이래 정확히 이 말씀대로 땅을 차지하게 된 시때는 없었다. 다만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약간 비슷하게 차지한 적은 있었다. 하지만 완전정복은 이뤄지지 않았다. 

 

4. 왜 장차 아브라함의 후손이 들어가야 할 땅은 애굽땅이었는가?

  우리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체결한 이 횃불언약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민족의 장래를 살펴볼 수 있다. 그것은 장차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후손인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400년간 종살이를 하다가 종살이를 마치는 때에 그곳을 탈출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럼, 이스라엘 민족은 그 많은 땅들 중에서 왜 애굽 땅으로 들어가서 4대를 지낼 것이라는 말을 들었으며, 그곳에서 무려 400년간 종살이를 할 것이라는 말을 들어야 했는가? 

  그것은 우리가 이 본문의 배경과 앞뒤의 내용을 따라 구성해 보면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인 것 같다. 첫째, 우선 아브라함이 그때 당시 살고 있던 가나안 사람 아모리인의 땅에 아직 죄악이 관영치(가득 차지) 아니했기 때문이다(창15:16). 그렇다. 하나님께서 아무리 아브라함에게 가나안 땅을 주고 싶어도, 이미 오래전부터 그 땅에 살고 있는 가나안 백성들을 마구잡이로 그냥 쫓아낼 수는 없었던 것이다. 그들이 죄가 가득차야 그 벌로 인해 그 땅에서 그들을 쫓아낼 수가 있는데 아직은 아니라는 것이다. 왜 그런가? 특히 그것은 아브라함이 자신의 조카 롯을 구출하려고 단까지 쫓아갔을 때에, 아브라함은 자신과 동맹하고 있는 아모리인의 세 형제들과 함께 하였다. 곧 마므레와 에스골과 아넬을 데려갔던 것이다. 그런데 이들이 바로 "아모리인"이었던 것이다(창14:13). 다시 말해 롯 구출작전에 아모리들이 동참하였는데, 어찌 그들의 땅을 빼앗아서 아브라함에 줄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이었다. 둘째, 애굽 땅이야말로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을 잠시 떠나 있을 때에 생육하고 번성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가진 장소였기 때문이다(출1;1,7). 우선 그  땅은 아브라함이 잠깐 피신해 있으려고 할 때 최고로 좋은 땅이었다. 그리고 생육하고 번성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었던 땅이었다. 왜냐하면 우선적으로 그 땅은 가나안땅 옆에 붙어 있는 땅이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위쪽에 붙어있는 하란 땅은 아브라함의 친척의 땅이었기에, 그리 갈 수 없는 땅이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불러내실 때에 그의 친척의 땅으로부터 나오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남쪽의 애굽 땅은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들어갈 수 있는 허용된 땅이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북쪽 땅인 하란이 아니라, 애굽 땅을 선택했을 것이다.

 

5. 왜 아브라함의 자손은 애굽 땅에서 종살이를 400년간이나 해야 한다고 했을까?

  그런데 왜 아브라함의 자손은 애굽에 들어가 평범하게 살지 못하고 오히려 애굽인들 밑에서 종노릇하며 살아야 했을까? 그것도 400년씩이나 말이다. 그것은 아브라함의 가문이 지었던 죄에 관련이 있어 보인다. 왜냐하면 다른 조상들은 몰라도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라가 강 저편에서 살고 있었을 때에 적어도 2가지의 죄를 저질렀기 때문이다. 하나는 우상숭배다. 아브라함의 어버지 데라는 경건한 사람이 아니었다. 유일한 한 분 하나님을 섬기던 사람이 아니라 강저편에서 다른 신들을 섬기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수24:2~3). 또 하나는 그가 폭력과 살인의 죄를 많이 졌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성경에는 직접적으로 나오지 않고 구약성경의 참고도서격인 야살의 책에 나온다. 데라가 당시 니므롯의 군대장관이 되어 폭정을 일삼고 사람을 죽이는 일에 동참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굽땅으로 들어가서 430년간을 살게 하시되, 그중에서 400년간을 애굽에서 종노릇하며 살게 했던 것이다. 또한 아브라함 자신에게도 약간은 문제가 있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지시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기근을 피해 애굽으로 내려간 일이 있었다. 그 일로 인하여 아브라함은 자신의 아내인 사래를 애굽 왕에게 빼앗기게 되었고 그리하여 약속의 자손을 낳아야 할 사래로 하여금 큰 위험에 빠지게한 일이 있었던 것이다(창12:10~20). 그리고 전적인 하나님의 개입으로 그가 애굽 땅에서 돌아오기는 했지만 애굽에서 나올 때에 한 여종을 데리고 나옴으로 인해, 사래의 말을 믿고 그 여인을 취하여 자식을 낳게 된다. 그리하여 원치 않는 영원한 대적을 만들고 만다. 그 민족이 바로 "이스마엘 족속"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조사들의 죄, 가문의 죄값을 그의 후손들에 물으신 것이다. 조상들의 죄가 비록 작았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은 민족의 죄가 되어 애굽땅에 내려가 그 벌을 받아야 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우상숭배의 죄와 살인의 죄가 생기면, 누군가는 그 죄를 회개하여 그 죄값을 처리해야 하는데, 만약 그러하지 못했다고 한다면 언젠가 그의 후손들 가운데 누군가가 그 죄값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들어가 400년간 종살이를 해야 했던 것이 아닌가 추측이 된다. 

 

6. 하나님과 아브라함이 맺은 횃불언약이 가르쳐주는 영적인 교훈은 대체 무엇인가?

  그렇다면, 하나님과 아브라함 사이에 맺어진 횃불언약이 주는 영적인 교훈은 무엇인가?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것이다. 첫째, 아무리 땅을 빼앗기도록 예정되어 있다고 할지라도 정작 대상자가 죄를 짓지 않거나 죄가 가득차지 못했을 때에는 하나님이라도 강제로 그 땅의 사람을 쫓아낼 수는 없다는 것이다. 죄가 없거나 혹은 약하면 하나님도 심판하실 수가 없으신 것이다. 둘째, 죄는 회개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그 결과가 남아있어서 후손들 중에 어느 누군가가 그 형벌을 받을 날이 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지은 우상숭배의 죄나 조상들이 지은 우상숭배의 죄는 누군가 회개하여 그것을 끝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우상을 숭배하고 남을 괴롭히고 억울하게 하여 죽인 일이 있는 선조를 둔 후손들 중의 누군가는 반드시 저주를 받는다는 것이다. 후손들이 회개로서 그것을 끝내지 않는 한 가문의 누군가가 그 죄의 결과를 받게 되는 것이다. 넷째, 하나님께서 직점 말씀하신 신실한 약속의 말씀이라도 만약 사람이 그 복을 받을 준비가 되어있지 않는다면 그 복은 받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복을 받는 것은 올라타기만 하면 쑥쑥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가 아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언약이라도 누구든지 그 복을 얻기 위해서는 수고하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그 복을 받기에 합당하지 않는데도 하나님이 복을 주시지는 않는 것이다. 즉 이미 보장되고 약속된 복이라고 할지라도 그 복은 결코 자동적으로 나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 두어야 한다. 

 

7. 나오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변치 않을 하나의 언약을 체결하셨다. 그 첫번째 언약이 바로 "횃불언약"이다(창15:13~21). 그런데 이 언약도 실은 일방적인 언약이다. 왜냐하면 하나님만이 그 언약의 대상자가 되어서 쪼갠 고기 사이를 지나가셨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언약은 하나님께서 가나안땅을 아브라함의 후손에게 반드시 주시겠다는 증표로 체결한 것이다. 이때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에 지나감으로 체결되었는데, 이것은 무슨 일이 있다고 할지라도 이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물론 약속의 땅의 경계를 말씀하실 때에는 이미 횃불이 지나간 후의 말씀이기에 아직까지 그대로 성취되지는 않았다. 그렇다.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은 복주시는 하나님의 일방적인 언약 때문에, 진짜 복을 받는 사람이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의 가문은 조상들이 지은 죄들로 인하여 그 벌이 얼마 후에 고스란히 그의 후손들이 받게 되었다. 그렇다. 이처럼 가문에서 누군가 지었다면 반드시 후대에 가서 저주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것이 특별히 우상숭배의 죄와 살인의 죄일 경우에는 후손에게 상당히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몰랐겠지만 나중에 그것을 실제로 겪어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브라함은 실수를 통하여 배우고 있었다. 사실 오늘날 아브라함과 같은 일로 인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하기가 무척 쉽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도 우리 조상들이 지었던 우상숭배와 살인과 폭력의 죄를 보다 더 철저하게 회개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와 내 후손을 위하여 가장 훌률한 안심보험을 들어두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우리 주님과 그분의 약속은 시대를 초월하여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고 신실하시다. 다만 그것을 받아들일 책임을 가지고 있는 우리들 자신이 문제가 된다. 그러나 그것도 회개로서 얼마든지 우리는 풀어갈 수 있는 것이 놀랍기만 하다. 회개가 귀중하고 소중하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날마다 회개하자. 그것이 우리가 사는 길이다. 아니 우리 후손이 평안히 살 수 있는 길이다. 건투를 빈다. 

 

2021년 04월 30일(금)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430_232215.jpg


  1. 창세기강해(172)[최종회] 이긴 자였던 요셉의 삶과 죽음이 가르쳐주는 위대한 영적 교훈(창50:15~26)_2021-08-06(금)

    1. 들어가며 창세기는 요셉이 애굽에서 입관한 것으로 끝이 난다. 창조로 시작된 창세기 이야기가 요셉의 죽음으로 끝이 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창세기에 나오는 족장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요셉 이야기가 차지하지 비중에 놀라움을 금하지 아니할 ...
    Date2021.08.07 By동탄명성교회 Views190
    Read More
  2. 창세기강해(166) 이긴 자 야곱의 예언적 유언의 5가지 특징(2)(창49:13~28)_2021-07-30(금)

    야곱은 자식들에게 유언을 남긴 것인가 아니면 그들에게 예언을 선포한 것인가? 임종을 앞둔 야곱의 영성은 사실 최고조에 달해 있었다. 왜냐하면 그가 남긴 유언은 100% 그대로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가 12아들들에게 남긴 유언은 아주 놀라운 영적...
    Date2021.07.30 By동탄명성교회 Views192
    Read More
  3. 창세기강해(159) 애굽에 들어간 이긴 자들 70명과 하늘의 144,000명의 상관관계(창46:8~27)_2021-07-23(금)

    1. 들어가며 성경은 통전적으로 보아야 한다. 성경을 통전적으로 보지 못하면, 성경을 읽어도 제대로 이해할 수가 없다. 성경은 일종의 퍼즐과 같아서 한 곳만 읽어서는 전체적인 뜻을 알 수 없을 때가 많다. 왜냐하면 성경을 기록한 저자들은 자기가 성령의 ...
    Date2021.07.24 By동탄명성교회 Views301
    Read More
  4. 창세기강해(153) 요셉에게도 하나님의 때가 있었다(창41:25~45)_2021-07-16(금)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시간은 대체 언제인가? 사실 하나님께는 전능하신 분이시며 영이시기 때문에 쉬지 않고 일하신다(요5:17). 그런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특별히 일하시는 시간이 따로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그것을 우리는 헬라어로 "카이...
    Date2021.07.17 By동탄명성교회 Views223
    Read More
  5. 창세기강해(146) 유다, 위기상황에서 빛나는 참된 리더십(창37:26~36)_2021-07-09(금)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천국에 들어가서 보좌에 앉아있는 이기는 자들이 되었다(마8:11). 그런데 야곱의 열 두 아들들 가운데서도 이기는 자가 둘이 더 있다. 그들은 넷째 '유다'와 열한째 '요셉'이다. 왜 유다와 요셉은 이기는 자들이 되어 하늘에서 왕노...
    Date2021.07.10 By동탄명성교회 Views205
    Read More
  6. 창세기강해(139) 창세기는 왜 에서의 족보를 한 장이나 할애해서 기록하고 있는가(창36:1~43)_2021-07-02(금)

    에서는 과연 저주받은 인물이요, 버림받은 사람의 대명사인가? 언제부턴가 우리는 그렇게 에서를 생각해왔다. 그러나 창세기 36장은 에서가 그러한 인물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럼, 에서는 어떤 인물로 살다갔는가? 그가 받은 부스러기의 은혜는 대체 어떻게 ...
    Date2021.07.03 By갈렙 Views228
    Read More
  7. 창세기강해(132) 사람을 이긴 자 야곱에서 하나님을 이긴 자 이스라엘로(창32:1~32)_2021-06-25(금)

    1. 들어가며 야곱의 인생 가운데 2개의 과제는 무엇인가? 하나는 자신의 친족에게 가서 아내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형에서와 앙금을 제거하는 것이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20년을 살면서 첫번째 문제는 해결했다. 하지만 진짜의 문제가 남...
    Date2021.06.26 By갈렙 Views215
    Read More
  8. [회개의실제(22)] 십자가를 세우는 실제적인 4가지 경우와 그 방법(골2:13~15)_2021-06-18(금)

    우리 속에 들어있는 귀신을 내보기 위해서는 예수님에 대한 믿음도 있어야 하고, 능력도 있어야 한다. 적어도 그놈들보다 내가 더 한 단계 계급이 높아야 한다. 하지만 계급에 상관없이 그놈들을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그것이 바로 "십자가를 세우는 것"이다....
    Date2021.06.19 By갈렙 Views600
    Read More
  9. 창세기강해(126) 야곱의 사닥다리 환상이 보여준 교회의 정의와 건축재료와 사명(2)(창28:10~22)_

    야곱이 부모의 품을 떠나 벧엘에서 꾼 꿈은 대체 무엇에 대한 예표였을까?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고자 정처없이 길을 떠난 그에게 사닥다리 환상은 아주 커다한 힘이 되어주었다. 그런데 오늘날 그것을 예표론적인 관점에서 보게 되면, 벧엘에서의 환상은 교...
    Date2021.06.19 By갈렙 Views210
    Read More
  10. 창세기강해(119) 바쳐진 자의 삶에도 어려움은 있다(창26:12~22)_2021-06-11(금)

    이삭은 그가 젊었을 때에 하나님께 자신을 번제물로 바친 자다. 그런데 그에게도 어려움이 찾아왔다. 왜 그랬을까?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바쳤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에게 어려움이 찾아왔던 것인가? 그리고 이삭의 경우와 우리의 경우는 어떻게 같으며 또한 ...
    Date2021.06.12 By갈렙 Views218
    Read More
  11. 내가 드린 회개기도, 무엇이 부족했던 것일까?(요일1:9)_2021-06-04(금)

    그들은 죽지 않고 6천년 이상을 살아 왔다. 그들은 육체를 지니고 있지 않아서 잠도 안 자고 지켜보고 있다. 그래서 그 집안 사람이 지닌 약점을 이용하여 죄짓게 만든 후, 그 사람 속에 들어가서 거주한다. 그리고는 결국 그 사람을 죽여서 지옥으로 끌고간다...
    Date2021.06.05 By갈렙 Views357
    Read More
  12. 명령과 선포문으로 내 속에 있는 귀신을 쫓아낼 수 있을까?(행16:16~18)_2021-05-28(금)

    예수이름으로 명령만 하면 귀신이 다 떠나가는가? 귀신도 계급이 있어서 무당들도 서로를 알아보고 자신보다 높은 계급의 용을 몸에 감고 있는 무당을 만나면 넙죽 엎드리는데, 귀신들이 예수이름만 사용하면 그냥 다 떠나가는가? 사실 예수 이름 이외의 다른 ...
    Date2021.05.29 By갈렙 Views423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03) 한 분 하나님의 벗(친구)이 되는 자들이 받게 될 축복(창22:1~19)_2021-05-21(금)

    구약성경 이사야 41:8과 신약성경 야고보서 2:23의 말씀을 읽어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자신의 벗(친구)라고 하셨다는 대목이 나온다. 그렇다면 대체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친구가 된다는 말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친구가 된 자에게 주어지는 축복은 또한...
    Date2021.05.22 By갈렙 Views233
    Read More
  14. 창세기강해(98) 하나님의 약속은 정한 때와 기한이 있다(창21:1~7)_2021-05-14(금)

    1. 들어가며 하나님의 약속은 언제 성취될까?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먼저 약속을 하신 다음에 그리고 그것을 이루신다. 그런데 이러한 약속이라도 금방 금방 성취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러한가? 한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쓰임받기까지는 무엇이 필요한 것인...
    Date2021.05.15 By갈렙 Views374
    Read More
  15. 창세기강해(91) 왜 한 분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나(창18:1~15)_2021-05-07(금)

    창세기 18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신다. 왜 그랬을까? 그냥 그때까지 음성으로 말씀하셨으니 그렇게 하시면 되는데, 왜 이때에는 아브라함에게 이전의 방식으로 나타나지 아나하시고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인가? 거기에는 한 분 하...
    Date2021.05.08 By갈렙 Views260
    Read More
  16. 창세기강해(84) 하나님과 아브라함이 맺은 횃불언약이 말해주는 영적 교훈(창15:9~21)_2021-04-30(금)

    우리 주님과 그분의 약속은 시대를 초월하여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고 신실하게 적용된다. 횃불언약도 그러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횃불언약 속에는 조상들이 지은 우상숭배의 죄와 살인과 폭력의 죄가 후손들에게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지도 말해주고 ...
    Date2021.05.01 By갈렙 Views310
    Read More
  17. 창세기강해(77) 아브라함의 첫번째 실수가 빚은 뼈아픈 교훈들(창12:10~20 )_2021-04-23(금)

    1. 들어가며 "아브라함"이라고 하면 "믿음"이라는 신앙의 대명사로 불린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따라간 사람이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아브라함에게도 실수와 허물이 있었다는 것이 성경의 기록이다. 그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도 우리도...
    Date2021.04.24 By갈렙 Views268
    Read More
  18. 창세기강해(71) 아브라함의 조상과 그 가문에 왜 저주가 들어왔을까?(창11:27~32)_2021-04-16(금)

    1. 들어가며 이제 창세기 2부가 시작되려고 한다. 창세기 1부까지는 창세기1장에서 11장까지인데, 이 이야기는 아담부터 아브라함 직전인 데라까지 총19대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록해 놓았다. 특히 창세기 1~11장에 있는 이야기들의 핵심부분을 인간창조와 타락...
    Date2021.04.17 By갈렙 Views485
    Read More
  19. 창세기강해(64) 노아의 세 아들들의 족보가 들려주는 인류역사의 이야기(2)(창10:21~32)_2021-04-09(금)

    누가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종족과 민족과 나라의 시작과 역사를 단 몇 줄에 요약할 수 있는가? 그것은 그것을 행하신 분만이 기록할 수 있다. 창세기 10장의 이야기는 그래서 특별하다. 고로 나의 뿌리가 어디이며, 나는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알기 원...
    Date2021.04.10 By갈렙 Views394
    Read More
  20. 창세기강해(59) 무지개언약, 평화의 언약인가 생명의 언약인가?(창9:8~17)_2021-04-02(금)

    진리의 말씀은 참으로 우리를 자유케 한다.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지금도 뜻모른 불치병과 희귀병에 사딜리기도 하며 그리고 자신의 자녀가 정신적인 질환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원인은 대체 무엇인가? 여기, 또 그 질문에 대한 하나의 해답이 있다...
    Date2021.04.03 By갈렙 Views27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20 Next
/ 2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