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J0uk2_RSGT8
날짜 2021-07-02
본문말씀 창세기 36:1~43(구약 5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에서의족보,에서의자손들,에서의기업,에서가받은축복,에서의용서,신앙의인물에서,욥은에서의후손일가능성이있다,페트라

에서는 과연 저주받은 인물이요, 버림받은 사람의 대명사인가? 언제부턴가 우리는 그렇게 에서를 생각해왔다. 그러나 창세기 36장은 에서가 그러한 인물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럼, 에서는 어떤 인물로 살다갔는가? 그가 받은 부스러기의 은혜는 대체 어떻게 그에게 주어진 것인가? 오늘 다시 에서를 성경에 기록된대로 들여다보자. 그리고 우리의 일생 가운데 나에게 복을 받게 해주는 또 하나의 비결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자.

1. 들어가며

  한 번 각인된 생각은 좀처럼 바꾸기가 어려운 것일까? '에서'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그는 버림받은 자라는 생각이다. 왜냐하면 말1:2~3의 말씀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은 사랑하였고 에서는 미워하였으며..."는 말씀에 따라 예정론자들에 의해, 야곱은 선택받아 구원받은 자의 예표이고, 에서는 버림받아 구원받지 못한 자의 예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성경 어디에도 야곱의 구원과 에서의 멸망을 말하고 있는 성경구절은 없다. 그래서 오늘은 에서에 대하여 성경이 기록하고 있는 정확한 말씀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언약계승자의 명단에서 떨어져나간 에서, 그러나 그의 족보를 창세기 기자가 무려 한 장을 할애하여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가 다시 들여다보아야 할 대목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동안 불신앙자요, 버림받은 자요, 폭력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알려진 에서는 진정 어떤 사람인가를 살펴봄으로서, 사람이 한 번의 실수로 인생이 끝나게 되는 것인지 아니면 재생의 놀라운 회복의 시간이 다시 주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에서는 정말 믿음이 없는, 불신앙의 사람이었는가?

  보통 신앙인이라면 에서는 불신앙자였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야곱은 선택받았고 에서는 버림받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에서가 버림받은 영역은 언약계승자로서의 자격일 뿐 다른 그 어떤 것에서도 에서는 버림받은 자가 아니었다. 우리는 창세기를 다시 들여다 보아야 한다. 안 좋은 시각으로 계속 에서를 들여다보니 에서가 나쁘게만 보이는 것이다. 이는 에서를 두둔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에서를 통해서도 우리가 배워야 할 공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창세기에서 에서의 족보이야기를 무려 한 장을 할애해서 기록하고 있을 리가 없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에서는 상당히 믿음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첫째로, 그가 낳은 자식들의 이름들을 살펴보면 그가 얼마나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있었는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삭이 60세에 태어났다. 그리고 40세에 결혼했다. 그런데 그가 결혼했던 아내는 가나안인 중에서 헷사람이 2명이었고, 이스마엘의 딸들 중의 1명이 있었다. 고로 그의 아내는 3명이다. 에서는 3명의 아내들을 얻어서 5명의 아들들을 보았다. 그런데  그가 낳은 5명의 아들들을 보면, 에서가 상당히 신앙적인 인물이었음을 직감하게 해준다. 왜냐하면 에서의 첫째아들은 그의 첫번째 부인인 아다가 낳은 것으로서, 그의 이름이 '엘리바스'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엘리바스'라는 이름의 뜻은 '하나님의 힘'이다. 이는 하나님만이 자기아들의 힘이 될 것임을 고백하면서 지은 이름인 것이다. 그리고 그의 둘째부인인 오홀리바마를 통해 태어난 둘째아들의 이름도 역시 '르우엘'이라는 이름으로서, 그  뜻이 '하나님의 친구'이기 때문이다. 이는 에서가 자신의 둘째아들의 이름을 지을 때, 둘째아들이 하나님을 가까이 섬기면서 그의 친구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하여 붙여준 이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에서는 상당히 신앙적인 인물이었던 것이다. 그것은 그가 지은 아들들과 손자들의 이름 속에서 그의 신앙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셋째부인이었던 바스맛(마할랏)의 아들들의 이름은 또 어떻게 불린 것일까? 그것은 세 아들들로서 '여우스와 '알람'과 '고라'가 그들이다. 참고로 오홀리바마로부터 태어난 장자 '여우스'는 '수집가'라는 뜻이고, 오홀리바마로부터 태어난 셋째아들의 이름은 '고라'였다. 이는 '대머리'라는 뜻이다. 그런데 차자 '얄람'은 '하나님이 숨기는 자' 즉 하나님께서 숨겨두고 싶은 사랑스런 자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고대 시대에는 부모나 조부모가 사람의 이름을 지을 때에는 그들이 지어준 이름으로 살아야 했다. 하지만 주님께서는 그 사건이후로 각자가 자기의 후손을 위해 이름을 짓도록 허락하셨다. 그러므로 부족의 태어난 자식의 이름은 보통 자기의 가족들이 지어서 부르는 것이 훨씬 낫다. 

  에서가 사실 상당히 믿음이 있는 인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보자. 둘째로, 그것은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에 동생 야곱과 함께 그의 아버지를 막벨라굴에 조심스럽게 장사하였기 때문이다(창34:28~219). 그에게 아버지는 원망스러운 존재였을 것이다. 철석같이 아버지를 믿고 있었는데, 아버지가 장자의 축복을 자기에게 준다고 했지만 실제는 그 복을 동생에게 주었고 자신에게는 척박한 땅에서 살게 될 것과 칼을 믿고 살게 될 것 그리고 동생을 섬기고 살 것이라고 축복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에서가 브니엘에서 야곱과 진정 화해를 하지 못했다고 한다면, 아버지를 장사하는데 그는 오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동생하고 화해를 했던 에서는 기꺼이 와서 아버지의 장례를 치러주었다. 이는 그가 아버지를 용서해주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로, 부친 사후에 에서와 야곱은 둘이 다 가나안 땅에서 함께 살았지만, 서로의 목자들이 다투게 되었을 때에 에서는 스스로 가나안 땅을 동생 야곱에게 물려주고 자신은 세일산으로 향했기 때문이다. 그는 형제간을 향한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잘 알고 그것을 받아들인 것이다. 그리고 자기가 살아야 할 곳은 가나안 땅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기꺼이 그 자리를 물러나게 된다. 그는 통 큰 양보심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진다는 것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3. 에서는 언제 어떻게 달라진 것인가?

  에서는 들사람이었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몸이 붉었고 전신에 털옷을 입은 것 같이 털이 많았다(창25:25). 그래서 그는 들사람이 되어서 익숙한 사냥꾼이 되었다(창25:27). 그만큼 활을 잘 쏘았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야생마와 같은 삶을 살았다. 그러나 쌍둥이였던 동생은 달랐다. 동생 야곱은 착실한 사람이어서 늘 장막에 거주했다(창25:27). 그러면서 약 15년동안 할아버지에게서 하나님에 대해 들었고, 어머니로부터도 하나님이 누군지를 배웠을 것이다. 아버지 이삭은 에서를 사랑했고, 어머니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했다. 그런데 동생 야곱은 태어날 때 욕심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형의 발꿈치를 붙잡고 세상 밖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늘 형의 장자권에 탐을 냈다. 그의 나이 약 16살 정도가 되었을 때에 그는 사냥하고 돌아오는 배고픈 형 에서에게 팥죽으로 장자권과 맞바꾸었다(창25:33). 에서는 아마도 그것이 무슨 문제가 될 것인가 하고 생각했을 것이다. 나중에 아버지로부터 장자의 축복을 받으면 그만이지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다시 50년이 흘러갔고 에서와 야곱의 나이가 76세가 되었을 때에 우려는 현실이 되고 말았다. 동생이 장자의 축복마저 가로채갔기 때문이다. 그러자 에서는 울부짖었다. 장자의 명분도 빼앗겼을 뿐만 아니라 장자의 복마저도 빼앗기고 말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에서는 아버지가 죽으면 동생을 죽여버리겠다고 벼르고 있었다. 그러자 어머니 리브가가 하루 아침에 어찌 자식을 둘 다 잃겠느냐면서 야곱을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피신시켰다. 겉으로는 거기에서 신부감을 얻으라는 것이었다. 야곱은 떠나갔고 다시 20년이라는 시간이 흘러갔다. 야곱은 거기에서 4명의 부인들과 12명의 자식을 낳았다. 그리고 거부가 되어 돌아오고 있었다. 하지만 한 가지 풀지 못한 숙제가 있었으니 형에게 사죄를 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래서 먼저 기별을 했다. 그런데 아뿔사, 형이 그만 400명의 군사를 거느리고 온다는 것이다. 결국 야곱은 모든 문제를 전능하신 하나님께 아뢰기로 마음먹었다. 그리고 사생결단의 기도를 드린다. 그래서 얍복강에서의 그의 철야기도가 시작되었다. 아침이 될 때까지 이어진 그의 기도는 천사가 야곱의 환도뼈를 치고 축복하고 떠남으로 일단락되었다. 그리고 형을 마중나갔다. 하지만 그가 인간적으로 형의 마음을 풀어주기 위해 550마리의 가축을 예물로 먼저 보냈고, 철저히 낮아져서 형을 맞이했으니 한 걸음을 뗄 때마다 자신의 몸을 땅에 대고 일곱번 절을 하면서 형으로부터 용서를 빌게 된다. 

  그런데 사실 형 에서는 밤사이 하나님의 군대인 천사의 무리를 만났다. 그때 아마도 천사들은 에서로부터 악한 영들을 제거해 주었을 것이다. 그 때 혈기와 분노의 영들 그리고 살인의 영들이 떠나간 것이다. 그리고 동생이 진심어린 사과를 해오는 것을 보게 된다. 형으로서 동생을 죽이겠다고 벼뤄온 20년의 세월이 있기는 있었지만, 형에게서 용서를 받기 위해 처절히 자신을 낮추며, 최선을 다하는 야곱을 보면서 형 에서는 생각했을 것이다. 결국 형 에서는 동생을 용서해주기로 마음먹는다. 통 큰 결정이라 아니 할 수가 없다. 그런데 그러한 결정은 하나님의 마음까지 움직이게 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그 일로 인해 하나님께서는 에서에게도 놀라운 축복을 하셨기 때문이다. 그렇다. 에서가 달라지게 되었고 에서가 하나님으로부터 다시 축복을 받게 되는 데에는 동생의 사과를 받아준 데에 기인하는 것임을 우리는 눈여겨 보아야 한다. 예수께서도 누군가가 자신에게 죄를 지었는데도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사과를 해 올 경우, 일흔번씩 일곱번이라고 용서해주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으셨다(마18:21~22). 에서는 바로 그러한 삶을 살았던 것이다. 

 

4. 달라진 에서가 뒤에 가서 비로소 받은 축복들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철천지 원수와 같은 동생의 사과를 받아준 에서는 어떤 축복을 받게 되었을까? 우리는 보통 야곱이 받은 축복에 대해서는 많은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에서가 받은 축복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어찌어찌하다가 교리를 먼저 접하다보니, 에서는 버림받은 자의 대명사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동생의 사과를 받아주었던 에서는 그 뒤 하나님으로부터 적어도 2~3가지 커다란 축복을 받게 된다. 진심어린 상대방의 사과를 받아준 것만으로도 복이 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첫째, 먼저 에서는 생육하고 번성하는 자손에 관한 축복을 받았던 것이다. 그는 적어도 14명의 족장들을 거느린 족장의 우두머리가 되었음을 창세기가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창36:15~19). 놀랍게도 창세기는 에서가 받은 복을 창세기에서 무려 한 장이나 할애해서 기록하고 있다. 창세기 36장은 43절이나 되는데 온통 에서의 이야기요 에서가 받은 축복을 기록하고 있다. 창세기만 그런 줄 알았더니 역대상을 살펴보니 역대상에서도 역시 에서의 족보(대상1:34~42)와 에서의 후손들의 왕의 계보(대상1:43~51a)와 에서의 족장들(대상1:51b~54)을 똑같이 기록해놓고 있었다. 그렇다. 무엇보다도 그 척박한 땅에 살게 되었지만 에서는 하나의 거대한 민족을 이룬 것이다. 적어도 아주 강한 민족을 이루게 된 것이다. 

  둘째, 에서는 기업의 축복도 받았다. 그 때 에서가 가나안 땅을 떠나 찾아간 곳은 가나안 땅의 남동부에 위치한 세일산 근처였다. 세일산 근처의 땅은 당시 호리족이 거주하고 있었다(창36:20). 그 때 호리족의 족장이었던 '세일'은 7명의 아들들을 두고 있었고, 그 아들 중에서 넷째아들이 '아나'인데, 아나에게는 한 명의 아들과 한 명의 딸이 있었다. 그 딸의 이름이 바로 '오홀리바마'인데, 이 여인이 에서의 둘째부인이 되었다. 그리고 호리족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에서가 들어가서 에서가 낳은 자식들에 의해 호리족이 에돔족속에게 흡수 통합되어 버렸던 것이다. 그런데 에서가 세일산을 땅의 기업으로 받았다는 사실은 훗날 500년 뒤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심으로 드러난다. 즉 이스라엘 민족이 아라비아의 미디안광야를 출발하여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향해 찾아갈 때에, 필연적으로 에서의 땅 한 복판에 있는 왕의 대로를 따라 이동했어야 했다. 그런데 그 때 에돔족속이 그것을 거부하고 말았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전적으로 에돔족속의 말을 들어주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너는 또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세일에 거주하는 너희 동족 에서의 자손이 사는 지역으로 지날진대 그들이 너희를 두려워하리니 너희는 스스로 깊이 삼가고 그들과 다투지 말라 그들의 땅은 한 발자국도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세일 산을 에서에게 기업으로 주었음이라(신 2:4-5)" 그렇다. 세일산은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에돔족속에게 준 것이니 절대 건드리지 말라고  하신 것이다. 그래서 이스라엘민족은 에돔족속의 땅을 우회하여 이동해야 했다. 그렇다. 가나안 땅을 기꺼이 동생에게 내어주고 세일산으로 이동했던 에서를 하나님은 기억하고 있었던 것이다. 에서가 하나님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받아들이고 가나안 땅을 기꺼이 양보했다는 것을 하나님은 기억하시고 그가 선택한 세일산을 기꺼이 그와 그의 후손에게 기업으로 주신 것이다.

  셋째, 에서의 후손 가운데에는 욥과 욥의 친구들 같은 믿음 좋은 사람들도 나왔기 때문이다. 욥은 사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같은 언약 계승자의 핏줄에 서 있는 사람은 아니었다. 그는 동방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동방의 우스에서 살았다고 되어 있다. 그런데 그가 살았던 땅을 보면 그곳이 바로 에서의 땅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욥이 고난을 당하고 있을 때에 그를 위로하러 온 친구들이 셋이 있었다. 그 중에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나온다(욥2:11). 그런데 엘리바스는 에서의 장남의 이름과 같다. 그리고 데만은 또한 엘리바스의 장남의 이름이다. 욥기서에 나오는 엘리바스가 에서의 장남인지를 모르겠지만 적어도 관련은 있어 보인다. 그런데 욥과 엘리바스가 대단히 믿음 좋은 인물들이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욥기서를 보면 구구절절이 나온다. 그리고 욥은 하나님께서 인정해 주시는 의인의 한 사람이었다. 앞에서도 살펴보았지만 에서가 자신의 아들들의 이름을 신앙적인 이름으로 지었다는 것 자체가 그것을 대변해준다. 그렇다. 에서의 후손들 중에는 믿음좋은 사람들도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에서를 저주의 대명사, 버림받은 자의 대명사로 쓰는 것은 옳지 않은 것이다. 

 

5. 창세기 36장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이제 마지막으로 창세기 36장이 가르쳐주는 영적인 의미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창세기 36장은 에서가 저주받은 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창세기 36장은 에서를 버림받은 자라고 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에서의 자손이 생육하고 번성하였다고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거대한 민족을 이루었고 심지어 왕들이 다스리는 국가적 형태까지 가장 먼저 띠었다고 말하고 있다(창36:31~43). 그렇다. 에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같이 아주 강한 민족의 우두머리가 된 자다. 척박한 땅에서도 살아남았고, 무엇보다도 호리족속에게 들어가 호리족속을 흡수 통합하여 그 땅을 차지하고, 세일산을 하나님의 주시는 기업으로 만들었던 인물이다. 심지어 에서의 아들들을 비롯하여 그의 후손들 중에는 신앙적인 인물이 있었음을 말하고 있다. 그렇다. 에서는 저주받은 인물도 아니었고, 버림받은 인물도 아니었다. 다만 언약의 계승자가 되지 못했던 사람이었던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이 주시는 복에서 영영 떨어져 나간 것은 아니었다. 성경에 등장하는 이스라엘민족 외의 민족 중에서 어떤 땅에 대해서 그 족속의 땅이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적이 없다. 하지만 에서는 달랐다. 하나님께서 에서에게만큼은 세일산을 그의 기업으로 주셨다고 분명히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그가 그  땅을 기업으로 받을 만한 어떤 근거가 있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것은 그가 동생을 용서해주고 동생을 언약의 계승자로 인정해준 것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부스러기의 은혜를 받은 것이다. 비록 정통의 신앙노선을 걸어간 것은 아니었으나 에돔족속이 하나님 외에 어떤 다른 우상을 섬기지도 않았다. 설령 그의 후손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민족의 신들을 섬겼을른지는 모르지만 에서는 하나님을 섬기고 살았던 것이다. 

 

6. 나오며

  사람이 한 번 가진 선입관을 떨쳐버리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그것이 잘못된 교리나 자료를 바탕으로 된 것이라면 이제라도 버려야 한다. 에서같은 사람이야말로 그러한 예들 중에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하겠다. 우리는 그동안 에서를 너무나 평가절하해 왔다. 그는 버림받은 자요 구원에서 제외된 자라고만 생각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가 남긴 발자취와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복을 살펴보니 전혀 다른 인생을 살았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의외로 신앙적인 인물이었고, 평생 하나님을 잘 섬기었던 인물이었으며, 용서할 수 없는 동생을 용서해준 인물이었다. 더욱이 약속의 땅을 기꺼이 동생에게 양보하고 스스로 척박한 땅으로 나아갔고 그곳을 개척하여 결국 자신의 후손의 기업의 땅으로 만든 인물이었다. 지금까지도 "세일산"이라고 하면 일곱명의 아들들을 둔 호리족속의 족장 "세일"이 떠오르지 않고, 에서가 떠오르는 것은 그만큼 에서가 그 땅의 온전한 지배자가 되었음을 말해준다. 야곱이 하나님께 기도하여 응답을 받고 진실한 사과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심어린 사과를 받아들여 용서해주는 에서도 역시 복된 자가 된다는 것을 창세기 36장은 우리에게 말해준다. 정통에 서 있어서 정중앙의 은혜는 아니더라도 그 가운데서 하나님의 섭리를 받아들인 후 자신에게 주어진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자에게도 하나님께서는 복을 주신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2021년 07월 02일(금)

정병진목사

20210702_230825[크기변환].jpg

 

 

 

 


  1. 창세기강해(172)[최종회] 이긴 자였던 요셉의 삶과 죽음이 가르쳐주는 위대한 영적 교훈(창50:15~26)_2021-08-06(금)

    1. 들어가며 창세기는 요셉이 애굽에서 입관한 것으로 끝이 난다. 창조로 시작된 창세기 이야기가 요셉의 죽음으로 끝이 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창세기에 나오는 족장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요셉 이야기가 차지하지 비중에 놀라움을 금하지 아니할 ...
    Date2021.08.07 By동탄명성교회 Views190
    Read More
  2. 창세기강해(166) 이긴 자 야곱의 예언적 유언의 5가지 특징(2)(창49:13~28)_2021-07-30(금)

    야곱은 자식들에게 유언을 남긴 것인가 아니면 그들에게 예언을 선포한 것인가? 임종을 앞둔 야곱의 영성은 사실 최고조에 달해 있었다. 왜냐하면 그가 남긴 유언은 100% 그대로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가 12아들들에게 남긴 유언은 아주 놀라운 영적...
    Date2021.07.30 By동탄명성교회 Views192
    Read More
  3. 창세기강해(159) 애굽에 들어간 이긴 자들 70명과 하늘의 144,000명의 상관관계(창46:8~27)_2021-07-23(금)

    1. 들어가며 성경은 통전적으로 보아야 한다. 성경을 통전적으로 보지 못하면, 성경을 읽어도 제대로 이해할 수가 없다. 성경은 일종의 퍼즐과 같아서 한 곳만 읽어서는 전체적인 뜻을 알 수 없을 때가 많다. 왜냐하면 성경을 기록한 저자들은 자기가 성령의 ...
    Date2021.07.24 By동탄명성교회 Views301
    Read More
  4. 창세기강해(153) 요셉에게도 하나님의 때가 있었다(창41:25~45)_2021-07-16(금)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시간은 대체 언제인가? 사실 하나님께는 전능하신 분이시며 영이시기 때문에 쉬지 않고 일하신다(요5:17). 그런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특별히 일하시는 시간이 따로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그것을 우리는 헬라어로 "카이...
    Date2021.07.17 By동탄명성교회 Views223
    Read More
  5. 창세기강해(146) 유다, 위기상황에서 빛나는 참된 리더십(창37:26~36)_2021-07-09(금)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천국에 들어가서 보좌에 앉아있는 이기는 자들이 되었다(마8:11). 그런데 야곱의 열 두 아들들 가운데서도 이기는 자가 둘이 더 있다. 그들은 넷째 '유다'와 열한째 '요셉'이다. 왜 유다와 요셉은 이기는 자들이 되어 하늘에서 왕노...
    Date2021.07.10 By동탄명성교회 Views205
    Read More
  6. 창세기강해(139) 창세기는 왜 에서의 족보를 한 장이나 할애해서 기록하고 있는가(창36:1~43)_2021-07-02(금)

    에서는 과연 저주받은 인물이요, 버림받은 사람의 대명사인가? 언제부턴가 우리는 그렇게 에서를 생각해왔다. 그러나 창세기 36장은 에서가 그러한 인물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럼, 에서는 어떤 인물로 살다갔는가? 그가 받은 부스러기의 은혜는 대체 어떻게 ...
    Date2021.07.03 By갈렙 Views228
    Read More
  7. 창세기강해(132) 사람을 이긴 자 야곱에서 하나님을 이긴 자 이스라엘로(창32:1~32)_2021-06-25(금)

    1. 들어가며 야곱의 인생 가운데 2개의 과제는 무엇인가? 하나는 자신의 친족에게 가서 아내를 얻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형에서와 앙금을 제거하는 것이다. 야곱은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20년을 살면서 첫번째 문제는 해결했다. 하지만 진짜의 문제가 남...
    Date2021.06.26 By갈렙 Views215
    Read More
  8. [회개의실제(22)] 십자가를 세우는 실제적인 4가지 경우와 그 방법(골2:13~15)_2021-06-18(금)

    우리 속에 들어있는 귀신을 내보기 위해서는 예수님에 대한 믿음도 있어야 하고, 능력도 있어야 한다. 적어도 그놈들보다 내가 더 한 단계 계급이 높아야 한다. 하지만 계급에 상관없이 그놈들을 처리하는 방법이 있다. 그것이 바로 "십자가를 세우는 것"이다....
    Date2021.06.19 By갈렙 Views600
    Read More
  9. 창세기강해(126) 야곱의 사닥다리 환상이 보여준 교회의 정의와 건축재료와 사명(2)(창28:10~22)_

    야곱이 부모의 품을 떠나 벧엘에서 꾼 꿈은 대체 무엇에 대한 예표였을까?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고자 정처없이 길을 떠난 그에게 사닥다리 환상은 아주 커다한 힘이 되어주었다. 그런데 오늘날 그것을 예표론적인 관점에서 보게 되면, 벧엘에서의 환상은 교...
    Date2021.06.19 By갈렙 Views210
    Read More
  10. 창세기강해(119) 바쳐진 자의 삶에도 어려움은 있다(창26:12~22)_2021-06-11(금)

    이삭은 그가 젊었을 때에 하나님께 자신을 번제물로 바친 자다. 그런데 그에게도 어려움이 찾아왔다. 왜 그랬을까?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바쳤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에게 어려움이 찾아왔던 것인가? 그리고 이삭의 경우와 우리의 경우는 어떻게 같으며 또한 ...
    Date2021.06.12 By갈렙 Views218
    Read More
  11. 내가 드린 회개기도, 무엇이 부족했던 것일까?(요일1:9)_2021-06-04(금)

    그들은 죽지 않고 6천년 이상을 살아 왔다. 그들은 육체를 지니고 있지 않아서 잠도 안 자고 지켜보고 있다. 그래서 그 집안 사람이 지닌 약점을 이용하여 죄짓게 만든 후, 그 사람 속에 들어가서 거주한다. 그리고는 결국 그 사람을 죽여서 지옥으로 끌고간다...
    Date2021.06.05 By갈렙 Views357
    Read More
  12. 명령과 선포문으로 내 속에 있는 귀신을 쫓아낼 수 있을까?(행16:16~18)_2021-05-28(금)

    예수이름으로 명령만 하면 귀신이 다 떠나가는가? 귀신도 계급이 있어서 무당들도 서로를 알아보고 자신보다 높은 계급의 용을 몸에 감고 있는 무당을 만나면 넙죽 엎드리는데, 귀신들이 예수이름만 사용하면 그냥 다 떠나가는가? 사실 예수 이름 이외의 다른 ...
    Date2021.05.29 By갈렙 Views423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03) 한 분 하나님의 벗(친구)이 되는 자들이 받게 될 축복(창22:1~19)_2021-05-21(금)

    구약성경 이사야 41:8과 신약성경 야고보서 2:23의 말씀을 읽어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자신의 벗(친구)라고 하셨다는 대목이 나온다. 그렇다면 대체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친구가 된다는 말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친구가 된 자에게 주어지는 축복은 또한...
    Date2021.05.22 By갈렙 Views233
    Read More
  14. 창세기강해(98) 하나님의 약속은 정한 때와 기한이 있다(창21:1~7)_2021-05-14(금)

    1. 들어가며 하나님의 약속은 언제 성취될까?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먼저 약속을 하신 다음에 그리고 그것을 이루신다. 그런데 이러한 약속이라도 금방 금방 성취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러한가? 한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으로 쓰임받기까지는 무엇이 필요한 것인...
    Date2021.05.15 By갈렙 Views374
    Read More
  15. 창세기강해(91) 왜 한 분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나(창18:1~15)_2021-05-07(금)

    창세기 18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신다. 왜 그랬을까? 그냥 그때까지 음성으로 말씀하셨으니 그렇게 하시면 되는데, 왜 이때에는 아브라함에게 이전의 방식으로 나타나지 아나하시고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인가? 거기에는 한 분 하...
    Date2021.05.08 By갈렙 Views260
    Read More
  16. 창세기강해(84) 하나님과 아브라함이 맺은 횃불언약이 말해주는 영적 교훈(창15:9~21)_2021-04-30(금)

    우리 주님과 그분의 약속은 시대를 초월하여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고 신실하게 적용된다. 횃불언약도 그러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횃불언약 속에는 조상들이 지은 우상숭배의 죄와 살인과 폭력의 죄가 후손들에게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지도 말해주고 ...
    Date2021.05.01 By갈렙 Views310
    Read More
  17. 창세기강해(77) 아브라함의 첫번째 실수가 빚은 뼈아픈 교훈들(창12:10~20 )_2021-04-23(금)

    1. 들어가며 "아브라함"이라고 하면 "믿음"이라는 신앙의 대명사로 불린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따라간 사람이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아브라함에게도 실수와 허물이 있었다는 것이 성경의 기록이다. 그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었던 것이다. 그도 우리도...
    Date2021.04.24 By갈렙 Views268
    Read More
  18. 창세기강해(71) 아브라함의 조상과 그 가문에 왜 저주가 들어왔을까?(창11:27~32)_2021-04-16(금)

    1. 들어가며 이제 창세기 2부가 시작되려고 한다. 창세기 1부까지는 창세기1장에서 11장까지인데, 이 이야기는 아담부터 아브라함 직전인 데라까지 총19대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록해 놓았다. 특히 창세기 1~11장에 있는 이야기들의 핵심부분을 인간창조와 타락...
    Date2021.04.17 By갈렙 Views485
    Read More
  19. 창세기강해(64) 노아의 세 아들들의 족보가 들려주는 인류역사의 이야기(2)(창10:21~32)_2021-04-09(금)

    누가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종족과 민족과 나라의 시작과 역사를 단 몇 줄에 요약할 수 있는가? 그것은 그것을 행하신 분만이 기록할 수 있다. 창세기 10장의 이야기는 그래서 특별하다. 고로 나의 뿌리가 어디이며, 나는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알기 원...
    Date2021.04.10 By갈렙 Views394
    Read More
  20. 창세기강해(59) 무지개언약, 평화의 언약인가 생명의 언약인가?(창9:8~17)_2021-04-02(금)

    진리의 말씀은 참으로 우리를 자유케 한다.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지금도 뜻모른 불치병과 희귀병에 사딜리기도 하며 그리고 자신의 자녀가 정신적인 질환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원인은 대체 무엇인가? 여기, 또 그 질문에 대한 하나의 해답이 있다...
    Date2021.04.03 By갈렙 Views27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20 Next
/ 2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