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우상숭배의 죄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제사의 죄, 부처와 불교의 죄, 무당과 점쟁이의 죄, 미신 잡신의 죄가 그것이다. 이중에서 오늘은 제사의 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제사의 죄는 짧게 보면 그 역사가 500년 정도되었다. 왜냐하면 중국에서 유교가 수입되면서 조선시대에 비로소 우리나라 전역에 제사가 시행되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은 이미 그 이전부터 제사를 행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제사는 최소 500년 이상 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제사를 사람들은 왜 드리는가? 그것은 보통 자기의 조상을 섬기는 선한 행위로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통하여 조상에 대한 존경심과 가풍을 일으키고 가족과 친척간의 우애를 다지며 조상에 대한 고마움과 은덕을 기릴 수 있기 때문데 제사를 드리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경에서는 과연 이방인들이 드리는 제사의 실체를 무엇이라고 알려주고 있을까? 그리고 죽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게 되면 그의 후손들은 정말 복을 받는 것인가?아니 형벌(징계)은 없는가? 그리고 복은 고사하고 형벌을 받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며, 이러한 죄를 회개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자.
2. 이방인들이 제사하는 것은 누구에게 하는 것인가?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이방인들도 하나님을 섬겼던 이스라엘 백성과 마찬가지로 제사를 드린다. 그런데 제사를 드리는 그 대상이 다르다. 이스라엘 백성은 살아계신 한 분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 하지만 이방인들은 각 나라 민족마다 그리고 개인마다 자기들이 정한 대상에게 제사를 드린다. 그런데 사도바울은 이방인들이 제사드리는 것은 그 대상이 누구든지 '귀신'에게 하는 것이라고 분명하게 잘라 말한다(고전10:20). 제사를 드리는 대상을 어떤 명칭으로 부르든지 상관없이 모두가 다 '귀신'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귀신'이란 어떤 존재인가? 성경에서 '귀신'은 첫째, '더러운 영'이라고 불린다(막1:23,26,27). 헬라어원문에서 번역하면, '깨끗함을 받지 못한 영, 불결한 영, 속죄받지 못한 영'이 바로 귀신인 것이다. 왜 그런가? 우선 성경을 살펴보면 이 무한한 세계에서 영을 가진 존재는 딱 셋 뿐이다. 하나님과 사람과 천사 뿐이다. 그중에 귀신은 하나님이 아니며 인간도 아니다. 그럼 문제인가? 둘째, 귀신은 바로 천사인 것이다. 그중에서도 타락한 천사들이 귀신인 것이다(계16:13~14). 그것도 하나님께 범죄를 하였으나 속죄를 받지 못해서 더럽힌 채 있는 영들 곧 타락한 천사들이 귀신인 것이다(막5:8,15, 계16:13~14). 그러므로 하나님을 모르고 살았던 이방인 대한민국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기 전에 제사드린 대상은 단연코 귀신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 사람들은 제사를 드릴 때에 귀신에게 드리지 않고 죽은 자기의 조상에게 드린다고 말한다. 그러나 흔히들 자기도 그것이 귀신이라고 말하고 있다. 시집가면, "이제 그집 귀신이 되었다"라고 말하지 아니하는가? 만약 제사를 받는 대상이 천사가 아니라 죽은 조상이라고 한다면 그는 제삿날이 아닌 때에는 어디를 굶고 떠돌다가 온 것인가? 그 조상은 1년에 한 번 제삿날에만 음식을 먹게 되는데, 다른 날에는 먹지 않아도 아무 지장은 없는 것인가? 결국 귀신은 죽은 사람이 아니다. 왜냐하면 귀신은 음식을 먹지 않아도 아무 지장이 없는 타락한 천사들이기 때문이다.
3. 사람이 제사를 드리게 되면 어떤 귀신들(악한 영들)이 역사하는가?
사실 귀신이 있든지 없든지 자기가 죽은 조상의 신주를 모셔놓고 거기에 음식을 차려놓은 뒤 거기에 절하며 제사를 드리지 않으면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런데 어떤 식으로든지 예를 갖추어 섬기는 행위를 한다면, 신주나 제사음식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절할 때에 절을 받으러 어떤 존재가 온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그것이 바로 '귀신'인데, 이러한 귀신도 누구나 그 제사 자리에 오는 것은 아니다. 그 자리는 오직 그 제삿날의 주인공과 관련된 영들(귀신들)이 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죽은 고인 속에 있었거나 고인에게 붙어있었던 영들이 그날 제삿날에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도 죽은 조상의 흉내를 내면서 말이다. 그러므로 불신자들 중에는 제삿날을 깜빡 잊어버린 채 제사를 잊고 있다가, 죽은 조상이 꿈 속에 나타난 경험을 했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는 죽은 조상들 속 혹은 겉에 붙어 있었던 영들이 죽은 조상들의 모습을 흉내를 내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절대 죽은 조상이 아니다. 아무리 뛰어난 둔갑술을 펼칠 수 있는 귀신이라 할지라도 귀신은 완전한 존재는 아니기에, 죽은 조상의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할지라도 찬찬히 뜯어놓고 보면 어딘지 모르게 다른 점을 찾아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가짜 조상인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절대로 죽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면 아니 된다. 귀신에게 제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귀신에게 제사를 드리면 합법적으로 사람의 몸 속에 침투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요일3:8, 창3:14). 그런데 그 세력이 작은 것일 때에는 그리 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들어온 귀신이 좀 큰 세력일 경우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감기 바이러스가 침투해 들어와도 자기 몸에 이상한 것이 나타나듯이, 악한 영이 사람 속에 들어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4. 제사를 지냈을 때에 귀신들이 사람에게 침투해 들어오면 그 사람에게서 과연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우상숭배의 영에는 제 종류가 있다. 그런데 이들은 각기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제사를 드리게 되면, 제사의 영들이 가지고 있는 어떤 특성들이 그 사람과 그의 후손에게 나타난다. 그럼 그러한 특성이란 대체 어떤 것인가? 참고로, 미신과 잡신을 섬길 때에는 대부분 자기의 두 손으로 빌게 된다. 그러므로 미신과 잡신을 섬길 때에는 주로 영들이 사람의 손에 감겨있다. 이때 사람의 손은 보통 영적으로 물질을 주관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물질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그렇다면 제사는 어떠한가? 제사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절을 하고 또한 제사 음식을 같이 나눠 먹는다. 그러므로 절하는 부분인 머리 부분에 귀신들이 침투해 들어온다. 그리고 제사의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 안으로 귀신들이 자연스럽게 침투해 들어간다. 더 나아가서는 여자의 자궁까지 침투해 들어간다.
먼저 귀신들이 머리에 침투하여 들어가면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자. 그러면 뇌 사이 사이의 공간에 귀신들이 자리를 잡게 된다. 그렇게 되면 뇌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가 없다. 그것들이 뇌를 꽉 붙잡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때에 뇌의 기능이 저하된다. 그러면 뇌의 이성적인 기능이 뚝뚝 떨어지게 된다. 그러면 머리를 제대로 쓰지 못하게 되어 무지한 사람이 된다. 그러면 그 사람은 무능하게 되고, 무기력하게 되며, 결국 자기 앞가림도 하지 못하는 무책임한 사람이 되고 만다. 그러면 그 사람은 늘 눌려 있게 되어서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 되고, 무슨 일이든지 헤매이게 된다. 그러면 IQ도 떨어지고 순간의 판단력도 저하된다. 나중에 늙어서는 치매에 걸리는 자도 생긴다. 그러므로 제사를 많이 지내는 장손 집안에 꼭 정신 지체 장애인과 같은 자폐아들이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 또한 이 악한 영들을 머리를 꽉 붙잡고 있으면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주시고자 하는 영적인 은혜도 받지 못한다. 그러면 영적인 감각도 떨어지며, 영적으로 무뎌지며, 영적 은사도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제사를 많이 지낸 가문의 후손들 중에 영성이 강하거나 믿음 좋은 인물이 나오기가 쉽지 않게 되는 것이다.
또한 제삿상에 올라간 음식을 먹게 되면, 음식을 통해서 위장으로 침투해 들어온 수많은 귀신들 때문에 위장이 고장이 난다. 고로 제사음식을 많이 먹은 사람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질병은 위장병 관련 질환들이 주로 많다. 그리고 그 영들이 신장을 거쳐 여자들의 경우는 자궁까지 내려간다. 그러면 임신이 잘 안 된다. 그래서 종손 집안에는 손이 귀하다는 말이 나오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치매, 자폐아, 지적장애인, 위장질환자, 자궁질환자가 나오지 않게 하려면 제사의 죄를 회개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하늘의 영적인 은사를 받으려면 우상숭배의 죄를 회개하면 특히 자기의 조상들이 제사지낸 죄를 회개할 수 있기를 바란다.
5. 제사의 죄는 어떻게 회개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제사의 죄는 어떻게 회개하는 것은 좋은가? 먼저는 첫째로, 제사 자체를 지낸 것을 회개해야 한다. 제사를 지내기 위해 값비싼 제숫물을 구입하여 제사음식을 준비한 죄와 정성을 다해 제사를 지낸 죄와 향을 피우고 절을 한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제사를 마치고 나서는 제사음식을 먹은 죄나 먹게 한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회개할 제사라도 다양한 종류의 제사를 지냈던 것을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이 죽었을 때부터 지켰던 미신적인 일들로서 초혼한 죄, 영호를 짓고 3년상을 치른 죄까지 같이 회개해야 한다.
그런데 제사의 죄를 회개할 때에는 제사를 지냈던 죄만 회개하면 안 된다. 둘째로, 제사를 지낼 때에 들어왔던 파생된 영들을 묵인한 죄에 대해서도 회개해야 한다. 다시 말해, 제사를 지낸 것이 '원인의 죄'라고 한다면, 제사를 지내서 달라붙게 된 영들은 '결과의 죄'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제사의 죄를 회개할 때에는 제사를 지냈던 자체의 죄만을 회개할 것이 아니라 제사를 드리게 되어, 현재 그의 후손이 받고 있는 상태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사를 지냄으로 그의 후손들이 눌려 있어서 자신의 삶을 제대로 펼쳐보지도 못한 채 기가 죽은 채 살고 있는 것을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 회개할 때에는 소리를 내어서 회개해야 한다. 이것은 다른 우상숭배의 죄를 회개할 때도 마찬가지다. 마음 속으로 회개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법적인 효력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진술이나 증거는 반드시 말로 표현된 것이라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속으로 회개하지 말고 반드시 입으로 토해내듯이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귀신들도 각기 다른 시기에 들어왔기 때문에, 정확하게 자기와 자기의 부모 그리고 자기의 할아버지를 비롯해 어느 때에 들어왔는지 정확히 회개해야 한다. 그래서 자신의 시조 대까지(30대 ~70대) 하나씩 하나씩 자기 조상들이 제사지낸 죄를 회개해야 한다. 한꺼 번에 제사지낸 죄를 모아서 회개할 수는 없는 것이다. 영도 한 번에 다 나가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의 죄를 고백했으면, 그 하나의 죄에 해당된 영만 나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므로 조상제사의 죄를 회개할 때에는 반드시 자기 대부터 시작하여 부모(1대), 2대, 3대, 4대, 5대... 30대...70대, 이렇게 계속해서 자기의 시조 대까지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6. 제사의 죄를 회개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
그렇다면 우리가 제사지낸 죄를 회개한다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 그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머리의 뇌를 붙잡고 있던 악한 영들이 떠나가게 되어서 지혜와 총명이 임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부모가 회개한다면 자식에게도 70%정도 동일한 혜택을 주어진다는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라. 그리고 회개의 효과는 나이를 초월한다는 것을 알라. 즉 70살의 부모가 회개한다면 40대의 자녀의 머리도 열릴 수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뇌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하는 질병들이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두통, 치매, 알츠하이머, 건망증... 등이 사라지는 것이다. 셋째, 위장병도 낫게 된다. 왜냐하면 제사음식 먹을 때에 들어온 영이 위장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넷째, 자식을 못낳는 서러움도 사라진다. 왜냐하면 조상제사의 죄를 회개하면 자궁에 있는 영도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다섯째, 하늘의 영적인 은사들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하늘의 영적인 은사도 대부분 뇌로 오는 것인데, 그동안 악한 영들에 의해 가려졌고 차단되었던 뇌가 열려지게 되므로, 하늘의 영적인 은사가 회개자에게 임하게 되는 것이다. 여섯째, 제사와 같은 우상숭배의 죄를 회개하게 됨으로 천국이 들어갈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지게 된다. 아니 우상숭배의 죄까지 철저히 회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람치고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다.
7. 나오며
어떤 사람은 말한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저주를 담당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받을 저주는 더이상 남아있지 않다고 말한다. 또한 예수께서 이미 죄값을 담당하셨기 때문에 조상들이 지은 죄를 굳이 후손들이 회개할 필요가 뭐가 있겠느냐고 반문한다. 그런데 여기 몇 가지 정리할 사항이 있다. 첫째,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은 것은 정확한 사실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 그때 예수께서 우리의 저주까지도 담당하셨다는 말도 역시 맞는 말이다(갈3:13). 왜냐하면 그날 예수께서는 죽기만 하신 것이 아니라 돌아가시기 전에 채찍에 맞으셨고 멸시와 천대를 당하셨기 때문이다(벧전2:24). 하지만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저주를 받은 바 되셨다고 해서 우리가 회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그분께서 저주를 담당하신 것이 우리의 것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나와 내 조상들이 지었던 죄들에 대한 회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예포론적으로 살펴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1년에 한 번 속죄일 제사에 참석했다고 해서 거기에 참석한 모든 자가 다 저주에서 해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속죄일 제사는 개인적인 죄를 계속해서 회개하여 용서받고 있던 백성이 혹시 모르고 회개치 않아서 남아 있는 죄들을 사해주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약 우리 조상들 1~2대가 믿는 가정이었다면 그나마 낫겠지만, 그렇다고 할지라도 자기의 조상들이 우상숭배했던 죄를 회개하지 않았다면, 지금 우리 세대 중에 누군가는 조상들이 지은 우상숭배의 죄를 대신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와 우리 후손들이 더이상 저주 가운데 놓이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일한대로 행한대로 복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회개하는 자들 중에 천국에 입성하는 자가 생기는 것이다.
2022년 02월 11일(금)
정병진목사
[다운로드] 제사의 죄 회개하기(회개기도문)
1. 2022-02-11 제사의 죄를 회개합니다.pptx
2. 2022-02-11 제사의 죄를 회개합니다.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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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022-02-11(금) 금요기도회 제2부순서
제목: [회개와축사(03)] 제사의 영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jYMMTFX9iGg
[참고]
제사의 죄 회개기도문
저와 저의 ( *친가 *1대의 ) 조상들이 “제사” 지낸 죄를 회개합니다.
*친가: 친가, 외가, 시가
*1대: 1대, 2대, 3대, 4대...30대...시조까지
*시조때까지 친가가 30대이면, 이 기도문으로 친가의 죄만 30번을 기도하는 것이다.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피조물의 주인이시며 모든 영광을 받으셔야 될 유일한 신이시며 가장 존귀하신 분이십니다. 그러나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며 의지해야 할 저와 저의 조상들이 무지하고 무식해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전능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조상귀신들을 두려운 존재로 여기고 그 귀신들을 섬겼습니다. 이 시간 회개하오니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저와 저의 조상들이 ‘조상제사(祖上祭祀)’는 조상을 섬기는 선한 행위로서 조상에 대한 존경심과 가풍을 일깨워주고, 가족이나 친척의 우애를 다지는 일이자, 조상에 대한 고마움과 은덕에 보답하는 것이라 여겼으며, 자손들이 마땅히 행해야 할 도리요 복 받는 행위라고 여겼습니다. 또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자손들에게 화가 임한다고 여기고는, 조상제사에 지극 정성을 다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행위는 죽은 조상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귀신을 섬기는 것으로서 죽을 죄요, 큰 저주를 받을 죄악이었는데 그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귀신과 우상을 섬기면 하나님의 진노로 인하여 자손 3~4대까지 저주가 내려가는지도 모른 채 이렇게 대대로 죄를 지어 왔습니다.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저와 저의 조상들이 제사를 지내며 귀신을 섬긴 죄를 회개합니다. 저와 저의 조상들이 전통의 상·제례에 따라 죽은 조상을 위해 제사를 지냈는데, 상(喪)을 당하면죽은 사람의 이름을 세 번 부르며 초혼(招魂)을 하였고, 유교적 상례(喪禮)에 따라 초우제(初虞祭), 삼우제(三虞祭), 소상(小祥), 대상(大祥), 담제, 길제 등 상례제사를 집과 길거리, 묘소에서 지냈습니다. 때론 죽은 사람을 위한다며 불공을 드리고 49재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또 제례(祭禮)에 따라 정월 초하루부터 매월 초하루, 보름날, 생일, 기일과 한식(寒食), 추석(秋夕), 사시(四時), 섣달 그믐날에 이르기까지, 1년 내내 차례 제사를 지냈습니다. 동지에는 시조제사(始祖祭禮)를, 입춘에는 2세(世)부터 6세(世)까지의 선조제사(先祖祭禮)를 지냈으며, 9월에는 세상 떠난 부모를 위해 이제 제사를, 생일에는 생신제사를, 환갑날에는 사갑제를 지냈으며, 5대 이상의 조상들에게는 10월에 산소에 가서 묘제제사를 지냈습니다. 그리고 명절 때에는 8촌 이내의 가문의 사람들이 모여 차례제사를 지냈고, 한식 날에는 성묘를 했으며,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는 연시제를 지냈습니다. 또 종손은 아침저녁으로 조상의 신주를 모셔놓은 사당을 찾아서 문안인사를 했습니다. 이 악한 죄를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저와 저의 조상들이 그동안 차례나 제사를 지낼 때마다 하나님께서 주신 물질으로 제숫물을 준비하되 가장 좋은 것으로 준비하였으며, 제계를 한 뒤 꼭두새벽부터 일어나 제사상에 올릴 음식을 준비하였습니다. 제사드릴 때에는 정해진 자리에 맞추어 제수를 놓고 지방(紙榜)을 써 붙여놓고, 대문을 활짝 열어 놓고 귀신을 불러들였으며, 향을 피워 하늘에 있는 귀신에게 알리고, 술을 세 번 따르면서 땅에 있는 귀신에게도 알렸습니다. 이어 축문을 읽고 잔을 올리고 여섯 차례 이상 절을 하였습니다. 매 제사 때마다 귀신을 불러들여 제사 지낸 이 악한 죄를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저와 저의 조상들이 부모가 돌아가셨을 때에는 집안에 영호(靈戶)를 짓고 그곳에 신주를 모셔놓고 1년 내내 조석으로 음식을 차려놓고 절하고 그 음식을 먹었으며, 심지어 무덤 옆에 초막을 짓고 시묘살이를 하고 삼년상을 치르기도 하였습니다. 이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저와 저의 조상들이 자기 집안과 이웃에게 장례가 나면 죽은 사람과 신주와 그리고 상여 앞에서 곡하고 절했습니다. 산에 가서 무덤에 절했습니다. 산소에 음식 뿌리며 고수레했습니다. 죽은 사람이나 귀신에게 소원을 빌었습니다. 죽은 사람을 신격화하여 섬겼습니다. 이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저와 저의 조상들이 온갖 우상과 미신(迷信)에게 제사 지내며 섬긴 죄를 회개합니다. 산과 땅, 강과 바다, 고목나무, 장승, 바위 앞에서 등 온갖 곳에서 산신제, 용왕제(龍王祭), 풍어제(豊漁祭), 기우제(祈雨祭), 당산제(堂山祭), 토신제, 동신제, 서낭제 등 제사와 고사(告祀)를 지냈습니다. 이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 저와 저의 조상들이 우상의 제물을 먹은 죄를 지었습니다. 귀신에게 제사한 음식을 자기 입으로 좋아하고 먹었습니다. 제사음식을 이웃에게 나눠주고 얻어먹었습니다. 저와 저의 조상들이 이렇게 1년 내내, 온갖 곳에서, 수많은 미신과 우상을 만들어 섬기며 그것들에게 제사와 고사를 지내며 살아왔습니다. 긍휼을 베풀어 주옵소서. 우리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1. 들어가며
우상 숭배의 죄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제사의 죄, 부처와 불교의 죄, 무당과 점쟁이의 죄, 미신 잡신의 죄가 그것이다. 이 중에서 오늘은 제사의 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제사의 죄는 짧게 보면 그 역사가 500년 정도되었다. 왜냐하면 중국에서 유교가 수입되면서 조선시대에 비로소 우리나라 전역에 제사가 시행되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은 이미 그 이전부터 제사를 행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제사는 최소 500년 이상 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제사를 사람들은 왜 드리는가? 그것은 보통 자기의 조상을 섬기는 선한 행위로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통하여 조상에 대한 존경심과 가풍을 일으키고 가족과 친척 간의 우애를 다지며 조상에 대한 고마움과 은덕을 기릴 수 있기 때문에 제사를 드리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경에서는 과연 이방인들이 드리는 제사의 실체를 무엇이라고 알려 주고 있을까? 그리고 죽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게 되면 그의 후손들은 정말 복을 받는 것인가? 아니 형벌(징계)은 없는가? 그리고 복은 고사하고 형벌을 받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며, 이러한 죄를 회개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자.
2. 이방인들이 제사하는 것은 누구에게 하는 것인가?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이방인들도 하나님을 섬겼던 이스라엘 백성과 마찬가지로 제사를 드린다. 그런데 제사를 드리는 그 대상이 다르다. 이스라엘 백성은 살아계신 한 분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 하지만 이방인들은 각 나라 민족마다 그리고 개인마다 자기들이 정한 대상에게 제사를 드린다. 그런데 사도 바울은 이방인들이 제사드리는 것은 그 대상이 누구든지 '귀신'에게 하는 것이라고 분명하게 잘라 말한다(고전10:20). 제사를 드리는 대상을 어떤 명칭으로 부르든지 상관없이 모두가 다 '귀신'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귀신'이란 어떤 존재인가? 성경에서 '귀신'은 첫째, '더러운 영'이라고 불린다(막1:23,26,27). 헬라어 원문에서 번역하면, '깨끗함을 받지 못한 영, 불결한 영, 속죄받지 못한 영'이 바로 귀신인 것이다. 왜 그런가? 우선 성경을 살펴보면 이 무한한 세계에서 영을 가진 존재는 딱 셋 뿐이다. 하나님과 사람과 천사 뿐이다. 그중에 귀신은 하나님이 아니며 인간도 아니다. 그럼 무엇이 문제인가? 둘째, 귀신은 바로 천사인 것이다. 그중에서도 타락한 천사들이 귀신인 것이다(계16:13~14). 그것도 하나님께 범죄를 하였으나 속죄를 받지 못해서 더럽힌 채 있는 영들 곧 타락한 천사들이 귀신인 것이다(막5:8,15, 계16:13~14). 그러므로 하나님을 모르고 살았던 이방인 대한민국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기 전에 제사드린 대상은 단연코 귀신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제사를 드릴 때에 귀신에게 드리지 않고 죽은 자기의 조상에게 드린다고 말한다. 그러나 흔히들 자기도 그것이 귀신이라고 말하고 있다. 시집가면, "이제 그 집 귀신이 되었다"라고 말하지 아니하는가? 만약 제사를 받는 대상이 천사가 아니라 죽은 조상이라고 한다면 그는 제삿날이 아닌 때에는 어디를 굶고 떠돌다가 온 것인가? 그 조상은 1년에 한 번 제삿날에만 음식을 먹게 되는데, 다른 날에는 먹지 않아도 아무 지장은 없는 것인가? 결국 귀신은 죽은 사람이 아니다. 왜냐하면 귀신은 음식을 먹지 않아도 아무 지장이 없는 타락한 천사들이기 때문이다.
3. 사람이 제사를 드리게 되면 어떤 귀신들(악한 영들)이 역사하는가?
사실 귀신이 있든지 없든지 자기가 죽은 조상의 신주를 모셔 놓고 거기에 음식을 차려놓은 뒤 거기에 절하며 제사를 드리지 않으면 아무 문제가 없다. 그런데 어떤 식으로든지 예를 갖추어 섬기는 행위를 한다면, 신주나 제사 음식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절할 때에 절을 받으러 어떤 존재가 온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그것이 바로 '귀신'인데, 이러한 귀신도 누구나 그 제사 자리에 오는 것은 아니다. 그 자리는 오직 그 제삿날의 주인공과 관련된 영들(귀신들)이 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죽은 고인 속에 있었거나 고인에게 붙어 있었던 영들이 그날 제삿날에 나타나는 것이다. 그것도 죽은 조상의 흉내를 내면서 말이다. 그러므로 불신자들 중에는 제삿날을 깜빡 잊어버린 채 제사를 잊고 있다가, 죽은 조상이 꿈속에 나타난 경험을 했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는 죽은 조상들 속 혹은 겉에 붙어 있었던 영들이 죽은 조상들의 모습을 흉내내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절대 죽은 조상이 아니다. 아무리 뛰어난 둔갑술을 펼칠 수 있는 귀신이라 할지라도 귀신은 완전한 존재는 아니기에, 죽은 조상의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할지라도 찬찬히 뜯어 놓고 보면 어딘지 모르게 다른 점을 찾아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가짜 조상인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절대로 죽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면 아니 된다. 귀신에게 제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귀신에게 제사를 드리면 합법적으로 사람의 몸속에 침투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요일3:8, 창3:14). 그런데 그 세력이 작은 것일 때에는 그리 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들어온 귀신이 좀 큰 세력일 경우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감기 바이러스가 침투해 들어와도 자기 몸에 이상한 것이 나타나듯이, 악한 영이 사람 속에 들어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4. 제사를 지냈을 때에 귀신들이 사람에게 침투해 들어오면 그 사람에게서 과연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
우상 숭배의 영에는 네 종류가 있다. 그런데 이들은 각기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제사를 드리게 되면, 제사의 영들이 가지고 있는 어떤 특성들이 그 사람과 그의 후손에게 나타난다. 그럼 그러한 특성이란 대체 어떤 것인가? 참고로, 미신과 잡신을 섬길 때에는 대부분 자기의 두 손으로 빌게 된다. 그러므로 미신과 잡신을 섬길 때에는 주로 영들이 사람의 손에 감겨 있다. 이때 사람의 손은 보통 영적으로 물질을 주관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물질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그렇다면 제사는 어떠한가? 제사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절을 하고 또한 제사 음식을 같이 나눠 먹는다. 그러므로 절하는 부분인 머리 부분에 귀신들이 침투해 들어온다. 그리고 제사의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 안으로 귀신들이 자연스럽게 침투해 들어간다. 더 나아가서는 여자의 자궁까지 침투해 들어간다.
먼저 귀신들이 머리에 침투하여 들어가면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보자. 그러면 뇌 사이 사이의 공간에 귀신들이 자리를 잡게 된다. 그렇게 되면 뇌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가 없다. 그것들이 뇌를 꽉 붙잡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때에 뇌의 기능이 저하된다. 그러면 뇌의 이성적인 기능이 뚝뚝 떨어지게 된다. 그러면 머리를 제대로 쓰지 못하게 되어 무지한 사람이 된다. 그러면 그 사람은 무능하게 되고, 무기력하게 되며, 결국 자기 앞가림도 하지 못하는 무책임한 사람이 되고 만다. 그러면 그 사람은 늘 눌려 있게 되어서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 되고, 무슨 일이든지 헤매이게 된다. 그러면 IQ도 떨어지고 순간의 판단력도 저하된다. 나중에 늙어서는 치매에 걸리는 자도 생긴다. 그러므로 제사를 많이 지내는 장손 집안에 꼭 정신 지체 장애인과 같은 자폐아들이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다. 또한 이 악한 영들이 머리를 꽉 붙잡고 있으면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주시고자 하는 영적인 은혜도 받지 못한다. 그러면 영적인 감각도 떨어지며, 영적으로 무뎌지며, 영적 은사도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제사를 많이 지낸 가문의 후손들 중에 영성이 강하거나 믿음 좋은 인물이 나오기가 쉽지 않게 되는 것이다.
또한 제사상에 올라간 음식을 먹게 되면, 음식을 통해서 위장으로 침투해 들어온 수많은 귀신들 때문에 위장이 고장이 난다. 고로 제사 음식을 많이 먹은 사람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질병은 위장병 관련 질환들이 주로 많다. 그리고 그 영들이 신장을 거쳐 여자들의 경우는 자궁까지 내려간다. 그러면 임신이 잘 안 된다. 그래서 종손 집안에는 손이 귀하다는 말이 나오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치매, 자폐아, 지적 장애인, 위장 질환자, 자궁 질환자가 나오지 않게 하려면 제사의 죄를 회개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하늘의 영적인 은사를 받으려면 우상 숭배의 죄를 회개하되 특히 자기의 조상들이 제사지낸 죄를 회개할 수 있기를 바란다.
5. 제사의 죄는 어떻게 회개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제사의 죄는 어떻게 회개하는 것이 좋은가? 먼저는 첫째로, 제사 자체를 지낸 것을 회개해야 한다. 제사를 지내기 위해 값비싼 제숫물을 구입하여 제사 음식을 준비한 죄와 정성을 다해 제사를 지낸 죄와 향을 피우고 절을 한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제사를 마치고 나서는 제사 음식을 먹은 죄나 먹게 한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회개한 제사라도 다양한 종류의 제사를 지냈던 것을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이 죽었을 때부터 지켰던 미신적인 일들로서 초혼한 죄, 영호를 짓고 3년 상을 치른 죄까지 같이 회개해야 한다.
그런데 제사의 죄를 회개할 때에는 제사를 지냈던 죄만 회개하면 안 된다. 둘째로, 제사를 지낼 때에 들어왔던 파생된 영들을 묵인한 죄에 대해서도 회개해야 한다. 다시 말해, 제사를 지낸 것이 '원인의 죄'라고 한다면, 제사를 지내서 달라붙게 된 영들은 '결과의 죄'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제사의 죄를 회개할 때에는 제사를 지냈던 자체의 죄만을 회개할 것이 아니라 제사를 드리게 되어, 현재 그의 후손이 받고 있는 상태의 죄를 회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사를 지냄으로 그의 후손들이 눌려 있어서 자신의 삶을 제대로 펼쳐보지도 못한 채 기가 죽은 채 살고 있는 것을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 회개할 때에는 소리를 내어서 회개해야 한다. 이것은 다른 우상 숭배의 죄를 회개할 때도 마찬가지다. 마음 속으로 회개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법적인 효력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진술이나 증거는 반드시 말로 표현된 것이라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속으로 회개하지 말고 반드시 입으로 토해 내듯이 죄를 회개해야 한다. 그리고 귀신들도 각기 다른 시기에 들어왔기 때문에, 정확하게 자기와 자기의 부모 그리고 자기의 할아버지를 비롯해 어느 때에 들어왔는지를 정확히 회개해야 한다. 그래서 자신의 시조 대까지(30대 ~70대) 하나씩 하나씩 자기 조상들이 제사지낸 죄를 회개해야 한다. 한꺼번에 제사지낸 죄를 모아서 회개할 수는 없는 것이다. 영도 한 번에 다 나가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의 죄를 고백했으면, 그 하나의 죄에 해당된 영만 나간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므로 조상 제사의 죄를 회개할 때에는 반드시 자기 대부터 시작하여 부모(1대), 2대, 3대, 4대, 5대... 30대...70대, 이렇게 계속해서 자기의 시조 대까지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6. 제사의 죄를 회개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
그렇다면 우리가 제사지낸 죄를 회개한다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 그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머리의 뇌를 붙잡고 있던 악한 영들이 떠나가게 되어서 지혜와 총명이 임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부모가 회개한다면 자식에게도 70%정도 동일한 혜택이 주어진다는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라. 그리고 회개의 효과는 나이를 초월한다는 것을 알라. 즉 70살의 부모가 회개한다면 40대의 자녀의 머리도 열릴 수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뇌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하는 질병들이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두통, 치매, 알츠하이머, 건망증... 등이 사라지는 것이다. 셋째, 위장병도 낫게 된다. 왜냐하면 제사 음식 먹을 때에 들어온 영이 위장에서 빠져 나가기 때문이다. 넷째, 자식을 못 낳는 서러움도 사라진다. 왜냐하면 조상 제사의 죄를 회개하면 자궁에 있는 영도 빠져 나가기 때문이다. 다섯째, 하늘의 영적인 은사들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하늘의 영적인 은사도 대부분 뇌로 오는 것인데, 그동안 악한 영들에 의해 가려졌고 차단되었던 뇌가 열려지게 되므로, 하늘의 영적인 은사가 회개자에게 임하게 되는 것이다. 여섯째, 제사와 같은 우상 숭배의 죄를 회개하게 됨으로 천국에 들어갈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지게 된다. 아니 우상 숭배의 죄까지 철저히 회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람치고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다.
7. 나오며
어떤 사람은 말한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저주를 담당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받을 저주는 더이상 남아 있지 않다고 말한다. 또한 예수께서 이미 죄값을 담당하셨기 때문에 조상들이 지은 죄를 굳이 후손들이 회개할 필요가 뭐가 있겠느냐고 반문한다. 그런데 여기 몇 가지 정리할 사항이 있다. 첫째,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은 것은 정확한 사실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 그때 예수께서 우리의 저주까지도 담당하셨다는 말도 역시 맞는 말이다(갈3:13). 왜냐하면 그날 예수께서는 죽기만 하신 것이 아니라 돌아가시기 전에 채찍에 맞으셨고 멸시와 천대를 당하셨기 때문이다(벧전2:24). 하지만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저주를 받은 바 되셨다고 해서 우리가 회개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그분께서 저주를 담당하신 것이 우리의 것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나와 내 조상들이 지었던 죄들에 대한 회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것을 예포론적으로 살펴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1년에 한 번 속죄일 제사에 참석했다고 해서 거기에 참석한 모든 자가 다 저주에서 해방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속죄일 제사는 개인적인 죄를 계속해서 회개하여 용서받고 있던 백성이 혹시 모르고 회개치 않아서 남아 있는 죄들을 사해 주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약 우리 조상들 1~2대가 믿는 가정이었다면 그나마 낫겠지만, 그렇다고 할지라도 자기의 조상들이 우상 숭배했던 죄를 회개하지 않았다면, 지금 우리 세대 중에 누군가는 조상들이 지은 우상 숭배의 죄를 대신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와 우리 후손들이 더이상 저주 가운데 놓이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일한대로 행한대로 복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회개하는 자들 중에 천국에 입성하는 자가 생기는 것이다.
2022년 02월 11일(금)
정병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