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74WbjKy5QA4
날짜 2019-12-01
본문말씀 요한계시록 1:1~6(신약 399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요한계시록은어떤책,요한계시록의성격,요한계시록의내용,편지,예언서,계시서(묵시서),하나님,신론,삼위일체론,구원론

요한계시록은 신약성경 27권 가운데 유일한 계시서(묵시서)다. 그런데 이 책은 편지의 형식을 빌어서, 사도요한이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교회에게 보낸 서간집이다. 그리고 이 책의 내용은 예언과 상징들로 구성되어있기에 읽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것을 이단들이 주로 사용해왔다. 심지어 종교개혁자 루터도 이 책을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책"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우리는 이 책을 덮어도어야 하는가? 만약 우리가 제대로 이 책을 이해할 수 있기만 한다고 한다면 엄청난 영적인 유익이 들어있다. 오늘은 그 서두의 말씀이다.

 

1. 들어가며

  요한계시록은 대체 어떤 책인가? 말세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꼭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 아니면 읽지 않아도 상관없는가? 그런데 선뜻 이 책을 읽기에는 조금 망설임이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이단들이 이 책을 해석하다가 그만 이단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이단이 어떻게 나오는지는 나중에 좀 더 공부하게 될 것이다). 지금도 성경 66권 중에서 가장 이단들이 많이 사용하는 책이 바로 요한계시록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요한계시록에서 아예 손을 뗄 것인가? 그럴 수는 없다. 왜냐하면 이 책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영적인 유익들이 너무나 크고 많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는 요한계시록을 통하여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오실 분이신 하나님께서 누구신지를 정확히 알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과 예수님과 성령님과의 관계도 소상하게 알 수 있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아계시는지 그분이 하나님의 보좌에 앉아계시는지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사람은 대체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는지를 가장 정확하게 살펴볼 수 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요한계시록은 무슨 책인지, 그 성격에 관하여 한 번 살펴보고, 요한계시록은 과연 무엇을 말하고 있는 책인지 그 서론격에 해당하는 부분을 조금 살펴보고자 한다. 이 메시지를 듣는 여러분에게 성령의 인도하심과 조명하심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

 

2. 요한계시록은 어떤 책인가?

  요한계시록은 어떤 유형의 책인가? 그것은 3가지다. 하나는 편지요 또 하나는 예언서이며, 마지막 하나는 계시서(묵시서)라는 것이다. 그렇다. 이 책은 편지로서 일곱교회에 부쳐진 것이며, 예언을 말하고 있고, 상징과 환상을 통해서 하늘의 계시를 드러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이 책이 왜 이 3가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요한계시록은 편지라는 것이다(계1:4). 이 책은 편지다. 편지는 발신인과 수신인이 있고 그리고 편지의 내용이 있다. 요한계시록은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 책의 발신인은 누구인가? 그는 사도요한이다(계1: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게 편지하노니...(계1:4). 그렇다. 이 편지의 발신인은 사도요한이다. 그렇다면, 수신인은 누군가? 그것은 "당시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교회(계12:4,19~20, 2:1,8,12,,183:1,7,14))"였다.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교회였다. 그렇다면 무슨 내용을 쓴 것인가? 그것은 딱 3가지다(계1:19). 사도요한이 "그날 본 것들"(계1장)과 "그때 있는 일들"(2~3장)과 "장차 될 일들(원문:이 일들 후에 당번에 일어나려고 하고 있는 것들)(4~22장)"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편지를 쓰는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수신인들이 지금 처해 있는 문제들을 잘 이겨내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것은 로마황제치하에서 우상숭배의 종용을 거부함으로 인하여 고난받고 죽음의 현장으로 몰리고 있는 성도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해 쓴 것이다. 결국 로마황제를 조종하는 사탄의 세력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결국 믿는 성도들이 이기는 것이라고 말이다. 또한 언젠가 주 예수께서 재림하시어 악의 무리들을 처단하실 것이고, 믿는 성도들을 천국에 데려가실 것이라고 말이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은 편지이지만 위로와 소망의 책이라고도 할 수 있다.

  둘째, 요한계시록은 예언서라는 것이다(계1:3). 이 책은 예언의 책이다. 예언의 말씀들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이 책은 미래에 되어질 일 자체를 기록하려고 쓴 책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장차 되어질 일이 기록되기는 했지만 어떠한 상황이 발생한다고 할지라도 짐승(사탄의 화신)과 거짓선지자를 따라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주지시키고자 함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예언의 책을 대하면서, 3차세계대전이 언제 일어나는지, 베리칩이 언제 모든 사람에게 박는지, 제3의 성전은 언제 세워지는지에 대하여 관심을 집중한다면, 그는 시한부종말론자가 되든지 사탄의 미혹에 빠져 날마다 조마조마한 심정으로 살아갈 것이다. 우리는 신약 이후에 "예언"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구약시대에 예언자는 딱 2가지를 선포했다. 하나는 "오실 메시야"가 누구며 어떤 일을 할 것인지를 선포했으며, 또 하나는 한 분 하나님을 떠나(버리고) 우상을 숭배하고 있고, 불의를 행하고 있는 자들을 향해 회개할 것을 선포한 것이다. 그리고 예언자로서 마지막 주자는 세례요한이었다. 예수께서 "모든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은 요한까지니(마11:13)'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메시야가 오셔서 구약의 예언을 성취한 이후에 예언자는 2가지를 선포해야 하는 것이다. 하나는 이미 오신 예수님이 누구시며 무슨 일을 행하셨는지를 선포해야 한다. 물론 거기에 다시 오실 주님을 준비해야 한다는 말도 들어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지은 죄들을 회개할 것을 선포해야 한다. 왜냐하면 지은 죄를 회개하지 않은 채 주님을 맞이해서 안 되고 그런 상태로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계21:8, 21:27, 22:15). 그러므로 미래에 되어일 일들이란 대부분 이미 오신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겪어야 할 일들이 어떤 것이며, 회개하는 것만이 천국에 들어가는 유일한 길인 것을 제시하는 것이다.

  셋째, 요한계시록은 계시서(묵시서)라는 것이다(계1:1). 그렇다. 요한계시록은 계시(묵시)가 기록된 책이다. 특히 예수께서 사도요한에게 나타나서 준 계시를 기록한 것이다. 계시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미지와 환상과 숫자를 통해서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말씀은 문자 그대로 풀 수가 없다. 이것은 상징적인 것이기에 상징적으로 풀어야 한다. 이것을 풀기 위해서는 우리는 우선적으로 구약의 계시(묵시)의 책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꿈과 환상을 보았던 창세기의 요셉과 다니엘을 잘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하늘에 올라가 하나님의 보좌의 환상을 보았던 자들의 기록들을 살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니엘서, 에스겔서, 이사야서, 스가랴서는 필히 공부해야 한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요한계시록에 쓰여진 계시들을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면, 계시는 어떻게 사도요한에게 주어졌는가? 우선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주셨다. 그리고 예수님은 그의 천사를 보내어 사도요한에게 알게 하셨다. 그리하여 모든 성도들이 알 수 있도록 말이다(계1:1).

 

3. 요한계시록에는 무엇이 쓰여져 있는가?

  요한계시록에는 크게 5가지 주제들이 기록되어 있다. 이중에서 중요한 것은 앞의 두 가지와 마지막 한 가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하나님이 누군지를 정확히 말씀하고 있다는 것이요(계1:4~8), 둘째는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받는지를 정확히 말씀하고 있다는 것이다(계2~3장). 그리고 부수적으로 2가지가 나오는데, 셋째로 사람이 어떻게 용과 짐승과 거짓선지자를 이기는지가 기록되어 있으며(계6장,7장,12장,13장,14장,15장), 넷째로 이 세상의 역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끝날 것인지(계6~20장)도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섯째로, 천국과 지옥이 어떤 곳인지(계4~5장, 21~22장)가 기록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중에서 오늘은 시간 관계상 첫번째 주제인 하나님이 누군지에 관하여 조금만 살펴보도록 하자. 사도요한은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교회에 문안을 한다. 그것은 하나님과 성령님과 예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기원한다(계1:4~5a).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을 기록하면서 그분이 곧 오신다는 것을 말한다(계1:5b~7). 그러자 하늘에서 음성이 들린다. 그런데 그것은 주 하나님의 음성이었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계1:8)". 계1:8에 보니, 하나님께서 직접 당신이 누군지를 선언하고 계신다. 그것을 일컬어 "하나님의 자기 선언"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분은 "나는 알파와 오메라"라고 하셨다. 그런데 그분에 대한 수식어가 있다. 그는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이며 전능자"라는 것이다. 나중에 배우겠지만, 하나님은 한 분으로서 "보좌에 [스스로] 앉아계신 이"이다(계4:2). 그분은 또한 "주님이요 하나님이시다". 그런데 주님이요 하나님이라는 호칭은 요20:28에 보면, 예수님에 대한 도마의 신앙고백과 같은 표현이다. 고로 "주님이요 하나님"이라는 호칭은 "이제도 계시도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에게 쓸 수 있는 호칭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사도요한이 편지의 서두에 소개하고 있는 하나님과 성령님과 예수님은 따로 각각 따로 계시는 세 분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한 분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도요한이 "주 하나님"으로 소개하신 분은 하나님에 대한 대표적인 소개라고만 보면 된다. 즉 아버지만을 지칭하는 표현으로 보면 안 된다는 것이다. 물론 주 하나님의 소개 안에는 아버지가 계신다. 그러나 아버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는 아들도 계시고 성령도 계신다. 왜냐하면 "지금도 계시는 분"이라는 표현은 성령님에게 촛점을 맞춘 표현일 것이고, "전에도 계셨던 이"는 여호와 하나님에게 촛점을 맞춘 것이며, "장차 오실 이"는 예수님에게 촛점을 맞춘 표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지금도 계시는 이"를 두고 예수님이나 아버지께서 포함되지 않다고 말해서는 아니 된다. 그리고 "전에도 계셨던 이"에게 아들과 성령이 아니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은 한 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누구신가? 한 마디로 그분은 "보좌에 앉아계신 이(계21:5)"이다. 그분은 자신은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고 말씀하고 계시는 이다(계21:5). 그러므로 우리는 천국에 하나님께서 세 분으로 존재하실 것이라고 하는 상상을 버려야 한다. 또한 천국에서 하나님의 보좌가 3개가 있을 것이라는 상상도 함께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다. 천국에는 보좌가 한 개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보좌는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단수)"(계22;1,3)라고 소개하고 있으며, 그 보좌 위에 어린양으로 표현된 예수께서 앉아 계신다고 말하기 때문이다(계3:21, 7:17, 20:11). 한 분 하나님께서는 구약시대에 "여호와"로 나타나셨고, 신약시대에는 "예수님"으로 나타나셨다. 그리고 성령은 항상 영으로 계셨다. 계5:6에 보면, 성령님은 "일곱 영들"이자(계1:4,4:5), "이 땅에 보내심을 받은 어린양의 일곱 눈들"이라고 말씀하고 있고, 슥4:10에 보면, 성령님은 "여호와의 일곱눈들"이라고 말하고 있으니, 성령님은 여호와와 예수님의 영이요 눈인 것이다. 한편 아버지와 성령님와 예수님 중에서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님 뿐이다. 왜냐하면 여호와와 성령님은 항상 영으로만 존재하셨기에 아무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예수님만이 한 때 인성을 지니셨고 자신의 몸을 부활체로서 하늘로 그대로 가져 가셨기 때문에, 우리가 그분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장차 우리가 천국에 들어간다면 우리 눈으로 직접 예수님을 보게 될 것이다.

 

4. 나오며

  요한계시록은 호기심으로 읽을 책이 아니다. 하나님이 누군지를 알기 위해 읽어야 할 책이요, 어떻게 구원받는지를 알기 위해 읽어야 할 책이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혹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촛점을 맞추다보면 그는 틀림없이 임박한 종말론에 빠질 위험성이 커질 것이다. 예수께서는 그날과 그때는 아버지의 권한에 두셨다고 말씀하셨다(행1:7). 우리는 모른다(마24:36). 우리는 다만 주님이 오시는 그날까지 자신의 믿음을 지키면서 회개하며 기다리면 된다. 그리고 시간이 주어지면 밖으로는 계속해서 회개와 천국복음을 전파하고, 안으로는 교회를 세우는 일에 힘쓰면 되는 것이다. 자꾸 미래에 관심을 쏟게 되면 환난전휴거론같은 터무니없는 종말론에 쉽게 빠지고 말 것이다. 환난전휴거는 1550년대에 천주교에서 처음으로 교리화시켜 세상에 내놓은 미혹 중의 미혹에 해당한다(정말 그러한지는 시간이 지나보면 다 알게 될 것이다). 요한계시록은 환난전에 휴거된다는 말이 없다. 환란을 통과해야 하기에 환난을 이겨내라고 권면할 뿐이다. 이것은 마24장에서 예수께서도 직접적으로 말씀하신 내용이다(마24:29). "그날 환난 후에" 공중에 주님이 오신다고 했다. 그날 한 번 우주적인 공중휴거(둘째부활)가 있을 것이고, 그날에 아마겟돈전쟁(곡과 마곡의 전쟁)이 있을 것이다(이러한 내용은 본 교회 홈페이지에는 정병진목사의 "요한계시록강해"를 참고하길 바란다.). 하나님이 누군지를 알아야 이단에 빠지지 않을 것이며, 어떻게 구원얻는지를 알아야 미혹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요한계시록을 볼 때에는, 반드시 이 두 관점을 가지고서 이 책을 읽어야 한다. 건투를 빈다.

 

2019년 12월 01일(주일)

정병진목사


  1. 조상들이 지은 죄, 구체적으로 어떻게 회개할 것인가?(느1:4~7)_2020-06-28(주일)

    사람이 회개해야 할 죄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내가 지은 죄요, 또 하나는 내 조상들이 지은 죄다. 특히 내 조상들이 지은 우상숭배의 죄를 회개하지 않으면 그것은 아래로 3~4대가 힘들어진다. 조상들이 지은 죄라도 회개하지 않는한 없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Date2020.06.28 By갈렙 Views1465
    Read More
  2. 6.25전쟁 70주년을 맞이하는 우리 교회의 특별한 각오(신28:15~35)_2020-06-21(주일)

    1. 들어가며 대한민국과 북한이 이처럼 대결국면에 치닫게 될 줄을 누가 알았겠는가? 2018년도 동계올림픽과 더불어 남북대화가 오갔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갑자기 북한이 돌변했다. 문재인정부를 비난하는 강도가 도를 넘은 것이다. 삶은 소대가리라 말...
    Date2020.06.21 By갈렙 Views262
    Read More
  3. 매고 푸는 천국열쇠란 무엇인가?(마16:13~20)_2020-06-14(주일)

    로마카톨릭에서는 천국열쇠가 오직 베드로에게만 주어졌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한다면, 사도바울을 통해서 복음이 전해져 믿게 되었던 성도들은 아무도 천국에 못 들어간 것인가? 아니다. 바울과 아볼로를 통해서도 복음은 전파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
    Date2020.06.14 By갈렙 Views1877
    Read More
  4. 우리가 기도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단10:10~14)[확장편]_2020-06-07(주일)

    우리가 기도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눈에 보이는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영계에는 놀라운 일들이 빛의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 기도하면 우리의 기도를 수호천사가 받아 하늘에 보고하고, 천국에서는 기도를 담당하는 천사들의 계급에 따라 차례대로 보고되...
    Date2020.06.07 By갈렙 Views426
    Read More
  5. 성령은 누구신가(13) 보혜사인 성령(요14:16~19)_2020-05-31(주일)

    보혜사 성령은 구약시대에 역사하셨던 성령과 어떻게 다른가? 분명한 것은 오순절이후 성령께서는 경륜적으로 사람들 속에 들어오실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믿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든지 차별없이 임하시며, 우리가 죽는 날까지는 결코 우리 곁을 ...
    Date2020.05.31 By갈렙 Views336
    Read More
  6. 불신자가 귀신에게 시달릴 때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가?(벧전3:10~11)_2020-05-24(주일)

    1. 들어가며 사람은 왜 불치병이나 희귀병이 시달리는가? 왜 사람은 손대는 모든 사업마다 망하게 되는가? 열심이 일해서 돈을 벌어오지만 왜 돈이 자꾸 새어나가 돈이 모이지 아니하는가? 왜 탈선하는 자녀가 계속 나오고 때로는 자녀가 일찍 죽기도 하는 것...
    Date2020.05.24 By갈렙 Views421
    Read More
  7. 지도자의 길을 걸어간 어느 종교개혁자의 한계와 실수(레24:16)_2020-05-17(주일)

    1. 들어가며 영적으로 어떤 방면에 리더(지도자)가 된다는 것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거기에는 엄청난 역경과 아픔을 딛고 일어서야 했던 흔적들로 가득할 수밖에 없다. 그것은 우리의 위대한 선배들인 종교개혁자들에게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
    Date2020.05.18 By갈렙 Views267
    Read More
  8. 죄용서, 과연 죄를 지을 자유에 대한 선언인가?(요8:1~11)_2020-05-10(주일)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사람을 대하시는 방식에 커다란 변화가 생겨났다. 그것은 언제였는가? 그것은 어떻게 해서 생긴 것인가? 우리는 지난 주일낮예배를 통하여 그 말씀을 들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제 심판의 하나님에서 사랑의 하나님으로, 정죄의 하나님에...
    Date2020.05.10 By갈렙 Views350
    Read More
  9. 신천지의 육체영생교리는 대체 무엇인가?(계20:4~6)_2020-02-23(주일)

    신천지의 가장 핵심교리는 "이긴 자 이만희"와 "육체영생교리"다. 그런데 이것은 초급과정에서는 절대 가르치지 않는다. 초급과정에서는 "비유풀이"와 "짝풀이"로 성경을 가르쳐주는듯하면서 기존교회와 목회자를 부정하게 만든다. 그리고 중급과정에 들어갔을...
    Date2020.02.23 By갈렙 Views508
    Read More
  10. 삼손은 과연 천국에 들어갔을까?(삿16:23~31)_2020-02-16(주일)

    삼손은 과연 천국에 들어갔을까? 그는 정말 자살해 죽은 자에 해당하는가? 자살한 자는 100% 지옥에 떨어진다고 하는데, 그게 정말 사실인가? 그리고 과연 어떤 사람이 자살에 취약한가? 귀신들은 어떻게 사람에게 주로 공격하고 침투해 들어오는가? 귀신들이 ...
    Date2020.02.16 By갈렙 Views1057
    Read More
  11. 환난(고난과 핍박)을 이겨낸 자들이 받을 축복(계7:14~17)_2020-02-09(주일)

    성도들은 하늘의 시민권을 가진 자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존재다. 육체의 한계 속에서, 사탄마귀의 유혹과 그가 주는 핍박 가운데서 살아가야 한다. 그러니 사람은 자연적인 재앙에도 노출되어 있고 사탄마귀의 미혹와 핍박에도 노출되어 ...
    Date2020.02.09 By갈렙 Views357
    Read More
  12. 기독교핍박의 시대는 얼마나 가까이 다가와 있는가?(마10:16~23)_2020-02-02(주일)

    1. 들어가며 기독교핍박의 시대는 얼마나 남았는가? 아니면 지금이 바로 그 시기인가? 사실 기독교인들을 핍박하던 때는 초대교회 때가 더욱 심했다. 그때에 기독교인들은 밤에 성찬식을 행하는 것 때문에 사람의 살과 피를 먹는 사교(사악한 종교)로 알려지게...
    Date2020.02.02 By갈렙 Views353
    Read More
  13. 십일조 규례에서 특히 주의할 것과 그 복은 무엇인가?(신26:12~15)_2020-01-19(주일)

    십일조는 왜 하게 되었고 또 해야만 하는 것일까? 율법의 조항에 십일조법이 등장하게 된 배경이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 이것을 알게 되면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응당 십일조를 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십입조를 하면서 주의할 것도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 그...
    Date2020.01.19 By갈렙 Views419
    Read More
  14.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5:21~29)_2020-01-12(주일)

    [아쉽지만 이번 설교의 영상은 녹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메시지 요약문을 음성으로 바꾼 영상을 제공합니다.] 1. 들어가며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되는가? 그냥 썩어 없어지고 마는 것인가? 아니면 또 다른 세계로 진입하게 되는 것인가? 만약 사람이 죽...
    Date2020.01.13 By갈렙 Views345
    Read More
  15.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듣기를 사모해야 하는가?(빌3:4~14)_2020-01-05(주일)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들은 무엇을 듣기를 사모해야 하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다. 그리스도인들은 말씀을 듣기를 사모해야 한다. 그런데 어떤 말씀을 듣기를 사모해야 하는가? 사람은 어떤 말씀을 듣느냐에 따라 그것으로 조성되기 때문이다. 그렇...
    Date2020.01.05 By갈렙 Views241
    Read More
  16. 말세에 사탄의 미혹은 얼마나 더 강하게 다가올 것인가?(마24:23~26)_2019-12-29(주일)

    사탄은 지금도 일하고 있다.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여 넘어뜨리려고 한다. 에전에는 기적들 그리고 환상과 꿈과 예언으로 사람을 미혹하였다. 하지만 지금은 말씀 자체를 가지고 미혹한다. 성경을 그릇되게 해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말세에 우...
    Date2019.12.29 By갈렙 Views395
    Read More
  17. 요한계시록에서 예수님은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가?(계1:9~20)_2019-12-15(주일)

    천국에서 예수님은 어떻게 계시는 걸까?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서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에게 무엇인가를 상의하고 계실까? 그리고 천국에서도 예수님은 어린양의 모습으로 계시는걸까? 요한계시록을 제대로 공부해보지 못하신 분들은 그렇게 오해하실 것이다. ...
    Date2019.12.15 By갈렙 Views544
    Read More
  18. 요한계시록에 하나님은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가?(계1:4~8)_2019-12-08(주일)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인가? 아니면 한 분 하나님이신가? 하나님의 보좌에는 성부가 앉아계시는가, 성자가 앉아계시는가? 천국에는 하나님의 보좌가 3개인가 1개인가? 요한계시록에서는 한 분 하나님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성부와...
    Date2019.12.08 By갈렙 Views442
    Read More
  19. 요한계시록은 어떤 책이며 무엇이 기록되어 있는가?(계1:1~6)_2019-12-01(주일)

    요한계시록은 신약성경 27권 가운데 유일한 계시서(묵시서)다. 그런데 이 책은 편지의 형식을 빌어서, 사도요한이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교회에게 보낸 서간집이다. 그리고 이 책의 내용은 예언과 상징들로 구성되어있기에 읽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것을 이...
    Date2019.12.01 By갈렙 Views234
    Read More
  20. 바울은 왜 유대교에서 나오지 않았을까?(고전9:19~23)_2019-11-24(주일)

    1. 들어가며 바울은 유대교의 열성분자였다. 하지만 그가 다메섹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났을 때 그는 자신의 이전의 삶을 다 배설물로 버린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그는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것이라고 보아야 하는데, 그는 끝까지 유대인들을 버리지 않았...
    Date2019.11.24 By갈렙 Views17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14 ... 23 Next
/ 2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