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과 상전은 신분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들로서 종과 상전은 어떻게 살아야 마땅한가? 또한 모든 성도들은 본의 아니게 이미 영적 전쟁에 뛰어든 상태에 놓여 있다. 내가 원하지 않아도 악한 영들은 지금도 계속해서 싸움을 걸어오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 인간보다 훨씬 뛰어난 능력과 지혜를 지니고 있는 귀신들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기에 이 영적 전쟁에서 언제나 승리할 수 있는 놀라운 방법이 있다.
1. 들어가며
에베소서는 사실 교회론에 관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에베소서가 교회란 무엇이며 또한 어떠해야 하는가를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교회가 무엇인가에 관해 7가지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중의 하나로서 일곱 번째 정의를 이번 시간에 배우고자 하는 내용이다. 교회란 대체 어떤 것이며 교회는 어떠해야 하는가?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6장을 통하여 교회는 일곱 번째 정의로서 교회는 영적 전쟁을 수행하는 전사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교회가 전사라는 의미는 대체 무엇인가? 그리고 성도들은 어떻게 살아갈 때에 비로소 영적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전사가 되는가? 그래서 이번 이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그리스도인들 상호간의 윤리의 최종적인 방면으로서, 종과 상전 간의 상호복종에 관한 말씀을 살펴보고 이어서 그리스도인의 영적 전쟁에 관한 중요한 말씀을 함께 나누려고 한다.
2. 교회란 무엇인가?
사실 에베소서는 교회론에 관한 책이다. 신약성경 가운데 교회에 관해 가장 많이 언급하고 있는 책이 에베소서이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교회를 대체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 그는 에베소서에서 교회를 총 7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첫째,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자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라고 했다(엡1:23). 교회가 바로 그리스도의 생명의 확장이며 충만함이기 때문이다. 둘째, 교회는 타락한 본성을 따르는 옛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영 속에 성령을 받은 단체적인 새 사람이라고 하였다(엡4:22~24, 2:15). 그러므로 교회는 아주 거대하다. 우주적인 것이다. 특히 교회는 유대인과 이방인의 차별이 없는 거대한 새 사람이다. 셋째,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의 시민이자 백성이다(엡2:19). 왜냐하면 교회는 천국백성이기 때문이다. 넷째, 교회는 하나님의 가족이다(엡2:19). 왜냐하면 교회는 아버지의 생명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이다. 다섯째, 교회는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이자 영적인 성전이다(엠2:21~22). 왜냐하면 교회는 영으로 내주하시는 하나님의 거처이기 때문이다. 여섯째,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이자 그리스도의 아내다(엡5:31~33). 이것은 장차 교회의 신분을 말해주는 것으로서, 교회는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로서 영원히 떨어질 수 없는 한 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일곱째, 마지막으로 사도 바울은 교회를 전사라고 했다(엡6:10~12). 마귀와 악한 영들과 전쟁을 수행할 영적인 투사라는 것이다. 이것들 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교회가 전사라는 측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3. 종과 상전 사이에 지켜야 할 상호 윤리는 어떠해야 하는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종들은 자신의 상전에게 과연 어떠한 자세를 취해야 하는가? 그리고 그리스도인인 상전들을 종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사도 바울은 먼저 종들에게 이렇게 권면하였다. 그리스도에게 하듯 상전에게 순종하고 그를 섬겨야 한다고 했다(엡6:5~7). 이는 종들은 언제나 상전에게 그리스도에게 행하듯 두렵고 떨림으로 성실한 자세로 순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 앞에 눈가림으로 하는 것처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주를 섬기듯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자세로 상전을 섬겨야 하는 것이다. 왜 그런가? 그 이유는 사람의 신분이 종이든지 아니면 자유인이든지, 자신이 선을 행한대로 주님께 장차 상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엡6:8).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인 상전들은 자신의 종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사도 바울은 상전이라고 할지라도 자신의 종들에게 함부로 하지 말라고 권면하였다. 무시하거나 협박하지 말라는 뜻이다(엡6:9a). 이는 자신의 신분이 종에게는 상전이라 하더라도, 자신에게는 자기보다 높으신 분이 하늘에 계시기 때문이요, 그분은 편애하지 않으시는 분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엡6:9b).
4. 성도들에게 있어서 전투는 어떤 전투인가?
성도들에게 있어서 전투는 혈과 육에 관한 전투를 하는 것이 아니다. 성도들은 사탄마귀 및 악한 영들과 더불어 영적 전쟁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마귀에게 속한 악한 영들 곧 우리 인간보다 더 높은 계급의 영들과 싸움을 싸워야 하는 것이다. 이들을 가리켜 사도 바울은 통치자들, 권세자들, 이 어둠의 세상주관자들, 하늘들 안에 있는 악의 영들에 속한 것들이라고 했다(엡6:12). 그렇다. 그런데 이들을 꼼꼼히 살펴보자. 이들은 우리 사람 속에 들어와서 공격하는 말단 전투병들로서 귀신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이들은 상당히 높은 계급에 속한 영들을 가리킨다. 우리의 싸움은 바로 이렇게 강한 것이다. 고로 사람이 영적으로 성숙하여 자기도 구원하고 남들도 구원할 수 있으려면, 악한 영들을 잘 알고 그들과 싸워서 승리해야 한다. 그런데도 오늘날 성도들 중에는 혈과 육만 상대하여 싸우는 성도들이 더러 있다. 아니다. 사람을 미워하고 사람과 갈등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끊는 방법은 영적 싸움이라고 할 수 없다. 우리가 싸워야 할 영적 전쟁의 대상은 사람 배후에서 역사하고 있는 악한 영들이기 때문이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사람 배후에서 조종하는 악한 영들과 싸워서 승리해야 하는 것이다.
5. 그리스도인들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리스도인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사도 바울이 권면하는 5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첫째, 자신이 강건해야 한다고 했다(엡6:10). 둘째,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갖추어야 한다고 했다(엡6:11~13). 셋째,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사용하는 방법도 알아아 한다고 했다(엡6:13~17). 참고로, 여기에 나오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는 방어용 무기도 있으며, 공격용 무기도 같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교회인 성도들은 전사로서 방어용과 전투용의 무기가 가진 특징과 장점을 충분히 파악한 후 그것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비상시에는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군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기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섯째, 왜 싸움을 싸우는지 그 이유와 목적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6. 하나님의 전신갑주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어떻게 착용해야 하며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여기서 말하고 있는 '전신갑주'란 헬라어로 '파노플리안'이라는 단어로서, 이는 '파스'(모든)와 호플론'(병기, 무기, 연장, 무장)이라는 두 단어가 합쳐진 단어다. 고로 이 단어는 자신의 전신을 무장하여 적과의 싸움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또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를 총칭하는 말이다. 그런데 이러한 장비를 사도 바울은 총 6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그중에서 앞의 것 5가지는 방어용 무기이고, 마지막 한 가지는 공격용 무기다. 이것들은 다 세상에서 로마 군인이 착용했던 장비를 본따서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 무기의 수식어하고 있는 단어가 실제적으로 영적 전쟁의 무기들이다.
첫째, 허리에 진리의 허리띠를 둘러야 한다. 허리띠란 졸라맴으로 기동성을 확보하게 하는 것이다. 허리띠가 헐렁하거나 혹은 없다면 몸을 걸치고 있는 옷의 거추장 때문에 전쟁수행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그러므로 전사는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사도 바울은 영적 전쟁에 사용되는 허리띠를 진리'라고 말했다. 언제 어디서 나타나게 될지 모르는 적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성도는 항상 '진리'로 무장하고 있어야 한다. 평소 그가 진리의 말씀으로 무장한 것이 아니라 거짓된 가르침으로 무장한 채 있다면, 그에게 있어서 전쟁 수행 능력은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둘째, 가슴에 의의 흉배를 붙착해야 한다. 흉배는 가슴 속에 있는 장기들 곧 심장과 폐 등의 치명적으로 약한 장기들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이다. 고로 사람이 전쟁에서 치명상을 입지 않으려면 평소에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 왜냐하면 흉배의 속성이 '의'이기 때문이다. 고로 평소 때에 늘 죄만 짓고 살았던 사람은 영적 전쟁에 나가면 치명상을 입게 된다. 그러므로 죄는 빨리 회개하여 제거해야 하고, 의로운 행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적과 맞서야 한다. 그래야 치명상을 입지 않게 된다.
셋째, 발에 평안의 복음의 신을 신어야 한다. 여기서 신이란 샌달과 같은 것인데, 이것은 이동할 때 발이 가시에 찔리지 않게 하고 어디든지 달려가게 해주는 장비다. 그런데 사도 바울은 이 신은 '평안의 복음'의 신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성도들이 어디든지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는, 평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에 대한 걱정근심이 많은 자는 전쟁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빨리 근심걱정을 해결하고 전장에 나서야 한다.
넷째, 믿음의 방패를 취해야 한다. 방패는 적의 모든 공격 무기를 차단하기 위한 방어 장비다. 그런데 이 때 적은 보통 우리에게 불화살을 쏘면서 다가온다. 그러므로 나에게 방패가 없다면 적이 쏜 불화살에 맞아서 내가 죽거나 태워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적이 쏜 화살 등의 무기를 방어하게 위해서는 큰 방패가 필요하다. 사도 바울은 그것을 '믿음'이라고 했다. 귀신들의 공격을 차단하고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다른 데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때에 우리에게 믿음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믿음의 분량이 크면 클수록 적의 큰 공격을 다 막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고로 영적 전쟁을 잘 수행하려면 큰 믿음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다섯째, 구원의 투구를 써야 한다. 투구는 머리를 보호하는 전투장비다. 만약 전쟁하면서 머리에 큰 타격을 입으면 온 몸을 움직일 수 없다. 이처럼 머리는 온 몸에 대한 통제 장치로서, 이것에 타격을 받으면 결국 치명상을 입는다. 그러면 자기가 지금 어떤 위치에 처해 있는지조차 파악하지 못하게 된다. 그런데 투구는 '구원관'으로 무장하는 것이다. 고로 성도들은 반드시 자신의 구원관에 있어서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지금 자신이 어떤 영광을 얻기 위해서 천국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참고로 여기까지는 방어용 무기들로서 5가지 장비들이다.
여섯째, 성령(그 영)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레마)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한 가지이지만 유일한 공격용 무기에 해당한다. 사실 전쟁에서는 방어용 장비만으로 적군과 싸워 이길 수는 없다. 고로 적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려면 결국 공격용 무기를 사용해서 적을 무찔러야 한다. 그럼, 이때 사용하는 공격용 무기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양날이 서 있는 날선 검이어야 한다. 그런데 이 검을 사도 바울은 '성령(그영)의 검'이라고 정의했다. 이는 성령께서 사용하는 검이라는 뜻인데, 내 영과 연합된 성령께서 그 무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럼, 나의 영과 연합된 성령은 실제적으로 어떤 것을 검으로 사용하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결국 평소 때에 성령이 누구시며 그분이 어떤 일을 하시고 그분의 인도하심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잘 모르는 자는 영적 싸움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이때 성령께서 사용하는 칼은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그것은 기록된 '로고스'말씀이 아니라, 현장에서 주시는 '레마'말씀이다. 이것은 기록된 말씀이라도 전장에서 쓸 수 있는 말씀을 가리킨다. 아무리 좋은 양약일지라도 그것을 먹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도 그것으로 악한 영을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모르면 그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그 무기를 사용하여 악한 영들을 무찌르며 토막낼 수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으로 적을 공격하면 실제로 악한 영들이 넘어진다는 것을 믿는 자가 영적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사용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더 있다. 그것은 기도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전쟁하는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그리고 그것이 영혼구원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시간관계상 다음 주에 살펴보도록 하자.
7. 나오며
성도들 중에는 영적인 싸움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아니다. 우리는 지금 마귀와 악령들 그리고 귀신들과 싸우고 있는 것이다. 고로 우리들 중에 누구든지 천사가 어떤 존재인지를 잘 모르고, 마귀와 타락한 천사의 공격전술을 잘 모르고 있다면, 그가 악한 영들과 싸움에서 승리한다는 것을 기대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놈들은 이 시간도 우는 사자처럼 두루 돌아다니며 집어삼킬 자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그놈들은 지금도 쉬지 않고 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놈들의 나이가 벌써 6천 살이 넘었으니 그놈들은 우리 인간의 약점들을 모두다 알고 있다. 그래서 이 집안 사람들은 어떻게 공격해야 쉽게 무너뜨릴 수 있는지를 잘 알고 있다. 마찬가지로 저 집안 사람들은 저렇게 공격해야 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약점을 빨리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적의 공격에 맞설 수 있는 방어용 무기들을 하나씩 하나씩 잘 착용해야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공격용 무기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해야 한다. 그래서 그것을 사용하여 적을 공격할 수 있어야 한다. 방어만 해서는 승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는 적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을 뿐공격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고로 우리는 완전군장을 꾸려야 한다. 결국 우리는 우리 영 안에서 여섯 가지 장비를 다 갖추고 있어야 한다. 즉 진리, 의, 평안, 믿음, 구원, 그영이라는 것이 대체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것들은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는 것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모르면 지금부터라도 이러한 장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영적인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으며, 이렇게 해서 승리하는 자만이 천국에 들어가서 왕노릇하기 때문이다.
2021년 03월 10일(수)
정병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