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ez-arByPKNQ
날짜 2020-11-04
본문말씀 에베소서 1:3~14(신약10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에베소서강해,성경적인예정론,칼빈의이중예정론,어거스틴의신적작정,무조건적인선택,불가항력적인은총,제한속죄,전전타락,전적무능력,폭군인하나님

1. 들어가며

   에베소서는 회람서신으로서 바울이 교회론에 관하여 쓴 책이다. 바울은 이 편지에서 교회를 7가지 방면으로 소개하는데, 그 첫번째 정의가 바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것이다. 이에 바울은 에베소서 1장에서 교회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를 아주 소상하게 밝힌다. 그러므로 이 부분만을 따로 떼어놓고 보면, 에베소서 1장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경륜"이라고도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아버지 하나님께서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 인간을 하나님의 아들들이자 상속자로서 예정하셨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난 시간의 말씀에 이어서, 오늘은 하나님의 구원경륜과 더불어 하나님의 창세전 예정에 관하여 좀 더 들여다보려고 한다. 과연 칼빈의 후예들이 말했던 바, 칼빈의 예정에 관한 5대교리 곧 "전적타락, 무조건적인 선택, 제한속죄, 불가항력적인 은총, 성도의 견인"이 과연 얼마나 성경적이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하나님의 선하시고 인자하심이 늘 동행하고, 성령의 인도하심과  명철함이 이 메시지를 듣는 모든 성도와 함께 하기를 빈다. 

 

2.칼빈의 예정론은 과연 성경적인가?

  칼빈이 말하는 예정론은 흔히들 "이중예정론"이라고 불리운다. 하나님께서 만세전에 그의 기쁘신 뜻대로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사람은 영생으로 예정하시고 어떤 사람은 영원한 멸망으로 예정하셨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은 칼빈의 예정론은 그의 생애의 후기에 비로소 발전되어 완성된 것이다. 그가 쓴 기독교강요 초판(1536년)에는 예정론이 들어있지 않다. 그러다가 제2판(1539년)에 비로소 17개의 장 중에서 한 장을 에정이 차지하기 시작한다. 그것은 3판(1543~1550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하지만 그의 기독교강요 최종판이었던 제4판(1559)에서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 예정론의 분량이 엄청나게 늘어난 것이다. 총 25장 가운데, 무려 4장(21~24장)이 예정론으로 할애된 것이다.

  하지만 칼빈의 예정론을 들여다보면 사실은 그가 최초로 만들어낸 이론도 아니다. 그것은 중세의 어거스틴이 말했던 구원의 "신적 작정"을 확대해석하여 집대성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거스틴은 인간의 멸망(유기)예정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다. 하지만 칼빈은 기독교강요 제4판(1559년) 제21장 5절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예정을 하나님의 작정이라고 부르며, 이 작정에 의해서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은 영생으로 예정하며, 어떤 사람을 위해서는 영원한 저주를 예정하셨다. 각 사람은 이중의 어느 한 쪽 결말에 이르도록 창조되었으며, 우리는 그를 생명 또는 사망에 예정되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사실 성경에는 하나님의 작정과 예정에 대해선 분명한 언급들이 있다(행4:28, 롬8:29~30, 고전2:7, 엡1:5,11). 특히 엡1:3~14절에 집중적으로 나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정이 비성경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다만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예정과 칼빈이 말하고 있는 예정이 다르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안타까운 것은 칼빈은 하나님을 폭군이자 잔인한 분으로 만들 수 있는 이중예정론을 들고 나왔다는 점이다. 그것도 불특정다수가 아니라, 어떤 개인을 하나님께서 영원전에 구원과 멸망으로 예정하셨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의 예정론이 얼마나 하나님을 폭군 하나님으로 묘사하게 하는지를 알고, 그의 예정론의  위험성을 빨리 간파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예정론을 따라가다보면, 그의 개인멸망예정이 얼마나 터무니없는 것인가를 알 수 있다. 고로 누구든지 그의 예정론 사상을 한 번 듣게 되면, 자신의 운명은 이미 결정되어있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에, 자신이 이뤄가야될 구원에 대해 두렵고 떨림으로 나가지 않는다. 죄를 지었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구원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자신의 자범죄를 통회자복하는 일에 적극적이지 않게 되며, 신앙을 하나의 경주로 생각하지도 않게 된다. 

  그런데 칼빈의 이중예정론의 교리 가운데 가장 무서운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정의 대상을 집단(공동체, 불특정다수)로 보지 않고, 개인으로 끌고가려 한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누구는 만세전에 구원하기로 예정해놓으셨고, 누구는 멸하기로 예정해 놓으셨기 때문에, 인간이 그것에 결코 항거할 수 없고, 왈가불가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선하신 하나님의 작정에 의한 것이므로, 그냥 따르는 길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는 그릇이 자기를 지으신 토기장이에게 저항할 수 없는 것과 같다고 했다. 하지만 이것은 그의 엄청 큰 실수요, 최악의 사고라고 할 수 있다. 선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행위를 보지 않고 미리 정하셨다고 정해놓음으로써, 인간에게는 "너희들은 입닥치고 있어"라고 말씀하시는 분으로밖에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구원에 있어서 주권이 절대적으로 주님에게 있다는 것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다시 말해, 주님께서 우리 인간의 구원을 위해 속죄사역을 치르지 않았더라면 인간의 그 어떠한 수고나 노력도 아무런 쓸모가 없다는 것을 잘 안다. 문제는 개인의 구원과 이를 위한 하나님의 주권역사가 개인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없이 진행된다고 하는 것이다. 성경에는 단 한 번도 개인을 만세전에 구원하기로 예정하셨다는 말씀이 나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로마서 롬9장에 나오는 "야곱과 에서"의 사건을 마치 개인구원예정의 예표인 것처럼 알고 있다. 칼빈이 자신의 개인구원예정론 교리를 만들 때에 롬9장의 야곱과 에서의 사례를 가져다 썼기 때문이다. 그 요지는 하나님은 야곱과 에서가 태어나기도 전에 당신 뜻대로 야곱은 사랑하셨고, 에서는 미워하기로 작정하셨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성경과 틀린 진술이다. 왜냐하면 야곱과 에서가 태어나기도 전에 하나님이 하신 일은 그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큰 자(형인 에서)가 어린 자(동생인 야곱)를 섬기게 될 것이라고만 예언하셨을 뿐, 그들의 구원을 그들이 태어나기 전에 결정하신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에서는 섬기는 자로, 야곱은 섬김을 받은 자가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 뿐이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섬기는 자가 되었다고 해서 그는 구원을 못 받고, 섬김을 받는 자라고 해서 그는 꼭 구원을 받는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만약 누군가가 천국에 들어가게 된다면, 그가 남을 위해 많이 일하고 섬긴만큼 그는 천국에서 큰 상을 받게 될 것이다. 이렇듯, 이 땅에서 자신이 종으로 살도록 예정되었다(개인사역예정)는 사실이 구원을 잃게 된다는 것과는 상관이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어떤 사람을 만세전에 영원한 멸망과 영원한 구원으로 예정하시지 않았기 때문이다. 창25장을 보라. 거기에 보면 에서와 야곱에 대한 기사가 나오는데, 이는 야곱과 에서의 문제는 두 민족간이 장차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는 야곱족속과 에서족속에 관한 예지예정을 이미 갖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길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사역예정 자체가 구원의 당락을 결정하는 것은 절대 아닌 것이다. 누구든지 메시야를 믿고 회개하면 구원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가 종이든 자유자든 상관없이, 그가 여자든 남자든 상관없이, 그리고 그가 이방인이든 유대인이든 상관이 없이, 누구든지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것이 아니라면, 조선시대에 종으로 살던 사람은 한 사람도 구원받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개인구원예정이 성경에 나온다는 칼빈의 주장은 한 마디로 틀린 주장이다. 

 

3. 칼빈이 말하는 "무조건적인 선택"이란 어떤 것인가?

  칼빈은 그의 책인 "가독교강요(1559년)" 제21장~24장에서 창세전의 하나님의 구원예정에 관해 말했다. 그러나 그가 그렇게 주장하는 데에 근거가전혀 없는 것도 아니었다. 다 성경에서 가져온 말씀들을 논리적으로 맞추어 만들었기 때문이다. 굳이 그의 주장을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분한다면, 다른 신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전적 타락" 내지는 "전적 무능력", "제한 속죄", "불가항력적인 은총"이 있는데, 에베소서에서는 엡1:7에 그 근거가 나오며, 그리고 "무조건적인 선택"은 엡1:4절에서 근거가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도의 견인"은 엡2:8~9에서 나온다. 

  그렇다면, 칼빈의 예정론의 둘째항목으로서 "무조건적인 선택"이란 무엇을 가리키는가? 칼빈은 그의 책 "기독교강요(1559년)" 제22장 5절에서 창세전에 성부 하나님께서 개인을 구원하고 유기하는 것에 관하여 절대적인 선택을 하셨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선택은 한 사람이 어떻게 살았느냐 하는 것을 보시고 결정하신 것이 아니라, 즉 공로에 따른 어떤 결정이 아니라, 그가 태어나기도 전에 아니 창세전에 그의 공로와는 아무 상관없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의지로 하셨다고 했다. 그러나 칼빈의 이러한 비성경적인 주장을 간파했던 베자의 제자, 알미니우스는 칼빈이 성경에서 이러한 예정교리를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래서 그는 예지선택 혹은 예지선택을 주장하게 된다. 이는 하나님께서는 예지의 능력으로 사람의 믿음여부를 조건으로 어떤 사람을 구원하기로 예정했다고 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성경적인 선택교리라고는 볼 수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결코 어떤 개인을 구원과 멸망으로 예정하신 일이 없되, 단 한 건도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성령의 역사하심을 따라 복음을 듣고 회개하고 주님께 나오는 자를 구원하기로 예정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누가 구원을 받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주권적인 의지로서 일방적으로 결정하신 것이 아니다. 누구든지 구원받을 수 있도록 초청하기는 하지만, 그 초청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구원이 결정되게 하신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선택교리에 관한 성경적인 견해는 어떠한가? 그것은 마22장에 나오는 어떤 임금이 자신의 아들을 위한 혼인잔치를 베푼 것과 같은 것이라고 하겠다. 어떤 임금이 자신의 아들을 위해 혼인잔치를 베풀었다. 하지만 온다고 약속했던 자들은 한사코 사양하고는 오지 않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미 주인은 자신의 아들을 위해 잔치에 참여할 예상인원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만큼의 음식을 준비하였다. 이제 임금은 자신의 종들을 시켜 사거리에 가서 사람들을 만나는대로 초청해서 데려오도록 했다. 그러자 종들이 나가서 그러한 사실을 전한다. 그러자 이 소식을 듣고 믿고 따라오는 자들은 혼인잔치에 참석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그래도 차야 할 인원은 차지는 않았다. 그러자 이번에는 더 멀리 울타리 밖으로 나가서 강권하여 데려다가 혼인잔치의 빈 자리를 채우라고 명령했다. 그러자 혼인잔치에 사람들이 가득찼다. 주인이 생각하는 분량만큼 가득 찬 것이다. 그런데 누가 왔는가를 지켜보려 왕이 들어왔다. 그리고 어떤 친구를 향해 말했다. "친구여, 당신은 어찌하여 [잔치[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와 있느냐?" 그런데 그는 그 예복이 그렇게 중요한지를 잘 몰랐다. 사실 그 친구가 잔치자리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잘나서도 아니었고 권력이 있어서도 아니면 물질이 많아서도 아니었다. 잔치자리에 참여해 달라는 종의 초청소리를 듣고 자원하여 들어온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들어올 때 종은 모든 손님에게 흰 옷 한 벌을 나누어주었고 그것을 입으라고 하였다. 그런데 어떤 친구가 그 옷을 소홀히 여긴 것이다. 그러나 그는 결국 쫓겨나고 마는데, 그는 밖으로 쫓겨나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될 것이라는 것이 이 비유의 중심이다. 그러면서 주님께서는 결론적으로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마22:14)"고 하였다. 그렇다.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은 누구에게든지 열려져 있는 것이다. 누구는 구원하기로 미리 정해놓지 않았다. 다만 잔치잔리에 참석할 사람들로서 부특정다수를 하나님께서 미리 마음에 작정해놓으신 것이다. 그러니까 누구든지 복음을 듣고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받아들이는 자가 그날 선택함을 입는 것이다. 아무리 높은 고관대작이라 할지라도 그가 잔치자리에 참석하기를 거부한다면 그는 결코 잔치자리에 참석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이 성경적인 예정이다.  

 

4. 칼빈의 말하는 "불가항력적인 은총"과 "제한 속죄"란 무엇을 가리키는가?

  이제는 칼빈의 예정론 가운데 네번째 항목인 '불가항력적인 은혜'와 '제한 속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이 교리는 하나님의 구원경륜을 기록하고 있는 엡1:7을 근거로 나온 예정론의 항목들이다(물론 이러한 주장이 옳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에베소서 성경적인 근거를 대라고 한다면 이 구절을 댈 수 있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그분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서, "그분의 피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예정하셨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칼빈이 말한 바 "불가항력적인 은혜"란 무엇인가? 여기서 "불가항력적인 은혜"란 하나님께서 한 인간의 구원을 위해 베풀어주실 은총은 그 누구도 거부하거나 저항할 수 없다는 뜻이다. 사실 칼빈은 그의 책 "기독교강해(1559년)" 제3권 제23장에서 하나님께서 한 번 사람을 구원하기로 정하시면, 인간의 자유의자로서는 결코 그것에 저항할 수 없다고 하였다. 사람의 뜻이 하나님을 저항하더라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을 사람이 방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에 대한 성경적인 견해는 어떠한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아무리 사랑을 베풀어주시려 해도 인간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고 마음을 닫아버린다면 하나님께서도 그를 억지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의 고집을 강제로 꺾지 않으신다는 것을 뜻한다. 

  이제는 칼빈이 말하는 "제한 속죄'에 관해 살펴보자. 그는 "제한 속죄"란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택함을 받은 자들만을 위하여 제한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님께서 피흘려 죽으신 것은 오직 성부가 선택한 자들만을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이는 그의 책 "기독교강요(1559년)" 제22장 7절에  나오는 것으로써, 그는 전세계가 창조주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고 했다. 세상 자체는 예정한대로 자멸하게 그냥 내버려 두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제한된 소수만을 저주와 진노와 영원한 죽음에서 건져내어 멸망의 운명을 면하게 하신다고 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도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에 아버지의 택자만을 위하여 죽으셨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에 대한 성경적인 견해는 어떠한가? 그것은 궁극적으로는 그렇게 된다고 말할 수 있을른지도 몰라도, 그렇게 말하는 것은 하나님을 긍휼과 자비가 없으신 분으로 생각케 만들 위험성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러한 분이 아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에 온전한 지식에 이르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딤전2:4). 그분은 자신을 믿을 자를 위해서만 화목제물로 돌아가신 것이 아니라, 온 세상의 죄를 위해 돌아가셨기 때문이다(요일2:2). 하나님은 칼빈이 말하는 것처럼 쪼잔한 하나님이 아니시다. 주 예수께서는 어느 누구라도 복음을 듣고 믿어서 회개하는 자들을 위하여 기꺼이 십자가에서 피흘려 돌아가셨기 때문이다. 

 

5. 칼빈이 말하는 "전적 타락" 혹은 "전적 무능력"이란 어떤 것인가?

  이제는 칼빈이 주장했던 예정론의 첫번째 항목으로서 "전적 타락" 혹은 "전적 무능력"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전적 타락(전적 무능력)"이란 인간이 전적으로 타락되어 있기 때문에, 구원을 위해 인간이 행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다. 이것은 인간이 하나님을 찾지도 아니하며, 선을 행하지 않는 무능력의 상태에 빠져 있음을 뜻한다. 하지만 불신자 중에는 하나님을 믿고 싶어서 교회에 나온 사람들이 더러 있으며, 예수님을 믿지 않는 자들 중에도 선을 행하는 자는 수두룩하다. 하지만 칼빈은 그의 책 "기독교강요(1559년)" 제23장 3절에서 "사람은 모두가 죄로 더럽혀져 있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모든 인간은 가증할 뿐이다"고 하였다. 그래서 인간은 정죄받아야 마땅하다는 것이다. 고로 인간은 영원한 심판으로 사망 안으로 예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죄인이라는 그의 주장은 맞지만, 인간이 구원을 위해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주장과 그만한 능력도 전혀 갖고 있지 않다는 주장은 옳지 않다. 왜냐하면 그렇게 인간을 정의하다보면, 인간을 너무나 약하고 무능력한 존재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이다. 물론 인간은 악하며 무능력하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은총을 베풀어주시면 그것에 대해 반응할 정도는 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이 자신의 구원을 위해 선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으나, 다만 인간은 아담의 타락이후 죄성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인간 스스로는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선한 행위들을 계속 행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주님이 초청하실 때에 그것을 받아들일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선택할 수는 있는 것이다. 분명한 사실은 복음을 듣고 주님 앞으로 나올 수 있는 정도는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이 말하는 인간의 타락이란 어떤 것을 뜻하는가? 그것은 인간이 아담의 범죄로 인해 죄된 본성을 갖고 태어나고 있으며, 그대로 놔두면 죄를 짓다가 사망에 이른다는 뜻인 것이지, 하나님께서 그에게 베푸시는 구원의 초청까지도 반응할 수 없는 정도는 아닌 것이다. 한 마디로, 예수님께서 인용하신 말씀처럼 인간은 "상한 갈대요, 꺼져가는 등불"인 것이다(마12:20). 그대로 놔두면 갈대는 꺾여지고 말 것이다. 왜냐하면 이미 꺾인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령께서 그의 마음을 만지시고 붙들어 주신다면 다시 시작할 수 있을 정도는 된다. 하지만 사람은 있는 그대로 놔두게 되면 곧 껴저버릴 불과 같은 것이다. 왜냐하면 불이 이미 꺼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기름을 부어주시고 심지를 간검해주신다면 그는 다시 활활 타오를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스스로 절대 하나님을 찾을 수 없으며, 선을 행하지도 못하는 절대무능력에 상태에 있다는 것은 과한 해석이다. 다음 주에는 칼빈의 5대교리가 옳다고 주장하는 성경구절이 얼마나 성경에 어긋난 구절이며, 근거가 되지 못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그러면서 반대로 성경이 말하고 있는 예정론에 관련된 성경구절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함께 찾아보고 살펴볼 것이다. 

 

6. 성도에게 있어서 바른 성경적인 예정론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고로, 칼빈의 예정론은 성경에서 빗나간 이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인지 칼빈의 예정론과 웨슬리안주의의 원조격인 알미니안주의 비교한 사람이 있다. 그는 밀드레드 와인쿱인데, 그는 자신의 책 "칼빈주의와 웨슬레 신학(생명의 말씀사, 1987, p37)"에서 칼빈의 예정론은 성경에서 나온 것이라기보다는, 교회의 권위에 대항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을 수호할 논리적인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라고 하였다. 특히 어거스틴은 그렇게까지는 주장하지 않았지만, 칼빈은 이중예정 중 "멸망으로의 예정"까지 하나님께서 작정하셨다고 말하고 있는데, 와인쿱은 이것마저도 논리적인 발전의 결과이지 결코 성경적인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성경적인 예정론이란 대체 어떤 것인가? 그것은 이상의 모든 것을 종합해볼 때에,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얻도록 창세전에 예정하셨다. 이는 누구든지 복된 소식을 듣고 회개하여 죄사함을 받으며, 예수그리스도를 믿어 영생을 얻도록 예정하신 것이다. 그리하여 회개하고 믿는 자는 죄사함을 받게 되고 성령의 내주로 인하여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며,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는 것이다. 고로, 개인구원예정은 성경에 나오지 않는다. 다만 누구든지 자신의 불신앙과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구주로 믿을 때에 하나님의 예정 안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7. 나오며

  칼빈은 기독교역사에 위대한 인물로 기억될만한 유명한 변증가다. 특히 그는 기독교강요를 써서 사도바울과 어거스틴에 이은 최고의 신학자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그가 남긴 신구약성경의 주석서는 기독교역사상 최초이자 위대한 업적임에 틀림없는 사실이다. 칼빈 사후 약 200년동안 그 누구도 칼빈과 같은 주석서를 낸 일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칼빈이 주장하는 것이라면 다 성경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도 사람인지라 실수한 것이 있을 수 있고, 자신이 발견해낸 교리가 성경이 아니라 논리적인 비약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에 바로 "이중예정론"이 들어있는 것이다. 그는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려다가, 그만 인간의 남아있는 의지마저 완전 묵살해 버렸다. 인간이 구원얻기 위해 최소한 해야 할 일마저도 인간의 공로와 행위라고 몰아붙히고는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다 해 주신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건 아니다. 그래도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는 것이 팩트다. 왜냐하면 인간은 태어나면서 이미 아담의 범죄에 의해 정죄받은 상태에서 죽을 운명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은 자신의 목숨이 끊어지기 전에, 회개하고 믿어서 자신의 죄를 용서받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존재들이다. 왜냐하면 인류의 시조가 처음 범죄했을 때에 스스로 범죄한 것이 아니라 뱀이 꼬드겨서 넘어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죽기 전에 하나님이 베푸시는 은총에 반응해야 한다. 그러면 구원을 얻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인류 가운데 그 누구도 멸망당하는 것을 원하지 아니하신다. 그리고 누구든지 구원의 복된 소식을 듣고 회개하여 구원받기를 원하신다. 하지만 인간에게도 자유의지가 어느 정도는 남아 있기 때문에, 성령이 강권할지라도 그분의 초청을 거절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도록 지금도 자비와 긍휼을 베풀어주고 계신다. 그럴 때마다 사람은 눈을 떠야 한다. 그리고 주님께서 부르시는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마음의 문을 열고 그분의 초청에 응해야 한다. 인간의 자유의지가 적어도 구원으로 초청하시는 주의 음성에 반응할 정도는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훗날 하나님께서는 심판주가 되실 수 있다. 누구에게든지 구원받을 기회를 제공해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스스로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심판의 날에 주님 앞에서 항변할 자는 아무도 없다. 그러므로 칼빈의 만세전 개인구원예정론은 잘못된 것이다. 아니 성경에 위배된다고 본다. 칼빈의 주장대로라면, 하나님께서는 인간으로 하여금 죄짓게 만들기 위해서 선악과도 만든 분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죽을 운명에 처할 죄인들 중에서 당신의 뜻대로 살려줄 자와 멸망으로 계속 나아가도록 내버려 둘 자를 고르는 분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하나님은 결코 누구는 사랑하고 누구는 미워하시는 그러한 분이 아니시다. 모든 인류가 구원받을 수 있도록 직접 사람이 되어 이 땅에 오셔서 속죄제물로 자신을 내어주시는만큼 우리 인간을 사랑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렇다. 그분의 긍휼하심과 사랑은 지금까지 온 인류를 구원하고도 남을 수 있는 분량보다 더 크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날마다 주님께서 베푸시는 구원의 은총에 한사코 반응해야 한다. 그리고 죄사함을 받기 위해, 생명을 얻기 위해, 주님 앞으로 나아가서 회개하고 그분을 자신의 인생이자 영혼의 주인으로 모시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 자만이 결국 육체를 벗는 순간에 심판을 벗어나 영원한 자유의 땅이요 행복의 땅인 천국으로 들어갈 수가 있기 때문이다. 건투를 빈다. 

 

 

2020년 11월 04일(수)

정병진목사

 

 

 

 

 


  1. 에베소서강해(01) 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엡 1:1~14 )_2020-10-21(수)

    에베소서는 대체 어떤 책인가? 무엇 때문에 사도바울은 이 편지를 써 보냈던 것인가? 이 편지를 받는 대상은 에베소교회인가 아니면 소아시아 전체 교회인가? 이 책의 핵심주제는 무엇이며, 사도바울은 그 주제를 어떻게 펼쳐나가고 있는가? 각 장에 등장하는 ...
    Date2020.10.21 By갈렙 Views489
    Read More
  2. 에베소서강해(02) 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2)(엡1:3~14))_2020-10-28(수)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기로 무조건적으로 선택하셨다는 말은 대체 무슨 뜻인가? 하나님께서는 만세전에 어떤 개인은 구원하기로 예정하시고 어떤 개인은 멸망시키리고 예정하셨다는 뜻인가? 대체 하나님께서는 인류에 대해 어떤 구원경륜을 가지고 계셨던 ...
    Date2020.10.28 By갈렙 Views345
    Read More
  3. 에베소서강해(03)_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3)(엡1:3~14)_2020-11-04(수)

    1. 들어가며 에베소서는 회람서신으로서 바울이 교회론에 관하여 쓴 책이다. 바울은 이 편지에서 교회를 7가지 방면으로 소개하는데, 그 첫번째 정의가 바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것이다. 이에 바울은 에베소서 1장에서 교회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
    Date2020.11.05 By갈렙 Views352
    Read More
  4. 에베소서강해(04) 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4)(엡1:3~14)_20201-11-11(수)

    하나님께서는 만세전에 어떤 뜻을 품고 계셨을까? 에베소서는 우리의 시간을 천지창조 이전으로 돌려놓는다. 그리고 한 분 하나님께서 장차 행하시고 하시는 일을 그때에 이미 정하셨음을 알려준다. 그것이 바로 에베소서 1장이 말하는 "하나님의 구원경륜"이...
    Date2020.11.11 By갈렙 Views326
    Read More
  5. 에베소서강해(05) 하나님의 예정의 본질과 계시를 위한 바울의 간절한 기도(엡1:11~23)_2020-11-18(수)

    하나님이 작정하신 예정은 과연 오늘날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중예정인가 아니면 그것과는 다른 것인가? 예정론을 잘못 이해하다보면, 운명론에 빠지거나 아니면 무사안일주의에 빠질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적인 예정론을 알아야 한다. 바울의 하...
    Date2020.11.18 By갈렙 Views372
    Read More
  6. 에베소서강해(06) 은혜에 의한 성도의 구원과 교회의 새로운 4가지 정의(01)(엡2:1~22)_2020-11-25(수)

    1. 들어가며 에베소서는 교회론에 관한 책이지만 다른 한 편으로 보면 구원론에 관한 책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구원하실 계획을 세우셨으며, 사람은 어떤 상태에 있다가 구원을 받게 되었는지 그리고 하나님께서 ...
    Date2020.11.25 By갈렙 Views346
    Read More
  7. 에베소서강해(07) 은혜에 의한 성도의 구원과 교회의 새로운 4가지 정의(02)(엡2:1~22)_2020-12-02(수)

    당신은 하나님과 사람이 하나되는 신 인류의 탄생에 대해 혹시 들어보았는가? 에베소서는 우주적인 신 인류의 탄생을 하나님께서 이 땅에 육신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신 이유의 하나라고 말한다. 여기에는 혈통적이고도 민족적이고 신분적인 차별이 없...
    Date2020.12.02 By갈렙 Views314
    Read More
  8. 에베소서강해(08)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와 바울에게 주어진 사명(엡3:1~13)_2020-12-09(수)

    바울은 자신이 받았던 계시를 서서히 에베소교회 성도들에게 풀어놓는다. 그것은 만세전부터 감추어왔던 것이었는데,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계시된 것이었다. 그런데 이것은 구약의 성도들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것이었다. 바울은 그것을 보았다. 그...
    Date2020.12.09 By갈렙 Views349
    Read More
  9. 에베소서강해(09)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와 바울의 두번째 기도(엡3:1~13)_2020-12-16(수)

    하나님에게는 감추어진 비밀이 있었다. 바울이 이것을 보았을 때 그는 그것을 위해 기꺼이 자신의 인생을 내어놓는다. 그가 자신의 인생을 바칠을 만큼 그의 마음을 송두리째 앗아간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과 계시는 대체 무엇이었을까? 그리고 그것을 이미 안 ...
    Date2020.12.16 By갈렙 Views407
    Read More
  10. 에베소서강해(10) 바울의 기도에 나타난 영성과 성령이 하나되게 하심을 힘써 지키는 법(엡4:14~4:6)_2020-12-30(수)

    바울의 영성은 깊고도 높다. 아마도 이 세상에 살다간 사람들 중에 최고의 경지에 이른 이가 아닌가 싶다. 그렇다면 그가 권면하는 성도의 바람직한 영성은 어떤 것인가? 그는 이 땅에 살면서 무엇을 제일 귀하게 여겼는가? 그는 그것을 대체 어떻게 성취할 수...
    Date2020.12.30 By갈렙 Views400
    Read More
  11. 에베소서강해(11) 성령이 하나되게 하심과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으로 성장함(엡4:1~16)_2021-01-13(수)

    1. 들어가며 에베소서는 신약성경 27권 가운데 가장 심오한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만세전에 하나님께서 품으신 구원경륜을 소개하고 있으며, 천사들도 전혀 몰랐던 인간구원에 관한 예정론이 들어있고, 교회가 무엇인지를 7가지 방면으로 소개...
    Date2021.01.13 By갈렙 Views330
    Read More
  12. 에베소서강해(12)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 및 옛사람에서 새사람으로의 변화(엡 4:7~24)_2021-01-20(수)

    온전한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과연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할까? 그리고 우리는 진정 얼마만큼 성장해야 성숙한 성도라고 할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온전케 하기 위해 교회에게 주신 직분은 대체 무엇인가?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못박혀 죽은 옛...
    Date2021.01.20 By갈렙 Views383
    Read More
  13. 에베소서강해(13) 그리스도인의 이웃관계와 하나님을 본받는 삶의 실천덕목들(엡4:25~5:14)_2021-01-27(수)

    그리스도인들은 사실 자기 안에 있는 두 사람 사이에 항상 서 있다. 하나는 옛사람이고 또 한 사람은 새 사람이다. 옛사람이란 사탄의 본성에 의해서 살아가는 사람을 가리키고, 새 사람이란 성령의 본성에 의해서 살아가는 사람을 가리킨다. 그런데 혹시 자신...
    Date2021.01.27 By갈렙 Views295
    Read More
  14. 에베소서강해(14) 하나님을 본받는 삶과 성령충만한 삶(엡5:1~21)_2021-02-03(수)

    왜 우리는 어둠의 일을 벗어버리고 하나님이신 그리스도를 본받는 삶을 살아야만 하는가? 그냥 대충 살면 아니 되는 특별한 이유라도 있다는 말인가? 그리고 우리가 어시간을 사용할 때에 어떻게 사용해야 시간을 구원해 낼 수가 있으며, 성령충만한 삶을 살 ...
    Date2021.02.03 By갈렙 Views449
    Read More
  15. 에베소서강해(15) 남편과 아내가 서로 지켜야 할 도리(엡5:22~33)_2021-02-17(수)

    1. 들어가며 사도바울 당시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 중에 가장 가까이 지내는 사람들이 혹 있다면 그들은 아마도 세 종류의 사람들일 것이라고 했다. 사도바울은 그들을 남편과 아내, 자녀와 부모, 종들과 상전들이라고 했다. 그중에서 사도바울은 에베소 성도...
    Date2021.02.17 By갈렙 Views353
    Read More
  16. 에베소서강해(16) 그리스도와 교회의 비밀과 부모자식 및 상전과 종들 간에 지켜야 할 윤리(엡5:31~6:9)_2021-02-24(수)

    그리스도와 교회간의 유비는 아담과 하와, 남편과 아내간에게도 있다. 예를 들어, 하와는 흙이 아니라 아담의 살과 뼈 곧 아담의 몸으로 건축된 것이다. 그런데 아담은 그리스도의 모형이요, 하와는 교회의 모형이다. 그러므로 사도바울은 교회는 그리스도의 ...
    Date2021.02.24 By갈렙 Views330
    Read More
  17. 에베소서강해(17) 종이 상전과 지켜야 할 윤리와 마귀와 악한 영들을 대적하여 이기는 법(엡6:5~20)_2021-03-10(수)

    종과 상전은 신분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들은 이 둘 사이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그리고 성도들은 본의 아니게 이미 영적전쟁에 뛰어든 상태에 놓여 있다. 우리가 원하지 않아도 악한 영들은 지금도 계속해서 싸움을 걸어오고 있기 때...
    Date2021.03.10 By갈렙 Views332
    Read More
  18. 에베소서강해(18)[최종회]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최종적인 권면과 축도(엡6:10~20)_2021-03-17(수)

    1. 들어가며 오늘은 에베소서강해의 마지막 시간이다. 그동안 에베소서의 핵심주제들과 아울러 각 장의 말씀을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그런데 이제는 에베소서강해를 마무리해야 할 시간이 된 것이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우리가 그동안 살펴보았던 에베소...
    Date2021.03.17 By갈렙 Views39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방문을 환영합니다.